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제1장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선행연구 검토 28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3
가. 연구방법 33
나. 연구의 구성 34
제2장 대만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분석: 한국과의 비교 36
1. 해외진출 현황 37
가. 대만 중소기업의 수출 동향 37
나. 한국 중소기업과 대만 중소기업 비교 41
2. 한국과 대만 중소기업의 GVC 참여 45
가. 중소기업의 GVC 참여와 고도화 45
나. 부가가치교역 자료에 기반한 한ㆍ대만기업의 GVC 참여도 비교 48
다. 산업 수준에서 살펴본 양국의 GVC 참여방식 차이: 휴대전화 산업의 사례 51
제3장 한ㆍ대만 중소기업의 GVC 참여 사례분석 56
1. 대만 중소기업 사례 57
가. 다리광뎬주식유한회사(大立光電股份有限公司) 57
나. 루홍주식유한회사(儒鴻企業股份有限公司)39) 63
다. 선싱공업유한회사(伸興工業基本有限公司) 67
2. 한국 중소기업 사례 74
가. 동운아나텍 74
나. 코스맥스 77
다. 디에이치라이팅 81
제4장 대만의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정책 86
1. 중소기업 현황 87
2.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체계 93
가. 중소기업 지원정책 수립ㆍ시행 93
나. 비재정적 지원체계 95
다. 재정적 지원체계 105
3. 중소기업 해외진출 이니셔티브 111
가. 중소기업(SME) 클러스터의 조성: 중소기업간 협력적 발전 111
나. 중점산업의 선별과 육성: 중소기업 신흥시장 개척의 원동력 117
4. 우수 지원수단 및 기업 성공 사례 125
가. 우수 지원수단 사례 125
나. 해외진출 지원정책을 통한 기업 성공 사례 133
5. 대만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정책 평가 140
가. 한국의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정책 140
나. 양국의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정책 비교 및 평가 143
제5장 결론 147
1. 요약 및 평가 148
가. 한ㆍ대만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비교 148
나. 한ㆍ대만 중소기업의 GVC 참여 상황에 대한 평가 149
다. 대만의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정책 평가 152
라.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 153
2. 중소기업 해외진출 확대 지원방안 155
가. 우리나라 중소기업 해외진출의 당면 과제 155
나. 중소기업 해외진출 확대 지원방안 157
다. 중소기업의 GVC 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방안 161
참고문헌 166
[부록 1] 대만 중소기업 현황 175
[부록 2] 대만 글로벌 시장개척 프로그램 2016년 성과 179
Executive Summary 181
판권기 3
표 1-1. 세계 주요국의 수입시장 증가율 추이 25
표 1-2. 한국과 대만의 무역의존도 추이 25
표 2-1. 1997~2014년 대만의 중소기업 수출액 37
표 2-2. 대만 중소기업의 제조업 주요 수출 업종 38
표 2-3. 대만 중소기업의 수출비중 변화 40
표 2-4. 2005~14년 한국의 중소기업 수출액 42
표 2-5. 2009~14년 대만ㆍ한국의 중소기업 수출성과 비교 43
표 2-6.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비중 변화 44
표 2-7. GVC 참여도 변화 추이: 한국과 대만(2000~11년) 51
표 2-8. 세계 휴대전화 판매점유율 상위 10대 업체 추이 52
표 2-9. 2014년 세계 10대 EMS 제공기업 55
표 3-1. 다리광뎬주식유한회사 기업개요 58
표 3-2. 루홍의 기업개요 63
표 3-3. 선싱공업주식회사의 기업개요 68
표 3-4. 동운아나텍 기업개요 74
표 3-5. 코스맥스 기업개요 77
표 3-6. 디에이치라이팅 기업개요 81
표 4-1. 대만 중소기업 개요(2015년) 89
표 4-2. 대만 중소기업의 경제성장 기여율 90
표 4-3. 대만의 중소기업 지원정책 예산 90
표 4-4. 산업별 중소기업 비중(2009~14년) 91
표 4-5. 2014년 중소기업 대출 상위 10개 은행 93
표 4-6.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 현황: 정부기관 94
표 4-7.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 현황: 민간기관 95
표 4-8. 중소기업 정책성 전문대출: 수출 및 해외투자 목적 107
표 4-9. 대만정부의 해외진출 지원 현황 110
표 4-10. 대만 중소기업 산업 클러스터 사례 114
표 4-11. 2014~15년 SME 클러스터 관련 주요 목표와 결과 115
표 4-12. 중소기업처 인큐베이션 센터의 전문 분야 118
표 4-13. 신흥산업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의 중점 신흥산업 변화(2013~15년) 120
표 4-14. MVP 프로젝트 개요 126
표 4-15. MVP 프로젝트 3개 플랫폼 개요 128
표 4-16. 수더기업 기업개요 134
표 4-17. 완스촹이 기업개요 137
표 4-18. 중소기업청의 주요 수출지원정책 현황 141
표 4-19. 주요 부처 및 기관의 중소기업 수출 지원시책 현황 142
표 4-20. 한국과 대만의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정책 비교 145
표 5-1. 대만 중소기업의 GVC 참여 성공요인 150
표 5-2. 한국 중소기업의 GVC 참여 성공요인 151
표 5-3. 동아시아 주요국의 중소기업 지원정책 및 특성 152
표 5-4. 우리나라 중소기업 해외진출의 당면 과제 156
그림 1-1. 주요국의 금리 추이 21
그림 1-2. 주요국의 경제성장률 추이 22
그림 1-3. 한국은행 기준금리 변동추이 23
그림 1-4. 한국의 경제성장률 및 소비지출 증가율 추이 24
그림 1-5. 연구의 구성 35
그림 2-1. Stan Shih의 '스마일 곡선' 47
그림 2-2. 2011년 GVC 참여도 비교: 한국과 대만 50
그림 2-3. 삼성 갤럭시 S4 주요 부품 가격비중 분석 53
그림 3-1. 순수입(Net Income), 주당순이익(EPS) 추이 58
그림 3-2. 순매출(Net Sales), 총마진(Gross Margin) 추이 59
그림 3-3. 루홍 합병영업수익 및 영업이익 추이(2001~15년) 63
그림 3-4. 루홍 주당순이익(EPS)과 산업 평균 주당순이익 대조 추이(2001~15년) 64
그림 3-5. 선싱공업 영업이익 추이 68
그림 3-6. 선싱공업 EPS 추이 69
그림 3-7. 동운아나텍 매출액 및 이익률 75
그림 3-8. 동운아나텍 국가별 매출 76
그림 3-9. 코스맥스 매출 및 이익 78
그림 3-10. 코스맥스 중국법인 매출 추이 79
그림 3-11. 디에이치라이팅 매출 및 이익 82
그림 3-12. 디에이치라이팅 지역별 매출 83
그림 4-1. 중소기업 정책성 전문대출 제공체계 107
그림 4-2. 2000~11년 대만 자전거 수출 물량 및 금액 추이 113
그림 4-3. 대만 창업 중소기업 지원 과정 및 목표 119
그림 4-4. 대만 중소기업 창업 지원 플랫폼 119
그림 4-5. 신흥산업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개요 120
그림 4-6. 중소기업 비즈니스 매칭 및 마케팅 개발 프레임워크 122
그림 4-7. 글로벌 시장개척 프로그램 심사 절차 125
그림 4-8. MVP 프로젝트 중점 산업 및 최종제품의 선정 127
그림 4-9. MVP 프로젝트 추진방안 128
그림 4-10. 중소기업 지방산업 발전 및 해외시장 개척 중점조치 131
그림 4-11. 지방산업 발전전략 추진 방법 132
부록 표 1-1. 대만의 산업별ㆍ규모별 기업 수 175
부록 표 1-2. 대만의 산업별ㆍ규모별 매출액 177
부록 표 2-1. 2016년 글로벌 시장개척 프로그램 선발 기업 및 보조금 현황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