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6
가. 국가·사회적 측면 16
나. 학습자 측면 18
다. 국어 교과 측면 19
2. 연구의 내용 21
가. '성격',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의 적절성 검토 및 수정 보완 22
나.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 제시 26
다.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방향' 개발 26
3. 연구 방법 27
가. 문헌 연구 27
나. 세미나 28
다. 공개 토론회 및 공청회 28
II. 연구의 배경 30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32
가. 총론의 핵심역량을 반영한 국어 교과의 교과 역량 추출 32
나. 총론에서 제시한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 사항 반영 33
2.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 34
가.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35
나.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취와 한계 41
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 43
3. 문‧이과 통합형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2014) 44
가.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재구조화를 위한 기초 논의 44
나.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 47
4.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I(2015) 49
가. 국어과 교과 역량에 기반한 교육 목표 설정 및 목표 진술의 체계화 49
나.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의 체계화 및 적정화 50
다. 내용의 위계화 51
라. 선택 과목의 세부 계역 구분 및 과목 재편 52
III. 연구의 과정 54
1. 연구의 단계 56
가. 연구의 전반 56
나. 주요 절차 57
2. 연구진의 구성 63
3. 주요 추진 일정 및 과제 64
가. 연구진 협의회 64
나. 공개 토론회 및 공청회 69
4. 주요 쟁점 71
가. 국어과 교과 역량 설정 및 반영의 문제 71
나. 내용 체계표 구성의 문제 72
다. 매체 관련 교육 내용 처리에 대한 문제 76
라. 고등학교 공통 과목 '국어'의 성격에 대한 문제 78
마. '언어와 매체' 과목 명칭의 문제 79
바. 성취기준에 대한 해설 제시 방식의 문제 80
IV.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개발 82
1. 2015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및 중점 84
가.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84
나.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86
2. 개정의 주요 내용 94
가. 공통 교육과정(고등학교 '국어' 포함) 94
나. 선택 중심 교육과정 162
Ⅴ.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 개발 236
1. 국어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특질 238
가. 국어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238
나. 2015 국어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특징 239
다. 학습과 성장을 돕는 국어과 평가 242
2. 공통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245
가. 개발의 방향 245
나. 공통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개발의 취지 246
다. 공통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내용 250
3. 선택 중심 교육과정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255
가. 화법과 작문 256
나. 독서 259
다. 언어와 매체 263
라. 문학 267
마. 실용 국어 271
바. 심화 국어 275
사. 고전 읽기 278
VI. 결론 284
1. 요약 286
가. 총론의 핵심역량에 기반을 둔 국어과 교과 역량 설정 286
나. 학습자 체험 중심의 통합형 교육과정 추구 286
다. 성취기준 감축으로 학습량 적정화 도모 287
라. 고등학교 과목 체제의 재구조화 287
마. 내용 체계표 개선을 통한 내용 체계와 내용 성취기준의 연계 강화 289
바. 교육과정의 체재 및 진술 방식의 개선 289
사. 교육과정 개정의 안정성 도모 291
2. 논의 및 제언 291
가.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안정성과 전문성 제고 291
나.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과학적 체제 구축 292
다.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과 특수성 존중 293
라.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의 소통성 강화 294
마. 국어과 교육과정 쟁점에 대한 지속적·협력적 논의 295
참고문헌 297
Abstract 300
[부록 1]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302
[부록 2]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변화 512
[부록 3] 영역별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예시 587
[부록 4]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개발 연구 공개 토론회 회의록 627
[부록 5]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개발 연구 공청회(1차) 회의록 633
[부록 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개발 연구 공청회(2차) 회의록 639
[부록 7] 교과서 개발 방향 644
[부록 8] 중학교 성취기준의 학년별 배당 649
〈표 II-1-1〉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 교과 역량 33
〈표 II-3-1〉 문이과 통합 국어과 교육과정 교과목 48
〈표 III-1-1〉 중학교 예시 자료 61
〈표 III-1-2〉 고등학교 일반 및 진로 선택 과목 교수‧학습 예시 자료 62
〈표 IV-1-1〉 국어과 교과 역량 87
〈표 IV-1-2〉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 교과 구조 89
〈표 IV-1-3〉 공통 과목과 선택 과목의 성취기준의 수 90
〈표 IV-2-1〉 2009 개정 교육과정(고시 제2012-14호)과 2015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체계 비교 95
〈표 IV-2-2〉 목표의 변화 98
〈표 IV-2-3〉 읽기 영역의 내용 체계 변화 101
〈표 IV-2-4〉 초등학교 1~2학년 성취기준 비교 109
〈표 IV-2-5〉 듣기‧말하기 영역 성취기준 이동 비교 109
〈표 IV-2-6〉 듣기‧말하기 영역 태도 범주 성취기준 112
〈표 IV-2-7〉 듣기 성취기준 113
〈표 IV-2-8〉 담화 유형 관련 성취기준 114
〈표 IV-2-9〉 말하기 과정 및 전략 관련 성취기준 116
〈표 IV-2-10〉 듣기‧말하기 영역 매체 관련 성취기준 비교 117
〈표 IV-2-11〉 읽기 영역 내용 체계 변화 121
〈표 IV-2-12〉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 문자 지도 관련 성취기준 비교 123
〈표 IV-2-13〉 읽기 영역 성취기준 수 비교 124
〈표 IV-2-14〉 중복 성취기준의 변화 양상 125
〈표 IV-2-15〉 학년(군)간 성취기준의 위계성 및 연계성 분석 125
〈표 IV-2-16〉 학년(군)간 제시된 글의 유형 126
〈표 IV-2-17〉 국어과 교과 역량에 따른 성취기준 분석 127
〈표 IV-2-18〉 교수 학습 방법의 여러 가지 유형 128
〈표 IV-2-19〉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 중 학습 내용이 감축된 성취기준 130
〈표 IV-2-20〉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쓰기 영역 성취기준 중 해당 학년이 바뀐 성취기준 132
〈표 IV-2-21〉 국어과 교과 역량과 쓰기 영역의 기능 및 성취기준 간 관계 134
〈표 IV-2-22〉 쓰기 영역 태도 범주 성취기준 135
〈표 IV-2-23〉 글 유형 관련 성취기준 및 내용 요소 136
〈표 IV-2-24〉 쓰기의 구성 요소, 쓰기 과정, 쓰기 전략 관련 성취기준 및 내용 요소 137
〈표 IV-2-25〉 쓰기의 본질 관련 성취기준 138
〈표 IV-2-26〉 쓰기 영역 매체 관련 성취기준 비교 139
〈표 IV-2-27〉 2009 국어과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문법 영역의 성취기준 수(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정) 142
〈표 IV-2-28〉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드러난 2009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단선화 양상(문법 영역) 143
〈표 IV-2-29〉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드러난 성취기준의 이동의 예(문법 영역) 144
〈표 IV-2-30〉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의 태도 관련 성취기준 147
〈표 IV-2-31〉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에서 학교급간 연계성이 드러난 성취기준의 예 148
〈표 IV-2-32〉 영역 통합적 특성을 지닌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의 성취기준 예시 149
〈표 IV-2-33〉 의사소통 능력 신장 관련 성취기준의 예(문법 영역) 150
〈표 IV-2-34〉 성취기준과 교수‧학습 및 평가의 상황 사이의 유기적 연계 양상의 예(문법 영역) 151
〈표 IV-2-35〉 국어 규범과 국어생활의 측면과 관련된 특징적인 성취기준의 사례 152
〈표 IV-2-36〉 문학 영역 성취기준 수의 변화 153
〈표 IV-2-37〉 초등학교 1~2학년 성취기준 비교 153
〈표 IV-2-38〉 문학 영역 성취기준의 학습 시기 조정 155
〈표 IV-2-39〉 문학 영역 문학의 수용과 생산 범주 학년(군)별 내용 요소 158
〈표 IV-2-40〉 학년(군)별 매체 관련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의 예 159
〈표 IV-2-41〉 문학 영역 '태도' 관련 성취기준 161
[그림 IV-2-1] 국어과 교과 역량과 듣기‧말하기 영역의 기능 및 성취기준 간 관계 112
[그림 IV-2-2] 독해 기능의 작용 방식 184
[그림 IV-2-3] 독서의 분야 6가지 186
[그림 Ⅴ-1-1] 주제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240
[그림 Ⅴ-1-2] 학습과 성장을 돕는 평가 244
[그림 Ⅴ-3-1] 통합적 문학 수업 사례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