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용역 개요 40
1. 용역의 목적 및 필요성 40
2. 연구용역의 기본현황 40
3. 연구용역 과제(Key Issue) 41
4. 연구용역 추진제계 42
5. 용역의 추진계획 및 경과 43
제2장 항공운송 시장환경 46
1. 국제 항공운송 시장환경 46
(1) 국제 항공운송 실적 및 동향 46
(2) 국제 항공운송 시장의 변화 47
(3) 주요 국가의 항공체계 및 정책 53
(4) 항공노선 배분 및 운항허가 관련 국내·외 정책 비교 59
(5) 국제 항공운송 시장환경(종합) 68
2. 국내 항공운송 시장환경 69
(1) 국내 항공운송 실적 및 동향 69
(2) KTX개통 등 경쟁교통 수단의 발달 73
(3) 고속철도(KTX) 개통에 따른 항공수요 변화 83
(4)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운영 89
(5) 정부부처 행정수도(세종시) 이전 90
(6) 국내 LCC 사업의 개요 및 국내 시장여건 92
(7) 소형항공기 및 경항공기 사업여건 동향 96
(8) 남북관계 등 향후 예상되는 변수 99
(9) 국내 항공운송 시장환경(종합) 101
3. 공항여객 실태조사 결과 102
4. 공항활성화를 위한 해외 벤치마킹 116
(1) 현지 벤치마킹(일본) 116
(2) 문헌조사 154
제3장 항공수요 전망 및 분석 164
1. 항공수요 예측을 위한 기준 및 근거자료 164
(1) 국제선 기본수요 예측 반영사항 164
(2) 인천공항 이용 해외 출국 현황 반영 165
(3) 국민경제 및 소득수준 자료(자연증가 수요) 168
(4) 국내선 기본수요 예측 반영사항 169
(5) 전략수요목표 반영사항 170
2. 통합 항공수요 예측 171
3. 국제공항 항공수요 172
(1) 김포공항 항공수요 예측 172
(2) 김해공항 항공수요 예측 173
(3) 제주공항 항공수요 예측 174
(4) 대구공항 항공수요 예측 175
(5) 무안공항 항공수요 예측 176
(6) 양양공항 항공수요 예측 177
4. 국내선 항공수요 예측(KTX개통 영향도 반영) 178
(1) 김포공항의 항공수요 예측 178
(2) 김해공항의 항공수요 예측 179
(3) 제주공항의 항공수요 예측 180
(4) 대구공항의 항공수요 예측 181
(5) 울산공항의 항공수요 예측 182
(6) 무안+광주공항의 항공수요 예측 183
(7) 여수공항의 항공수요 예측 184
(8) 포항공항의 항공수요 예측 185
(9) 사천공항의 항공수요 예측 186
(10) 군산공항의 항공수요 예측 187
(11) 원주공항의 항공수요 예측 188
제4장 공항활성화를 위한 전략방향 192
1. 지방공항활성화 부진사유 분석 192
(1) KTX개통 등 육상교통의 발달 192
2. SWOT 분석 200
(1) 전략수립 진행순서 200
(2) SWOT분석 체계도 200
(3) 환경분석을 통한 SWOT 분석 201
3. SWOT 분석결과 전략방향 및 추진과제 도출 203
(1) 활성화 집중성장 전략방향(SO) 203
(2) 마케팅 역량강화 혁신방향(WO) 204
(3) 열악한 환경대처 전략방향(ST) 205
(4) 활성화 위한 인프라 혁신방향(WT) 206
4. 공항활성화 전략수립 체계 및 세부 추진과제 207
(1) 공항활성화 전략수립 방향 207
(2) KAC 「VISION 2020」의 공항활성화 전략과제 207
(3) 공항활성화 세부 추진과제 208
5. 전국 공항 별 전략군 분류 209
(1) 공항 별 전략군 분류의 목적 및 필요성 209
(2) 공항활성화의 개념 211
(3) 전국 공항별 활성화 수준 평가 212
(4) 공항활성화 전략수립을 위한 전략군별 공항 분류 218
(5) 전략군별 공항활성화 방향(VISION 2020) 218
6. 공항의 공익적 의미 재정립 222
(1) 우리나라의 철도·버스·선박의 공공지원 정책 222
(2) 공항의 공익적 서비스 개념정립 필요 224
7. 1차 공항활성화 기본계획('06~'10) 추진성과 및 문제점 225
제5장 공항활성화 세부 추진과제 228
1. 국내 LCC 지원육성 및 경쟁력 강화 228
2. 소형항공기 운송사업 육성 및 지역항공 네트워크 구축방안 강구 238
3. 취약노선 취항 항공사 지원 및 우대방안 강구 251
4. 항공관련 사업(MRO) 추진방안 검토 257
5. 지상조업 및 정비 문제 해결방안 마련 260
6. 공항활성화 관련 법규 및 제규정 개정건의 267
7. 공항활성화 관련 조직체계 정비 274
8. 공항과의 연계교통망 확충 건의 282
9. 공항 사용료 인센티브제도 정비 289
10. 군 관리 공항활성화를 위한 규제 완화 및 투자 활성화 도모 301
11. 관광진흥개발기금 활용방안 강구 303
12. 지방공항 국제특화노선 개발 307
13. 동서축 공항 간 항공노선 개설 324
14. 외국의 항공사 유치 활동전개 332
15. 국제적 행사 및 관광성수기 부정기 항공노선 유치 노력 335
16. 남북관계 개선에 대비한 항공노선 개설 준비 338
17. 지역공항 기반 지역전문 여행사 지원 및 육성 341
18. 지자체 행사·축제·관광상품 연계 항공수요 창출 344
19. 경쟁 교통수단과의 상생방안 강구 348
20. KTX 2단계 개통에 따른 대응방안 350
21. 공항 면세점 확대 운영방안 강구 358
22. 공항 공사 홈페이지 리뉴얼 및 스마트폰 어플 제공 365
23. 공항 별 Identity 강화-공항별 브랜드화 및 디자인 개선 369
24. 지자체 행사·이벤트·홍보활동을 통한 공항활용도 제고 374
25. 공항주변 기업 상설홍보관 등 테마기업 적극 유치 376
26. 지방공항 내 Hospitality 지원시설 및 기능 확대 380
27. 공항 주변 다양한 개발사업 적극 참여 389
제6장 공항별 현황분석 및 추진과제 396
1. 김포국제공항 396
(1) 일반현황 396
(2) 공항이용 대상자 분석 402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405
(4) 공항 접근 교통망 분석 411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414
(6) 공항 운영현황 분석 415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417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418
(9) 항공노선 개설 - 특화노선 427
(10) 지역항공시장의 특성(종합) 431
(11)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432
(12) 활성화 추진 과제 및 Road-map 433
2. 김해국제공항 437
(1) 일반현황 437
(2) 공항이용대상자 분석 443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447
(4) 공항 접근교통망 분석 449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451
(6) 공항 운영현황 분석 452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454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455
(9) 항공노선 개설 - 특화노선 463
(10) 지역 항공시장의 특성 466
(11)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467
(12) 활성화 추진과제 및 Road-map 468
3. 제주국제공항 474
(1) 일반현황 474
(2) 공항이용대상자 분석 480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484
(4) 공항 접근 교통망 분석 486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487
(6) 공항운영현황분석 490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491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492
(9) 항공노선 개설 - 특화노선 496
(10) 지역항공시장의 특성 498
(11)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499
(12) 활성화 추진과제 및 Road-map 500
4. 대구국제공항 503
(1) 일반현황 503
(2) 공항이용 대상자 분석 508
(3) 항공 수요 증감요인 분석 511
(4) 공항 접근교통망 분석 513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515
(6) 공항 운영현황 분석 516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517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518
(9) 항공노선 개설 - 특화노선 526
(10) 지역항공시장의 특성 528
(11)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529
(12) 활성화 추진과제 및 Road-map 530
5. 울산공항 536
(1) 일반현황 536
(2) 공항이용 대상자 분석 539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543
(4) 공항 접근교통망 분석 544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545
(6) 공항운영현황 분석 546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547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548
(9) 항공노선 개설 - 특화노선 553
(10) 지역항공시장의 특성 554
(11)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555
(12) 활성화 추진과제 및 Road-map 556
6. 청주국제공항 560
(1) 일반현황 560
(2) 공항이용 대상자 분석 565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569
(4) 공항 접근교통망 분석 571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573
(6) 공항운영현황 분석 574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575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576
(9) 항공노선 개설 - 특화노선 584
(10) 지역항공시장의 특성 585
(11)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586
(12) 활성화 추진과제 및 Road-map 587
7. 무안국제공항 593
(1) 일반현황 593
(2) 공항이용 대상자 분석 598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602
(4) 공항 접근교통망 분석 604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606
(6) 공항 운영현황 분석 608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609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610
(9) 항공노선 개설 - 특화노선 618
(10) 주변 항구와 연계(AK-Sea)한 개발사례 특화방안 검토 621
(11) KTX 개통 시 항공노선과 연계(Air-Rail)한 개발사례 특화방안 622
(12) 지역항공시장의 특성 624
(11)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625
(12) 활성화 추진과제 및 Road-map 626
8. 광주공항 633
(1) 일반현황 633
(2) 공항이용 대상자 분석 636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641
(4) 공항 접근교통망 분석 641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643
(6) 공항 운영현황 분석 644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644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645
(9) 지역항공시장의 특성 649
(10)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650
(11) 활성화 추진과제 및 Road-map 651
9. 여수공항 654
(1) 일반현황 654
(2) 공항이용 대상자 분석 657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660
(4) 공항 접근교통망 분석 661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662
(6) 공항 운영현황 분석 663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664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665
(9) 항공노선 개설 - 특화노선 669
(10) 지역 항공시장의 특성 670
(11)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671
(12) 활성화 추진과제 및 Road-map 672
10. 포항공항 676
(1) 일반현황 676
(2) 공항이용 대상자 분석 679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682
(4) 공항 접근교통망 분석 684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685
(6) 공항 운영현황 분석 686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687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688
(9) 항공노선 개설 - 특화노선 692
(10) 지역항공시장의 특성 693
(11)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694
(12) 활성화 추진과제 및 Road-map 695
11. 양양국제공항 699
(1) 일반현황 699
(2) 공항이용 대상자 분석 703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707
(4) 공항 접근교통망 분석 709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713
(6) 공항 운영현황 분석 714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715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716
(9) 항공노선 개설 - 특화노선 725
(10) 지역항공시장의 특성 726
(11) SWOT분석 및 전략방향 727
(12) 활성화 추진 과제 및 Road-map 728
12. 사천공항 734
(1) 일반현황 734
(2) 공항이용 대상자 분석 737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740
(4) 공항 접근교통망 분석 744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745
(6) 공항 운영현황 분석 746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747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748
(9) 항공노선 개설 - 특화노선 752
(10) 지역항공시장의 특성 753
(11)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754
(12) 활성화 추진과제 및 Road-map 755
13. 군산공항 758
(1) 일반현황 758
(2) 공항이용 대상자 분석 761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764
(4) 공항 접근교통망 분석 765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767
(6) 공항 운영현황 분석 768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768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770
(9)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775
(10) 활성화 추진과제 및 Road-map 776
14. 원주공항 779
(1) 일반현황 779
(2) 공항이용 대상자 분석 782
(3) 항공수요 증감요인 분석 785
(4) 공항 접근교통망 분석 786
(5)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 비교 787
(6) 공항 운영현황 분석 788
(7) 항공수요 창출을 위한 제도 및 노력 789
(8)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789
(9) 항공노선 개설 - 특화노선 793
(10) 지역항공시장의 특성 793
(11) SWOT 분석 및 전략방향 794
(12) 활성화 추진과제 및 Road-map 795
제7장 사업목표 및 실행 Road Map 800
1. 추진과제 우선순위 도출 및 활성화수준 전망 800
(1) 과제별 우선순위 도출 800
(2) 과제별 실행시기 구분 801
(3) 과제별 추진일정 802
2. 항공수요 창출목표 803
3. 마케팅 업무추진 시스템 프로세스 체계 정립 804
(1) 사업추진 체계 804
(2) 사업추진 프로세스 804
(3) 성과목표 설정 805
(4) 사업점검 체계 805
(5) 시스템 및 프로세스 관리기법 805
4. 요약 및 종합결론 806
(1) 공항활성화 기본계획 수립 개요 806
(2) 항공운송 시장환경 변화 807
(3) 항공수요 전망 및 분석 810
(4) 공항활성화를 위한 전략방향 811
(5) 공항활성화 세부 추진과제 813
(6) 공항별 추진과제 826
(7) 종합결론 845
참고 문헌 847
〈표 2-1〉 우리나라의 항공자유화 협정 체결 현황 48
〈표 2-2〉 항공자유화 협정과 전통적인 양자 간 협정과의 차이비교 49
〈표 2-3〉 미국 공항의 분류 54
〈표 2-4〉 일본의 공항위계별 체계 56
〈표 2-5〉 네트워크 유형별 공항의 구분 57
〈표 2-6〉 중국 공항 분류표 58
〈표 2-7〉 제10차 및 제11차 5개년 계획 주요 목표 59
〈표 2-8〉 사업면허 구분체계 60
〈표 2-9〉 운항증명 구분체계 60
〈표 2-10〉 미국의 운항증명 구분체계 62
〈표 2-11〉 미국의 경제면허 구분체계 63
〈표 2-12〉 EU 면허 구분체계 65
〈표 2-13〉 일본 면허 구분체계 67
〈표 2-14〉 일본 증명 구분체계 67
〈표 2-15〉 각 공항 별 여객운송실적(2009년) 71
〈표 2-16〉 각 공항 별 운항 항공기 기종(2009년) 72
〈표 2-17〉 주요 교통시설 개통현황 73
〈표 2-18〉 고속철도(KTX) 개통 계획 75
〈표 2-19〉 주요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지표 75
〈표 2-20〉 교통수단별 지역간 수송 분담비율 77
〈표 2-21〉 국내 여객 연도별/교통수단 별 운송실적 77
〈표 2-22〉 KTX 고속철도망 수혜범위 확대(1시간 30분대) 78
〈표 2-23〉 거리대별 철도 여객분담률 변화 전망(통행·㎞ 기준) 79
〈표 2-24〉 경부·호남 고속철도 운행시간 단축방안(예시) 80
〈표 2-25〉 다른 교통수단과 공항철도 소요시간 및 비용 비교 81
〈표 2-26〉 구간 별 리무진·KTX 소요시간 비교 82
〈표 2-27〉 고속철도(KTX) 개통 전후 경부축의 교통수단 분담률 변화 83
〈표 2-28〉 고속철도 개통 전후 1년간의 항공수요 변화 84
〈표 2-29〉 경부고속철도 2단계, 호남고속철도 1단계 영향 검토 결과 85
〈표 2-30〉 국내선 여객수요 예측결과 86
〈표 2-31〉 KTX 개통 시 항공교통 이용의향 87
〈표 2-32〉 파리~리옹 간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철도여객 증가 88
〈표 2-33〉 도쿄~후쿠오카간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철도여객 증가 88
〈표 2-34〉 35개 정부기관 단계별 이전계획 90
〈표 2-35〉 김포공항 국내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91
〈표 2-36〉 김포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91
〈표 2-37〉 국내 LCC 현황(20010. 9월 현재) 92
〈표 2-38〉 국내 LCC 보유항공기 및 취항노선(20010. 9월 현재) 93
〈표 2-39〉 우리나라 LCC의 국내선 운항실적 94
〈표 2-40〉 우리나라 LCC의 국제선 운항실적 95
〈표 2-41〉 국내 LCC 운영현황(2009년말 기준) 95
〈표 2-42〉 세계 각국 LCC의 항공기 보유 현황(B737, A320 기종 이상) 96
〈표 2-43〉 코리아익스프레스 운항실적 96
〈표 2-44〉 소형항공운송사업자 현황 97
〈표 2-45〉 전환수요(선박→항공)와 공항개항으로 인한 유발수요를 예측 100
〈표 2-46〉 흑산도공항 항공수요 예측 100
〈표 2-47〉 국제선 항공기 이용 목적 102
〈표 2-48〉 항공기 여행 일수 103
〈표 2-49〉 해외여행/출장 평균회수 103
〈표 2-50〉 본 공항 이용 시 불편한 점 104
〈표 2-51〉 공항 이동 과정 불편 사항 104
〈표 2-52〉 확충이 필요한 교통 인프라 105
〈표 2-53〉 신규 증설 희망 노선 106
〈표 2-54〉 공항활성화를 위한 방안 106
〈표 2-55〉 공항별 항공기 이용 목적 107
〈표 2-56〉 항공기 여행 일수 108
〈표 2-57〉 국내여행 시 주요 고려기준 109
〈표 2-58〉 타 교통 수단 선택 이유 110
〈표 2-59〉 당 공항 이용 시 불편사항 112
〈표 2-60〉 확충해야 할 교통수단 113
〈표 2-61〉 공항활성화 방안 114
〈표 2-62〉 신규 증설 희망 노선 115
〈표 2-63〉 일본공항빌딩주식회사 개요 120
〈표 2-64〉 일본공항의 종류와 시설 설치 및 관리자 현황 121
〈표 2-65〉 일본공항빌딩 주식회사 경영수지 122
〈표 2-66〉 2010. 3월 기준 일본공항빌딩 주식회사 부문별 경영수지 123
〈표 2-67〉 사업전개에 관한 투자 126
〈표 2-68〉 여객터미널 등의 개발 및 정비에 관한 투자 127
〈표 2-69〉 하네다 공항개요 128
〈표 2-70〉 하네다공항 주요시설 현황 128
〈표 2-71〉 하네다공항 국제선 노선별 운항현황('09.4~'10.3월) 131
〈표 2-72〉 하네다공항의 심야 및 아침시간대 노선별 운항편수 계획 132
〈표 2-33〉 도교 모노레일 이용시 하네다공항 접근 소요시간 및 비용 132
〈표 2-74〉 케이큐 이용시 하네다공항 접근 소요시간 및 비용 133
〈표 2-75〉 리무진 버스 이용 시 하네다공항 접근 소요시간 및 비용 133
〈표 2-76〉 케이큐 버스 이용 시 하네다공항 접근 소요시간 및 비용 133
〈표 2-77〉 2011. 3월 하네다공항 실적 예상 135
〈표 2-78〉 하네다공항 여객수 예상 137
〈표 2-79〉 스카이마크 항공사 경영수지 138
〈표 2-80〉 신치토세공항 터미널 층별 시설 및 용도 144
〈표 2-81〉 신치토세공항 국내선 노선별 승객 수 추이(주요 10개 노선) 146
〈표 2-82〉 신치토세공항 국제선 노선별 승객 수 추이(2005~2009) 147
〈표 2-83〉 JR 이용 시 신치토세 공항 접근 소요시간 및 비용 149
〈표 2-84〉 리무진 버스 이용 시 신치토세 공항 접근 소요시간 및 비용 149
〈표 2-85〉 장기간 주차할인 150
〈표 2-86〉 홋카이도 내 관리주체별 공항분류 151
〈표 2-87〉 홋카이도 지역공항 추진협의회 회원 구성 153
〈표 3-1〉 국제선 기본 항공수요예측 반영사항 164
〈표 3-2〉 인천공항 이용 출국 한국인 거주 분포 및 수(2007년 기준) 165
〈표 3-3〉 인천공항 이용 출국 한국인의 해외방문지 및 방문 비율 166
〈표 3-4〉 인천공항 이용 출국 한국인 거주지 별 방문국 분류 167
〈표 3-5〉 GDP 성장률 168
〈표 3-6〉 국내선 기본 항공수요예측 반영사항 169
〈표 3-7〉 국제선 국내선 통합 목표 수요 171
〈표 3-8〉 김포공항 국제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72
〈표 3-9〉 김해공항 국제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73
〈표 3-10〉 제주공항 국제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74
〈표 3-11〉 대구공항 국제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75
〈표 3-12〉 무안공항 국제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76
〈표 3-13〉 양양공항 국제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77
〈표 3-14〉 김포공항 국내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78
〈표 3-15〉 김해공항 국내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79
〈표 3-16〉 제주공항 국내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80
〈표 3-17〉 대구공항 국내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81
〈표 3-18〉 울산공항 국내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82
〈표 3-19〉 무안, 광주공항 국내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83
〈표 3-20〉 여수공항 국내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84
〈표 3-21〉 포항공항 국내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85
〈표 3-22〉 사천공항 국내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86
〈표 3-23〉 군산공항 국내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87
〈표 3-24〉 원주공항 국내선 2010~2020년 전략별 수요예측 결과 188
〈표 4-1〉 주요 교통시설 개통현황 192
〈표 4-2〉 고속철도(KTX) 개통 계획 193
〈표 4-3〉 각 교통수단의 특성비교 194
〈표 4-4〉 주요 교통수단 별 운영자 및 특징 196
〈표 4-5〉 공항 별 기능과 역할 209
〈표 4-6〉 공항활성화 기준(절대 평가) 212
〈표 4-7〉 항공기 운항횟수 및 공항 여객 평가결과(2009년 기준) 213
〈표 4-8〉 전국 14개 공항의 활주로 활용률 평가결과(2009년 기준) 214
〈표 4-9〉 전국 14개 공항의 청사 활용률 평가결과(2009년 기준) 215
〈표 4-10〉 전국 14개 공항의 임대수입 평가결과(2009년 기준) 216
〈표 4-11〉 전국 14개 공항 활성화 수준 평가결과 종합 217
〈표 4-12〉 공항활성화 전략수립을 위한 전략군별 공항 분류기준 218
〈표 4-13〉 서울시 버스운송비 재정지원 예산 222
〈표 4-14〉 보조항로사업자 결손 보상금 223
〈표 5-1〉 국내 LCC 현황(20010. 9월 현재) 229
〈표 5-2〉 국내 LCC 보유항공기 및 취항노선(20010. 9월 현재) 230
〈표 5-3〉 LCC 운영현황 및 영업전략 비교 231
〈표 5-4〉 스카이마크의 좌석당 수입 및 비용 234
〈표 5-5〉 항공사별 Base 공항 지정(안) 236
〈표 5-6〉 저비용항공과 지역항공의 차이 239
〈표 5-7〉 홋카이도에어시스템의 직원현황 242
〈표 5-8〉 노선별 여객수(2009년도 실적) 243
〈표 5-9〉 영업수입 및 여객수 추이 244
〈표 5-10〉 연도별 수지 및 항공연료비 추이 244
〈표 5-11〉 지역항공사 설립방안 별 장단점 검토 247
〈표 5-12〉 공항 별 국내선 항공노선 현황(2010. 8월말 현재) 251
〈표 5-13〉 지방공항 취항 항공사에 대한 공사 인센티브 지급 현황 252
〈표 5-14〉 지자체의 지방노선 취항 항공사 지원실적 253
〈표 5-15〉 지자체의 지방노선 취항 항공사 지원실적 254
〈표 5-16〉 항공정비업체 현황 257
〈표 5-17〉 국내 주요 항공사의 외국 위탁정비 현황('09년) 257
〈표 5-18〉 항공정비산업 정책방향 258
〈표 5-19〉 지상조업 서비스 개념도 260
〈표 5-20〉 국내 주요 지상조업서비스업체 현황 261
〈표 5-21〉 공항별 지상조업업체 현황(2010. 4월 현재) 262
〈표 5-22〉 각 방안별 장단점 비교 264
〈표 5-23〉 지상조업 장비와 가격 264
〈표 5-24〉 지자체의 항공사 및 여행사 지원현황 270
〈표 5-25〉 국제선 단체이용 보조사업비 지급기준 272
〈표 5-26〉 국제선 수학여행 등 보조사업비 지급기준 272
〈표 5-27〉 유료버스 Charter 지원금 지급기준 273
〈표 5-28〉 주요 지방공항 협의체 현황 276
〈표 5-29〉 국제선 사업비 지원 실적 279
〈표 5-30〉 김해공항 연계 교통망 284
〈표 5-31〉 대구공항 연계 교통망 285
〈표 5-32〉 울산공항 연계 교통망 285
〈표 5-33〉 청주공항 연계 교통망 286
〈표 5-34〉 무안공항 연계 교통망 287
〈표 5-35〉 포항공항 연계 교통망 287
〈표 5-36〉 사천공항 연계 교통망 288
〈표 5-37〉 2009년 공항별 공항시설 사용료 현황 및 면제, 인센티브 현황 290
〈표 5-38〉 국제노선의 공항 간 인센티브제 비교 292
〈표 5-39〉 현 KAC의 국내선 인센티브 감면 규정 292
〈표 5-40〉 연도별 인센티브 지급현황 293
〈표 5-41〉 신규취항 및 증편 수(2009년 하계~2010년 하계) 294
〈표 5-42〉 김포공항 국제선 인센티브 지급(안) 296
〈표 5-43〉 인센티브 소요예산 296
〈표 5-44〉 국내선 지방공항 탑승률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안) 297
〈표 5-45〉 김해, 제주공항 인센티브 예상 절감비용 298
〈표 5-46〉 지방공항 인센티브 예상 지급비용 299
〈표 5-47〉 군 관리 공항 현황 301
〈표 5-48〉 관광진흥개발기금 조성 현황 303
〈표 5-49〉 관광진흥개발기금 예산현황 304
〈표 5-50〉 관광진흥개발기금법 제5조의 기금용도 개정(안) 306
〈표 5-51〉 방한 및 출국 여행자 비교 307
〈표 5-52〉 인천공항 이용 출국 한국인의 거주지 분포비율 308
〈표 5-53〉 인천 공항 이용 출국 한국인 거주지별 방문국 분류 309
〈표 5-54〉 2,000㎞ 이내 노선수 및 여객 운송실적 310
〈표 5-55〉 노선별 김포·인천 여객 분담율 311
〈표 5-56〉 김포 신규 개설 가능선 노선 311
〈표 5-57〉 김포공항 국제선 신설노선 도시별 특성 312
〈표 5-58〉 김포공항 국제선 신설 대상 우선순위 313
〈표 5-59〉 김해공항 인접지역 관광객 선호 노선 315
〈표 5-60〉 인천공항 싱가포르노선 순위 315
〈표 5-61〉 거주국별 제주지역 방문현황 317
〈표 5-62〉 대구공항 과거 국제주요노선 이용객(2007~2010.8) 318
〈표 5-63〉 대구, 경북 지역민들의 주요 방문지 319
〈표 5-64〉 신규증설 희망노선 319
〈표 5-65〉 대구공항 개설 검토대상 노선(특화노선) 319
〈표 5-66〉 무안공항 과거 국제주요노선 이용객(2007~2010.8) 320
〈표 5-67〉 전라남도 지역민들의 주요 방문지 321
〈표 5-68〉 무안공항 신규 증설 희망 노선 321
〈표 5-69〉 무안공항 개설 검토대상 노선(특화노선) 321
〈표 5-70〉 강원도 지역 노선 선호도 323
〈표 5-71〉 양양공항 국제선 신규 증설 희망 노선 323
〈표 5-72〉 남북축·동서축 고속도로 노선 현황 325
〈표 5-73〉 동서축 승용차이용 거리, 소요시간 및 비용 326
〈표 5-74〉 동서육상교통 차종별 통행료 수입 327
〈표 5-75〉 동서축 공항 간 거리 및 소요시간(승용차 기준) 329
〈표 5-76〉 한국과 일본의 지역이벤트 비교 335
〈표 5-77〉 국내 여행업태 별 현황(업체수) 342
〈표 5-78〉 전국 지자체 행사 현황 344
〈표 5-79〉 타 교통수단의 환승제도 348
〈표 5-80〉 KTX 2단계 개통에 따른 효과 350
〈표 5-81〉 경부고속철도 2단계, 호남고속철도 1단계 영향 검토 결과 351
〈표 5-82〉 항공기와 KTX 비교표 357
〈표 5-83〉 최근 3년간 국내 전체 면세점 시장현황 358
〈표 5-84〉 서울지역 시내면세점 시장현황(2009년) 359
〈표 5-85〉 국제공항 면세점 수익 현황 359
〈표 5-86〉 국제공항 면세점 운영 현황 360
〈표 5-87〉 공항공사 홈페이지 내용 365
〈표 5-88〉 JFK공항 홈페이지 정리 366
〈표 5-89〉 인천공항 홈페이지 사이트맵 정리 366
〈표 5-90〉 김포공항 vs 대구공항 vs 여수공항의 부대시설 380
〈표 5-91〉 벤쿠버 공항의 시설 381
〈표 5-92〉 각 공항별 Landside 개발가용지 현황 384
〈표 5-93〉 양양공항 편의시설 389
〈표 5-94〉 사천공항 편의시설 390
〈표 5-95〉 원주공항 편의시설 390
〈표 6-1〉 김포공항 시설현황 397
〈표 6-2〉 김포공항 운영인력현황 397
〈표 6-3〉 김포공항 연도별 경영손익 398
〈표 6-4〉 김포공항 연도별 운송실적 399
〈표 6-5〉 김포공항 국내선 운항현황 400
〈표 6-6〉 김포공항 국제노선 운항현황 400
〈표 6-7〉 김포공항 국내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401
〈표 6-8〉 김포공항 국제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401
〈표 6-9〉 김포국제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402
〈표 6-10〉 김포국제공항주변 지역 경제활동인구 404
〈표 6-11〉 김포국제공항 주변 시·군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년말 기준) 405
〈표 6-12〉 인천·김포공항 이용객 현황(2009년) 406
〈표 6-13〉 KTX 2단계 개통 후 노선별 운항횟수 조정(예상) 407
〈표 6-14〉 김포국제공항 접근 교통현황 411
〈표 6-15〉 타교통수단과 비교 414
〈표 6-16〉 김포공항 지상조업 업체현황 416
〈표 6-17〉 김포공항 면세점 현황 416
〈표 6-18〉 김포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418
〈표 6-19〉 김포공항 이용객 여행 기간 419
〈표 6-20〉 김포공항 이용객 여행 횟수 419
〈표 6-21〉 김포공항 이용 시 불편한 점 419
〈표 6-22〉 김포공항 이동 과정 불편 사항 420
〈표 6-23〉 김포공항에서 확충이 필요한 교통인프라 420
〈표 6-24〉 김포공항 이용객 신규증설 희망노선 421
〈표 6-25〉 김포공항 활성화를 위한 방안 421
〈표 6-26〉 김포공항 국내선 항공기 이용 목적 422
〈표 6-27〉 김포공항 국내선 이용객 여행 기간 422
〈표 6-28〉 김포공항 국내여행 시 주요 고려기준 423
〈표 6-29〉 김포공항 국내선 이용객 우선이용교통수단 423
〈표 6-30〉 김포공항 국내선 이용객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423
〈표 6-31〉 목적지까지 KTX 개통 시 항공기 이용의향 424
〈표 6-32〉 김포공항 이용 시 불편사항 424
〈표 6-33〉 확충해야할 교통수단 425
〈표 6-34〉 공항활성화 방안 425
〈표 6-35〉 김포공항 신규증설 희망노선 426
〈표 6-36〉 김포공항 도착까지 불편사항 426
〈표 6-37〉 2,000㎞ 이내 노선수 및 여객 운송실적 428
〈표 6-38〉 노선별 김포·인천 여객 분담율 428
〈표 6-39〉 김포에서 신규 개설 가능한 노선 429
〈표 6-40〉 김포공항 국세선 신설노선 도시별 특성 430
〈표 6-41〉 김포공항 국제선 신설 대상 우선순위 430
〈표 6-42〉 김해공항 시설현황 437
〈표 6-43〉 김해공항 인력현황- 438
〈표 6-44〉 김해공항 경영손익 438
〈표 6-45〉 김해공항 운송실적 439
〈표 6-46〉 김해공항 운항노선 440
〈표 6-47〉 김해공항 국제노선 운항현황 441
〈표 6-48〉 김해공항 국제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접유 442
〈표 6-49〉 김해공항 국내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443
〈표 6-50〉 김해국제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443
〈표 6-51〉 김해국제공항주변 지역 경제활동인구 445
〈표 6-52〉 김해공항 주변 시·도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년말 기준) 446
〈표 6-53〉 KTX 2단계 개통 후 김포~김해 노선별 운항횟수 조정(예상) 448
〈표 6-54〉 고속철도(KTX) 개통 전후 경부축의 교통수단 분담률 변화 448
〈표 6-55〉 김해국제공항 버스 노선 현황 449
〈표 6-56〉 타 교통수단과 비교 451
〈표 6-57〉 김해공항 지상조업 업체현황 452
〈표 6-58〉 김해공항 면세점 현황 453
〈표 6-59〉 김해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455
〈표 6-60〉 김해공항 이용객 여행 기간 455
〈표 6-61〉 김해공항 이용객 여행 횟수 455
〈표 6-62〉 김해공항 이용 시 불편한 점 456
〈표 6-63〉 김해공항 이동 과정 불편 사항 456
〈표 6-64〉 김해공항에서 확충이 필요한 교통인프라 457
〈표 6-65〉 김해공항 이용객 신규증설 희망노선 457
〈표 6-66〉 김해공항활성화를 위한 방안 457
〈표 6-67〉 김해공항 국내선 항공기 이용 목적 458
〈표 6-68〉 김해공항 국내선 이용객 여행 기간 458
〈표 6-69〉 김해공항 국내여행 시 주요 고려기간 459
〈표 6-70〉 김해공항 국내선 이용객 우선이용교통수단 459
〈표 6-71〉 김해공항 국내선 이용객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460
〈표 6-72〉 목적지까지 KTX 개통 시 항공기 이용의향 460
〈표 6-73〉 김해공항 도착까지 불편사항 460
〈표 6-74〉 확충해야할 교통수단 461
〈표 6-75〉 공항활성화 방안 461
〈표 6-76〉 김해공항 신규증설 희망노선 461
〈표 6-77〉 공항도착 불편사항 462
〈표 6-78〉 김해공항 인접지역 관광객 선호 노선 464
〈표 6-79〉 인천공항 주요 국제노선 순위 465
〈표 6-80〉 제주공항 시설현황 474
〈표 6-81〉 제주공항 운영인력현황 475
〈표 6-82〉 제주공항 경영손익 475
〈표 6-83〉 제주공항 운송실적 476
〈표 6-84〉 제주공항 국내선 운항노선 현황 477
〈표 6-85〉 제주공항 국제선 운항노선 현황 478
〈표 6-86〉 제주공항 국내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479
〈표 6-87〉 제주공항 국제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479
〈표 6-88〉 제주국제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480
〈표 6-89〉 공항주변 지역 경제활동인구 482
〈표 6-90〉 제주국제공항 주변 시·도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년말 기준) 483
〈표 6-91〉 주요 선박과 항공기 소요 시간 및 운임비교 488
〈표 6-92〉 위그선 개통을 위한 협약 체결 과정 489
〈표 6-93〉 제주공항 확장 사업 기대효과 490
〈표 6-94〉 제주공항 지상조업 업체현황 490
〈표 6-95〉 제주공항 면세점 현황 491
〈표 6-96〉 제주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493
〈표 6-97〉 제주공항 이용객 여행 기간 493
〈표 6-98〉 제주공항 국내여행 시 주요 고려기간 494
〈표 6-99〉 제주공항 국내선 이용객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494
〈표 6-100〉 제주공항 이용 시 불편사항 494
〈표 6-101〉 확충해야할 교통수단 495
〈표 6-102〉 공항활성화 방안 495
〈표 6-103〉 제주공항 신규증설 희망노선 496
〈표 6-104〉 공항도착 불편사항 496
〈표 6-105〉 거주국별 제주지역 방문현황 497
〈표 6-106〉 대구공항 시설현황 503
〈표 6-107〉 대구공항 운영인력현황 504
〈표 6-108〉 대구공항 연도별 경영손익 504
〈표 6-109〉 대구공항 연도별 운송실적 505
〈표 6-110〉 대구공항 국내노선 506
〈표 6-111〉 대구공항 국제노선 506
〈표 6-112〉 대구공항 국내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접유율 507
〈표 6-113〉 대구공항 국제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507
〈표 6-114〉 대구국제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508
〈표 6-115〉 대구국제공항주변 지역 경제활동인구 510
〈표 6-116〉 대구국제공항 주변 시·군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년말 기준) 511
〈표 6-117〉 대구국제공항 접근 대중교통 513
〈표 6-118〉 타 공항 경쟁력 비교 515
〈표 6-119〉 타교통수단과 비교 515
〈표 6-120〉 대구공항 지상조업 업체현황 516
〈표 6-121〉 대구공항 면세 점 현황 516
〈표 6-122〉 대구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519
〈표 6-123〉 대구공항 이용객 여행 기간 519
〈표 6-124〉 대구공항 이용객 여행 횟수 519
〈표 6-125〉 대구공항 이용 시 불편한 점 520
〈표 6-126〉 대구공항 이동 과정 불편 사항 520
〈표 6-127〉 대구공항에서 확충이 필요한 교통인프라 520
〈표 6-128〉 대구공항 이용객 신규증설 희망노선 521
〈표 6-129〉 대구공항 활성화를 위한 방안 521
〈표 6-130〉 대구공항 국내선 항공기 이용 목적 522
〈표 6-131〉 대구공항 국내선 이용객 여행 기간 522
〈표 6-132〉 대구공항 국내여행 시 주요 고려기간 523
〈표 6-133〉 대구공항 국내선 이용객 우선이용교통수단 523
〈표 6-134〉 대구공항 국내선 이용객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523
〈표 6-135〉 목적지까지 KTX 개통 시 항공기 이용의향 524
〈표 6-136〉 대구공항 이용 시 불편사항 524
〈표 6-137〉 확충해 야할 교통수단 524
〈표 6-138〉 공항활성화 방안 525
〈표 6-139〉 대구공항 신규증설 희망노선 525
〈표 6-140〉 공항도착 불편사항 525
〈표 6-141〉 대구공항 과거 국제주요노선 이용객(2007~2010.8) 527
〈표 6-142〉 대구, 경북 지역민들의 주요 방문지 527
〈표 6-143〉 신규증설 희망노선 528
〈표 6-144〉 대구공항 개설 검토대상 노선(특화노선) 528
〈표 6-145〉 울산공항 시설현황 536
〈표 6-146〉 울산공항 인력현황 537
〈표 6-147〉 울산공항 경영손익 537
〈표 6-148〉 울산공항 운송실적 538
〈표 6-149〉 울산공항 국내선 운항현황 539
〈표 6-150〉 울산공항 국내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539
〈표 6-151〉 울산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540
〈표 6-152〉 공항주변 지역 경제활동인구 541
〈표 6-153〉 울산공항 주변 시·군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년말 기준) 542
〈표 6-154〉 김포~울산 노선 개통 후 변화 예상 544
〈표 6-155〉 울산공항과 산업단지 거리 544
〈표 6-156〉 타교통수단과 비교 546
〈표 6-157〉 울산공항 지상조업 업체현황 546
〈표 6-158〉 울산공항 국내선 항공기 이용 목적 549
〈표 6-159〉 울산공항 국내선 이용객 여행 기간 549
〈표 6-160〉 울산공항 국내여행 시 주요 고려기간 550
〈표 6-161〉 울산공항 국내선 이용객 우선이용교통수단 550
〈표 6-162〉 울산공항 국내선 이용객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550
〈표 6-163〉 목적지까지 KTX 개통 시 항공기 이용의향 551
〈표 6-164〉 울산공항 이용 시 불편사항 551
〈표 6-165〉 확충해야할 교통수단 551
〈표 6-166〉 공항활성화 방안 552
〈표 6-167〉 울산공항 신규증설 희망노선 552
〈표 6-168〉 공항도착 불편사항 553
〈표 6-169〉 청주공항 시설현황 560
〈표 6-170〉 청주공항 운영인력 561
〈표 6-171〉 청주공항 경영손익 561
〈표 6-172〉 청주공항 운송실적 562
〈표 6-173〉 청주공항 국내노선 563
〈표 6-174〉 청주공항 국제노선 563
〈표 6-175〉 청주공항 국내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564
〈표 6-176〉 청주공항 국제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564
〈표 6-177〉 청주국제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565
〈표 6-178〉 청주국제공항주변 지역 경제활동인구 567
〈표 6-179〉 청주국제공항 주변 시·군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년말 기준) 568
〈표 6-180〉 청주국제공항 접근 대중교통 571
〈표 6-181〉 청주공항 지상조업 업체현황 574
〈표 6-182〉 청주공항 면세점 현황 575
〈표 6-183〉 청주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577
〈표 6-184〉 청주공항 이용객 여행 기간 577
〈표 6-185〉 청주공항 이용객 여행 횟수 577
〈표 6-186〉 청주공항 이용 시 불편한 점 578
〈표 6-187〉 청주공항 이동 과정 불편 사항 578
〈표 6-188〉 청주공항에서 확충이 필요한 교통인프라 579
〈표 6-189〉 청주공항 이용객 신규증설 희망노선 579
〈표 6-190〉 청주공항활성화를 위한 방안 579
〈표 6-191〉 청주공항 국내선 항공기 이용 목적 580
〈표 6-192〉 청주공항 국내선 이용객 여행 기간 580
〈표 6-193〉 청주공항 국내여행시 주요 고려기간 581
〈표 6-194〉 청주공항 국내선 이용객 우선이용교통수단 581
〈표 6-195〉 청주공항 국내선 이용객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582
〈표 6-196〉 목적지까지 KTX 개통시 항공기 이용의향 비교 582
〈표 6-197〉 청주공항 도착까지 불편사항 582
〈표 6-198〉 확충해야할 교통수단 583
〈표 6-199〉 공항활성화 방안 583
〈표 6-200〉 청주공항 신규증설 희망노선 583
〈표 6-201〉 공항도착 불편사항 584
〈표 6-202〉 무안공항 시설 현황 593
〈표 6-203〉 무안공항 운영인력 현황 593
〈표 6-204〉 무안공항 연도별 경영손익 594
〈표 6-205〉 무안공항 운송실적 594
〈표 6-206〉 무안공항 국내노선 운항노선 595
〈표 6-207〉 무안공항 국제노선 운항노선 596
〈표 6-208〉 무안공항 국내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596
〈표 6-209〉 무안공항 국제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597
〈표 6-210〉 무안국제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598
〈표 6-211〉 광주공항과 통합 시 Catchment Area 확장 599
〈표 6-212〉 무안국제공항 주변 시·도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년말 기준) 601
〈표 6-213〉 광주·무안공항 통합 시 항공여객 추정(2009년 기준) 602
〈표 6-214〉 무안국제공항 리무진 버스 운행 604
〈표 6-215〉 타 공항 경쟁력 비교 606
〈표 6-216〉 전라남도청~서울시청 이동 교통수단 별 경쟁력 비교 607
〈표 6-217〉 무안공항 지상조업 업체 현황 608
〈표 6-218〉 무안공항 면세점 현황 608
〈표 6-219〉 무안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611
〈표 6-220〉 공항별 여객 여행 기간 611
〈표 6-221〉 공항별 여객 연평균해외 여행/출장 횟수 611
〈표 6-222〉 본 공항 이용 시 불편한 점 612
〈표 6-223〉 공항 이동 과정 불편 사항 612
〈표 6-224〉 확충이 필요한 교통 인프라 612
〈표 6-225〉 신규 증설 희망 노선 613
〈표 6-226〉 공항활성화를 위한 방안 613
〈표 6-227〉 공항별 항공기 이용 목적 614
〈표 6-228〉 공항별 여객 여행 기간 614
〈표 6-229〉 국내 여행 시 주요고려기간 615
〈표 6-230〉 우선 이용교통 수단 615
〈표 6-231〉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615
〈표 6-232〉 목적지까지 KTX 개통 시 항공기 이용의향 616
〈표 6-233〉 공항 이용 시 불편사항 616
〈표 6-234〉 공항에 확충해야 할 교통 인프라 617
〈표 6-235〉 공항 활성화를 위해 실행되어야 할 사항 617
〈표 6-236〉 신규 증설 희망 노선 617
〈표 6-237〉 공항 도착까지 불편사항 618
〈표 6-238〉 무안공항 과거 국제주요노선 이용(2007~2010.8) 619
〈표 6-239〉 전라남도 지역민들의 주요 방문 619
〈표 6-240〉 신규 증설 희망 노선 620
〈표 6-241〉 무안공항 개설 검토대상 노선(특화노선) 620
〈표 6-242〉 홍콩마카오와 목포제주 Air-Sea 요건 비교 621
〈표 6-243〉 Air-Rail의 해외 개발사례와 무안공항 비교 623
〈표 6-244〉 광주공항 시설현황 633
〈표 6-245〉 광주공항 운영인력 현황 633
〈표 6-246〉 광주공항 연도별 경영손익 634
〈표 6-247〉 광주공항 연도별 운송실적 634
〈표 6-248〉 광주공항 운항노선 635
〈표 6-249〉 광주공항 국내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636
〈표 6-250〉 광주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637
〈표 6-251〉 공항주변 지역 경제활동인구 639
〈표 6-252〉 광주공항 주변 시·도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년말 기준) 640
〈표 6-253〉 타 공항 경쟁력 비교 643
〈표 6-254〉 타교통수단과 비교 643
〈표 6-255〉 무안공항 지상조업 업체현황 644
〈표 6-256〉 광주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645
〈표 6-257〉 공항별 이용객 여행 기간 645
〈표 6-258〉 국내 여행 시 주요고려기간 646
〈표 6-259〉 우선 이용교통 수단 646
〈표 6-260〉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646
〈표 6-261〉 목적지까지 KTX 개통 시 항공기 이용의향 647
〈표 6-262〉 공항 이용 시 불편사항 647
〈표 6-263〉 공항에 확충해야 할 교통수 648
〈표 6-264〉 공항 활성화를 위해 실행되어야 할 사항 648
〈표 6-265〉 공항 도착까지 불편사항 648
〈표 6-266〉 여수공항 연도별 경영손익 654
〈표 6-267〉 여수공항 운영인력 현황 655
〈표 6-268〉 여수공항 연도별 경영손익 655
〈표 6-269〉 여수공항 연도별 운송실적 655
〈표 6-270〉 여수공항 운항노선 656
〈표 6-271〉 여수공항 국내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657
〈표 6-272〉 여수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657
〈표 6-273〉 공항주변 지역 경제활동인구 659
〈표 6-274〉 여수공항 주변 시·도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년말 기준) 659
〈표 6-275〉 경부고속철도 2단계, 호남고속철도 1단계 영향 검토 결과 661
〈표 6-276〉 여수공항 접근 대중교통 662
〈표 6-277〉 타교통수단과 비교 663
〈표 6-278〉 여수공항 지상조업 업체현황 663
〈표 6-279〉 여수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665
〈표 6-280〉 공항별 이용객 여행 기간 666
〈표 6-281〉 국내 여행 시 주요고려기간 666
〈표 6-282〉 우선 이용교통 수단 666
〈표 6-283〉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667
〈표 6-284〉 목적지까지 KTX 개통 시 항공기 이용의향 667
〈표 6-285〉 공항 이용 시 불편사항 667
〈표 6-286〉 확충이 필요한 교통 인프라 668
〈표 6-287〉 공항활성화를 위한 방안 668
〈표 6-288〉 신규 증설 희망 노선 669
〈표 6-289〉 공항 도착까지 불편사항 669
〈표 6-290〉 포항공항 시설현황 676
〈표 6-291〉 포항공항 운영인력 현황 676
〈표 6-292〉 포항공항 연도별 경영손익 677
〈표 6-293〉 포항공항 운송실적 677
〈표 6-294〉 포항공항 운항노선 678
〈표 6-295〉 포항공항 국내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678
〈표 6-296〉 포항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679
〈표 6-297〉 포항공항 주변 시·도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9년말 기준) 681
〈표 6-298〉 타 공항 경쟁력 비교 685
〈표 6-299〉 타교통수단과 비교 686
〈표 6-300〉 포항공항 지상조업 업체현황 686
〈표 6-301〉 포항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688
〈표 6-302〉 포항공항 이용객 여행 기간 689
〈표 6-303〉 국내 여행 시 주요고려기간 689
〈표 6-304〉 우선 이용교통 수단 689
〈표 6-305〉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690
〈표 6-306〉 목적지까지 KTX 개통 시 항공기 이용의향 690
〈표 6-307〉 포항 공항 이용 시 불편한 점 690
〈표 6-308〉 확충이 필요한 교통 인프라 691
〈표 6-309〉 공항활성화를 위한 방안 691
〈표 6-310〉 신규 증설 희망 노선 691
〈표 6-311〉 공항 도착까지 불편사항 692
〈표 6-312〉 양양공항 시설현황 699
〈표 6-313〉 양양공항 운영인력 현황 700
〈표 6-314〉 연도별 경영 손익 700
〈표 6-315〉 양양공항 연도별 운송실적 701
〈표 6-316〉 양양공항 국내노선 운항실적('09.8.15~'10.7.31) 702
〈표 6-317〉 양양~ 김해노선 운항실적('10. 8월) 702
〈표 6-318〉 양양공항 국제노선 운항현황('10.1~8) 703
〈표 6-319〉 양양국제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703
〈표 6-320〉 공항주변 지역 경제활동인구 705
〈표 6-321〉 산업별 업체 수 및 종사자 수 706
〈표 6-322〉 양양국제공항 접근 교통수단 710
〈표 6-323〉 양양국제 공항~주요지역 택시요금 711
〈표 6-324〉 양양국제공항 연계교통망의 문제점 712
〈표 6-325〉 타교통수단과 비교 714
〈표 6-326〉 양양공항 지상조업 업체현황 714
〈표 6-327〉 양양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717
〈표 6-328〉 양양공항 이용객 여행 기간 717
〈표 6-329〉 양양공항 이용객 연평균해외 여행/출장 횟수 717
〈표 6-330〉 양양공항 이용 시 불편한 점 718
〈표 6-331〉 공항 이동 과정 불편 사항 718
〈표 6-332〉 확충이 필요한 교통 인프라 718
〈표 6-333〉 신규 증설 희망 노선 719
〈표 6-334〉 공항활성화를 위한 방안 719
〈표 6-335〉 양양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720
〈표 6-336〉 양양공항 이용객 여행 기간 720
〈표 6-337〉 양양공항 국내여행 시 주요고려기준 721
〈표 6-338〉 양양공항 국내선 이용객 우선이용교통 수단 721
〈표 6-339〉 양양공항 국내선 이용객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721
〈표 6-340〉 양양공항 이용 시 불편한 점 722
〈표 6-341〉 확충이 필요한 교통 인프라 722
〈표 6-342〉 공항활성화를 위한 방안 723
〈표 6-343〉 신규 증설 희망 노선 723
〈표 6-344〉 공항 도착까지 불편사항 723
〈표 6-345〉 양양지사 여객설문조사 결과종합 724
〈표 6-346〉 강원도 지역 노선 선호도 726
〈표 6-347〉 사천공항 시설현황 734
〈표 6-348〉 사천공항 운영인력 현황 734
〈표 6-349〉 사천공항 경영손익 735
〈표 6-350〉 사천공항 운송실적 736
〈표 6-351〉 사천공항 운항노선 736
〈표 6-352〉 사천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737
〈표 6-353〉 공항주변 지역 경제활동인구 739
〈표 6-354〉 사천공항 주변 시·군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년말 기준) 740
〈표 6-355〉 경남의 항공우주산업 현황 741
〈표 6-356〉 사천공항 접근 버스 현황 744
〈표 6-357〉 타교통수단과 비교 746
〈표 6-358〉 사천공항 지상조업 업체현황 747
〈표 6-359〉 사천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748
〈표 6-360〉 사천공항 이용객 여행 기간 749
〈표 6-361〉 국내 여행 시 주요고려기준 749
〈표 6-362〉 우선 이용교통 수단 749
〈표 6-363〉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750
〈표 6-364〉 목적지까지 KTX 개통 시 항공기 이용의향 750
〈표 6-365〉 사천공항 이용 시 불편한 점 750
〈표 6-366〉 확충이 필요한 교통 인프라 751
〈표 6-367〉 공항활성화를 위한 방안 751
〈표 6-368〉 신규 증설 희망 노선 752
〈표 6-369〉 공항 도착까지 불편사항 752
〈표 6-370〉 군산공항 시설현황 758
〈표 6-371〉 군산공항 운영인력 현황 759
〈표 6-372〉 군산공항 연도별 경영손익 759
〈표 6-373〉 연도별 운송실적 759
〈표 6-374〉 군산공항 운항노선 760
〈표 6-375〉 공항주변 지역 경제활동인구 762
〈표 6-376〉 군산공항 주변 시·도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년말 기준) 763
〈표 6-377〉 군산공항 접근 대중교통 766
〈표 6-378〉 군산공항 택시 접근 비용 766
〈표 6-379〉 타 공항 경쟁력 비교 767
〈표 6-380〉 군산공항 지상조업 업체 현황 768
〈표 6-381〉 전라북도 군산공항 전담조직 및 담당업무 769
〈표 6-382〉 군산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771
〈표 6-383〉 군산공항 여객 여행 기간 771
〈표 6-384〉 국내 여행 시 주요고려기준 771
〈표 6-385〉 우선 이용교통 수단 772
〈표 6-386〉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772
〈표 6-387〉 목적지까지 KTX 개통 시 항공기 이용의향 772
〈표 6-388〉 공항 이용 시 불편사항 773
〈표 6-389〉 확충이 필요한 교통 인프라 773
〈표 6-390〉 공항활성화를 위한 방안 774
〈표 6-391〉 신규 증설 희망 노선 774
〈표 6-392〉 공항 도착까지 불편사항 774
〈표 6-393〉 원주공항 시설현황 779
〈표 6-394〉 원주공항 운영인력 현황 779
〈표 6-395〉 원주공항 연도별 경영손익 780
〈표 6-396〉 원주공항 연도별 운송실적 780
〈표 6-397〉 원주공항 운항노선 781
〈표 6-398〉 원주공항 국내선 노선별 이용객 및 점유율 781
〈표 6-399〉 원주공항 Catchment Area 거리 및 소요시간 782
〈표 6-400〉 공항주변 지역 경제활동인구 783
〈표 6-401〉 원주공항 주변 시·군 사업체 및 종사자 현황(2008년말 기준) 784
〈표 6-402〉 원주공항 접근 대중교통 786
〈표 6-403〉 원주공항 지상조업 업체현황 788
〈표 6-404〉 원주공항 항공기 이용목적 790
〈표 6-405〉 원주공항 이용객 여행 기간 790
〈표 6-406〉 국내 여행 시 주요고려기준 790
〈표 6-407〉 우선 이용교통 수단 791
〈표 6-408〉 타 교통수단 선택 이유 791
〈표 6-409〉 공항 이용 시 불편사항 791
〈표 6-410〉 확충이 필요한 교통 인프라 792
〈표 6-411〉 공항활성화를 위한 방안 792
〈표 6-412〉 신규 증설 희망 노선 792
〈표 6-413〉 공항 도착까지 불편사항 793
〈표 7-1〉 과제별 실행우선순위 평가 800
〈표 7-2〉 과제별 실행시기 801
〈표 7-3〉 과제별 추진일정 802
〈표 7-4〉 과제별 항공수요 창출 목표치(2011~2020년) 803
〈표 7-5〉 「VISION 2020」의 핵심공항과 지방공항의 전략과제 811
〈표 7-6〉 전략수립을 위한 공항 분류 812
〈그림 2-1〉 세계 항공교통 운송규모 46
〈그림 2-2〉 지역 별 항공수요 전망(~2027년) 47
〈그림 2-3〉 미국의 공항분류 체계 53
〈그림 2-4〉 영국의 공항분류 체계 55
〈그림 2-5〉 연도별 국내선 여객 현황 69
〈그림 2-6〉 연도별 국제선 여객 현황 70
〈그림 2-7〉 2009년도 여객운송 실적(국내선+국제선) 70
〈그림 2-8〉 각 공항 별 탑승률(2009년도) 72
〈그림 2-9〉 1999~2007년 교통시설확충 추진성과 74
〈그림 2-10〉 국가기간교통망계획도-제1차 수정(2000~2019) 76
〈그림 2-11〉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 78
〈그림 2-12〉 서울역~인천국제공항 철도구간 81
〈그림 2-13〉 우선 이용교통 수단 109
〈그림 2-14〉 목적지까지 KTX 개통 시 항공기 이용 여부 111
〈그림 2-15〉 하네다공항 신 중기 경영계획 계획기간 및 요점 124
〈그림 2-16〉 하네다공항의 연도별 국내선 항공운송실적 130
〈그림 2-17〉 하네다공항 터미널 130
〈그림 2-18〉 하네다공항 국제선 여객 수 추이 131
〈그림 2-19〉 하네다공항 주변 지도 132
〈그림 2-20〉 하네다공항 확장사업 136
〈그림 2-21〉 하네다 신국제선 여객터미널 내부전경 136
〈그림 2-22〉 신D활주로 공용 개시 후의 하네다공항 발착륙 증가 예상 137
〈그림 2-23〉 2009년 스카이마크 항공사와 경쟁사간의 Load factor 비교 139
〈그림 2-24〉 스카이 마크 항공사 노선(2010. 9월 현재) 140
〈그림 2-25〉 스카이마크 항공사 Business Expansion 141
〈그림 2-26〉 신치토세공항 전경 142
〈그림 2-27〉 신치토세 공항 터미널 맵 144
〈그림 2-28〉 신치토세공항 국내선 노선 145
〈그림 2-29〉 신치토세공항 국제선 노선 146
〈그림 2-30〉 2009년 신치토세공항 노선별 승객 수(상위 20개 노선) 147
〈그림 2-31〉 신치토세공항 연도 별 여객 수 추이 148
〈그림 2-32〉 신치토세공항 연도 별 항공화물량 추이 148
〈그림 2-33〉 신치토세공항 연도 별 항공기 착륙횟수 148
〈그림 2-34〉 신치토세 공항의 주변 지도 149
〈그림 2-35〉 신치토세 공항 주차장 150
〈그림 2-36〉 홋카이도 지역공항 배치도 151
〈그림 2-37〉 홋카이도 건설부 공항항만국 공항활성화 추진실 조직도 152
〈그림 2-38〉 독일 콜론/본(Cologne/Bonn) 국제공항 155
〈그림 2-39〉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전경 156
〈그림 2-40〉 홍콩국제공항 전경 157
〈그림 2-41〉 스키폴 그룹의 공항개발을 통한 시사점 158
〈그림 2-42〉 미야자키현의 위치 159
〈그림 4-1〉 KTX 개통에 따른 교통수요 변화 193
〈그림 4-2〉 KTX 여객 및 성장률 195
〈그림 4-3〉 김포공항 운항가능 국가 및 도시 197
〈그림 4-4〉 김포공항~지방공항 간 자동찻길 거리 198
〈그림 4-5〉 서울시청~공항, KTX역사, 고속터미널 간 접근거리 199
〈그림 4-6〉 공항활성화 부진 3대 요인 199
〈그림 4-7〉 전략체계 진행 순서 200
〈그림 4-8〉 SWOT 분석 체계도 200
〈그림 4-9〉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안)의 공항위계 210
〈그림 4-10〉 공항활성화의 기준수립을 위한 요인 211
〈그림 4-11〉 전국 14개 공항의 전략군별 공항분류도 218
〈그림 4-12〉 전국 14개 공항의 전략군별 위치도 219
〈그림 5-1〉 항공노선 체계 구축방안 228
〈그림 5-2〉 국내 LCC의 노선별 운항편 수(週간) 231
〈그림 5-3〉 2009년도 일본 항공사의 탑승률 비교 234
〈그림 5-4〉 일본 하네다공항 국제선 신청사 카운터 235
〈그림 5-5〉 항공기 기종 및 규모별 수익 비교 241
〈그림 5-6〉 지역항공사 설립 대상 공항 247
〈그림 5-7〉 LCC 및 지역항공사 운영상의 문제점 및 대책 248
〈그림 5-8〉 공항활성화추진위원회 구성(안) 278
〈그림 5-9〉 일본 미야자키현공항진흥협의회 279
〈그림 5-10〉 도쿄하네다공항 전철·모노레일 연계도 283
〈그림 5-11〉 벤쿠버 공항과의 핵심 연계교통인 Canada line 283
〈그림 5-12〉 88올림픽고속도로와 남해고속도로 325
〈그림 5-13〉 항공기와 타 교통수단의 이용의향 비교 328
〈그림 5-14〉 동서축 개설 검토 항공노선 330
〈그림 5-15〉 창바이산공항의 위치 339
〈그림 5-16〉 Inbound 관광객 모집 시스템 341
〈그림 5-17〉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동향 341
〈그림 5-18〉 철도 및 방송과 연계한 상품 홍보 345
〈그림 5-19〉 삿포로 눈축제 연계 관광상품 일정 및 눈축제 전경 346
〈그림 5-20〉 KTX 2단계 경부선 개통 구간 350
〈그림 5-21〉 전체 휴가비용 중 면세점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 361
〈그림 5-22〉 1인당 면세점 쇼핑 예산규모 362
〈그림 5-23〉 방콕 수완나붐공항의 도착층 면세점 363
〈그림 5-24〉 이탈리아 로마 공항의 B.I와 이미지 369
〈그림 5-25〉 호주애들레이드 공항의 B.I와 이미지 370
〈그림 5-26〉 오스트리아 짤즈부르크 공항의 B.I와 이미지 370
〈그림 5-27〉 공항별 브랜드 및 컨셉 디자인 개발 370
〈그림 5-28〉 제주지역 특산물 축제 371
〈그림 5-29〉 Burbridge Business Park 376
〈그림 5-30〉 Export Park 377
〈그림 5-31〉 아리수 홍보관 378
〈그림 5-32〉 KRX 홍보관 378
〈그림 5-33〉 무안국제공항 마스코트를 이용한 홍보 379
〈그림 5-34〉 일본 홋카이도 신치토세공항 판매시설 382
〈그림 5-35〉 아웃도어 스트리트 쇼핑몰과 다용도 야외광장 385
〈그림 5-36〉 Brand Shopping Center와 Airport Hotel & Convention 385
〈그림 5-37〉 쇼핑시설 리뉴얼 및 공항 식음료 시설의 전문화 386
〈그림 5-38〉 양양공항 주변의 리조트 개발사업 개략도 391
〈그림 5-39〉 항공우주박물관 전경(경남 사천시) 391
〈그림 5-40〉 말레이시아 KLIA공항 내 전시회 392
〈그림 6-1〉 김포공항 국내선·국제선 연도별 성장 추이 399
〈그림 6-2〉 김포국제공항 Catchment Area 402
〈그림 6-3〉 김포국제공항 인접지 및 영향권 내 인구현황(2010년 3월말 현재) 403
〈그림 6-4〉 김포국제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403
〈그림 6-5〉 서울역~인천국제공항 철도구간 408
〈그림 6-6〉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간선도로망 계획구상(변경) 412
〈그림 6-7〉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간선철도망 계획구상 413
〈그림 6-8〉 김해공항 국내선·국제선 연도별 성장 추이 439
〈그림 6-9〉 김해공항 Catchment Area 443
〈그림 6-10〉 김해국제공항 인접지 및 영향권 내 인구현황(2010년 3월말 현재) 444
〈그림 6-11〉 김해국제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445
〈그림 6-12〉 권역별 기본구상도 447
〈그림 6-13〉 부산광역시 도로망과 철도망 계획 450
〈그림 6-14〉 제주공항 국내선·국제선 연도별 성장 추이 476
〈그림 6-15〉 제주공항 Catchment Area 480
〈그림 6-16〉 제주국제공항 인접지 및 영향권 내 인구현황(2010년 3월말 현재) 481
〈그림 6-17〉 제주국제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481
〈그림 6-18〉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개발사업 현황도 484
〈그림 6-19〉 5년간 관광객 수 및 증감률 비교도 485
〈그림 6-20〉 호남고속철도 제주도 개통 예상 노선도 486
〈그림 6-21〉 윙쉽중공업의 위그선 사업계획 489
〈그림 6-22〉 대구공항 국내선·국제선 연도별 성장 추이 505
〈그림 6-23〉 대구공항 Catchment Area 508
〈그림 6-24〉 대구국제공항 인접지 및 영향권 내 인구현황(2010년 3월말 현재) 509
〈그림 6-25〉 대구국제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509
〈그림 6-26〉 울산공항 국내선·국제선 연도별 성장 추이 538
〈그림 6-27〉 울산공항 Catchment Area 539
〈그림 6-28〉 울산공항 인접지 및 영향권 내 인구현황(2010년 3월말 현재) 540
〈그림 6-29〉 울산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541
〈그림 6-30〉 청주공항 국내선·국제선 연도별 성장 추이 562
〈그림 6-31〉 청주공항 Catchment Area 565
〈그림 6-32〉 청주국제공항 인접지 및 영향권 내 인구현황(2010년 3월말 현재) 566
〈그림 6-33〉 청주국제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566
〈그림 6-34〉 X축 고속철도 교통망 구상도 572
〈그림 6-35〉 무안공항 국내선·국제선 연도별 성장 추이 595
〈그림 6-36〉 무안공항 Catchment Area 598
〈그림 6-37〉 무안공항 인접지 및 영향권 내 인구현황(2010년 3월말 현재) 599
〈그림 6-38〉 무안국제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600
〈그림 6-39〉 광주공항 국내선 연도별 성장 추이 635
〈그림 6-40〉 광주공항 Catchment Area 636
〈그림 6-41〉 광주공항 인접지 및 영향권 내 인구현황(2010년 3월말 현재) 638
〈그림 6-42〉 광주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638
〈그림 6-43〉 여수공항 국내선 연도별 성장 추이 656
〈그림 6-44〉 여수공항 Catchment Area 657
〈그림 6-45〉 여수공항 인접지 및 영향권 내 인구현황(2010년 3월 현재) 658
〈그림 6-46〉 여수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658
〈그림 6-47〉 포항공항 연도별 성장 추이 677
〈그림 6-48〉 포항공항 Catchment Area 679
〈그림 6-49〉 포항공항 인접지 및 영향권 내 인구현황(2010년 3월말 현재) 680
〈그림 6-50〉 포항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680
〈그림 6-51〉 양양공항 국내선·국제선 연도별 성장 추이 701
〈그림 6-52〉 양양공항 Catchment Area 703
〈그림 6-53〉 양양국제공항 주변 시군의 인구현황 704
〈그림 6-54〉 양양국제공항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704
〈그림 6-55〉 업체 별 평균 종사자 수 705
〈그림 6-56〉 양양국제공항에서 주요 지역 및 관광지까지의 거리 710
〈그림 6-57〉 양양국제공항 접근교통망(전국~강원도 내) 711
〈그림 6-58〉 사천공항 국내선·국제선 연도별 성장 추이 736
〈그림 6-59〉 사천공항 Catchment Area 737
〈그림 6-60〉 사천공항주요 인접지 인구현황(2010년 3월말 현재) 738
〈그림 6-61〉 사천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2010. 5월) 738
〈그림 6-62〉 제3차 경상남도종합계획 발전축 742
〈그림 6-63〉 군산공항 국내선 연도별 성장 추이 760
〈그림 6-64〉 군산공항 Catchment Area 761
〈그림 6-65〉 군산공항 인접지 및 영향권 내 인구현황(2010년 3월말 현재) 761
〈그림 6-66〉 군산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762
〈그림 6-67〉 원주공항 국내선·국제선 연도별 성장 추이 781
〈그림 6-68〉 원주공항 Catchment Area 782
〈그림 6-69〉 원주공항 인접지 및 영향권 내 인구현황(2010년 3월말 현재) 782
〈그림 6-70〉 원주공항 주변 지역주민의 연령대별 분포도 783
〈그림 6-71〉 수도권 광역철도망 구상(좌), 수도권 간선도로망 구상(우) 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