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7
3. 연구 방법 17
II. 고등학교 교양교과 교육과정 개정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19
1. 전문가 의견 조사 방법 21
2.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23
가. 철학 23
나. 논리학 24
다. 심리학 25
라. 교육학 25
마. 종교학 26
바. 논술 27
III. 고등학교 교양교과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 29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31
가. 개정의 주요 방향 31
나. 문서체제의 변화 32
2. 개정의 주요 내용 35
가. 철학 35
나. 논리학 52
다. 심리학 66
마. 종교학 94
바. 논술 109
3. 교과서 개발 방향 125
가. 철학 교과서 개발 방향 125
나. 논리학 교과서 개발 방향 126
다. 심리학 교과서 개발 방향 128
라. 교육학 교과서 개발 방향 131
마. 종교학 교과서 개발 방향 132
바. 논술 교과서 개발 방향 133
IV. 요약 및 제언 135
1. 요약 137
2. 제언 140
참고문헌 142
부록 143
[부록 1] 교양교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145
[부록 2] 과목별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사례 241
[부록 3] 교양교과 교육과정 신·구 비교 261
〈표 II-1〉 전문가 의견 조사를 위한 워크숍 및 협의회 시행 개요 21
〈표 II-2〉 철학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결과 23
〈표 II-3〉 논리학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결과 24
〈표 II-4〉 심리학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결과 25
〈표 II-5〉 교육학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결과 25
〈표 II-6〉 종교학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결과 26
〈표 II-7〉 논술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검토 의견 및 반영 여부 결과 27
〈표 III-1〉 현행과 문서체제 개선(안)의 비교 32
〈표 III-2〉 성격 항목 진술 양식 32
〈표 III-3〉 목표 항목 진술 양식 33
〈표 III-4〉 내용 체계 항목 제시 양식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