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16
3. 연구의 방법 17
II. 환경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주요 내용 22
1. 개정의 방향 및 중점 24
가. 2009 개정 환경 교육과정 분석 24
나. 2015 개정의 방향 26
다. 2015 개정의 중점 28
2. 개정의 주요 내용 34
가. 성격 35
나. 목표 40
다.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41
라. 교수·학습 및 평가 68
3. 교과서 개발 방향 75
III. 요약 및 제언 80
1. 요약 82
2. 제언 85
참고문헌 87
부록 90
[부록 1] 중학교 환경 교육과정 시안 92
[부록 2] 고등학교 환경 교육과정 시안 108
[부록 3] 영역별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예시 126
[부록 4] 중학교 환경 교육과정 성취기준 변화 136
[부록 5] 고등학교 환경 교육과정 성취기준 변화 146
〈표 I-1〉 주요 연구 경과 19
〈표 II-1〉 2015 개정 중학교 환경 교육과정의 중점 30
〈표 II-2〉 2015 개정 고등학교 환경 교육과정의 중점 32
〈표 II-3〉 2009 개정과 2015 개정의 주요 내용 34
〈표 II-4〉 일반 교과역량 37
〈표 II-5〉 환경 과목의 핵심역량 37
〈표 II-6〉 2015 개정 중학교 환경 과목의 성격 38
〈표 II-7〉 2015 개정 고등학교 환경 과목의 성격 39
〈표 II-8〉 2015 개정 중학교 환경 과목의 목표 41
〈표 II-9〉 2015 개정 고등학교 환경 과목의 목표 41
〈표 II-10〉 2015 개정 중학교 환경 과목의 내용체계 43
〈표 II-11〉 중학교 환경 과목의 내용체계 비교(2009 개정과 2015 개정) 46
〈표 II-12〉 2015 개정 고등학교 환경 과목의 내용체계 48
〈표 II-13〉 고등학교 환경 과목의 내용체계 비교(2009 개정과 2015 개정) 50
〈표 II-14〉 2015 개정 중학교 환경 과목의 성취기준 55
〈표 II-15〉 2015 개정 고등학교 환경 과목의 성취기준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