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3. 연구 문제 II. 문헌연구1. 프로이트의 자기애 개념의 형성2. 라깡의 자기애 개념의 심화 3. 자기애 개념에서 바디우의 대상애 개념으로의 도약 Ⅲ. 영화‘ 피아노’ 분석1. 영화‘ 피아노’의 줄거리 2. 말을 하는 대신에 피아노를 치는 에이다 자체성애, 이자관계3. 에이다의 피아노를 해변에 버려두고 가는 스튜어트; 상상계, 제3자4. 피아노가 있는 해변에 에이다를 데려다 주는 베인스; 대상5. 에이다의 피아노를 사는 베인스, 베인스의 땅을 사는 스튜어트; 자기중심적 자기애6. 피아노를 만지는 에이다와 에이다를 만지는 베인스; 이자관계, 삼자구도7. 에이다를 욕망하는 베인스와 그러한 베인스를 욕망하는 에이다; 부분욕동, 타자의 욕망에 대한 욕동8. 에이다의 몸에서 에이다의 마음까지 욕망하는 베인스; 욕구, 요구, 욕망9. 피아노를 돌려받았지만 이제는 베인스를 욕망하는 에이다; 리비도, 외부대상10. 에이다와 베인스의 성기적 결합과 이를 몰래 지켜보는 스튜어트; 성기적 결합, 관음증11. 에이다의 욕망의 언어를 전하기를 거부하는 에이다의 딸; 이자관계의 분열12. 에이다의 손가락을 자르는 스튜어트; 초자아, 거세13. 에이다의 목소리를 듣는 스튜어트; 거세 인정, 타자14. 베인스와 에이다의 만남; 욕망에서 사랑으로15. 에이다의 요구에 의해서 바다 속에 가라앉은 피아노; 자체성애, 외부대상16. 피아노를 두고 바다를 헤엄쳐 나온 에이다; 외부세계17. 말을 배우는 에이다; ‘둘’의 만남, 상징계, 결핍18. 에이다의 자장가로 남은 바다 밑 피아노; 자기애, 대상애19. 연구 문제에 대한 결론 1) 에이다와 플로라는 어떠한 과정을 통해 이자관계에서 삼자구도로 변형 되는가?2) 에이다와 피아노의 이자관계는 어떠한 과정을 통해 극복되는가?3) 스튜어트가 에이다에게 갖는 욕망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변형되는가?4) 베인스가 에이다에게 갖는 욕망은 어떠한 과정으로 변형되는가?Ⅳ. 결론 및 제언● 주 (notes)●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