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Ⅰ. 사업개요 16
1. 사업 배경 17
2. 사업의 필요성 18
3. 사업 목표 18
4. 연구 방법 19
가. 환경 분석 19
나. 사례 분석 19
Ⅱ. cel스테이지 환경 분석 20
1. cel스테이지의 전략적 포지셔닝 설정을 위한 환경 분석 21
가. 융복합 콘텐츠란 무엇인가? 21
나. 국내 융복합 콘텐츠 산업 현황 분석 25
다. 국내 기관 문화 콘텐츠 제작지원 환경 분석 29
2. cel스테이지의 전략적 포지셔닝 설정을 위한 사례 분석 30
가. 융복합 콘텐츠 관련 기관 : 국내 사례 분석 30
나. 융복합 콘텐츠 관련 기관 : 국외 사례 분석 42
다. K-콘텐츠 제작 및 유통 분석 55
Ⅲ. cel스테이지 포지셔닝 전략 57
1. cel스테이지 운영 현황 58
가. 비전 및 추진 전략 58
나. cel스테이지 운영프로그램 현황 분석 59
2. cel스테이지 포지셔닝 전략 61
가. 미래를 위한 투자-진취적이고 혁신적인 시연ㆍ시제품 제작 지원 61
나. 지속가능한 창작생태계-제작중심 극장 (Producing Theater) 62
다. 제작 마켓 연결-팩토리숍 (Factory Shop) 65
라. 한류 콘텐츠의 지속 가능성을 지원 : K-콘텐츠 전용 공연 67
마. 요약 70
Ⅳ. cel스테이지의 주요 운영프로그램 72
1. 개요 73
가. 설계 개요 73
2. 운영프로그램 76
가. 개요 76
나. 브랜드 프로그램 78
다. 저변확산 프로그램 94
라. 기반조성 프로그램 109
마. 추진예산 참고 사례 113
Ⅴ. cel스테이지 참여유도 방안 122
1. cel스테이지 홍보 전략 프로그램 계획 123
1) 브랜드 홍보 124
가. 목적 및 취지 124
나. 참고 사례 124
2) 지역연계 129
가. 목적 및 취지 129
나. 참고 사례 129
3) 시민참여 프로그램 138
가. 목적 및 취지 138
나. 참고 사례 138
Ⅵ. 결론 142
1. 연구 성과 143
2. 융복합 콘텐츠 환경 및 사례 분석이 주는 시사점 143
3. cel스테이지 운영 전략 및 참여유도 방안의 특징 144
4. 제언 : cel스테이지의 역할 144
Ⅶ. 별첨-상세자료 146
1. 국내 자료 147
2. 해외 사례 152
3. 창작 지원 155
4. 페스티벌 157
5. 기타 네트워크 158
참고문헌 159
판권기 161
〈표 1-1〉 cel스테이지 환경 분석 및 현황분석 수행방안 19
〈표 2-1〉 융복합 콘텐츠의 관점별 정의 22
〈표 2-2〉 산업변화에 따른 전략기술 비교표 23
〈표 2-3〉 융복합 방법에 따른 콘텐츠 유형 비교분석표 24
〈표 2-4〉 국내 콘텐츠 산업 융복합 관련 SWOT 분석 26
〈표 2-5〉 시기별 정책 단위 및 성격 변화 28
〈표 2-6〉 아티언스 프로젝트 주요 프로그램 표 31
〈표 2-7〉 네이버문화재단 주요 프로그램 표 32
〈표 2-8〉 CJ문화재단 주요 프로그램 표 32
〈표 2-9〉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주요 프로그램 표 36
〈표 2-10〉 국외 주요 융합지원 사업 표 48
〈표 2-11〉 앤드페스티벌 2015 주요 프로그램 표 53
〈표 2-12〉 트랜스미디알레 주요 프로그램 표 54
〈표 3-1〉 제작중심 극장의 대표적 사례 63
〈표 3-2〉 공연분야 팩토리숍 사례(영국 BAC) 65
〈표 3-3〉 cel스테이지의 K-POP 콘서트 공연장 운영 시, 필수 사양 69
〈표 3-4〉 활용가능 K-콘텐츠에 대한 관계자 의견 정리표 70
〈표 4-1〉 단계별 전략 및 운영프로그램 76
〈표 4-2〉 공간에 따른 프로그램 분류 77
〈표 4-3〉 프로그램 구성도 및 일정표 (1개월 구성 예시) 79
〈표 4-4〉 기획 cel 단계별 상세내용 83
〈표 4-5〉 기존 모델과 cel스테이지의 브랜드 프로그램 비교분석표 85
〈표 4-6〉 글로벌 융복합 콘텐츠 공동창작랩 프로젝트 심사 기준표 예시 88
〈표 4-7〉 cel스테이지 드론-청계천 페스티벌 공모 예시 99
〈표 4-8〉 발상워크숍 콘텐츠 예시 110
〈표 4-9〉 국내외 융복합 콘텐츠 공연 제작비 113
〈표 4-10〉 2015 뮤지컬 제작비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114
〈표 4-11〉 대학로 소극장 공연 제작비 추산(출처 : 예술경영학회춘계학술대회, 이봉규, 2013) 115
〈표 4-12〉 공연시설 재정규모 현황 (2015 공연실태조사, 예술경영지원센터, 2016) 116
〈표 5-1〉 퐁피두 센터 '관람객을 위한 부서'의 중점사항 및 서비스 (문화체육관광부(2012)) 130
〈표 5-2〉 참고 사례들의 지역연계 프로그램 정리 137
[그림 2-1] cel스테이지가 지향해야 할 융복합 콘텐츠의 전략적 좌표 21
[그림 2-2] 콘텐츠 융복합 방향 24
[그림 2-3] 콘텐츠 융복합 메커니즘 25
[그림 2-4] ICT 융합산업 분야별 목표 예상 추이 26
[그림 2-5] 비즈니스 3.0 시대에 따른 사업 모델의 변화 27
[그림 2-6] 사업방식에 따른 조직/체계 특징 29
[그림 2-7] 기관별 제작 지원 방식 분석도 30
[그림 2-8] 타이베이 DAC 구성도 46
[그림 3-1] cel스테이지가 지향해야 할 융복합 공연 콘텐츠의 전략적 좌표 61
[그림 3-2] 공연시설 내 입주공연 예술단체 현황 62
[그림 3-3] 공연분야의 콘텐츠별 비중 68
[그림 3-4] 국내 공연장 장르별 기획공연 실적 68
[그림 3-5] 국내 공연장 장르별 대관공연 실적 68
[그림 4-1] cel스테이지 주요 운영프로그램 75
[그림 4-2] 프로그램 운영 예상 계획 77
[그림 4-3] 기획 cel 운영 플로우 82
[그림 4-4] 다분야 협업형 공연개발 프로세스 85
[그림 4-5] 다분야 협업형 인력 구성 예시 86
[그림 4-6] K-콘텐츠 cel 운영 플로우 93
[그림 4-7] cel 위키 융복합 콘텐츠 제작 및 운영 플로우 95
[그림 4-8] 공연단체 재정현황(2015 공연 예술 실태조사, 예술경영지원센터, 2016)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