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는 인연일러두기 제1부 불교의 성립 배경과 주요 경전의 사상인도 고대종교의 회통으로서 석가모니의 인식과 실천 Ⅰ. 들어가는 말Ⅱ. 인도 고대종교의 회통으로서의 석가모니의 인식Ⅲ. 인도 고대종교의 회통으로서의 석가모니의 실천Ⅳ. 맺음말인도 불교교단의 성립과 발전 그리고 쇠퇴 Ⅰ. 들어가는 말Ⅱ. 초기 불교교단의 성립과 발전, 그리고 수행생활Ⅲ. 맺음말『금강경』의 현대적 재해석 Ⅰ. 들어가는 말Ⅱ. 『금강경』에 나타난 보살의 인식Ⅲ. 『금강경』에 나타난 보살의 실천Ⅳ. 맺음말『바가바드기따』의 제사 패러다임으로 본 『화엄경』의 공양 I. 『바가바드기따』와 『보현행원품』의 상관관계성Ⅱ. 힌두교 제사에서 불교적 공양으로 전이초기 대승경전의 관음신앙과 태허太虛 조사 Ⅰ. 들어가는 말Ⅱ. 반야경설상般若經說上의 관음적 신앙Ⅲ. 화엄경설상華嚴經說上의 관음신앙Ⅳ. 법화경설상法華經說上의 관음신앙Ⅴ. 정토경설상淨土經說上의 관음신앙Ⅵ. 태허 대종사의 20세기 한국불교 혁신으로서의 불입종Ⅶ. 맺음말제2부 근현대 한국불교사를 이끈 스님들동산 대종사의 한국불교사적 위상 Ⅰ. 들어가는 말Ⅱ. 동산 대종사의 삼학三學 균수 형성Ⅲ. 동산 대종사의 한국 근·현대 불교사적 지위Ⅳ. 맺음말청담 대종사의 간화선관 Ⅰ. 들어가는 말Ⅱ. 간화선관의 형성 배경Ⅲ. 간화선관의 내용Ⅳ. 깨달음의 세계Ⅴ. 맺음말청담 대종사의 인욕사상 Ⅰ. 들어가는 말Ⅱ. 인욕사상의 형성 배경Ⅲ. 인욕사상으로서의 무아의 인욕Ⅳ. 맺음말청담 대종사의 정화운동의 역사적 의의 Ⅰ. 들어가는 말Ⅱ. 교단정화운동의 동기Ⅲ. 교단정화의 이념Ⅳ. 교단 정화의 실천Ⅴ. 교단정화운동의 역사적 의의Ⅵ. 맺음말석주 큰스님과 교육불사 Ⅰ. 들어가는 말Ⅱ. 석주 보살의 사상 형성의 배경Ⅲ. 석주 보살의 사상Ⅳ. 하화중생으로서의 교육불사Ⅴ. 맺음말현대인의 정신적 위기 극복으로서 성철 큰스님의 간화선 사상 Ⅰ. 들어가는 말Ⅱ. 성철 스님의 간화선 구조Ⅲ. 맺음말광덕 스님 법등운동의 사상적 기반 Ⅰ. 들어가는 말Ⅱ. 선禪사상Ⅲ. 반야사상Ⅳ. 화엄사상Ⅴ. 실천으로서의 법등운동Ⅵ. 맺음말선묵 혜자 스님과 ‘108산사순례기도회’의 신행 Ⅰ. 들어가는 말Ⅱ. ‘108산사순례기도회’의 창립 동기와 취지Ⅲ. ‘108산사순례기도회’의 순례정신Ⅳ. ‘108산사순례기도회’의 실천 내용Ⅴ. ‘108산사순례기도회’의 공덕Ⅵ. 맺음말제3부 대승불교 사상의 현대적 적용과 실천불교 효孝사상의 현대적 실천 방안 Ⅰ. 들어가는 말Ⅱ. 효에 대한 불교의 입장Ⅲ. 한국에서 불교적 효의 정착Ⅳ. 현대 사회에서의 불교적 효의 실천 방안Ⅴ. 맺음말다문화사회에서 불교수행법 회통으로서 진푸티 상사의 관상법 Ⅰ. 들어가는 말Ⅱ. 간화선과 위빠사나의 장단점Ⅲ. 회통으로서의 진푸티관상법Ⅳ. 맺음말사회통합의 원리로서 진푸티 상사의 오체투지관 Ⅰ. 들어가는 말Ⅱ. 진푸티 상사의 오체투지관의 형성 배경Ⅲ. 오체투지의 자세와 순서Ⅳ. 오체투지 실천 공덕의 내용Ⅴ. 맺음말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