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동양 편1. ‘삶터의 벗’으로서의 고전2. 경전 학습과 마음공부 - 학교에서는 어떻게 공부했나3. 인간, 영혼에 역사를 품은 존재4. 고전의 해석이 곧 권력5. 고전, 제국의 역사를 빚어내다6. 모난 책의 굴곡진 운명 - 박해 받은 책들의 운명7. 미래 기획의 원천 『춘추』 - 시대의 부름을 받은 책8. 황제와 고증(考證) - ‘죽은 책’을 되살리는 힘들9. 살아감이 책이 되는 책 읽기 - 어떤 책들을 읽혔는가10. 인문적 시민사회와 고전 - 고전 읽기 기반 인문 교육을 위한 제언서양 편1. ‘고전(liber classicus)’의 탄생2. 인문학(humanitas)! 그 슬픈 탄생3. 학교는 원래 돈과 경쟁의 싸움터였다4. 나는 누구인가5. 도서관의 탄생6. 책들이 동쪽으로 간 까닭은?7. 가장 비정치적인 것이 가장 정치적이다8. 시대의 부름을 받은 고전들 9. 고전, 어떻게 읽을 것인가10. 왜 고전인가?나가는 말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