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5
제2장 학업중단 청소년 취업지원 사례분석 16
제1절 국내 학업중단 청소년 취업 지원 프로그램 사례 17
1.1. 꿈드림(前 두드림ㆍ해밀사업) 17
1.2. 청소년 쉼터 20
1.3. 꿈틀학교 23
1.4. 대안교육 특성화학교 25
1.5. 취업성공패키지 26
제2절 국외 위기청소년 취업 지원 프로그램 사례 29
2.1. 영국의 Connexions 29
2.2. 캐나다의 숙련도 제고(Skill Link) 31
2.3. 호주의 전환기청소년지원반(Youth Pathways Tion Plan Taskforce) 33
제3절 소결 37
제3장 학업중단 청소년의 취업준비 특성 38
제1절 분석대상 38
제2절 분석결과 39
2.1. 진로계획 39
2.2. 구직활동 경험 여부 40
2.3. 구직 기간 및 주요 활동 42
2.4. 구직 관련 요구사항 44
제3절 소결 46
제4장 학업중단 청소년 취업지원요구조사 48
제1절 조사대상 및 내용 48
제2절 조사결과 50
2.1. 학업중단 청소년의 취업관련 진로계획 특성 50
2.2. 학업중단 청소년을 취업지원 내용 67
2.3. 학업중단 청소년의 노동권익 침해 실태 78
2.4.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취업지원 정보 요구와 활용 79
제3절 소결 94
제5장 취업지원 가이드북 개발 및 활용방안 95
제1절 가이드북 개발목적 및 활용대상 95
제2절 활용방법 96
제3절 세부내용 및 구성틀 96
3.1. 세부내용 구성 96
3.2. 구성틀 99
제4절 가이드북 활용 효과 제고를 위한 제언 103
4.1.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개정 103
4.2. 학업중단청소년 지원 상담원 및 교사 대상의 교육연수 제공 103
4.3.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자료 확대ㆍ보급 104
참고 문헌 105
[부록] 설문도구 107
판권기 116
〈표 2-1〉 두드림 기초과정 프로그램 세부 내용 18
〈표 2-2〉 두드림 심화과정 프로그램 세부 내용 19
〈표 2-3〉 두드림 심화과정 프로그램 세부 내용 20
〈표 2-4〉 쉼터의 종류와 기능 21
〈표 2-5〉 청소년쉼터의 직업준비 및 선택 관련 세부 프로그램 목표 및 내용 22
〈표 2-6〉 꿈틀학교 학기별 목표 및 주요내용 23
〈표 2-7〉 꿈틀학교 취업 관련 프로그램 24
〈표 2-8〉 A 고등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 25
〈표 2-9〉 취업성공패키지사업 지원내용 26
〈표 2-10〉 집중취업알선 실시방법 28
〈표 2-11〉 Career Connect의 진로지도 세부내용 30
〈표 2-12〉 Career Connect의 취업알선 세부내용 31
〈표 2-13〉 호주의 전환기청소년지원반의 세부내용 33
〈표 2-14〉 국내외 학교중단 청소년 취업 지원 프로그램 종합 34
〈표 3-1〉 분석대상 39
〈표 3-2〉 미래 희망 직업 결정 여부 39
〈표 3-3〉 희망직업에 대한 인지 정도 40
〈표 3-4〉 구직활동 경험 여부 41
〈표 3-5〉 구직활동 하지 않는 이유 41
〈표 3-6〉 구직활동 기간 42
〈표 3-7〉 취업준비 경험 및 도움정도 43
〈표 3-8〉 취업 관련 정보 수집 경로 44
〈표 3-9〉 구직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것 45
〈표 4-1〉 조사내용 49
〈표 4-2〉 응답자 특성 49
〈표 4-3〉 학업유지를 위한 학교복귀에 대한 관심 51
〈표 4-4〉 생활유지를 위한 금전적 문제해결에 대한 관심 51
〈표 4-5〉 취업준비(직업훈련, 자격증 준비 등)에 대한 관심 52
〈표 4-6〉 취업에 대한 관심 53
〈표 4-7〉 창업에 대한 관심 53
〈표 4-8〉 학업중단 청소년의 취업준비 정도 54
〈표 4-9〉 아르바이트 관련 정보 요구 55
〈표 4-10〉 직업훈련 관련 정보 요구 56
〈표 4-11〉 자격증 준비 관련 정보 요구 56
〈표 4-12〉 취업 관련 정보 요구 57
〈표 4-13〉 창업 관련 정보 요구 57
〈표 4-14〉 미래 갖고 싶은 직업에 관련 정보 요구 58
〈표 4-15〉 취업가능 연령, 보호자 동의 필요 등의 자격요건에 대한 인지도 59
〈표 4-16〉 근로권익에 대한 이해 59
〈표 4-17〉 업무내용(하는 일)에 대한 인지도 60
〈표 4-18〉 근무환경에 대한 인지도 60
〈표 4-19〉 전망 및 보수에 대한 인지도 61
〈표 4-20〉 직업을 얻는 데 필요한 학력수준에 대한 인지도 61
〈표 4-21〉 취업관련 직업훈련 정보에 대한 인지도 62
〈표 4-22〉 취업관련 자격증에 대한 인지도 62
〈표 4-23〉 취업지원 관련 기관(고용센터 등)에 대한 인지도 63
〈표 4-24〉 근로권익 보호 및 지원 관련 기관에 대한 인지도 63
〈표 4-25〉 흥미와 적성에 대한 차이정도 64
〈표 4-26〉 업무내용에 대한 차이정도 65
〈표 4-27〉 보수수준에 대한 차이정도 65
〈표 4-28〉 근무환경에 대한 차이정도 66
〈표 4-29〉 근로보호에 대한 차이정도 66
〈표 4-30〉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직업세계 이해와 탐색을 위한 지원여부 67
〈표 4-31〉 직업세계 이해와 탐색을 위한 지원활동 못하는 이유(다중응답) 68
〈표 4-32〉 직업세계 이해와 탐색을 위한 지원활동(다중응답) 68
〈표 4-33〉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직업세계 이해와 탐색을 위한 지원내용(기타응답) 69
〈표 4-34〉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흥미 또는 적성에 맞는 직업선택을 위한 지원여부 70
〈표 4-35〉 흥미 또는 적성에 맞는 직업선택을 위한 지원활동 못하는 이유(다중응답) 71
〈표 4-36〉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흥미 또는 적성에 맞는 직업선택을 위한 지원활동(다중응답) 71
〈표 4-37〉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흥미 또는 적성에 맞는 직업선택을 위한 지원내용(기타응답) 72
〈표 4-38〉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구직정보 탐색을 위한 지원여부 73
〈표 4-39〉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구직정보 탐색을 위한 지원활동 못하는 이유(다중응답) 73
〈표 4-40〉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구직정보 탐색을 위한 지원활동(다중응답) 74
〈표 4-41〉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구직정보 탐색을 위한 지원내용(기타응답) 74
〈표 4-42〉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구직준비를 위한 지원 여부 75
〈표 4-43〉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구직준비를 위한 지원활동 못하는 이유(다중응답) 76
〈표 4-44〉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구직준비를 위한 지원활동(다중응답) 76
〈표 4-45〉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구직준비를 위한 지원내용(기타응답) 77
〈표 4-46〉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노동권익침해 78
〈표 4-47〉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노동권익침해 시 도움 준 내용(다중응답) 78
〈표 4-48〉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노동권익침해사례(기타응답) 79
〈표 4-49〉 자신의 흥미나 적성에 맞는 직업 정보에 대한 필요성 80
〈표 4-50〉 건전한 아르바이트 및 취업정보에 대한 필요성 80
〈표 4-51〉 직업기술훈련 관련 정보에 대한 필요성 81
〈표 4-52〉 자격증 관련 정보에 대한 필요성 81
〈표 4-53〉 창업정보(관련 교육포함)에 대한 필요성 82
〈표 4-54〉 구인정보제공기관 또는 웹사이트 정보에 대한 필요성 82
〈표 4-55〉 구직기술 관련 교육정보(이력서쓰기, 면접방법 등)에 대한 필요성 83
〈표 4-56〉 취업 후 직장생활예절(아르바이트 포함) 정보에 대한 필요성 83
〈표 4-57〉 근로권익에 대한 이해(근로계약서, 최저임금, 근로시간보호 등) 정보에 대한 필요성 84
〈표 4-58〉 워크넷 인지도 85
〈표 4-59〉 진로, 취업관련 심리검사 인지도 85
〈표 4-60〉 직업카드 인지도 86
〈표 4-61〉 직업동영상 인지도 87
〈표 4-62〉 취업지원프로그램(CAP+ 등) 인지도 87
〈표 4-63〉 직업적 흥미와 적성을 찾는 정보에 대한 필요성 88
〈표 4-64〉 건전한 아르바이트 및 취업 정보에 대한 필요성 88
〈표 4-65〉 직업기술훈련 관련 정보에 대한 필요성 89
〈표 4-66〉 자격증 관련 정보에 대한 필요성 89
〈표 4-67〉 창업 정보(관련교육 포함)에 대한 필요성 90
〈표 4-68〉 구인정보 제공기관 또는 웹사이트 정보에 대한 필요성 90
〈표 4-69〉 구직기술관련 교육정보(이력서쓰기, 면접방법 등)에 대한 필요성 91
〈표 4-70〉 취업 후 직장생활예절(아르바이트) 정보에 대한 필요성 91
〈표 4-71〉 근로권익에 대한 이해 정보에 대한 필요성 92
〈표 4-72〉 취업지원 가이드북 활용가능성 93
〈표 4-73〉 주요 가이드북 활용 대상 93
〈표 5-1〉 가이드북 구성내용 98
[그림 2-1] 두드림ㆍ해밀 서비스 흐름도 17
[그림 2-2] 취업성공패키지 지원 체계 27
[그림 2-3] 캐나다의 숙련도 제고 사업 절차 32
[그림 5-1] 일러두기(가이드북 활용법)의 내용 99
[그림 5-2] 각 절의 개요 예시 100
[그림 5-3] 활용 팁(Tip) 예시 100
[그림 5-4] 참고자료 예시 101
[그림 5-5] 유의사항 예시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