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Ⅰ. 연구 개요 55
1. 연구 배경 및 목적 56
2. 연구 범위 및 방법 57
Ⅱ. 웹툰 및 유통 플랫폼 현황 60
1. 웹툰의 정의 및 발전 과정 61
2. 웹툰의 특성 및 산업 구조 69
1) 웹툰의 특성 69
2) 산업 구조 분석 80
3. 웹툰 산업 현황 92
1) 국내 웹툰 산업의 시장 규모 92
2) 웹툰 관련 글로벌 시장 현황 95
3) 한국 웹툰의 해외 진출 현황 105
4. 트랜드 및 이슈 분석 113
1) 웹툰 전문 플랫폼의 포화와 과열 경쟁 114
2) 성인 콘텐츠 중심의 초기진입으로 콘텐츠의 질적 저하 우려 118
3) 자정을 위한 노력과 자율 규제 119
4) 새로운 유형의 유통 경로 발생으로 지적재산권 문제 발생 121
5) 웹툰의 OSMU 전성시대 124
6) 웹툰의 해외진출 시도와 웹툰 플랫폼을 통한 해외 콘텐츠 수입 126
7) 웹툰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 발생 127
Ⅲ. 실태 조사 및 전문가 조사 130
1. 웹툰 산업 실태 조사 개요 131
1) 조사 목적 131
2) 조사 범위 131
3) 조사 내용 132
2. 웹툰 산업의 시장 규모 추정 137
3. 전문가 FGI 조사 142
Ⅳ. 웹툰의 비즈니스 모델 151
1. 분석 방법 152
2. 웹툰 주체별 비즈니스 모델 155
1) 웹툰 작가 155
2) 웹툰 플랫폼 159
3) 웹툰 에이전시 163
4) 웹툰 비즈니스 모델 분석 167
Ⅴ. 정책적 제언 170
1. 비전 및 기본 방향 설정 171
2. 웹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세부 정책 방안(4C) 172
참고문헌 186
[부록] 설문지 188
판권기 202
〈표 Ⅱ-1〉 웹툰과 미국의 디지털코믹스, 웹코믹스 비교 61
〈표 Ⅱ-2〉 웹툰의 발전 과정 67
〈표 Ⅱ-3〉 국내 웹툰 서비스 플랫폼의 기술 개발 현황 74
〈표 Ⅱ-4〉 국내 웹툰 서비스 플랫폼의 스마트 기술 활용 현황 75
〈표 Ⅱ-5〉 2014년 웹툰 산업의 시장규모 94
〈표 Ⅱ-6〉 세계 만화 시장 규모와 전망 95
〈표 Ⅱ-7〉 웹툰의 미국 진출 현황 107
〈표 Ⅱ-8〉 웹툰의 일본 진출 현황 108
〈표 Ⅱ-9〉 웹툰의 중국 진출 현황 109
〈표 Ⅱ-10〉 웹툰의 대만 진출 현황 110
〈표 Ⅱ-11〉 웹툰의 태국 진출 현황 112
〈표 Ⅱ-12〉 이슈 스캐닝 방법 114
〈표 Ⅱ-13〉 RAHS 이슈 모니터링의 4단계 114
〈표 Ⅱ-14〉 게임으로 활용된 웹툰 사례 121
〈표 Ⅱ-15〉 배틀코믹스와 소속 작가 '그로녹' 계약 내용(부당계약으로 인한 연재 중지 사유) 122
〈표 Ⅲ-1〉 웹툰 실태조사 개요 131
〈표 Ⅲ-2〉 웹툰 작가의 설문 조사 내용 133
〈표 Ⅲ-3〉 웹툰 플랫폼 목록(2015년 기준) 133
〈표 Ⅲ-4〉 웹툰 플랫폼의 설문 조사 내용 135
〈표 Ⅲ-5〉 웹툰 에이전시 목록(2015년 기준) 135
〈표 Ⅲ-6〉 웹툰 에이전시의 설문 조사 내용 136
〈표 Ⅲ-7〉 웹툰 작가의 수익 규모 추정 138
〈표 Ⅲ-8〉 포털형 웹툰 플랫폼의 매출액 규모 추정 139
〈표 Ⅲ-9〉 웹툰 에이전시의 전체 매출액 규모 추정 141
〈표 Ⅲ-10〉 웹툰 에이전시의 전체 매출액 규모 추정 141
〈표 Ⅲ-11〉 FGI 참여 전문가 구성 142
〈표 Ⅲ-12〉 FGI 주요 내용 143
〈표 Ⅳ-1〉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분류 154
〈표 Ⅳ-2〉 웹툰 작가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56
〈표 Ⅳ-3〉 포털형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60
〈표 Ⅳ-4〉 웹툰 에이전시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64
〈표 Ⅳ-5〉 웹툰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67
〈표 Ⅴ-1〉 CT R&D 지원사업 과제수 및 정부예산 174
[그림 Ⅰ-1] 연구 배경 및 목표 57
[그림 Ⅰ-2] 연구 Framework 58
[그림 Ⅱ-1] 만화산업에서 웹툰의 범위 62
[그림 Ⅱ-2] 우리나라 디지털 만화의 시초: '스노우캣' 63
[그림 Ⅱ-3] 웹툰 명(名)의 시초: 천리안 포털 홈페이지 64
[그림 Ⅱ-4] 전문 포털 사이트들의 웹툰 서비스 강화: 다음 및 네이버의 초기 웹툰 페이지 구성 65
[그림 Ⅱ-5] 웹툰의 모바일화 66
[그림 Ⅱ-6] 웹툰의 영화화 사례: 은밀하게 위대하게 66
[그림 Ⅱ-7] 레진 코믹스의 부분 유료화 67
[그림 Ⅱ-8] 결합 수준에 따른 구분 융복합의 개념 70
[그림 Ⅱ-9] 네이버 웹툰의 채팅툰 예시: 네이버 웹툰 "조선왕조실톡" 78화 中 74
[그림 Ⅱ-10] 네이버 웹툰의 배경음악 재생 컨트롤: 네이버 웹툰 '연애혁명' 102화 中 75
[그림 Ⅱ-11] 웹툰의 스마트 기술 도입으로 인한 칸에서 쇼트 개념으로의 전환 76
[그림 Ⅱ-12] 스마트 툰에서의 연속터치 구동 방식: 네이버 웹툰 '하이브' 74화 中 76
[그림 Ⅱ-13] 웹툰의 OSMU 도식 77
[그림 Ⅱ-14] 문화콘텐츠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 OSMU 전략 모델 78
[그림 Ⅱ-15] 웹툰의 생태계와 OSMU 79
[그림 Ⅱ-16] 웹툰의 포털형 산업 생태계 개념도 81
[그림 Ⅱ-17] 네이버 PPS 프로그램 개념도 82
[그림 Ⅱ-18] 웹툰에서의 배너광고 수익 모델 83
[그림 Ⅱ-19] 이미지형, 삽입형 PPL을 모두 사용한 조석의 마음의소리-굽네치킨 85
[그림 Ⅱ-20] 웹툰의 PPL 수익모델 사례: 조석의 마음의소리-굽네치킨 85
[그림 Ⅱ-21] 웹툰의 브랜드 웹툰 수익모델 사례: 해태제과 86
[그림 Ⅱ-22] 텍스트 광고의 사례: 병원 예시 87
[그림 Ⅱ-23] 캐릭터 결합형 광고 사례 88
[그림 Ⅱ-24] 저작권 활용 광고의 사례: '미생'을 이용한 롯데칠성 레쓰비 광고 89
[그림 Ⅱ-25] 최근 3년간 우리나라 만화산업의 매출액 규모 92
[그림 Ⅱ-26] 만화 이용자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이용 비중 93
[그림 Ⅱ-27]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예측한 웹툰 시장 규모 추이(2013년~2018년) 94
[그림 Ⅱ-28] 세계 만화 시장의 인쇄만화와 디지털 만화 비율 96
[그림 Ⅱ-29] 코믹솔로지 홈페이지와 결제 과정 97
[그림 Ⅱ-30] 개인중심의 웹코믹스 예시: XKCD(좌), 익스플로시즘(우) 98
[그림 Ⅱ-31] 타파스틱 홈페이지 99
[그림 Ⅱ-32] 일본 출판사 39개소가 합작으로 시작한 디지털 만화 서비스: JManga 100
[그림 Ⅱ-33] 라인의 일본 웹툰 플랫폼: Line Manga 101
[그림 Ⅱ-34] 중국 텐센트의 웹툰 페이지 102
[그림 Ⅱ-35] 대만 사이트 www.eyny.com에서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 만화 104
[그림 Ⅱ-36] 태국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코미코 웹툰 105
[그림 Ⅱ-37] 태국에서 열린 '월드 와이드 웹툰(World Wide Webtoon)' 전시 111
[그림 Ⅱ-38] 웹툰 플랫폼의 서비스 종료 115
[그림 Ⅱ-39] 웹툰 플랫폼 엠툰과 짬툰의 통합 115
[그림 Ⅱ-40] 미스터불루의 TV 광고 '재미네버스탑본방사수형 편' 116
[그림 Ⅱ-41] 인터넷 댓글 조작과 도를 지나친 도배성 홍보 117
[그림 Ⅱ-42] 작품을 중심으로 광고하고 있는 코믹큐브와 카카오스토리 117
[그림 Ⅱ-43] '여성혐오'로 비난받은 레바툰 118
[그림 Ⅱ-44] 성인콘텐츠 접근 전 반드시 로그인을 해야 하는 레진코믹스 120
[그림 Ⅱ-45] 웹툰의 도용 사례: 좋알람 123
[그림 Ⅱ-46] 웹툰의 OSMU 성공 사례 124
[그림 Ⅱ-47] 게임으로 활용된 웹툰 사례 125
[그림 Ⅱ-48] 김진작가의 카카오톡 이모티콘과 다양한 웹툰 관련 상품 126
[그림 Ⅱ-49] 코미카와 CJ E&M의 첫 제휴작품인 대형 판타지 사극 '우투리' 127
[그림 Ⅳ-1] 웹툰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방법 153
[그림 Ⅳ-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통한 비용 및 수익 구조 파악 154
[그림 Ⅳ-3] 웹툰 작가의 수익 및 비용 구조 157
[그림 Ⅳ-4] 웹툰 작가의 이상적 수익 및 비용 구조 159
[그림 Ⅳ-5] 웹툰 플랫폼의 수익 및 비용 구조 161
[그림 Ⅳ-6] 웹툰 플랫폼의 이상적 수익 및 비용 구조 163
[그림 Ⅳ-7] 웹툰 에이전시의 수익 및 비용 구조 165
[그림 Ⅳ-8] 웹툰 에이전시의 이상적 수익 및 비용 구조 166
[그림 Ⅳ-9] 웹툰 비즈니스 생태계 168
[그림 Ⅴ-1] 비전 및 기본방향 설정 171
[그림 Ⅴ-2] 웹툰 관련 문화창조융합벨트 기획성 연계 프로젝트 예시 172
[그림 Ⅴ-3] 2015년 융복합콘텐츠공모전 수장작 '펀퍼니 브라더스'의 VR COMICS 173
[그림 Ⅴ-4] 기술 적용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는 다음 웹툰의 공뷰 176
[그림 Ⅴ-5] 한-불 공동 제작 애니메이션 '빠삐에 친구들' 177
[그림 Ⅴ-6] 샌디에이고 코믹콘 현장과 CI 179
[그림 Ⅴ-7] KOTRA의 해외시장 권역별 진출 전략 보고서 및 global window 사이트 180
[그림 Ⅴ-8] 웹툰 원작을 기반으로 사전제작을 시도한 드라마 '치즈인더트랩' 181
[그림 Ⅴ-9] Ylab 글로벌 프로듀서로 영입된 일본 만화 편집자 에가미 히데키 182
[그림 Ⅴ-10] 저작물 모니터링 시스템인 ICOP 184
[그림 Ⅴ-11] 디지털콘텐츠 상생협력지원센터 내 무료 법률자문 서비스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