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2015년 영어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15
1. 2015년 영어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개요 16
가. 평가 시기와 대상 16
나. 평가 도구 구성 16
2. 2015년 영어과 평가 도구 개발 17
가. 평가 영역 17
나. 평가 문항 정보 20
3. 2015년 영어과 평가 시행과 채점 및 결과 보고 23
가. 평가 시행 23
나. 채점 23
다. 결과 보고 24
Ⅱ. 중학교 3학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27
1. 학업성취도 점수 및 성취수준별 비율 28
가. 전체 집단의 학업성취도 28
나. 성별 학업성취도 29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31
2. 2015년 문항 반응 분석 34
가. 문항별 정답률과 변별도 34
나. 영역별 문항 분석 37
Ⅲ. 고등학교 2학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78
1. 학업성취도 점수 및 성취수준별 비율 79
가. 전체 집단의 학업성취도 79
나. 성별 학업성취도 80
다. 지역규모별 학업성취도 82
2. 2015년 문항 반응 분석 84
가. 문항별 정답률과 변별도 84
나. 영역별 문항 분석 88
참고문헌 120
[부록 1]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문제지 122
[부록 2]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듣기 대본 138
[부록 3]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영어과 정답 및 예시정답 157
판권기 2
〈표 Ⅰ-1-1〉 2015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16
〈표 Ⅰ-1-2〉 2015년 영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검사지 구성 17
〈표 Ⅰ-2-1〉 영어과 평가 틀: 중영역 체계와 성취기준의 수 19
〈표 Ⅰ-2-2〉 2015년 중학교 영어과 평가 문항의 구성 20
〈표 Ⅰ-2-3〉 2015년 고등학교 영어과 평가 문항의 구성 21
〈표 Ⅰ-2-4〉 2015년 영어과 평가 영역별 문항 수 22
〈표 Ⅰ-3-1〉 시험 시간표(중학교ㆍ고등학교 공통) 23
〈표 Ⅰ-3-2〉 2015년 중학교 3학년 영어과 성취수준 특성 25
〈표 Ⅰ-3-3〉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영어과 성취수준 특성 26
〈표 Ⅱ-1-1〉 2015년 중학교 3학년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28
〈표 Ⅱ-1-2〉 2015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 비율 29
〈표 Ⅱ-1-3〉 2015년 중학교 3학년 성별 성취도 점수 29
〈표 Ⅱ-1-4〉 2015년 중학교 3학년 성별 성취수준 비율 30
〈표 Ⅱ-1-5〉 2015년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성취도 점수 31
〈표 Ⅱ-1-6〉 2015년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3
〈표 Ⅱ-2-1〉 중학교 3학년 문항 분석 결과(선다형) 34
〈표 Ⅱ-2-2〉 중학교 3학년 문항 분석 결과(서답형) 35
〈표 Ⅱ-2-3〉 중학교 3학년 문항의 성별 및 지역규모별 정답률 36
〈표 Ⅱ-2-4〉 중학교 3학년 영역별 정답률 38
〈표 Ⅱ-2-5〉 중학교 3학년 듣기 하위 영역별 정답률 39
〈표 Ⅱ-2-6〉 중학교 3학년 말하기 하위 영역별 정답률 49
〈표 Ⅱ-2-7〉 중학교 3학년 읽기 하위 영역별 정답률 56
〈표 Ⅱ-2-8〉 중학교 3학년 쓰기 하위 영역별 정답률 69
〈표 Ⅲ-1-1〉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성취도 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79
〈표 Ⅲ-1-2〉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성취수준별 비율 80
〈표 Ⅲ-1-3〉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성취도 점수 80
〈표 Ⅲ-1-4〉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성취수준 비율 81
〈표 Ⅲ-1-5〉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규모별 성취도 점수 82
〈표 Ⅲ-1-6〉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83
〈표 Ⅲ-2-1〉 고등학교 2학년 문항 분석 결과(선다형) 85
〈표 Ⅲ-2-2〉 고등학교 2학년 문항 분석 결과(서답형) 86
〈표 Ⅲ-2-3〉 고등학교 2학년 문항의 성별 및 지역규모별 정답률 87
〈표 Ⅲ-2-4〉 고등학교 2학년 영역별 평균 정답률 88
〈표 Ⅲ-2-5〉 고등학교 2학년 듣기 하위 영역별 정답률 89
〈표 Ⅲ-2-6〉 고등학교 2학년 말하기 하위 영역별 정답률 97
〈표 Ⅲ-2-7〉 고등학교 2학년 읽기 하위 영역별 정답률 102
〈표 Ⅲ-2-8〉 고등학교 2학년 쓰기 하위 영역별 정답률 113
[그림 Ⅰ-3-1] 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결과표 양식(앞면) 25
[그림 Ⅱ-1-1] 2015년 중학교 3학년 성취수준 비율 29
[그림 Ⅱ-1-2] 2015년 중학교 3학년 성별 성취도 점수 30
[그림 Ⅱ-1-3] 2015년 중학교 3학년 성별 성취수준 비율 31
[그림 Ⅱ-1-4] 2015년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성취도 점수 32
[그림 Ⅱ-1-5] 2015년 중학교 3학년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33
[그림 Ⅱ-1-6] 중학교 3학년 영역별 정답률 38
[그림 Ⅲ-1-1]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성취수준 비율 80
[그림 Ⅲ-1-2]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성취도 점수 81
[그림 Ⅲ-1-3]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성취수준 비율 82
[그림 Ⅲ-1-4]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규모별 성취도 점수 83
[그림 Ⅲ-1-5]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규모별 성취수준 비율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