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첫 번째 시간 3
여는 활동 5
1. 프로그램 소개(5분) 5
2. 부모 체크리스트 실시(5분) 5
주요 활동 7
1. 자녀의 스마트 세상 이해하기(30분) 7
1)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의 장단점을 생각한다(활동지 1-3) 7
2) 지도자는 구성원들이 작성한 〈활동지 1-3〉를 발표하게 한다 8
3) 지도자는 구성원들이 발표한 내용을 요약ㆍ정리한다 8
4) 스마트폰의 순기능 동영상을 시청한다 8
2.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는 원인 이해(30분) 13
1)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에 빠지게 되는 이유를 설명한다(PPT 자료, 활동지 1-6) 13
2) 나의 자녀가 스마트폰에 빠지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활동지 1-7〉에 체크해 보도록 한다 17
3) 자녀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PPT자료, 활동지 1-8, 9) 18
4)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는 과정을 "행동 변화 5단계 모델"로 설명한다 19
5) 우리 자녀는 현재 어느 단계에 있는지 생각해 보고 〈활동지 1-11〉에 체크해 보도록 한다 20
3. 부모님의 스마트폰 관리ㆍ지도 방식 이해(10분) 21
1) 평소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관리ㆍ지도하면서 어려웠던 점을 탐색한다(활동지 1-12) 21
2) 〈활동지 1-12〉 작성 후, 부모 2명씩 짝을 지어 서로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한다 21
4. 효과적인 스마트폰 사용 관리ㆍ지도 방법 이해(30분) 24
1) 자기결정성의 정의를 설명한다(PPT 자료) 24
2) 자기결정 동기수준에 대해 설명한다(PPT 자료) 25
3) 무동기를 설명한다(PPT 자료) 26
4) 외적동기를 설명한다(PPT 자료) 26
5) 내사된 동기를 설명한다(PPT 자료) 27
6) 확인된 동기를 설명한다(PPT 자료) 27
7) 내재동기를 설명한다(PPT 자료) 28
8) 우리 자녀의 자기결정 동기 수준이 어떠한지 생각해 보고, 〈활동지 1-13〉에 체크해 보도록 한다 28
9) 자기결정 구성요소인 관계성, 유능성, 자율성을 설명한다(PPT 자료, 활동지 1-14) 30
10) 친. 한. 자. 양육원리 설명한다(PPT 자료, 활동지 1-15) 31
11) 오바마 어머니의 "친. 한. 자. 양육법" 소개한다(동영상 1-3) 31
12) "친. 한. 자. 양육법"을 복습한다(PPT 자료) 32
마무리 활동 33
1. 소감 나누기 33
2. 과제 정하기 34
3. 스마트부모 7계명 읽기 36
2. 두 번째 시간 37
여는 활동 39
1. 첫 인사 및 지난 주 돌아보기(10분) 39
2. 부모 체크리스트 실시(10분) 39
주요 활동 41
1.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가족 내 갈등 이해(동영상, 차트)(10분) 41
2. 자율적 스마트폰 사용 자녀를 기르는 "친"원리 이해(40분) 44
1) 자녀 스마트폰 사용지도를 위한 자녀와의 친밀한 관계형성의 중요성을 강의한다(PPT자료) 44
2) 첫 번째 친원리의 중요성을 설명한다(PPT자료) 44
3) 두 번째 친.원리의 중요성을 설명한다(PPT자료, 동영상 2-2) 45
4) 세 번째 친원리의 중요성을 설명한다(PPT자료) 46
5) 부모님과 자녀 간의 친밀감이 어느 정도인지 〈활동지 2-2〉에 체크한다 48
6) 청소년 자녀에게 "친"원리의 적용이 어려운 이유를 설명한다(PPT자료) 49
3. 자녀의 자기결정성을 높이는 "친"원리 배우기 : 친1_부자원리(20분) 50
1) 〈동영상 2-3. 영수의 하루〉를 시청한다 50
2) 〈동영상 2-3〉, "영수의 하루"를 시청하고 조별로 토론(활동지 2-3) 및 발표한다 51
3)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발표를 들은 후, 부모의 부정적 감정 반응에 대한 타당화를 한다 53
4) 나와 자녀는 주로 어떤 갈등상황이 벌어지는지 생각해 보고, 〈활동지 2-4〉와 〈활동지 2-5〉에 적어본다(PPT자료) 54
5) 친원리 핵심공식을 설명한다(PPT자료) 55
6) 친1_부자원리를 설명한다(PPT자료) 56
7) 친1_부자원리를 적용해 본다(PPT자료)(활동지 2-7) 57
8) 〈활동지 2-4〉에 작성한 '나의 상황'에 대비하여 친1_부자원리를 적용해 본다 58
4. 자녀의 자기결정성을 높이는 "친원리 배우기" : 친2_오감원리(20분) 58
1) 〈동영상 2-4〉, "미나의 하루"를 시청한다 58
2) "미나의 하루"에 대해 조별로 토론(활동지 2-9) 및 발표한다 60
3)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발표를 들은 후, 부모의 부정적 감정 반응에 대한 타당화를 한다 60
4) 친2_오감원리를 설명한다(PPT자료) 61
5) 친2_오감원리의 공식을 설명한다(PPT자료) 62
6) 친2_오감원리 중 "STEP3: 고개를 끄덕여 공감하기"를 실습한다(PPT자료) 64
7) 친2_오감원리 중 "STEP3: 고개를 끄덕여 공감하기"를 "미나의 하루"에 대비하여 연습한다(PPT자료, 활동지 2-11) 64
8) 친2_오감원리 중 "STEP3: 고개를 끄덕여 공감하기"를 나의 상황에 대비하여 실습한다(PPT 자료, 활동지 2-12) 66
9) 지도자는 2~3명의 발표를 듣고 긍정적 피드백을 한다 67
10) 친2_오감원리 "STEP4: 가슴을 열어 전달하기"를 설명하고, '미나의 하루'에 적용해 본다(PPT자료, 활동지 2-13) 67
11) 지도자는 전달공식을 각자의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PPT자료, 활동지 2-14) 69
12) 친2_오감원리 중 "STEP5: 손을 내밀어 타협하기"를 설명하고 "미나의 하루"에 적용해 본다(PPT자료, 활동지 2-15) 70
13) 지도자는 "타협공식"을 각자의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PPT자료, 활동지 2-16) 71
14) 친2_오감원리를 정리하고 "미나의 하루"에 적용해 본다(PPT자료, 활동지 2-17) 72
15) "미나의 하루" 〈모범반응〉을 시청한다(동영상 2-5) 74
16) 지도자는 친2_오감원리를 또 다른 상황과 나의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PPT자료, 활동지 2-18) 75
마무리 활동 77
1. 소감나누기(5분) 77
2. 과제 정하기(3분) 77
3. 스마트부모 7계명 읽기(2분) 78
3. 세 번째 시간 79
여는 활동 81
1. 첫인사 및 부모 체크리스트 실시 81
2. 지난주 돌아보기 81
3. 오늘의 주제 소개 82
주요 활동 83
1. 청소년이 스마트폰에 빠지는 이유를 발달적/세대적 관점에서 이해하기(40분) 83
1) 문제 상황 논의(동영상 3-1 활용) 83
2) 〈동영상 3-1〉 "민수의 하루"의 갈등 상황을 시청한다 83
3) 청소년이 스마트폰에 빠지는 이유를 잠깐 생각해 보도록 하면서 이어진 활동을 소개한다 84
4) 청소년이 스마트폰에 빠지는 이유(PPT 자료, 동영상 3-2, 3-3, 3-4) 85
5) 토론과 나눔 : 강의를 들은 후 느낀 점에 대해서 나눈다 94
6) 정리하기 - 지도자는 토론에서 나눈 이야기를 정리한다 94
2. 자율적 스마트폰 사용 자녀를 기르는 친. 한. 자. 원리 학습하기(50분) 95
1) 자녀양육에 있어 자기결정력 계발의 중요성 강조 95
2) 자율적 스마트폰 사용 자녀를 기르는 친. 한. 자. 원리(강의, 실습) : 한.(한계를 정하고 명확한 규칙을 반복하여 습득하기) 96
3) 한. 의 단계-제안하기 연습 99
4) 한. 의 전체 단계 연습하기 107
5) 확장활동 : 역할 연습 110
6) 자율적 스마트폰 사용 자녀를 기르는 친. 한. 자. 원리(강의, 실습) : 자.(자율성 기르기) 111
7) 활동 : 격려하기 연습 117
마무리 활동 119
1. 자녀의 출판 기념회 초청장 만들기 119
2. 자율적 스마트폰 사용 자녀를 기르는 친. 한. 자. 원리 복습 120
3. 과제 정하기 121
4. 스마트 부모 7계명 읽기 122
4. 네 번째 시간 123
여는 활동 125
1. 첫인사 및 지난 주 돌아보기(10분) 125
2. 부모 체크리스트 실시(5분) 126
주요 활동 127
1. 스마트폰 사용지도를 위한 스마트폰 세계 이해의 중요성 이해(10분) 127
1) 스마트폰 세계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이유 이해 127
2. 스마트폰 개념 및 용어에 대한 이해(20분) 130
1) 스마트폰은 크게 둘로 나뉜다 : 안드로이드 vs. IOS 130
2) 어플? 앱? 이런 것들은 다 뭔가요? 133
3) 그 밖에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 134
4) 스마트폰 속 자녀들의 언어 136
3. 스마트폰 활용 컨텐츠에 대한 이해(20분) 141
1) 자녀들이 많이 쓰는 4대 App 141
2) 추천 App 5 145
3) 비추 App 5 148
4) 지도자는 부모님들의 교육 이해도에 대해서 "스마트 퀴즈"를 사용하여 점검한다 153
4. 스마트폰 모니터링 App 실습 및 활용법 이해(15분) 154
1) 스마트보안관 App 소개 및 활용 154
2) 스마트보안관 App 활용 시 주의사항 158
5. "친.한.자 원리" 복습 159
마무리 활동 161
1. "친.한.자 원리" 연습해보기 161
단회기 매뉴얼 164
여는 활동 166
1. 프로그램 소개(5분) 166
2. 부모 체크리스트 실시(5분) 166
주요 활동 168
1. 청소년과 스마트폰 중독에 대해 이해하기 168
1) 스마트폰 중독의 의학적 모델을 설명한다 168
2)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에 빠지게 되는 이유를 설명한다 169
3) 자녀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172
4) 스마트폰 중독에서 벗어나는 과정을 "행동 변화 5단계 모델"로 설명한다 173
2. 스마트폰 사용 지도하기 174
2-1. 스마트폰 사용 지도하기 : 자기결정성 향상 175
1) 자기결정성의 정의를 설명한다 175
2) 자기결정 동기수준에 대해 설명한다 175
3) 무동기를 설명한다 176
4) 외적동기를 설명한다 177
5) 내사된 동기를 설명한다 178
6) 확인된 동기를 설명한다 178
7) 내재동기를 설명한다 179
8) 자기결정 구성요소인 관계성, 유능성, 자율성을 설명한다 179
9) 친. 한. 자. 양육원리 설명한다 181
2-2. 스마트폰 사용 지도하기 : 친. 한. 자. 양육원리 182
1) 자녀 스마트폰 사용지도를 위한 자녀와의 친밀한 관계형성의 중요성을 강의한다 182
2) 청소년 자녀에게 "친"원리의 적용이 어려운 이유를 설명한다 184
3) 자녀의 자기결정성을 높이는 "친"원리 배우기 186
4) 〈동영상 : 영수의 하루〉를 시청한다 186
5) 친원리 핵심공식을 설명한다 188
6) 친원리 핵심공식을 설명한다 188
7) 친2_오감원리를 적용해 본다 190
8) 자녀의 자기결정성을 높이는 "한"원리 배우기 194
9) 자녀의 자기결정성을 높이는 "자"원리 배우기 203
3. 스마트폰에 대해 이해하기 ; 스마트폰 지식 쌓기 208
1) 스마트폰의 개념 및 용어에 대한 이해 : 안드로이드 vs IOS 209
2) 스마트폰의 개념 및 용어에 대한 이해 : 어플? 앱? 211
3) 스마트폰의 개념 및 용어에 대한 이해 :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 212
4) 스마트폰의 개념 및 용어에 대한 이해 : 스마트폰 속 자녀들의 언어 214
5) 자녀들이 많이 쓰는 4대 App 219
6) 추천 App 5 222
7) 비추천 App 5 224
8) 스마트보안관 App 소개 및 활용 227
9) 스마트보안관 App 활용 시 주의사항 228
10) 스마트 부모 7계명 읽기 229
판권기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