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참여연구원
제출문
목차
1부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편에 대응한 교원정책 방향 탐색 12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6
3. 연구 방법 20
II.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편의 개요 및 교원정책적 대응 이슈 분석 25
1.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편의 개요 25
2. 교원정책적 대응 이슈 탐색 및 분석 32
III. 교과별 교육과정 개정 개요 및 교사 확보 전망 53
1. 통합사회 교육과정 개정 및 자격 교사 수 53
2.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정 개요 및 자격 교사 수 67
3. 정보(SW) 교육과정 개정 개요 및 자격 교사 수 76
4. 교과별 필요 교사 수 예측 및 괴리 분석 82
IV. FGI 조사 및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시사점 99
1. FGI 조사 결과 및 시사점 99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시사점 121
V. 교원정책 대응 방향 및 전략 189
1.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대응 교원정책 방향 189
2. 교원정책 이슈별 대응 전략 192
2부 적정 학급규모 결정요인 분석 및 시사점 탐색 211
1. 학급규모의 개념 및 의의 213
2. 학급규모 현황 및 변화 추이 분석 216
3. 학급규모 결정요인 탐색 224
4. 학급규모 감소를 유발하거나 감축을 요구하는 요인 탐색 227
5. 학급규모 결정요인이 교원 정책에 주는 시사점 241
참고문헌 및 부록 245
참고문헌 247
부록 251
[부록 1] FGI 조사지 251
[부록 2] 설문조사지 255
[부록 3] 2012~2014 중·고등학교 정보교과 개설 현황 264
[부록 4] 2014 중·고등학교 학급 수별 학교 수 270
판권기 274
〈표 1〉 전문가 협의회 개최 개요 23
〈표 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편 추진 경과 및 향후 일정 28
〈표 3〉 고등학교 단위 배당 기준(안) 54
〈표 4〉 고등학교 교과목 구성(안) 중 사회과 과목 55
〈표 5〉 중학교 사회과 담당교사 현황 59
〈표 6〉 고등학교 사회과 담당교사 현황 62
〈표 7〉 중학교 도덕과 담당교사 현황 62
〈표 8〉 중학교 사회과 주전공 교원 현황 63
〈표 9〉 중학교 사회과 부전공 교원 현황 64
〈표 10〉 고등학교 사회과 주전공 교원 현황 65
〈표 11〉 고등학교 사회과 부전공 교원 현황 66
〈표 12〉 고등학교 단위 배당 기준(안) 67
〈표 13〉 고등학교 교과목 구성(안) 중 과학과 과목 68
〈표 14〉 중학교 과학과 담당교사 현황 70
〈표 15〉 고등학교 과학과 담당교사 현황 71
〈표 16〉 중학교 과학과 주전공 교사 현황 73
〈표 17〉 중학교 과학과 부전공 교사 현황 74
〈표 18〉 고등학교 과학과 주전공 교원 현황 74
〈표 19〉 고등학교 과학과 부전공 교원 현황 75
〈표 20〉 '정보' 과목 관련 개정 주요사항 신구 대비표 76
〈표 21〉 중학교 단위 배당 기준(안) 77
〈표 22〉 고등학교 교과목 구성(안) 중 기술·가정과 과목 78
〈표 23〉 중학교 정보 교과 주전공 교원 현황 80
〈표 24〉 중학교 정보 교과 부전공 교원 현황 80
〈표 25〉 고등학교 정보과 주전공 교원 현황 81
〈표 26〉 고등학교 정보과 부전공 교원 현황 81
〈표 27〉 학생 수와 연도별 각 학년의 진급률 87
〈표 28〉 진급률에 따른 2015~2020년 학생 수 추계 88
〈표 29〉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사 수 추계 89
〈표 30〉 고교 교사 수 추계에 따른 필요 사회담당 교사 수 추계와 추가 채용 수 90
〈표 31〉 고교교사 수 추계에 따른 필요 과학담당 교사 수 추계와 추가 채용 수 92
〈표 32〉 중학교 정보교사 필요 교사 수 추계 94
〈표 33〉 중학교 정보교사 필요 교사 수 추계(보정) 94
〈표 34〉 연도별 정보과목 주전공 교사 퇴직 교사 수 추계 94
〈표 35〉 추가 채용 교사 수 추계 1 95
〈표 36〉 추가 채용 교사 수 추계 2 95
〈표 37〉 설문조사도구 문항 구성 122
〈표 38〉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24
〈표 39〉 응답자의 전공별 자격 취득 현황(복수응답) 125
〈표 40〉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대한 공감 및 관심 정도 비교표 127
〈표 41〉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취지에 대한 공감 수준 128
〈표 42〉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대한 인지 128
〈표 43〉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 관심 129
〈표 44〉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에 대한 관심 130
〈표 4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실행 시 요구되는 사항에 대한 관심 131
〈표 46〉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이 현 교육과정에 비해 나은 점에 대한 관심 132
〈표 47〉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이 업무에 미칠 영향에 대한 관심 133
〈표 48〉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이 담당 교과의 지위에 미칠 영향에 대한 관심 134
〈표 49〉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이 수업방법에 미칠 영향에 대한 관심 수준 134
〈표 50〉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교원정책적 대응 전략에 대한 인식 비교표 136
〈표 51〉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교원정책적 대응의 필요성 137
〈표 52〉 양성 단계에서 복수 교사 자격증 취득 의무화의 필요성 138
〈표 53〉 임용 단계에서 복수 교사 자격증 소지자 우대의 필요성 139
〈표 54〉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교원양성 학과 및 교육과정 개편의 필요성 140
〈표 55〉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교사자격증 표시과목 변경의 필요성 140
〈표 56〉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교원 배치기준 현실화의 필요성 141
〈표 57〉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학교급간 교사 순회 허용의 필요성 142
〈표 58〉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부전공연수 확대의 필요성 143
〈표 59〉 통합사회 교사 확보 방안에 대한 인식 비교표 145
〈표 60〉 통합사회 교사 확보 방안에 대한 인식 145
〈표 61〉 통합과학 교사 확보 방안에 대한 인식 비교표 147
〈표 62〉 통합과학 교사 확보 방안에 대한 인식 147
〈표 63〉 정보(SW) 교사 확보 방안에 대한 인식 비교표 149
〈표 64〉 정보(SW) 교사 확보 방안에 대한 인식 149
〈표 65〉 과거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경험 유무 비교표 151
〈표 66〉 과거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경험 유무 151
〈표 67〉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의 필요성 및 참여 의향 비교표 152
〈표 68〉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관련 연수의 필요성 153
〈표 69〉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관련 연수에 대한 적극적 참여 의지 154
〈표 70〉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관련 연수에 대한 자발적 참여 의지 155
〈표 71〉 담당 과목의 내용이나 명칭이 변경되는 경우, 연수 참여 의향 156
〈표 72〉 담당 과목의 수업시수가 보장되지 않을 경우, 연수 참여 의향 157
〈표 73〉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연수 방법에 대한 인식 비교표 158
〈표 74〉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연수 방법 158
〈표 75〉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수업 방법에 대한 인식 비교표 159
〈표 76〉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수업 방법 160
〈표 77〉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연수 형태에 대한 인식 비교표 161
〈표 78〉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연수 형태 162
〈표 79〉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연수 시간에 대한 인식 비교표 163
〈표 80〉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연수 시간 164
〈표 81〉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필요한 연수 내용에 대한 인식 비교표 165
〈표 82〉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필요한 연수 내용 166
〈표 83〉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강사 자격에 대한 인식 비교표 167
〈표 84〉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강사의 자격 168
〈표 85〉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중요한 강사 자질에 대한 인식 비교표 169
〈표 86〉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강사 자질 170
〈표 87〉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인식 비교표 171
〈표 88〉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인식 172
〈표 89〉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수업 적용을 위한 교사 지원 방안에 대한 인식 174
〈표 90〉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수업 적용을 위한 교사 지원 방안에 대한 인식 174
〈표 91〉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보상 방안에 대한 인식 비교표 176
〈표 92〉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가장 적절한 보상 방안에 대한 인식 176
〈표 93〉 교육과정 개편으로 순회교사 수요 추가 발생 시, 적절한 보상 방안에 대한 인식 비교표 178
〈표 94〉 교육과정 개편으로 순회교사 수요 추가 발생 시, 가장 적절한 보상 방안 178
〈표 9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편의 방향에 따른 교원정책 대응 이슈 192
〈표 96〉 평균 학급당 학생 수 계산 214
〈표 97〉 평균 교원 1인당 학생 수 계산 214
〈표 98〉 중학교 학급규모별 학급수 현황 216
〈표 99〉 고등학교 학급규모별 학급수 현황 218
〈표 100〉 교원 1인당 학생수 현황(2014) 221
〈표 101〉 학급규모 결정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의 종합(요인별) 224
〈표 102〉 학급규모 결정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연구자별) 225
〈표 103〉 학급규모 감소를 유발하거나 감축을 요구하는 요인의 구분 227
〈표 104〉 학교급에 따른 업무별 소요 시간 및 비중 234
〈표 105〉 2004~2013년 신규채용 인원 수 235
〈표 106〉 2005~2014년 학생 수 추이 238
〈표 107〉 지역별 연도별 인구 전입 및 전출 현황 239
〈표 108〉 시·도별 소규모 학교 현황(2013년) 240
〈표 109〉 2011년도 정보과 지역별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264
〈표 110〉 2012년도 정보과 지역별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265
〈표 111〉 2013년도 정보과 지역별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266
〈표 112〉 2014년도 정보과 지역별 학교수, 학급수, 학생수 267
〈표 113〉 중학교 학급 수별 학교 수 270
〈표 114〉 고등학교 학급 수별 학교 수 272
[그림 1]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대한 공감 및 관심 정도 194
[그림 2] 정보(SW) 담당 교원 확보 방안에 대한 인식 198
[그림 3] 중학교 정보과목 필수화에 따른 교원임용 방안 199
[그림 4] 통합사회 담당 교원 확보 방안에 대한 인식 201
[그림 5] 통합과학 담당 교원 확보 방안에 대한 인식 203
[그림 6]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관련 연수에 대한 인식 205
[그림 7]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관련 양성 및 수급에 대한 인식 207
[그림 8]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인식 208
[그림 9]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수업 적용을 위한 교사 지원 방안에 대한 인식 209
[그림 10]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연수 시, 적절한 보상 방안에 대한 인식 209
[그림 11] 교육과정 개편으로 순회교사 수요 추가 발생 시, 적절한 보상 방안에 대한 인식 210
[그림 12] 학교급별 학급당 학생수 변화 추이(1999-2014) 220
[그림 13] 학교급별 교원 1인당 학생수 변화 추이(1999-2014) 222
[그림 14] OECD 국가들의 학급당 학생수 현황(2012) 229
[그림 15] 돌봄교실 운영 현황(2014) 232
[그림 16] 학교급별 지역별 다문화 학생 수 비율(2013) 233
[그림 17] 학생 1인당 연간 정부부담 공교육비(2011) 236
[그림 18] 연도별 정부예산 대비 교육부 예산 237
[그림 19] 정보과 중학교 지역별 학교수 변화 268
[그림 20] 정보과 고등학교 지역별 학교수 변화 268
[그림 21] 정보과 중학교 지역별 학급수 변화 269
[그림 22] 정보과 고등학교 지역별 학급수 변화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