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1
제1절 친환경교통개선지구의 목적 12
제2절 친환경교통개선지구의 필요성 13
1. 차 없는 도시는 세계적인 추세 13
2. 대기오염의 피해 15
3. 친환경교통개선지구의 조례제정 16
4. 교통환경지표의 개발 및 적용 16
제2장 친환경교통개선지구 지정의 의미와 필요성 18
제1절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의미와 필요성 19
제2절 보행자 전용지구의 의미와 필요성 21
제3절 차 없는 거리의 의미와 필요성 23
제4절 도심녹도(Greenway)의 의미와 필요성 24
제5절 도심자전거도로의 의미와 필요성 25
제6절 주차시간 상한제의 의미와 필요성 27
제7절 보행우선구역의 의미와 필요성 28
제3장 친환경교통개선지구의 국내외사례 30
제1절 대중교통전용지구의 국내외사례 31
1. 서울 신촌 연세로 31
2. 대구 중구 중앙로 33
3. 부산 서면 동천로 35
4.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 36
제2절 보행자 전용지구의 국내외사례 38
1. 서울시 38
2. 터키 이스탄불, Istikal Street 39
3. 헝가리 부다페스트, Vaci Utca(바찌거리) 40
4. 캐나다 몬트리올, Boulevard Saint Laurent 40
5. 스페인 바르셀로나, La Rambla 41
6. 프랑스 파리, Rue mouffetard 42
7. 호주 멜버른, Hosier Lane 42
8. 스위스 취리히, Bahnhofstrasse 43
9.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Buchanan Street 43
제3절 차 없는 거리의 국내외사례 44
1. 경기도 44
2. 서울시 47
3. 대전시 중앙로 49
4. 이탈리아 밀라노 49
5. 프랑스 파리 50
6. 싱가포르 51
7. 일본 동경, Hokousha Tengoku 52
제4절 도심녹도 국내외사례 53
1. 창원시 53
2. 서울시 53
3. 독일 함부르크 55
4. 중국 56
5. 미국 57
6. 프랑스 파리 프롬나드 플랑테 66
7. 독일 슈트트가르트 Arkadien Winnenden 67
8. 싱가포르 파크커넥터 68
제5절 도심자전거도로 국내외사례 69
1. 수도권 69
2. 덴마크 코펜하겐 70
3.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71
제6절 주차시간 상한제 국내외사례 72
1. 경기도 72
2.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72
3. 스페인 바르셀로나 73
4. 스위스 제네바 74
5. 미국 샌프란시스코 75
6. 이탈리아 밀라노 75
7. 프랑스 파리 75
제7절 보행우선구역 국내외사례 76
제4장 친환경교통개선지구의 지정 기준 및 설치방안 79
제1절 대중교통전용지구의 지정 기준 및 설치방안 80
제2절 보행자 전용지구의 지정 기준 및 설치방안 84
제3절 차 없는 거리의 지정 기준 및 설치방안 85
제4절 도심녹도의 지정 기준 및 설치방안 89
제5절 도심자전거도로의 지정 기준 및 설치방안 91
제6절 주차시간 상한제 지정 기준 및 설치방안 94
제7절 보행우선구역의 지정 기준 및 설치방안 97
1. 횡단보도의 보도화 및 교차로 협착 98
2. 다이버터(Diverters) 99
3. 미니서클 100
4. 사람 사는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 100
제5장 결론 102
제1절 경기도 친환경교통개선지구 시범지정 103
제2절 공해차량 단속강화 방안 106
제3절 경기도 경유버스 CNG 전환 대책 추진 109
제4절 경기도 친환경교통개선지구 지정ㆍ운영 조례 개정 제안 111
제5절 도로지하화와 녹지조성 112
참고문헌 118
Abstract 124
[부록] 126
판권기 2
〈표 3-1〉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현황 31
〈표 3-2〉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현황 33
〈표 3-3〉 대중교통전용지구 시행이후 변화(중앙로) 34
〈표 3-4〉 동천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현황 35
〈표 3-5〉 서울시 보행전용거리 38
〈표 3-6〉 서울시 차 없는 거리 시행현황 47
〈표 3-7〉 수도권 자전거도로 사례 70
〈표 3-8〉 보행우선구역 사업 추진현황(총 26개소) 76
〈표 4-1〉 대중교통전용지구 선정기준 예시 81
〈표 4-2〉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전략 83
〈표 4-3〉 해외 차 없는 거리의 운영조직 86
〈표 4-4〉 광주광역시 차 없는 거리 사업주체별 역할 87
〈표 4-5〉 서울시 차 없는 거리 사업 추진계획 88
〈표 4-6〉 도심자전거전용도로의 규격(안) 93
〈표 5-1〉 친환경교통개선지구 선정 기준(안) 104
〈표 5-2〉 경기도 시군재정 지원 비율 105
〈표 5-3〉 수송부문 대기오염 저감 주요대책 106
〈표 5-4〉 공해차량 단속강화 방안 108
〈표 5-5〉 미세먼지 농도 개선을 위한 정부 추진과제 109
〈표 5-6〉 조례 개정 제안 111
〈표 5-7〉 도로 지하화 사례 113
〈그림 1-1〉 친환경교통개선지구 정책 개발 방향 12
〈그림 1-2〉 교통환경지표 예시 17
〈그림 2-1〉 보행우선구역 개념도 29
〈그림 3-1〉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31
〈그림 3-2〉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33
〈그림 3-3〉 동천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현황 35
〈그림 3-4〉 포틀랜드 대중교통전용지구 현황 36
〈그림 3-5〉 포틀랜드 대중교통전용지구 지도 37
〈그림 3-6〉 마포구 보행전용거리 38
〈그림 3-7〉 이스탄불 Istikal Street 39
〈그림 3-8〉 부다페스트 Vaci Utca 40
〈그림 3-9〉 몬트리올 Boulevard Saint Laurent 40
〈그림 3-10〉 바르셀로나 La Rambla 위치 41
〈그림 3-11〉 바르셀로나 La Rambla 41
〈그림 3-12〉 파리 Rue mouffetard 42
〈그림 3-13〉 멜버른 Hosier Lane 42
〈그림 3-14〉 취리히 Bahnhofstrasse 43
〈그림 3-15〉 글래스고 Buchanan Street 43
〈그림 3-16〉 수원시 차 없는 거리 44
〈그림 3-17〉 부천시 차 없는 거리 위치 및 현황 45
〈그림 3-18〉 화성시 차 없는 거리 축제 46
〈그림 3-19〉 대전시 중앙로 차 없는 거리 49
〈그림 3-20〉 밀라노 도심 도로 50
〈그림 3-21〉 파리 차 없는 날 행사 50
〈그림 3-22〉 싱가포르 차 없는 거리 51
〈그림 3-23〉 일본 차 없는 거리 52
〈그림 3-24〉 창원시 임항선 그린웨이 53
〈그림 3-25〉 서울시 경의선 숲길 54
〈그림 3-26〉 경의선 숲길 공사전후 54
〈그림 3-27〉 독일 함부르크 Green Network 55
〈그림 3-28〉 청두 녹도 56
〈그림 3-29〉 허베이 Qian'an Sanlihe Greenway 56
〈그림 3-30〉 뉴욕시 그린웨이 57
〈그림 3-31〉 뉴욕시 그린웨이 로고 57
〈그림 3-32〉 맨하튼 그린웨이 57
〈그림 3-33〉 1930년대 맨하튼 화물열차 노선 58
〈그림 3-34〉 뉴욕 맨해튼 High Line 59
〈그림 3-35〉 스탬퍼드 Mill River Park and Greenway 60
〈그림 3-36〉 보스톤 Rose Fitzgerald Kenndy Greenway 지도 61
〈그림 3-37〉 보스톤 Rose Fitzgerald Kenndy Greenway 62
〈그림 3-38〉 보스톤 Rose Fitzgerald Kenndy Greenway 행사 63
〈그림 3-39〉 달라스 Xero Project 63
〈그림 3-40〉 101 Park 구상도 64
〈그림 3-41〉 101 Freeway 현재 65
〈그림 3-42〉 101 Park 미래모습 65
〈그림 3-43〉 글렌데일 134 Freeway 65
〈그림 3-44〉 파리 프롬나드 플랑테 지도 66
〈그림 3-45〉 파리 프롬나드 플랑테 67
〈그림 3-46〉 독일 Arkadien Winnenden 67
〈그림 3-47〉 싱가포르 파크커넥터 68
〈그림 3-48〉 수도권 자전거도로 69
〈그림 3-49〉 코펜하겐 자전거도로 71
〈그림 3-50〉 네덜란드 자전거도로 71
〈그림 3-51〉 세르비아 주차표지 72
〈그림 3-52〉 바르셀로나 블루라인 주차구역 73
〈그림 3-53〉 바르셀로나 블루라인 주차구역 표지 73
〈그림 3-54〉 바르셀로나 그린라인과 거주자 주차구역표지 74
〈그림 3-55〉 스위스 주차시간 표지 75
〈그림 3-56〉 경기 부천역 상상거리 77
〈그림 3-57〉 인천 구월동 로데오거리 78
〈그림 4-1〉 대중교통전용지구 도입 평가항목 구조화 82
〈그림 4-2〉 프랑스 파리의 차 없는 날 시행 85
〈그림 4-3〉 도심자전거도로 예시 91
〈그림 4-4〉 해외 도심자전거도로 92
〈그림 4-5〉 코펜하겐 자전거도로 93
〈그림 4-6〉 Great Second Street 93
〈그림 4-7〉 뉴욕 자전거도로 93
〈그림 4-8〉 주정차 노면표시 개선안 95
〈그림 4-9〉 해외 주정차 금지구간 96
〈그림 4-10〉 보행우선구역 시행 절차 97
〈그림 4-11〉 교차로 협착 99
〈그림 4-12〉 Partial Diverter 99
〈그림 4-13〉 미니서클 100
〈그림 4-14〉 교차로 꾸미기 프로젝트 101
〈그림 4-15〉 네덜란드 본엘프 표지판 101
〈그림 5-1〉 시범사업 선정 103
〈그림 5-2〉 수도권 PM2.5 배출기여도 106
〈그림 5-3〉 전국 PM2.5 배출기여도 106
〈그림 5-4〉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위치도 114
〈그림 5-5〉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위치도 114
〈그림 5-6〉 서부간선도로 예상도 및 현재모습 114
〈그림 5-7〉 광명대교 인근 예상도 및 현재모습 114
〈그림 5-8〉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 공원화 조감도 115
〈그림 5-9〉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전후 115
〈그림 5-10〉 화성동탄(2) 경부고속도로 직선화 및 지하화 사업 116
〈그림 5-11〉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계획(한남IC~양재IC) 117
〈그림 5-12〉 경부고속도로 도심통과구간 지하화 제안 117
〈그림 5-13〉 영동고속도로 도심통과구간 지하화 제안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