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워크숍 일정
목차
I. 사업 취지 및 프로그램 운영 지침 / 장의선 5
국토사랑 프로젝트 사업 취지 및 국토탐방 프로그램 운영 지침과 유의 사항 7
1. 사업 개요 7
2. 사업 내용 8
3. 추진 절차 및 참가자 선정 8
4. 국토탐방 프로그램 운영 시 유의 사항 9
참고 : 사고 발생시 대응 및 보고 절차 12
2014년 국토사랑 프로젝트 사업 경과 보고 14
경과 14
국토탐방 프로그램 운영 우수 사례 공모 절차 14
II. 에듀팟을 이용한 탐방 결과 기록 방법 / 이은혜 19
Part I. 창의적 체험활동 및 에듀팟 22
1. 창의적 체험활동이란? 22
2.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23
3. 에듀팟(Edupot) 이란? 23
4. 에듀팟 흐름도 24
Part II. 에듀팟 접속방법 및 주요 메뉴 소개 24
1. 에듀팟 개념도 25
2. 에듀팟 학생서비스 25
3. 에듀팟 학부모서비스 26
4. 에듀팟 접속 방법(교사) 27
5. 에듀팟 주요 메뉴 28
Part III. 에듀팟 주요 기능 29
1. 에듀팟 학생서비스 30
2. 에듀팟 학부모 서비스 34
3. 에듀팟 교사/관리자 서비스 34
4. 에듀팟 포트폴리오 37
III. 우수사례 1. 폴리를 품은 광주읍성 따라 걷기 / 이연순 39
I. 국토탐방 필요성 및 운영 특색 41
1. 국토탐방 필요성 41
2. 국토탐방 운영 특색 42
II. 국토탐방 운영 43
1. 탐방 이전 43
1) 프로그램 개요 안내 43
2) 참가 희망자 신청서 제출 44
3) 사전 답사 46
4) 아는 만큼 보기위한 사전 활동 46
5) 안전한 탐방올 위한 사전 교육 48
2. 폴리를 품은 광주읍성 따라 걷기 49
1) 2014 국토탐방 프로그램 운영 49
2) 폴리를 풍은 광주융성 따라 걷기 소개 51
3. 탐방 이후 60
1) 자료집 정리, 미션 결과, 소강문 둥 시상 60
2) UCC 만들기, 앨범 제작 60
3) 자료집 소감문 사진 전시, UCC 상영 61
4) 국토탑망 우수사례 보고서 작성 62
5) 생활기록부 활동 내용 입력 62
III. 기대 효과 및 제언 63
1. 기대 효과 63
2. 제언 64
IV. 우수사례 2. 울릉도·독도 생태 및 역사를 통한 대안적 에듀테인먼트 연구 / 박소현 65
01. 울릉도·독도 탐방 개요 68
02. 탐방 준비 과정 68
03. 탐방 일정 및 코스 70
04. 개별 탐방지 안내 71
V. 안전한 국토탐방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제안 / 임영근 77
1. 들어가며 79
2. 안전한 교육환경을 위한 규정과 매뉴얼 80
1) 재난의 정의 80
2) 사고 발생 시 초기 대응 연락체계도 81
3. 안전한 교실 밖 수업활동을 담보하는 영국 사례 82
1) 대학입학 평가 장면에서 담보해내는 안전에 관련한 문항 82
2) 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법률사례 "The Five Step Guide to Risk Assessment"(January 21, 2013 by Rob Burgon, CMIOSH, DipNEBOSH, MIIRSM) 83
4. 사전답사 강화로 안전한 국토탐방 동아리 활동 85
참고문헌 86
부록 87
1. 영국의 지리조사 사례 87
2. 위험과 통제를 위한 추천 87
3. 자연지리 야외답사 89
VI. 안전이 담보된 프로그램 운영 방안에 대한 전문가 강연 및 시연 93
심폐소생술 / 한경희 95
I. 심폐소생술 95
II. 자동제세동기의 사용 102
III. 기도폐쇄 103
참고문헌 105
VII. 국토탐방 프로그램 매뉴얼 활용 방법 / 이의한 107
국토탐방 프로그램 매뉴얼 활용 방법 109
프로그램의 유형별 세부 테마 및 코스 110
1. [문화 유적과 근대 유산] 탐방 110
2. [전통 생업 및 문화 경관] 탐방 110
3. [지역문화] 탐방 110
4. [국토의 발전상] 탐방 110
5. [자연 및 생태 환경] 탐방 110
6. [상징적 영토] 탐방 110
가. 긴장과 평화가 교차하는 기억의 장소들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