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14
1. 연구배경 15
2. 연구목표 및 범위 17
가. 연구목표 17
나. 연구범위 17
Ⅱ. 융복합 콘텐츠산업 환경분석 19
1. 융복합 콘텐츠산업 현황 20
가. 융복합 콘텐츠의 개념 20
나. 콘텐츠 융복합의 유형 22
다. 융복합 콘텐츠 사례 23
라. 융복합 콘텐츠산업 시장 및 산업동향 37
2. 융복합 콘텐츠산업 정책 동향 40
가. 문화체육관광부 40
나. 미래창조과학부 46
다. 산업통상자원부 50
라. 정부부처 합동 정책 51
3. 문화창조융합벨트 현황 59
가. 문화창조융합벨트 조성 개요 59
나. 문화창조융합벨트 세부 구성 60
4. 융복합 콘텐츠산업 정책 분석 및 시사점 66
가. 분석결과 및 시사점 66
나. 정책 개선 방향 71
Ⅲ. 지역별 융복합 콘텐츠산업 현황 75
1. 융복합 콘텐츠산업 인프라 현황 76
2. 지역별 융복합 콘텐츠산업 현황 96
3. 지역별 융복합 콘텐츠 관련 사업 현황 175
가. 개요 175
나. 지역별 융복합 사업현황 177
다. 사업분석 결과 요약 242
라. 시사점 249
Ⅳ. 기본방향 설정 254
1. 문화창조융합벨트 지역확산모델 제안 255
가. 지역확산모델 유형 제시 255
나. 각 모델별 특징 검토 257
다. 문화창조융합벨트 지역확산을 위한 모델 제안 260
2. 문화창조융합벨트 지역확산의 방향성 262
가. 지역별 역량 및 인프라 현황에 기초한 확산 전략 차별화 262
나. 지역 및 기관별 연계ㆍ협력 사업 발굴 262
다. 각 지역 인프라별 벨트 내 역할 설정 263
3. 인프라별 문화창조융합벨트 생태계 내 역할 설정 264
가. 역할 설정의 방향성 264
나. 인프라별 역할 265
4. 지역별 융합벨트 구축 및 인프라 연계ㆍ활용방안 275
가. 인프라 연계ㆍ활용의 기본방향 275
나. 지역별 연계전략 275
Ⅴ. 비전, 추진전략 및 과제 305
1. 비전 306
2. 목표 309
3. 추진전략 312
가. 지역 맞춤형 거점 구축 312
나. 창조 비즈니스 지원 역량 증진 314
다. 창업 및 보육 활성화 기반 강화 315
라. 유기적 지역 생태계 조성 318
마.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 활성화 319
4. 전략과제 321
가. 지역 맞춤형 거점 구축 323
나. 창조 비즈니스 지원 역량 증진 329
다. 창업 및 보육 활성화 기반 강화 337
라. 유기적 지역 생태계 조성 343
마.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 활성화 352
5. 단계별 추진계획 358
가. 도입기(전략 추진 1~2년차) 360
나. 확산기(전략 추진 3~4년차) 361
다. 고도화기(전략 추진 5년차) 364
판권기 366
〈표 Ⅱ-1〉 콘텐츠 융복합 가치창출 메카니즘의 다변화 21
〈표 Ⅱ-2〉 산업융합형 콘텐츠 사 24
〈표 Ⅱ-3〉 융복합 콘텐츠 뮤지컬 사례 26
〈표 Ⅱ-4〉 융복합 콘텐츠 공연 사례 27
〈표 Ⅱ-5〉 융복합 콘텐츠 전시예술 사례 29
〈표 Ⅱ-6〉 융복합 게임콘텐츠 사례 31
〈표 Ⅱ-7〉 융복합 콘텐츠 영화제작 기술 사례 32
〈표 Ⅱ-8〉 융복합 콘텐츠 테마파크 사례 33
〈표 Ⅱ-9〉 융복합 콘텐츠 K-POP/콘서트 사례 34
〈표 Ⅱ-10〉 융복합 콘텐츠 서비스 사례 35
〈표 Ⅱ-11〉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콘텐츠산업실 16대 주요과제 41
〈표 Ⅱ-12〉 융복합을 통한 창조산업 고도화 추진과제 및 세부내용 43
〈표 Ⅱ-13〉 ICT 기본 계획 핵심 내용 50
〈표 Ⅱ-14〉 6개 부처 합동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충 업무보고 주요 내용 52
〈표 Ⅱ-15〉 SV 한ㆍ중 문화-ICT 융합펀드 53
〈표 Ⅱ-16〉 가상현실 신산업 육성을 위한 5대 선도 프로젝트(안) 54
〈표 Ⅱ-17〉 무역투자진흥회의 가상현실 분야 주요 내용 56
〈표 Ⅱ-18〉 공공활용형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지원 분야 57
〈표 Ⅱ-19〉 무역투자진흥회의 구체화 내용 58
〈표 Ⅱ-20〉 문화창조아카데미 주요 교육내용 64
〈표 Ⅲ-1〉 지역 소재 콘텐츠 진흥기관 현황 78
〈표 Ⅲ-2〉 콘텐츠코리아랩 조성현황 80
〈표 Ⅲ-3〉 지역스토리랩 현황 82
〈표 Ⅲ-4〉 전국 음악창작소 현황 84
〈표 Ⅲ-5〉 음악창작소의 기능 및 내용 84
〈표 Ⅲ-6〉 글로벌게임허브센터 및 글로벌게임센터 방향 및 역할 86
〈표 Ⅲ-7〉 작은영화관 현황 88
〈표 Ⅲ-8〉 전국 영상미디어센터 현황 90
〈표 Ⅲ-9〉 영상미디어센터의 역할 91
〈표 Ⅲ-10〉 영상미디어센터의 필수 사업영역 92
〈표 Ⅲ-11〉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현황 94
〈표 Ⅲ-12〉 지역별 콘텐츠산업(2014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단순 비교 98
〈표 Ⅲ-13〉 부산광역시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99
〈표 Ⅲ-14〉 대구광역시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04
〈표 Ⅲ-15〉 인천광역시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09
〈표 Ⅲ-16〉 광주광역시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14
〈표 Ⅲ-17〉 대전광역시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19
〈표 Ⅲ-18〉 울산광역시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24
〈표 Ⅲ-19〉 경기도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28
〈표 Ⅲ-20〉 강원도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34
〈표 Ⅲ-21〉 충청북도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39
〈표 Ⅲ-22〉 충청남도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44
〈표 Ⅲ-23〉 전라북도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49
〈표 Ⅲ-24〉 전라남도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55
〈표 Ⅲ-25〉 경상북도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60
〈표 Ⅲ-26〉 경상남도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65
〈표 Ⅲ-27〉 제주도 콘텐츠산업 장르별 현황(2014년) 170
〈표 Ⅲ-28〉 융복합 콘텐츠 관련사업 자료 취합 현황 175
〈표 Ⅲ-29〉 융복합 콘텐츠 지원사업 분석 툴 176
〈표 Ⅲ-30〉 부산시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177
〈표 Ⅲ-31〉 사업유형에 따른 부산시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178
〈표 Ⅲ-32〉 사업유형에 따른 부산시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179
〈표 Ⅲ-33〉 대구시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182
〈표 Ⅲ-34〉 사업유형에 따른 대구시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183
〈표 Ⅲ-35〉 사업유형에 따른 대구시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185
〈표 Ⅲ-36〉 인천시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188
〈표 Ⅲ-37〉 사업유형에 따른 인천시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189
〈표 Ⅲ-38〉 사업유형에 따른 인천시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190
〈표 Ⅲ-39〉 광주시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192
〈표 Ⅲ-40〉 사업유형에 따른 광주시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193
〈표 Ⅲ-41〉 사업유형에 따른 광주시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194
〈표 Ⅲ-42〉 대전시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196
〈표 Ⅲ-43〉 사업유형에 따른 대전시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197
〈표 Ⅲ-44〉 사업유형에 따른 대전시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198
〈표 Ⅲ-45〉 울산시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201
〈표 Ⅲ-46〉 사업유형에 따른 울산시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202
〈표 Ⅲ-47〉 사업유형에 따른 울산시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202
〈표 Ⅲ-48〉 경기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204
〈표 Ⅲ-49〉 사업유형에 따른 경기도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205
〈표 Ⅲ-50〉 사업유형에 따른 경기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207
〈표 Ⅲ-51〉 강원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213
〈표 Ⅲ-52〉 사업유형에 따른 강원도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214
〈표 Ⅲ-53〉 사업유형에 따른 강원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214
〈표 Ⅲ-54〉 충청북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216
〈표 Ⅲ-55〉 사업유형에 따른 충청북도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217
〈표 Ⅲ-56〉 사업유형에 따른 충청북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217
〈표 Ⅲ-57〉 충청남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218
〈표 Ⅲ-58〉 사업유형에 따른 충청남도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219
〈표 Ⅲ-59〉 사업유형에 따른 충남문화산업진흥원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220
〈표 Ⅲ-60〉 전라북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222
〈표 Ⅲ-61〉 사업유형에 따른 전라북도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223
〈표 Ⅲ-62〉 사업유형에 따른 전라북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224
〈표 Ⅲ-63〉 전라남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227
〈표 Ⅲ-64〉 사업유형에 따른 전라남도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228
〈표 Ⅲ-65〉 사업유형에 따른 전라남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229
〈표 Ⅲ-66〉 경상북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231
〈표 Ⅲ-67〉 사업유형에 따른 경상북도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232
〈표 Ⅲ-68〉 사업유형에 따른 경상북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233
〈표 Ⅲ-69〉 경상남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235
〈표 Ⅲ-70〉 사업유형에 따른 경상남도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236
〈표 Ⅲ-71〉 사업유형에 따른 경상남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237
〈표 Ⅲ-72〉 제주도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239
〈표 Ⅲ-73〉 사업유형에 따른 제주도 융복합콘텐츠 사업예산 및 비중 240
〈표 Ⅲ-74〉 사업유형에 따른 제주테크노파크 융복합콘텐츠 사업 및 예산 240
〈표 Ⅲ-75〉 지역별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243
〈표 Ⅲ-76〉 연도별 융복합 콘텐츠 사업 현황 244
〈표 Ⅲ-77〉 사업유형에 따른 지역별 융복합콘텐츠 예산 현황 245
〈표 Ⅲ-78〉 인프라별 융복합콘텐츠 사업 현황 246
〈표 Ⅲ-79〉 사업유형에 따른 인프라별 융복합콘텐츠 예산 현황 247
〈표 Ⅲ-80〉 사업유형에 따른 인프라별 융복합콘텐츠 예산 비중 249
〈표 Ⅴ-1〉 비전의 의미 306
〈표 Ⅴ-2〉/〈표 Ⅳ-2〉 성과목표 310
〈표 Ⅴ-3〉 5대 추진전략의 의미 및 내용 312
〈표 Ⅴ-4〉 전략 및 과제별 세부 내용 321
〈표 Ⅴ-5〉 추진전략 지역 맞춤형 거점 구축의 추진과제 별 의미 및 내용 324
〈표 Ⅴ-6〉 추진전략 창조 비즈니스 지원 역량 증진의 추진과제 별 의미 및 내용 329
〈표 Ⅴ-7〉 추진전략 창업 및 보육 활성화 기반 강화의 추진과제 별 의미 및 내용 337
〈표 Ⅴ-8〉 추진전략 유기적 지역 생태계 조성의 추진과제 별 의미 및 내용 343
〈표 Ⅴ-9〉 추진전략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 활성화의 추진과제 별 의미 및 내용 352
〈표 Ⅴ-10〉 전략 추진 단계 구분 358
〈표 Ⅴ-11〉 전략 및 과제별 추진단계 359
〈그림 Ⅰ-1〉 연구수행 프로세스 18
〈그림 Ⅱ-1〉 드론레이싱 24
〈그림 Ⅱ-2〉 융복합 콘텐츠 기술 〈플레이케이팝〉와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 엔트리 25
〈그림 Ⅱ-3〉 융복합 뮤지컬 〈묵화마녀 진서연〉과 국악뮤지컬 〈판타스틱〉 26
〈그림 Ⅱ-4〉 융복합 공연 〈어린왕자〉와 〈로봇랜드의 전설〉 27
〈그림 Ⅱ-5〉 융복합 전시예술 〈전동성당 빛의 옷을 입다〉와 〈헤세와 그림들 전〉 30
〈그림 Ⅱ-6〉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고〉와 〈Gunman〉 31
〈그림 Ⅱ-7〉 스토리텔링 지원 소프트웨어 〈스토리헬퍼〉와 영화 〈미스터 고〉 32
〈그림 Ⅱ-8〉 가상현실을 활용한 융복합 테마파크 34
〈그림 Ⅱ-9〉 융복합 콘서트 〈HIFI vol.1 SeMA HI-FI〉와 〈K-POP 홀로그램 콘서트〉 34
〈그림 Ⅱ-10〉 융복합 콘텐츠 서비스 〈발렌티노 버추얼뮤지엄〉과 〈쿤스트매트릭스〉 35
〈그림 Ⅱ-11〉 매직리프를 통해 구현된 증강현실 36
〈그림 Ⅱ-12〉 세계 융합시장 규모 추이 37
〈그림 Ⅱ-13〉 문화체육관광부 2016년 정책목표 및 추진과제 40
〈그림 Ⅱ-14〉 미래창조과학부 2016년 4대 전략 및 16대 과제 47
〈그림 Ⅱ-15〉 디지털 파빌리온 정비 계획(안) 55
〈그림 Ⅱ-16〉 문화창조융합벨트 조성계획 59
〈그림 Ⅱ-17〉 콘텐츠코리아랩 지원체계 61
〈그림 Ⅱ-18〉 문화창조융합센터 62
〈그림 Ⅱ-19〉 디즈니의 융복합 콘텐츠 사례 : 인피니션과 플레이메이션 70
〈그림 Ⅱ-20〉 음악산업의 연계 활용 사례 : 아바 박물관과 투팍의 홀로그램 공연 71
〈그림 Ⅲ-1〉 지역 콘텐츠산업 유관기관(지역 진흥원) 현황 77
〈그림 Ⅲ-2〉 콘텐츠코리아랩(CKL) 현황 79
〈그림 Ⅲ-3〉 지역스토리랩 현황 81
〈그림 Ⅲ-4〉 지역음악창작소 현황 83
〈그림 Ⅲ-5〉 글로벌 게임센터 현황 85
〈그림 Ⅲ-6〉 작은영화관 현황 87
〈그림 Ⅲ-7〉 영상미디어센터 현황 89
〈그림 Ⅲ-8〉 창조경제혁신센터 현황 93
〈그림 Ⅲ-9〉 국내 지역별 콘텐츠산업(2014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현황 및 비중 96
〈그림 Ⅲ-10〉 부산광역시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99
〈그림 Ⅲ-11〉 부산광역시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00
〈그림 Ⅲ-12〉 대구광역시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04
〈그림 Ⅲ-13〉 대구광역시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05
〈그림 Ⅲ-14〉 인천광역시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09
〈그림 Ⅲ-15〉 인천광역시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10
〈그림 Ⅲ-16〉 광주광역시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14
〈그림 Ⅲ-17〉 광주광역시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15
〈그림 Ⅲ-18〉 대전광역시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19
〈그림 Ⅲ-19〉 대전광역시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20
〈그림 Ⅲ-20〉 울산광역시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24
〈그림 Ⅲ-21〉 울산광역시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25
〈그림 Ⅲ-22〉 경기도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28
〈그림 Ⅲ-23〉 경기도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29
〈그림 Ⅲ-24〉 강원도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34
〈그림 Ⅲ-25〉 강원도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35
〈그림 Ⅲ-26〉 충청북도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39
〈그림 Ⅲ-27〉 충청북도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40
〈그림 Ⅲ-28〉 충청남도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44
〈그림 Ⅲ-29〉 충청남도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45
〈그림 Ⅲ-30〉 전라북도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49
〈그림 Ⅲ-31〉 전라북도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50
〈그림 Ⅲ-32〉 전라남도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55
〈그림 Ⅲ-33〉 전라남도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56
〈그림 Ⅲ-34〉 경상북도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60
〈그림 Ⅲ-35〉 경상북도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61
〈그림 Ⅲ-36〉 경상남도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65
〈그림 Ⅲ-37〉 경상남도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66
〈그림 Ⅲ-38〉 제주도 콘텐츠산업(2014년) 장르별 매출액/사업체수/종사자수 비중 170
〈그림 Ⅲ-39〉 제주도 인프라 현황 및 특징 171
〈그림 Ⅳ-1〉 중앙-지역 통합벨트 모델 255
〈그림 Ⅳ-2〉 유관기관 협력모델 256
〈그림 Ⅳ-3〉 지역 맞춤형 연계모델 257
〈그림 Ⅳ-4〉 인프라별 문화창조융합벨트 생태계 내 역할 265
〈그림 Ⅳ-5〉 부산시 인프라 연계 전략 277
〈그림 Ⅳ-6〉 대구시 인프라 연계 전략 278
〈그림 Ⅳ-7〉 인천시 인프라 연계 전략 280
〈그림 Ⅳ-8〉 광주시 인프라 연계 전략 282
〈그림 Ⅳ-9〉 대전시 인프라 연계 전략 284
〈그림 Ⅳ-10〉 울산시 인프라 연계 전략 286
〈그림 Ⅳ-11〉 경기도 인프라 연계 전략 288
〈그림 Ⅳ-12〉 강원도 인프라 연계 전략 290
〈그림 Ⅳ-13〉 충청북도 인프라 연계 전략 292
〈그림 Ⅳ-14〉 충청남도 인프라 연계 전략 294
〈그림 Ⅳ-15〉 전라북도 인프라 연계 전략 296
〈그림 Ⅳ-16〉 전라남도 인프라 연계 전략 299
〈그림 Ⅳ-17〉 경상북도 인프라 연계 전략 300
〈그림 Ⅳ-18〉 경상남도 인프라 연계 전략 302
〈그림 Ⅳ-19〉 제주도 인프라 연계 전략 304
〈그림 Ⅴ-1〉 비전과 추진전략 및 과제 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