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5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개요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01. 연구의 범위 16
02. 연구방법 17
제2장 액티브시니어의 이해 20
2.1. 시니어사업의 현황 21
01. 시니어 지원사업의 유형 24
02. 시니어 지원사업의 운영지원 25
03. 시니어 지원사업의 사업 성과 26
04. 문제점 및 해결방안 28
2.2. 액티브시니어의 정의 31
2.3. 액티브시니어의 특성 32
제3장 액티브시니어의 공예현황 35
3.1. 공예산업 현황 분석 36
01. 공예산업 현황 38
02. 공예프로그램 현황 55
03. 공예 관련 정책 59
04. 소결 64
3.2. 액티브시니어 공예산업 국내외 사례 65
01. 국내사례 67
02. 해외사례 76
3.3. 액티브시니어의 공예품 디자인상품화 지원 필요 분야 85
3.4. 액티브시니어의 공예품 상품화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 87
제4장 시범 프로젝트 90
4.1. 시범 사업지 91
4.2. 시범 프로젝트 진행 92
01. 현황 파악 92
02. 액티브시니어 워크숍 95
03. 디자인 개발 104
04. 디자인 가이드 전달 114
4.3. 시범 프로젝트에 대한 평가 및 시사점 116
제5장 단계별 실행전략 117
5.1. 단계별 실행전략 구축 진행개요 118
5.2. 액티브시니어 공예품 상품화 중간거점조직 124
01. 중간거점조직 제안 배경 및 연계 124
02. 중간거점조직의 마련 125
5.3. 사업 추진체계 수립 126
5.4. 시니어 공예품 상품화 단계별 실행전략 128
01. 단계별 실행전략 수립 128
02. 시니어 공예품 사업의 유형화 131
03. 사회공헌형 사업의 단계별 실행전략 135
04. 시장지향형 사업의 단계별 실행전략 141
05. 단계전략의 시사점 147
제6장 결론 148
[부록] 151
1. 자문위원 회의록 및 인터뷰 152
2. 시범 프로젝트 디자인 가이드 161
3. 사업 홍보 브로슈어(시범제작) 178
참고문헌 180
판권기 181
〈표 1〉 연구 방법 전개 17
〈표 2〉 시범 프로젝트 실행 단계 18
〈표 3〉 시니어클럽사업 유형 24
〈표 4〉 노인일자리사업 사업유형별 예산지원 기준 25
〈표 5〉 시니어일자리사업 기관별, 유형별 현황(2010년) 26
〈표 6〉 시니어클럽 사업 현황(2010년) 27
〈표 7〉 시니어의 삶의 특성 33
〈표 8〉 시니어의 커뮤니티 34
〈표 9〉 공방분류(1+2순위) 41
〈표 10〉 매출분포 44
〈표 11〉 소재별 사용 용도(1순위+2순위) 47
〈표 12〉 홍보 및 마케팅 방법 49
〈표 13〉 소재별 공예 교육 수혜 여부 51
〈표 14〉 평생교육기관 현황 55
〈표 15〉 유형별 평생교육기관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설 현황 56
〈표 16〉 서울지역 백화점 문화센터 공예, 디자인 교육 조사 57
〈표 17〉 2012 공예 관련 교육 및 포럼 현황 57
〈표 18〉 부처별 공예 관련 업무추진내용 59
〈표 19〉 액티브시니어의 공예산업의 유형 분류 66
〈표 20〉 액티브시니어 공예산업 국내외 사례 82
〈표 21〉 디자인 기술력 향상사업 세부내용 87
〈표 22〉 시범 프로젝트의 단계 92
〈표 23〉 워크숍 진행 프로세스 95
〈표 24〉 배냇저고리 제작 시니어 워크숍 프로그램 97
〈표 25〉 수의 제작 시니어 워크숍 프로그램 99
〈표 26〉 액티브시니어공예품 상품화 실행계획 118
〈표 27〉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 인터뷰 내용 123
〈표 28〉 사업 주체의 선정계획 125
〈표 29〉 단계별 세부 전략 및 보완 내용 130
〈표 30〉 2013년 노인일자리사업 종합안내 132
〈표 31〉 유형화 분류 기준 134
〈그림 1〉 연구 흐름도 16
〈그림 2〉 실버소비자인구변화 23
〈그림 3〉 실버산업의 성장 23
〈그림 4〉 시니어의 추구하는 삶의 목표 통계자료 33
〈그림 5〉 공예산업의 의미 37
〈그림 6〉 소재별 추정인원 구성비 비교 38
〈그림 7〉 지역별 추정인원 구성비 비교 38
〈그림 8〉 지역별 시장점유율 비교 39
〈그림 9〉 소재별 시장점유율 비교 39
〈그림 10〉 사업구조 40
〈그림 11〉 주 활용 공예 소재(1+2순위) 40
〈그림 12〉 종사자 현황 42
〈그림 13〉 제작/유통업 병행 사업체의 제작 및 유통 비율 42
〈그림 14〉 공예품 판매처(복수응답) 43
〈그림 15〉 주 판매 제품 용도(1+2+3순위) 43
〈그림 16〉 개인공방 사업자 등록 여부 45
〈그림 17〉 작품 활동 시작시점 45
〈그림 18〉 연령 46
〈그림 19〉 사용 용도(1+2순위) 46
〈그림 20〉 공예작품 판매 여부 47
〈그림 21〉 공예작품 판매처 48
〈그림 22〉 애로사항(1+2순위) 48
〈그림 23〉 홍보 및 마케팅 방법 49
〈그림 24〉 소속된 공예단체 또는 협회 여부 50
〈그림 25〉 공예 교육 수혜 여부 50
〈그림 26〉 받아본 공예 교육 분야 51
〈그림 27〉 지원 받아본 정책/사업 52
〈그림 28〉 지원 받아본 정책/사업 분야 52
〈그림 29〉 지원 필요 분야 53
〈그림 30〉 지원요청 사항 54
〈그림 31〉 사랑밭_www.benet.kr 67
〈그림 32〉 양천수의봉사단_아시아뉴스통신_한겨례 68
〈그림 33〉 양천손가락봉사단_서울디자인재단 68
〈그림 34〉 목화송이_www.cottonball.kr 69
〈그림 35〉 자연다믄비누_www.gysenior.com 69
〈그림 36〉 갖춤수의연실_http://udangyeonsil.blog.me 70
〈그림 37〉 오색빛깔_부산동구 공식 블로그 70
〈그림 38〉 동림매듭_뉴스코리아ㆍ한겨레뉴스 71
〈그림 39〉 가업장인신발_서울신문 72
〈그림 40〉 고운님갤러리_경향신문ㆍ연합뉴스 72
〈그림 41〉 에코팜므_www.ecofemme_org 73
〈그림 42〉 동산마을_나눔로또ㆍ뉴시스 73
〈그림 43〉 철새마을_www.actionseoul.com 74
〈그림 44〉 문전성시_월간디자인 75
〈그림 45〉 Flove4_www.flove4.com 75
〈그림 46〉 Omaabi_www.makehope.org 76
〈그림 47〉 Penduka_www.penduka.com 77
〈그림 48〉 가미카쓰이로도리_베네핏매거진 78
〈그림 49〉 오비스기_www.obisgi-design.com 78
〈그림 50〉 Baica_www.baica.jp 79
〈그림 51〉 Sweatshop_www.sweatshoppairs.com 79
〈그림 52〉 SDF_www.facebook.com-SeniorDesignFactory 80
〈그림 53〉 rosenbaum_www.rosenbaum.com.br 81
〈그림 54〉 코초 프로젝트_월간디자인 81
〈그림 55〉 구입 기준별 전체 중요도 85
〈그림 56〉 지원이 필요한 분야 86
〈그림 57〉 공예품 상품화의 문제점 86
〈그림 58〉 워크숍 프로그램 구성 및 진행 준비 현장_서울디자인재단 96
〈그림 59〉 배냇저고리 제작 시니어 워크숍 진행 현장_서울디자인재단 98
〈그림 60〉 수의 제작 시니어 워크숍 진행 현장_서울디자인재단 100
〈그림 61〉 배냇저고리 봉사단 워크숍 진행 결과 및 적용 선별 내용 1 101
〈그림 62〉 배냇저고리 봉사단 워크숍 진행 결과 및 적용 선별 내용 2 102
〈그림 63〉 수의 봉사단 워크숍 진행 결과 및 적용 선별 내용 1 102
〈그림 64〉 수의 봉사단 워크숍 진행 결과 및 적용 선별 내용 2 103
〈그림 65〉 통합 브랜드 아이덴티티 104
〈그림 66〉 아기 첫 옷 패키지 그래픽 106
〈그림 67〉 아기 첫 옷 패키지 그래픽-스탬프 도안 107
〈그림 68〉 배냇저고리 패키지 그래픽-태그(앞/뒤) 107
〈그림 69〉 배냇저고리 패키지 그래픽-박스 띠지 108
〈그림 70〉 장수옷 브랜드 아이덴티티 109
〈그림 71〉 장수옷 패키지 그래픽-태그 110
〈그림 72〉 장수옷 패키지 그래픽-띠지 111
〈그림 73〉 장수옷 패키지 그래픽-내부안내지 112
〈그림 74〉 배냇저고리 패키지 최종 개발안 113
〈그림 75〉 수의 패키지 최종 개발안(여성/남성) 113
〈그림 76〉 아기첫옷 전달식 단체사진 114
〈그림 77〉 아기첫옷 전달식 114
〈그림 78〉 장수옷 전달식 단체사진 114
〈그림 79〉 장수옷 전달식 114
〈그림 80〉 디자인 전달식 현장 115
〈그림 81〉 지원거점조직의 이해관계자 맵 127
〈그림 82〉 단계별 실행 로드맵 128
〈그림 83〉 사회공헌형 인력/교육 예시_http://blog.daum.net/korea_brand 137
〈그림 84〉 사회공헌형 디자인지원 예시_서울디자인재단 138
〈그림 85〉 사회공헌형 마케팅 홍보 예시_서울디자인재단 139
〈그림 86〉 시장지향형 기획/조사 예시_http://cafe.naver.com/yosilvermarket 142
〈그림 87〉 시장지향형 인력교육_http://cafe.naver.com/yosilvermarket 143
〈그림 88〉 시장지향형 디자인지원_http://cafe.naver.com/yosilvermarket 144
〈그림 89〉 시장지향형 마케팅 홍보 예시_http://blog.naver.com/yhl0728 145
〈그림 90〉 시장지향형 유지관리 예시_http://cafe.naver.com/yosilvermarket 146
〈그림 91〉 브로슈어 접은면/펼침면 178
〈그림 92〉 브로슈어 앞면/뒷면 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