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9
3. 연구 방법 11
II.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 13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15
2. 개정의 주요 내용 23
가. 성격 23
나. 목표 27
다.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29
라. 교수·학습 방향 및 평가 59
3. 교과서 개발 방향 72
III. 요약 및 제언 77
1. 요약 79
2. 제언 98
참고문헌 101
부록 105
1. 도덕과 교육과정 시안 107
2. 영역별(성취기준그룹별)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예시 189
3.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변화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