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Ⅰ부 이해받고 싶은 갈망01 “내 말 듣고 있어요?”:듣기가 그토록 중요한 이유 02 “들어줘서 고마워요.” :듣기는 관계를 형성하고 연결한다03 “사람들은 왜 듣지 않을까?” :의사소통은 어떻게 실패하는가 Ⅱ부 사람들이 듣지 않는 진짜 이유04 “내 차례는 언제지?” :말하고 싶은 욕구 내려놓기 05 “당신은 듣고 싶은 것만 들어요.” :내용을 왜곡하는 잠재적 추정 06 “당신은 왜 항상 과잉 반응을 하나요?” :감정은 어떻게 서로를 방어적으로 만드는가 Ⅲ부 서로에게 다가가기07 “천천히 말씀하세요, 듣고 있어요” :경청하고 있다는 신호를 주는 법 08 “당신이 그렇게 느끼는지 정말 몰랐어요.” :공감은 솔직한 마음에서 온다 09 “이 일이 당신을 속상하게 했군요” :감정 반응을 완화하는 방법 Ⅳ부 맥락 안에서 듣기 10 “우리는 더 이상 이야기하지 않아요”:부부간의 경청 11 “우리 가족은 아무도 내 말을 들어주지 않아!” :가족 간의 대화 12 “그거 지금 꼭 해야 해요?” :자녀에게 귀 기울이기 13 “네가 이해해줄 줄 알았는데” :친구와 동료의 이야기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