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의 내용 23
가. 공교육정상화법의 매뉴얼 개발 23
나. 홍보 리플렛 개발 및 보급 23
다. 교육현장 설명회 개최 23
라. 매뉴얼 개발에 따른 학교급별·교과별 적용 방안 연구 24
3. 연구 방법 24
가. 매뉴얼 개발 및 보급 24
나. 전문가 협의회 25
다. 매뉴얼 개발을 위한 워크숍 25
라. 홍보 리플렛 개발, 인쇄 및 보급 25
마. 설명회 개최 25
II.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및 홍보 자료 개발 27
1.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개발의 경위 및 절차 29
가.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착수 29
나.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소개 자료 절차 30
2.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및 홍보 자료의 특징 32
가. 매뉴얼 및 홍보 자료의 개황 32
나. 내용의 개황 34
3. 공교육정상화법의 홍보 설명회 49
III. 공교육정상화법의 학교급별·교과별 적용 방안 53
1. 학교급별 교과별 적용 방안 구안의 특징과 절차 55
2. 초등학교 61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성 61
나. 공교육 정상화법의 초등학교 적용 방안 67
3. 국어과(중·고등학교) 73
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 73
나. 공교육정상화법의 국어과 적용방안 78
4. 수학과(중·고등학교) 84
가. 수학과 교육과정의 특성 84
나. 공교육정상화법의 수학과 적용방안 89
5. 사회과(중·고등학교) 95
가.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성 95
나. 공교육정상화법의 사회과 적용방안 99
6. 과학과(중·고등학교) 107
가. 과학과 교육과정의 특성 107
나. 공교육정상화법의 과학과 적용방안 113
7. 영어과(중·고등학교) 119
가. 영어과 교육과정의 특성 119
나. 공교육정상화법의 영어과 적용 방안 131
IV. 요약 및 제언 137
1. 요약 139
가. 서론 139
나.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및 홍보 자료 개발 139
다. 공교육정상화법에 따른 학교급별·교과별 적용 방안 141
2. 정책 제언 148
가. 공교육정상화법에 대한 홍보 기회를 확대하고 교사 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수 등 다양한 기회가 마련되어야 한다. 149
나. 공교육정상화법을 고려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이 필요하다. 149
다. 관련 정책 변화 및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른 공교육정상화법의 적용 방안에 대하여 지속적 점검 및 수정보완이 이루어져야한다. 149
라. 공교육정상화법 시행 후 학교 현장의 실태 파악을 토대로 하는 현장의 요구 분석 및 문제점을 도출하여 공교육정상화법의 취지를 잘 살리며 현장에서의 안정적 시행 도모가 필요하다. 150
마. 교과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의 사례를 개발하고 보급할 필요가 있다. 150
참고문헌 151
부록 155
부록 1.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157
부록 2. 공교육정상화법 속편 매뉴얼 201
부록 3. 공교육정상화법 홍보 리플렛 219
부록 4. 학교급별 교과별 적용방안 221
〈표 I-1〉 초등학교 때부터 영어나 수학 선행학습 경험: 학교급 21
〈표 I-2〉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수학과목 선행학습 진도 상태 22
〈표 II-1〉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개발 워크숍 29
〈표 II-2〉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결정 사항 목록 31
〈표 II-3〉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및 홍보 자료 개발 및 배포 현황 32
〈표 II-4〉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소개 자료 구성 33
〈표 II-5〉 공교육정상화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매뉴얼 북의 목차 34
〈표 II-6〉 총괄의 세부항목 목차 34
〈표 II-7〉 교육과정 편성·운영·평가의 세부항목 목차 35
〈표 II-8〉 방과후학교의 세부항목 목차 35
〈표 II-9〉 입학전형의 세부항목 목차 36
〈표 II-10〉 부록의 세부항목 목차 36
〈표 II-11〉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북 외적체계분석 36
〈표 II-12〉 공교육정상화법 내적체계의 분석 38
〈표 II-13〉 총괄 주제의 Q에 대한 소항목 39
〈표 II-14〉 교육과정 편성·운영·평가 주제의 Q에 대한 소항목 40
〈표 II-15〉 방과후학교 주제의 Q에 대한 소항목 41
〈표 II-16〉 입학전형 주제의 Q에 대한 소항목 41
〈표 II-17〉 대학의 입학전형과 선행학습 영향평가 별책 북의 목차 42
〈표 II-18〉 관련법령과 해설의 세부항목 목차 42
〈표 II-19〉 대학 입학전형의 선행 영향평가 체제 및 절차의 세부항목 목차 42
〈표 II-20〉 대학별 입학전형의 선행학습 영향평가 평가영역 및 내용의 세부항목 목차 43
〈표 II-21〉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속편 외적체계분석 44
〈표 II-22〉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속편 내적체계의 분석 45
〈표 II-23〉 관련법령과 해설 주제의 Q에 대한 소항목 45
〈표 II-24〉 공교육정상화법 홍보 리플렛 구성 내용 46
〈표 II-25〉 리플렛 내·외적체계 분석 46
〈표 II-26〉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설명회 50
〈표 III-1〉 공교육정상화법의 학교급별 교과별 적용방안 대상 55
〈표 III-2〉 초등학교 적용방안의 질문항목 및 질문의 요지 56
〈표 III-3〉 중학교 적용방안의 질문항목 및 질문의 요지 57
〈표 III-4〉 고등학교 적용방안의 질문항목 및 질문의 요지 58
〈표 III-5〉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제표 61
〈표 III-6〉 수학과 교육과정의 하위영역 62
〈표 III-7〉 영어과 교육과정의 하위영역 62
〈표 III-8〉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 - 초등학교 전체 63
〈표 III-9〉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 초등학교의 '언어기능' 64
〈표 III-10〉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 초등학교의 '언어 재료' 64
〈표 III-11〉 초등학교 수학과 성취기준의 제시 단위 65
〈표 III-12〉 초등학교 영어과 성취기준의 제시 단위 65
〈표 III-13〉 초등학교 수학과 학년군(학교급)별 성취기준 - 1~2학년군 65
〈표 III-14〉 초등학교 수학과 영역 성취 기준 - (가) 수와 연산 65
〈표 III-15〉 초등학교 수학과 학습 내용 성취 기준 - 초등학교 1~2학년군의 (가) 수와 연산 66
〈표 III-16〉 초등학교 영어과 학년군(학교급)별 성취기준 - 3~4학년군 66
〈표 III-17〉 초등학교 영어과 영역 및 학습 내용 성취기준 - 초등학교 3~4학년군의 듣기 67
〈표 III-18〉 초등학교 전체교과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방안의 Q&A 68
〈표 III-19〉 초등학교 영어과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방안의 Q&A 68
〈표 III-20〉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항목(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73
〈표 III-21〉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항목(문법) 73
〈표 III-22〉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항목(문학) 74
〈표 III-23〉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항목(고등학교 '국어I') 74
〈표 III-24〉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항목(고등학교 '국어II') 74
〈표 III-25〉 중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의 제시 단위 75
〈표 III-26〉 고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의 제시 단위 75
〈표 III-27〉 중학교 국어과의 학년군 성취기준 76
〈표 III-28〉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의 내용 체계 76
〈표 III-29〉 중학교 국어과의 영역 및 내용 성취기준-문학 76
〈표 III-30〉 중학교 국어과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방안의 Q&A 78
〈표 III-31〉 고등학교 국어과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방안의 Q&A 79
〈표 III-32〉 ○○중학교 2014학년도 교과진도 운영계획 예시(국어 1학년 1학기) 81
〈표 III-33〉 2009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84
〈표 III-34〉 수학I 과목의 내용 체계 85
〈표 III-35〉 수학II 과목의 내용 체계 86
〈표 III-36〉 확률과 통계 과목의 내용 체계 86
〈표 III-37〉 미적분I 과목의 내용 체계 87
〈표 III-38〉 미적분II 과목의 내용 체계 87
〈표 III-39〉 기하와 벡터 과목의 내용 체계 88
〈표 III-40〉 고등학교 수학과 일반 과목의 위계(확률과 통계 제외) 88
〈표 III-41〉 고등학교 수학과 일반 과목의 위계(확률과 통계 포함) 89
〈표 III-42〉 고등학교 수학과 선택 과목의 위계 89
〈표 III-43〉 중학교 수학과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방안의 Q&A 90
〈표 III-44〉 고등학교 수학과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방안의 Q&A 90
〈표 III-45〉 2009 개정에 따른 중학교 '사회' 과목의 내용 체계 95
〈표 III-46〉 2009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사회' 과목의 내용 체계 97
〈표 III-47〉 중학교 사회과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방안의 Q&A 100
〈표 III-48〉 고등학교 사회과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방안의 Q&A 100
〈표 III-49〉 A고등학교의 사회과 교육과정 편성(예시) 103
〈표 III-50〉 A고등학교의 교내 경시대회의 종류와 출제범위 및 참가대상 104
〈표 III-51〉 A 고등학교의 사회과교육과정 편성표(예시) 104
〈표 III-52〉 2009 개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108
〈표 III-53〉 중학교 1~3학년군 성취 기준 108
〈표 III-54〉 중학교 1~3 과정 내용의 예 109
〈표 III-55〉 2009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과목의 내용 체계 111
〈표 III-56〉 고등학교 '과학' 과목 교육과정 내용의 예 113
〈표 III-57〉 중학교 과학과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방안의 Q&A 114
〈표 III-58〉 고등학교 과학과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방안의 Q&A 114
〈표 III-59〉 2명의 교사가 가르치도록 과학 교육과정 재구성(예시) 115
〈표 III-60〉 교내 과학경시대회 출제 범위 예시 118
〈표 III-61〉 영어과 교육과정 구성 119
〈표 III-62〉 영어과 공통 교육과정(초등학교, 중학교)의 목표 120
〈표 III-63〉 영어과 선택 교육과정(고등학교)의 목표 121
〈표 III-64〉 중학교 1~3학년 공통 교육과정의 영역 및 학습내용 성취기준 123
〈표 III-65〉 실용영어 과목군 [실용영어 I]의 영역 및 학습내용 성취기준 127
〈표 III-66〉 영어 과목군 [영어 I]의 영역 및 학습 내용 성취 기준 128
〈표 III-67〉 심화 영어 과목군 [심화 영어]의 영역 및 학습 내용 성취 기준 129
〈표 III-68〉 중학교 영어과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방안의 Q&A 131
〈표 III-69〉 중고등학교 영어과에 대한 공교육정상화법 적용 방안의 Q&A 131
〈표 III-70〉 학교교육과정 편성관련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질문 요지 133
〈표 III-71〉 학교교육과정 운영 관련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질문 요지 133
〈표 III-72〉 교과 평가 관련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질문 요지 134
〈표 III-73〉 교내 대회 관련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질문 요지 135
〈표 III-74〉 방과후학교 관련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질문 요지 135
〈표 III-75〉 (교내) 영재 학급 관련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질문 요지 136
[그림 II-1]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소개 자료 절차 31
[그림 II-2] 공교육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매뉴얼 북 표지 이미지 37
[그림 II-3]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책자의 공교육정상화법과 시행령 제시 38
[그림 II-4] 대학의 입학전형과 선행학습 영향평가 별책 북 표지 이미지 44
[그림 II-5] 공교육정상화법 홍보 리플렛 앞면 이미지 47
[그림 II-6] 공교육정상화법 흥보 리플렛 뒷면 이미지 47
[그림 II-7] 공교육정상화법 홍보 리플펫의 그림 활용 예시 48
[그림 II-8] 공교육정상화법 홍보 리플렛의 순서도 그림 활용 예시 48
[그림 II-9] 공교육정상화법 홍보 리플렛의 표 활용 예시 49
[그림 II-10] 공교육정상화법 매뉴얼 설명회 자료집 이미지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