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동아시아 ‘예술’ 개념의 재구축과 다양한 변이1부_동아시아의 ‘예술’ 개념 횡단1장_ 다이쇼기 일본·식민지 조선의 민중예술론, 로맹 롤랑의 ‘제국’ 횡단2장_ 홍명희의 ‘예술’, 개념과 운동의 지반: 일본 경유 톨스토이의 비판적 수용3장_ 파괴의 예술과 건설의 예술: 카프 초기 프롤레타리아 미술 담론4장_ 근대 중국의 ‘美術’ 개념과 1929년 전국미술전람회5장_ 문학용어사전을 통해 본 문학·예술 관련 개념 정립 과정: 1910~1920년대제국 일본과 식민지 조선에서 편술된 용어사전을 중심으로2부_ 식민지 조선의 ‘예술’ 개념 수용과 문학장의 변동6장_ 1920년대 초기 김찬영의 예술론과 그 의미7장_ 1920년대 초 동인지 문인들의 예술: 예술의 미적 절대성 획득과 상실 과정8장_ 1920년대 후반 임화 평론에 나타난 아방가르드 수용과 예술의 정치화9장_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문학·예술 개념의 탈경계적 사유와 그 가능성10장_ 일제 말기 최재서의 예술론과 정치의 미학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