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예술가 신사임당을 만나다1장 규방에서 탄생한 군자남자가 ‘장가를 드는’ 시대부녀자에게서 글을 빼앗다오죽헌의 정기를 품고강직한 아버지, 현명한 어머니 평산 신씨에서 신사임당으로일곱 살 아이의 화폭에 안견의 그림이 펼쳐지다사임당의 재능을 사랑한 사람들임종 직전 유기그릇이 붉게 물들다2장 사임당 다시 보기신묘한 붓끝 따라 맑은 자취가 남고 | 덕을 갖춘 화가성현을 낳으심이 당연하다 | 율곡의 어머니나라에 충성할 아들을 말없이 기르다 | 군국의 어머니여성들의 장래희망이 되다 | 남성의 타자로서의 현모양처스승 같은 어머니, 간언하는 아내, 시·서·화에 능한 예술가 동서를 넘나든 역동적인 삶-백일홍과 함께한 20년 | 강릉 오죽헌에서의 삶-신이 점지한 영재를 잉태하다 | 봉평 판관대에서의 삶-소나무의 호위를 받으며 잠들다 | 파주 율곡리에서의 삶3장 진정한 현모의 교육현모는 희생하지 않는다 | 스스로 모범을 보인 삶출가한 몸으로 아버지의 삼년상을 치른 딸형우제공(兄友弟恭)을 가르치다먼저, 뜻을 세우라 작은 사임당 | 매창 사절(四節)로 불리다 | 옥산퇴계와 쌍벽을 이룬 조선 최고의 학자 | 율곡그 외 자녀들4장 사임당의 예술 세계예술가 사임당의 드높은 위상시로써 부모를 섬기다 | 시인 사임당글씨에 녹아든 단아한 마음 | 서예가 사임당-오언절구, 6폭 병풍에 흐르다 -활활 타는 불길에서 구해 낸 등꽃-저녁에 외는 경구(警句)를 쓰다-섬세한 붓 속에 철을 품다생명의 힘을 그리다 | 화가 사임당 -엷은 먹빛이 전하는 탐스런 풍취 | 묵포도도(墨葡萄圖)-줄기와 잎사귀가 마치 이슬을 머금은 듯 | 화초어죽(花草魚竹)-천지 만물이 제자리를 얻다 | 산수화(山水畵)-차가운 꽃술을 그리며 군자를 꿈꾸다 | 매화도(梅花圖)-소망을 담은 그림 | 할미새, 백로, 물소-가장 작은 자연을 사랑한 화가-미물의 생명에서 인간을 발견하다 | 초충도 소재의 상징적 의미-온화한 빛으로 풀벌레를 비추다 | 초충도에 깃든 색채-앞마당에 나가 볼까 -닭이 종이를 쪼아 먹은 사연-이것 고이 간직하고 흔한 그림 대하듯이 예사로 보지 마오-따뜻한 마음 위에 고운 색을 입혔네 수틀 속의 조물주 | 자수 공예가 사임당맺음말 사임당 연보참고 문헌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