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토론회 일정
인사말 / 김영수
목차
I.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중·고)의 특징 / 김진숙 7
I. 서론 9
1. 2015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방향 9
2. 2015 교과 교육과정의 공통 개발 방향 10
II.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1
1. 2009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현황과 과제 11
2. 진로교육법의 제정(2015.6.22.) 및 시행(2015.12.23.) 12
III.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13
1.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및 성취기준'의 반영 13
2. 진로와 직업 교과의 핵심 역량 설정 14
3. 성취기준의 상세화를 통해 자유학기제, 진로 진학 상담 활동시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의 범용성을 제고함 15
IV. 2015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안) 16
1. 성격 16
2. 목표 19
3.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20
4.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30
V. 2015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안) 35
1. 성격 35
2. 목표 38
3.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39
4.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58
VI. 교과서 개발 방향(안) 63
1. 기존 교과서의 개선점 63
2. 교과(목) 특성에 따른 교과서 개발 유의사항 64
3. 기타 65
II. 지정 토론 67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중·고)의 특징에 대한 토론 / 정윤경 69
1. 「진로와 직업」 (중·고) 및 교육과정 개정의 의의 69
2. 법 제정에 따른 「진로교육 목표 및 성취기준」의 의미 70
3.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안(중·고)에 대하여 71
4. 나가며 72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편 관련 토론 / 고재성 73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공개 토론 / 박일순 76
2015 개정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에 대한 검토 / 송병국 79
1. 학교진로교육의 목표 및 성취기준과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간의 관계 설정 79
2. 「진로와 직업」 교과의 4대 핵심역량의 적절성 79
3.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 재고 80
4. 범교육과정의 과목으로서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격 80
5. 제시된 성취기준의 '일반화된 지식' 영역의 타당성 80
6. 국가고시 교육과정 위상을 고려한 윤문 필요 81
새로운 교육의 가능성을 보여 주세요 / 최승복 82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개정 작업의 의의 82
진로교육의 핵심 요구사항 83
교육과정 구현상의 몇 가지 고려 사항 84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토론 / 김신영 87
1. 들어가며 87
2. 논의 87
3. 논의를 마치며 92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중·고)의 특징에 대한 의견 / 이승아 93
1. 중고등학교의 「진로와 직업」 간의 연계 93
2. 성취기준의 3가지 방식 96
3. 고등교의 성취기준 97
4. 기타 97
2015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중·고)의 특징 토론 / 양홍준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