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부. 혁신의 글로벌화, 기술적 환경 및 기업문화제 1 장. 글로벌 기업과 혁신의 글로벌화 1.1 기업의 글로벌화와 글로벌 기업 221.1.1 글로벌화의 개념과 발전단계 221.1.2 글로벌 기업의 개념 241.1.3 글로벌 기업의 발전단계와 혁신의 의미 25 1.2 혁신의 글로벌화와 글로벌 혁신경영 281.2.1 혁신의 글로벌화 281.2.2 글로벌 혁신경영의 학문적 위치 30 1.3 본서의 구성 및 주요 내용 31제 2 장. 글로벌 기업의 기술적 환경 2.1 글로벌 기업의 기술적 환경의 의의 36 2.2 기술과 관련된 외부적 환경요인의 이해 392.2.1 자연적 환경 392.2.2 기술적 환경 402.2.3 사회적 환경 402.2.4 법적 정치적 환경 412.2.5 경제적 환경 42 2.3 기술적 이해관계자의 분석 432.3.1 경쟁자 432.3.2 잠재적 진출기업 452.3.3 공급자 452.3.4 구매자 472.3.5 대체품 생산자 47제 3 장. 글로벌 기업의 혁신촉진적 기업문화 3.1 문화의 의의와 종류 503.1.1 문화의 의의 503.1.2 문화의 종류 523.2 혁신촉진적 기업문화 543.2.1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기능 543.2.2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조건 553.2.3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특징 563.2.4 혁신촉진적 기업문화의 구축 58제 2 부 글로벌 기업의 전사적 혁신경영에 대한 개념적 기초제 4 장. 글로벌 기업의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4.1 혁신과 글로벌 경쟁의 역동성 64 4.2 혁신의 의의와 혁신을 통한 위기극복 674.2.1 혁신과 혁신경영의 의의 674.2.2 혁신의 종류 744.2.3 혁신을 통한 위기극복의 과정 81 4.3 혁신을 통한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의 강화 82 4.4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을 통한 글로벌화 전략 854.4.1 글로벌화 전략의 의의와 전략적 대안의 설정 854.4.2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을 통한 수출의 비교분석 874.4.3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을 통한 해외직접투자의 비교분석 924.4.4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을 통한 글로벌 기술협력의 비교분석 96제 5 장. 글로벌 기업의 전사적 혁신경영과 혁신믹스전략 5.1 전사적 혁신경영(TIM)의 의의 100 5.2 TIM과 개별 기능영역의 역할 100 5.3 TIM의 실행방법 1025.3.1 혁신위원회의 운영방법과 혁신과제 1035.3.2 소위원회의 운영방법과 혁신과제 1045.3.3 TIM의 실행을 위한 명제설정 105 5.4 혁신믹스전략의 실행 1085.4.1 혁신믹스전략의 대안적 설계 1085.4.2 혁신믹스전략의 실행과 통제 1135.4.3 혁신믹스전략의 실행을 위한 명제설정 115제 3 부. 글로벌 기업의 전사적 혁신경영을 위한 전략, 계획 및 조직제 6 장. 글로벌 기업의 혁신을 위한 전략적 검토 6.1 전략적 혁신경영 1226.1.1 전략적 혁신경영의 개념 1226.1.2 기술의 전략적 의미 123 6.2 혁신전략의 종류 1256.2.1 품질선도자전략 1256.2.2 비용(원가)선도자전략 1286.2.3 시장선도자전략 130제 7 장. 글로벌 기업의 혁신을 위한 계획 7.1 혁신창출을 위한 개별 기능영역의 의미 134 7.2 전략적 혁신계획의 방법 1367.2.1 기술 S곡선 1367.2.2 경험곡선 1407.2.3 기술수명주기 1437.2.4 제품수명주기 1477.2.5 기술포트폴리오 매트릭스 1507.2.6 제품·시장 매트릭스 1617.2.7 시나리오기법 1637.2.8 사업영역포트폴리오 1647.2.9 직관적 방법 1667.2.10 창조성 기법 1677.2.11 손익분기점분석 167 7.3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예산의 설정 1707.3.1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예산의 의의 1707.3.2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예산의 설정방법 171제 8 장. 글로벌 기업의 혁신을 위한 조직 8.1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부문의 조직구조 1768.1.1 기능적 조직 1768.1.2 제품 지향적 조직 1778.1.3 프로젝트 지향적 조직 1788.1.4 매트릭스조직 1798.1.5 연구형태에 따른 조직 181 8.2 연구개발의 글로벌화와 조직구조 및 조직관리 1828.2.1 연구개발의 글로벌화와 조직구조 1828.2.2 연구개발의 글로벌화와 조직관리 191 8.3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부문의 조정 1928.3.1 조정의 중앙집권화와 분권화 1928.3.2 조정의 방법 1948.3.3 혁신과정에 있어서 관련된 기능영역 간의 조정 195 8.4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자에 대한 동기부여방법 197제 4 부. 글로벌 기업의 혁신과정제 9 장. 글로벌 기업의 혁신과정의 3단계 및 아이디어창출의 단계 9.1 혁신과정의 3단계 2029.1.1 아이디어창출의 단계 2029.1.2 아이디어평가의 단계 2049.1.3 아이디어실현의 단계 205 9.2 아이디어창출의 원천 206 9.3 아이디어창출의 방법 2079.3.1 제안제도 2079.3.2 품질관리 분임조 2119.3.3 창조성 기법 215제10장. 글로벌 기업의 아이디어평가의 단계10.1 아이디어평가에 대한 의사결정 22610.2 아이디어평가의 방법 22710.2.1 스코어링 모델(효용가치 분석) 22710.2.2 경제성 분석 22910.2.3 의사결정수 분석 233제11장. 글로벌 기업의 아이디어실현의 단계11.1 아이디어실현의 방법 23611.1.1 신제품개발 23611.1.2 신공정개발 23811.1.3 생산시스템의 선택 24011.1.4 혁신제품의 시장테스트와 시장도입 24711.2 글로벌화 관점에서의 신제품개발을 위한 연구개발과 마케팅부문 간의 공유영역 24811.2.1 연구개발과 마케팅부문 간의 공유영역과 통합메커니즘 24911.2.2 연구개발과 마케팅부문 간의 공유영역에 대한 조정방법 25311.2.3 글로벌화 관점에서의 연구개발과 마케팅부문 간의 공유영역 254제 5 부 글로벌 기업의 혁신에 대한 통제와 혁신네트워크의 관리제12장. 글로벌 기업의 혁신에 대한 통제12.1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통제의 의의 26812.2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통제의 대상 26912.3 혁신을 위한 연구개발통제의 종류 27012.3.1 전제조건통제 27112.3.2 실행통제 27112.3.3 결과통제 274제 13 장. 글로벌 기업의 혁신네트워크의 관리13.1 혁신네트워크의 의의와 조정 27813.1.1 혁신네트워크의 의의 27813.1.2 혁신네트워크의 조정 27913.2 혁신네트워크의 기능 28013.2.1 정보기능 28013.2.2 개발기능 28213.2.3 확산기능 28313.3 혁신네트워크에서의 주요 파트너 및 혁신네트워크의 관리 28413.3.1 혁신네트워크에서의 주요 파트너 28413.3.2 혁신네트워크의 관리 287참고문헌 393국문색인 403영문색인 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