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2015년 국어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15
1. 2015년 국어과 평가의 개요 16
가. 평가 시기와 대상 16
나. 평가 도구 구성 17
2. 2015년 국어과 평가 도구 개발 18
가. 평가 영역 및 비율 18
나. 성취기준 20
다. 평가 도구 개발 절차 24
3. 2015년 국어과 평가 시행, 채점 및 결과 보고 26
가. 평가 시행 26
나. 채점 26
다. 결과 보고 26
Ⅱ. 중학교 3학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31
1. 학업성취도 점수 및 성취수준별 비율 32
가. 전체 집단의 학업성취도 32
나. 성별 학업성취도 33
다. 지역별 학업성취도 34
2. 2015년 문항 반응 분석 35
가. 문항별 정답률과 변별도 35
나. 영역별 문항 분석 39
Ⅲ.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81
1. 학업성취도 점수 및 성취수준별 비율 82
가. 전체 집단의 학업성취도 82
나. 성별 학업성취도 83
다. 지역별 학업성취도 84
2. 2015년 문항 반응 분석 85
가. 문항별 정답률과 변별도 85
나. 영역별 문항 분석 91
참고문헌 132
[부록 1]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과 문제지 135
[부록 2]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과 듣기대본 158
[부록 3]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국어과 정답 및 예시정답 166
판권기 2
〈표 Ⅰ-1-1〉 2011년~2015년 학업성취도 평가의 시기와 대상 16
〈표 Ⅰ-1-2〉 2011년~2015년 학업성취도 검사지 구성, 평가 시간, 출제 범위 17
〈표 Ⅰ-2-1〉 국어과 평가 영역별 비율 20
〈표 Ⅰ-2-2〉 국어과 평가 영역별 중영역 체계와 성취기준 수 20
〈표 Ⅰ-2-3〉 2015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의 성취기준 21
〈표 Ⅰ-2-4〉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의 성취기준 22
〈표 Ⅰ-2-5〉 2015년 국어과 출제위원 및 검토위원 구성 24
〈표 Ⅰ-2-6〉 2015년 국어과 학교급별 평가 문항 개발 수 25
〈표 Ⅰ-3-1〉 2015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성취수준별 특성 29
〈표 Ⅰ-3-2〉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성취수준별 특성 30
〈표 Ⅱ-1-1〉 2015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점수의 기술 통계 32
〈표 Ⅱ-1-2〉 2015년 중학교 3학년 국어과 성취수준별 학생 수와 비율 32
〈표 Ⅱ-1-3〉 2015년 중학교 3학년 성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33
〈표 Ⅱ-1-4〉 2015년 중학교 3학년 성별 국어과 학업성취도의 성취수준별 비율 33
〈표 Ⅱ-1-5〉 2015년 중학교 3학년 지역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34
〈표 Ⅱ-1-6〉 2015년 중학교 3학년 지역별 국어과 학업성취도의 성취수준별 비율 34
〈표 Ⅱ-2-1〉 중학교 3학년 국어 문항별 정답률과 변별도 분포 35
〈표 Ⅱ-2-2〉 중학교 3학년 국어 선다형 답지 반응 분포 및 성취수준별 정답률 35
〈표 Ⅱ-2-3〉 중학교 3학년 국어 서답형 부분 점수별 분포 및 성취수준별 정답률 36
〈표 Ⅱ-2-4〉 중학교 3학년 국어 선다형 성별 및 지역별 정답률 37
〈표 Ⅱ-2-5〉 중학교 3학년 국어 서답형 성별 정답률 및 부분 점수별 비율 38
〈표 Ⅱ-2-6〉 중학교 3학년 국어 서답형 지역별 정답률 및 부분 점수별 비율 38
〈표 Ⅱ-2-7〉 중학교 3학년 국어 듣기ㆍ말하기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39
〈표 Ⅱ-2-8〉 중학교 3학년 국어 듣기ㆍ말하기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40
〈표 Ⅱ-2-9〉 중학교 3학년 국어 듣기ㆍ말하기 영역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40
〈표 Ⅱ-2-10〉 중학교 3학년 국어 듣기ㆍ말하기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41
〈표 Ⅱ-2-11〉 중학교 3학년 국어 읽기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45
〈표 Ⅱ-2-12〉 중학교 3학년 국어 읽기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46
〈표 Ⅱ-2-13〉 중학교 3학년 국어 읽기 영역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46
〈표 Ⅱ-2-14〉 중학교 3학년 국어 읽기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47
〈표 Ⅱ-2-15〉 중학교 3학년 국어 쓰기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52
〈표 Ⅱ-2-16〉 중학교 3학년 국어 쓰기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52
〈표 Ⅱ-2-17〉 중학교 3학년 국어 쓰기 영역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52
〈표 Ⅱ-2-18〉 중학교 3학년 국어 쓰기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53
〈표 Ⅱ-2-19〉 중학교 3학년 국어 문법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61
〈표 Ⅱ-2-20〉 중학교 3학년 국어 문법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61
〈표 Ⅱ-2-21〉 중학교 3학년 국어 문법 영역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62
〈표 Ⅱ-2-22〉 중학교 3학년 국어 문법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62
〈표 Ⅱ-2-23〉 중학교 3학년 국어 문학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69
〈표 Ⅱ-2-24〉 중학교 3학년 국어 문학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70
〈표 Ⅱ-2-25〉 중학교 3학년 국어 문학 영역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70
〈표 Ⅱ-2-26〉 중학교 3학년 국어 문학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71
〈표 Ⅱ-2-27〉 중학교 3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76
〈표 Ⅱ-2-28〉 중학교 3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76
〈표 Ⅱ-2-29〉 중학교 3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76
〈표 Ⅱ-2-30〉 중학교 3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 77
〈표 Ⅲ-1-1〉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학업성취도 점수의 기술 통계 82
〈표 Ⅲ-1-2〉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성취수준별 학생 수와 비율 82
〈표 Ⅲ-1-3〉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성별 국어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83
〈표 Ⅲ-1-4〉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성별 학업성취도의 성취수준별 비율 추이 83
〈표 Ⅲ-1-5〉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 학업성취도의 지역별 점수 통계 84
〈표 Ⅲ-1-6〉 2015년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지역별 학업성취도의 성취수준 비율 84
〈표 Ⅲ-2-1〉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항별 정답률과 변별도 분포 85
〈표 Ⅲ-2-2〉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선다형 답지 반응 분포 및 성취수준별 정답률 86
〈표 Ⅲ-2-3〉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서답형 부분 점수별 비율 및 성취수준별 정답률 87
〈표 Ⅲ-2-4〉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선다형 문항의 성별 및 지역별 정답률 88
〈표 Ⅲ-2-5〉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서답형 문항의 성별 정답률 및 부분 점수별 비율 90
〈표 Ⅲ-2-6〉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서답형 문항의 지역별 정답률 및 부분 점수별 비율 90
〈표 Ⅲ-2-7〉 고등학교 2학년 국어 화법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91
〈표 Ⅲ-2-8〉 고등학교 2학년 국어 화법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91
〈표 Ⅲ-2-9〉 고등학교 2학년 국어 화법 영역 서답형 성취수준별, 부분 점수별 비율 분석 92
〈표 Ⅲ-2-10〉 고등학교 2학년 국어 화법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92
〈표 Ⅲ-2-11〉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독서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96
〈표 Ⅲ-2-12〉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독서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97
〈표 Ⅲ-2-13〉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독서 영역 서답형 부분 점수별 비율 분석 97
〈표 Ⅲ-2-14〉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독서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98
〈표 Ⅲ-2-15〉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작문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104
〈표 Ⅲ-2-16〉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작문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105
〈표 Ⅲ-2-17〉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작문 영역 서답형 부분 점수별 분석 105
〈표 Ⅲ-2-18〉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작문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106
〈표 Ⅲ-2-19〉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법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111
〈표 Ⅲ-2-20〉 고등학교 2학년 문법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112
〈표 Ⅲ-2-21〉 고등학교 2학년 문법 영역 서답형 부분 점수별 분석 112
〈표 Ⅲ-2-22〉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법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113
〈표 Ⅲ-2-23〉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학 영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120
〈표 Ⅲ-2-24〉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학 영역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121
〈표 Ⅲ-2-25〉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학 영역 서답형 문항 부분 점수별 비율 분석 121
〈표 Ⅲ-2-26〉 고등학교 2학년 국어 문학 영역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정답률 122
〈표 Ⅲ-2-27〉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성취기준 및 예상 정답률 126
〈표 Ⅲ-2-28〉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선다형 문항별 반응 분석 127
〈표 Ⅲ-2-29〉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서답형 문항별 반응 분석 127
〈표 Ⅲ-2-30〉 고등학교 2학년 국어 어휘 문항의 성취수준별 정답률 127
[그림 Ⅰ-3-1]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표(일부)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