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I부 서론 16
제I장 연구개요 18
1. 지적 (地籍) 및 대한지적공사의 이해 19
2.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0
3. 연구목적 22
4. 프로젝트 수행 방법론 23
5. 기대효과 25
제II부 본론 28
제I장 해외사업 역량 및 조직진단 29
1. 해외시장 분석 32
2. 대한지적공사의 해외사업 실적분석 54
3. 해외사업 역량 및 개발능력 진단 68
4. 해외사업 수행을 위한 SWOT 분석 113
제II장 해외진출 모델 개발 117
1. 해외진출 모델 개발 Framework 119
2. 대상사업영역 분석 121
3. 해외진출모델 분석 124
제III장 해외시장 심층조사 153
1. 진출 유망국가 도출 155
2. 유망국가별 현지 시장 현황 조사 156
3. 현지 진출 재원 확보 가능성 조사 170
4. 중점 타겟 시장 도출 221
제IV장 타겟시장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 수립 241
1. 마케팅 수행 방법론 정의 243
2. 국가별 마케팅 대상 분석 250
3. 마케팅 전략 수립 256
4. 해외 마케팅 종합 로드맵 264
제V장 해외사업의 Risk 요인분석 265
1. 해외사업 추진 시 발생 리스크 요소 식별 267
2. 전반적인 리스크 평가 273
3. 국가별 중점 리스크 요인 인식 및 해결 방안 수립 280
4. 중점 리스크 관리 요인 301
5. 타분야 리스크 관리 사례 304
6. 사업별 리스크 체크리스트(국내 L사 예시) 306
제VI장 타겟국가별 해외진출 매뉴얼 313
1. 방글라데시 318
2. 베트남 329
3. 스리랑카 340
4. 우즈베키스탄 352
5. 인도네시아 362
6. 카자흐스탄 370
7. 캄보디아 379
8. 콜롬비아 397
9. 필리핀 408
제VII장 해외사업조직 및 인력운영 방안 423
1. 지속가능한 해외사업 조직 구축 및 운영계획 425
2. 해외사업 전문인력 육성 체계 구축 - 네트워크 중심 428
3. 해외사업 전문 인력 육성체계 구축 - 단계적 조직 확대 435
제VIII장 해외진출 로드맵 수립 443
1. 단계별 해외사업 목표 및 추진방안 설정 445
2. 단계별 진출 모델 및 역량강화 로드맵 446
3. 신규 국가 해외진출 타당성 분석 모델 448
4. 공간정보산업 해외진출지원센터 설립 계획 (안) 452
제III부 결론 455
제I장 결론 456
1. 프로젝트 수행결과 종합 및 특이사항 457
2. 대한지적공사의 해외진출을 위한 고려사항 459
약어집 460
〈표 I-1〉 World Bank 해외사업 국가별 현황 33
〈표 I-2〉 네덜란드 지적측량 주요 지표 40
〈표 I-3〉 스위스 지적측량 주요 지표 42
〈표 I-4〉 스웨덴 지적측량 주요 지표 43
〈표 I-5〉 독일 지적측량 주요 지표 46
〈표 I-6〉 일본 지적측량 주요 지표 47
〈표 I-7〉 뉴질랜드 지적측량 주요 지표 49
〈표 I-8〉 선진 지적기관의 주요 해외 사업영역 52
〈표 I-9〉 선진 지적기관의 재원 활용 현황 및 지역별 사업현황 53
〈표 I-10〉 지적공사 역량 비교 55
〈표 I-11〉 공사 해외 사업 추진 현황 56
〈표 I-12〉 공사 해외 사업별 특징(교육사업 제외) 64
〈표 I-13〉 역량진단 분야 및 분석기법 69
〈표 I-14〉 기술우수성 및 발전 가능성 진단 항목 75
〈표 I-15〉 컨설팅 및 교육 영역 최고기술 확보 국가 및 동 사 기술수준 76
〈표 I-16〉 측량 영역 최고기술 확보 국가 및 동 사 기술수준 77
〈표 I-17〉 시스템 영역 최고기술 확보 국가 및 동 사 기술수준 78
〈표 I-18〉 GIS 영역 최고기술 확보 국가 및 공사 기술수준 79
〈표 I-19〉 사업 영역별 최고기술 대비 공사 기술수준 80
〈표 I-20〉 모방용이성 부문 중요도 및 공사 수준 81
〈표 I-21〉 추가개발 및 발전가능성 부문 중요도 및 공사 수준 83
〈표 I-22〉 타 산업 및 타 분야 파급효과 부문... 84
〈표 I-23〉 인적 자원 및 기술개발 능력 진단 항목 85
〈표 I-24〉 경영자의 기술이해도 부문 중요도 및... 86
〈표 I-25〉 기술 인력 및 인프라 부문 중요도 및... 87
〈표 I-26〉 내부 기술개발 역량 부문 중요도 및... 89
〈표 I-27〉 외부 기술개발 역량 부문 중요도 및... 90
〈표 I-28〉 사업영역별 기술 중요도 및 수준 92
〈표 I-29〉 경영전략 각 영역별 중요도 및 수준(전 임직원) 94
〈표 I-30〉 경영전략 각 영역별 중요도 및 수준(해외사업부) 95
〈표 I-31〉 마케팅 각 영역별 중요도 및 수준(전 임직원) 100
〈표 I-32〉 마케팅 각 영역별 중요도 및 수준(해외사업부) 101
〈표 I-33〉 해외 진출 조직 역량 각 영역별 중요도 및 수준(전 임직원) 105
〈표 I-34〉 해외 진출 조직 역량 각 영역별 중요도 및 수준(해외사업부) 106
〈표 II-1〉 대상사업 영역별 역량 및 진출 방안 122
〈표 II-2〉 프로젝트 재원에 따른 진출방식 124
〈표 II-3〉 프로젝트 사업추진절차 126
〈표 II-4〉 국내초청연수 사업추진절차 127
〈표 II-5〉 유망국가별 우리나라 ODA 지원현황... 132
〈표 II-6〉 KOICA와 EDCF 관점의 중점협력국 133
〈표 II-7〉 주요 MDB의 우리나라 수주 비중 ('05~10년) 138
〈표 II-8〉 유망국가별 MDB 지원금액 ('07~'09년 평균) 139
〈표 II-9〉 OECD DAC 회원국의 ODA Tied/Untied 비율 ('09년) 142
〈표 II-10〉 선진국 ODA 수혜액 평균 및 순위 ('07~'09년) 143
〈표 II-11〉 세계 주요 지하자원 매장량 순위 ('09년) 145
〈표 II-12〉 국가재정 및 민간발주 모델 진출대상국가 평가 148
〈표 II-13〉 PPP 투자규모 순위 149
〈표 III-1〉 유망국가 선정결과 155
〈표 III-2〉 유망국가 측량기술 보유 현황 169
〈표 III-3〉 EDCF 지원 절차 172
〈표 III-4〉 EDCF 차관자금 지출방식 175
〈표 III-5〉 ADB 프로젝트 수주국 순위 (2010년) 178
〈표 III-6〉 MDB별 조달 유형 비중 (2010년) 179
〈표 III-7〉 ADB의 부문별 발주 규모 현황 (2010년) 179
〈표 III-8〉 TA, Loan/Grant Consulting 및 기자재·시공 구분 180
〈표 III-9〉 World Bank 사업 단계별 참여유형 181
〈표 III-10〉 World Bank 프로젝트 수주 절차 182
〈표 III-11〉 ADB 프로젝트 수주 절차 192
〈표 III-12〉 RFP 구성요소 194
〈표 III-13〉 Technical Proposal의 종류 및 내용 195
〈표 III-14〉 Financial Proposal의 종류 및 내용 196
〈표 III-15〉 용역단 선정방법 및 내용 196
〈표 III-16〉 IDB 회원국 현황 (2011년 현재) 198
〈표 III-17〉 IDB 프로젝트 단계별 내용 201
〈표 III-18〉 IDB 프로젝트 세부절차 202
〈표 III-19〉 MDB 수주 방식별 모델 213
〈표 III-20〉 동신기술개발의 ADB 엔지니어링, 감리 프로젝트 수주 내역 215
〈표 III-21〉 삼부기술의 해외사업 수행 내역 217
〈표 III-22〉 키르키즈스탄 World Bank 입찰사업 내역 218
〈표 III-23〉 전략국가 선정 Framework 221
〈표 III-24〉 전략국가 선정을 위한 지표 및 측정방법 223
〈표 III-25〉 세부평가지표의 계산 산식, 단위 및 출처 225
〈표 III-26〉 국가별 세부평가지표의 값 227
〈표 III-27〉 국가별 소분류 지표 측정값 230
〈표 III-28〉 국가별 지표계산을 위한 가중치 232
〈표 III-29〉 국가별 대·중분류 지표 233
〈표 III-30〉 유망국가 그룹핑 및 그룹별 주요 특징 238
〈표 IV-1〉 Promotion Mix - Pull/Push형 비교 247
〈표 IV-2〉 마케팅 역량 분석 기준 248
〈표 IV-3〉 핵심추진과제 및 세부수행전략 정의 256
〈표 IV-4〉 선택과 집중 마케팅 지원체계 구축 관련 세부 추진 전략 257
〈표 IV-5〉 정부지원을 통한 실질 수요 창출 전략 관련 세부 추진 전략 258
〈표 IV-6〉 정보채널 확보 및 운영 관련 세부 추진 전략 259
〈표 IV-7〉 프로젝트 수주 능력제고 260
〈표 IV-8〉 지적사업 관련 마케터 이미지 창출 관련 세부 추진 전략 261
〈표 IV-9〉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 제고 관련 세부 추진 전략 262
〈표 IV-10〉 공동협력사업 발굴을 통한 시장 진출 관련 세부 추진 전략 263
〈표 V-1〉 리스크 분석 Framework 268
〈표 V-2〉 리스크 요인 271
〈표 V-3〉 리스크 요인 구체화 항목 272
〈표 V-4〉 리스크 요인별 정량지표 275
〈표 V-5〉 유망 진출국 리스크 요인별 정량지표 276
〈표 V-6〉 유망 진출국 리스크 요인별 표준화 점수 277
〈표 V-7〉 리스크 요인별 영향 평가 결과 279
〈표 V-8〉 리스크별 대처방안 종합 280
〈표 V-9〉 사업 단계별 중점 관리 리스크 요인 301
〈표 V-10〉 사업별 리스크 체크리스트 307
〈표 V-11〉 체크리스트 항목별 평가척도(사업추진 당위성) 308
〈표 V-12〉 체크리스트 항목별 평가척도(사업위험도) 309
〈표 V-13〉 체크리스트 항목별 평가척도(고객관계) 310
〈표 V-14〉 체크리스트 항목별 평가척도(이행능력) 311
〈표 VI-1〉 방글라데시 전략국가 지수 319
〈표 VI-2〉 방글라데시 분야별 주요 사항 322
〈표 VI-3〉 방글라데시 분야별 진출 방안 324
〈표 VI-4〉 방글라데시 시기별 진출 로드맵 325
〈표 VI-5〉 방글라데시 진출 시의 리스크 및 대처방안 327
〈표 VI-6〉 베트남 전략국가 지수 330
〈표 VI-7〉 베트남 분야별 주요 사항 333
〈표 VI-8〉 베트남 분야별 진출 방안 335
〈표 VI-9〉 베트남 시기별 진출 로드맵 336
〈표 VI-10〉 베트남 진출 시의 리스크 및 대처방안 338
〈표 VI-11〉 스리랑카 전략국가 지수 341
〈표 VI-12〉 스리랑카 분야별 주요 사항 346
〈표 VI-13〉 스리랑카 분야별 진출 방안 347
〈표 VI-14〉 스리랑카 시기별 진출 로드맵 348
〈표 VI-15〉 스리랑카 진출 시의 리스크 및 대처방안 350
〈표 VI-16〉 우즈베키스탄 전략국가 지수 353
〈표 VI-17〉 우즈베키스탄 분야별 주요 사항 356
〈표 VI-18〉 우즈베키스탄 분야별 진출 방안 357
〈표 VI-19〉 우즈베키스탄 진출 로드맵 359
〈표 VI-20〉 우즈베키스탄 진출 시의 리스크 및 대처방안 360
〈표 VI-21〉 인도네시아 전략국가 지수 363
〈표 VI-22〉 인도네시아 분야별 주요 사항 366
〈표 VI-23〉 인도네시아 분야별 진출 방안 367
〈표 VI-24〉 인도네시아 진출 로드맵 368
〈표 VI-25〉 인도네시아 진출 시의 리스크 및 대처방안 369
〈표 VI-26〉 카자흐스탄 전략국가 지수 371
〈표 VI-27〉 카자흐스탄 분야별 주요 사항 374
〈표 VI-28〉 카자흐스탄 분야별 진출 방안 375
〈표 VI-29〉 카자흐스탄 진출 로드맵 376
〈표 VI-30〉 카자흐스탄 진출 시의 리스크 및 대처방안 378
〈표 VI-31〉 캄보디아 전략국가 지수 381
〈표 VI-32〉 캄보디아 분야별 주요 사항 388
〈표 VI-33〉 캄보디아 분야별 진출 방안 390
〈표 VI-34〉 캄보디아 시기별 진출 로드맵 392
〈표 VI-35〉 캄보디아 진출 시의 리스크 및 대처방안 394
〈표 VI-36〉 콜롬비아 전략국가 지수 398
〈표 VI-37〉 콜롬비아 분야별 주요 사항 400
〈표 VI-38〉 콜롬비아 분야별 진출 방안 402
〈표 VI-39〉 콜롬비아 시기별 진출 로드맵 403
〈표 VI-40〉 콜롬비아 진출 시의 리스크 및 대처방안 406
〈표 VI-41〉 필리핀 전략국가 지수 410
〈표 VI-42〉 필리핀 분야별 주요 사항 413
〈표 VI-43〉 필리핀 분야별 진출 방안 415
〈표 VI-44〉 필리핀 시기별 진출 로드맵 417
〈표 VI-45〉 필리핀 진출 시의 리스크 및 대처방안 419
〈표 VII-1〉 국내 기관과의 주요 협력 내용 430
〈표 VII-2〉 해외 인력 양성을 위한 주요 교육 내용 431
〈표 VII-3〉 해외 주요 거점 확보 순서 434
〈표 VII-4〉 궁극적 해외 업무 조직 435
〈표 VII-5〉 해외사업 시기(활성화 정도)에 따른 조직... 440
〈표 VIII-1〉 연구에서 사용한 평가지표 및 가중치 450
〈표 VIII-2〉 공간정보산업 해외진출지원센터 업무 기능 452
〈표 VIII-3〉 분야별 주요 업무 및 인력구성 방안 453
〈그림 서론-1〉 지적측량 시장 현황 20
〈그림 서론-2〉 연간 World Bank 지적측량 관련 사업 지원금액 21
〈그림 서론-3〉 프로젝트 수행 방법 23
〈그림 I-1〉 해외사업 내외부 역량 진단 절차 31
〈그림 I-2〉 연도별 World Bank 사업금액 및 건수 32
〈그림 I-3〉 World Bank 해외사업 권역별 분포 (사업금액) 34
〈그림 I-4〉 스웨덴/핀란드의 주요 해외사업영역 52
〈그림 I-5〉 선진 지적기관의 재원별/지역별 사업현황 53
〈그림 I-6〉 컨설팅 및 교육 영역 최고기술 확보 국가 및... 76
〈그림 I-7〉 측량 영역 최고기술 확보 국가 및 공사수준 77
〈그림 I-8〉 토지등록시스템 영역 최고수준 국가 및 공사수준 78
〈그림 I-9〉 GIS 영역 최고기술 확보 국가 및 공사 기술수준 79
〈그림 I-10〉 모방용이성 부문 중요도 및 공사 수준 81
〈그림 I-11〉 추가개발 및 발전가능성 부문 중요도 및 공사 수준 83
〈그림 I-12〉 타 산업 및 타 분야 파급효과 부문 중요도 및... 84
〈그림 I-13〉 경영자의 기술이해도 부문 중요도 및 공사 수준 86
〈그림 I-14〉 기술 인력 및 인프라 부문 중요도 및 공사 수준 88
〈그림 I-15〉 내부 기술개발 역량 부문 중요도 및 공사 수준 89
〈그림 I-16〉 외부 기술개발 역량부문 중요도 및 공사 수준 91
〈그림 I-17〉 경영전략 각 항목별 중요도 및 수준(전 임직원) 95
〈그림 I-18〉 경영전략 각 항목별 중요도 및 수준(해외사업부) 96
〈그림 I-19〉 경영전략 항목별 중요도와 수준 간의 관계(해외사업부)... 96
〈그림 I-20〉 마케팅 각 영역별 중요도 및 수준(전 임직원) 100
〈그림 I-21〉 마케팅 각 영역별 중요도 및 수준(해외사업부) 101
〈그림 I-22〉 마케팅 각 항목별 중요도와 수준 간의 관계 (해외사업부)... 102
〈그림 I-23〉 해외 진출 조직 역량 각 영역별 중요도 및 수준... 105
〈그림 I-24〉 해외 진출 조직 역량 각 영역별 중요도 및 수준... 106
〈그림 I-25〉 조직 역량 항목별 중요도와 수준 간의 관계 (해외사업부)... 107
〈그림 II-1〉 해외진출 모델 개발 Framework과 활용 과정 120
〈그림 II-2〉 EDCF 차관 지원 프로세스 130
〈그림 II-3〉 MDB 종류별 연간 지원금액 추이 134
〈그림 II-4〉 모델별 진출국가 및 로드맵 152
〈그림 III-1〉 World Bank Project Cycle 181
〈그림 III-2〉 ADB 조직도 191
〈그림 III-3〉 IDB 프로젝트 추진 사이클 200
〈그림 III-4〉 조달 및 컨설팅 계약의 국제 공공입찰 과정 205
〈그림 III-5〉 국가별 전략국가 지수 순위 234
〈그림 III-6〉 인도네시아의 부문별 분석 235
〈그림 III-7〉 방글라데시의 부문별 분석 235
〈그림 III-8〉 베트남의 부문별 분석 236
〈그림 III-9〉 필리핀의 부문별 분석 236
〈그림 III-10〉 유망국가 그룹핑 결과 237
〈그림 IV-1〉 기본가정 I - 제품·시장성장· 243
〈그림 IV-2〉 기본가정 II - 경쟁우위 전략 244
〈그림 IV-3〉 기본가정 III - 시장경쟁지위 245
〈그림 IV-4〉 Product 구성요소 245
〈그림 IV-5〉 Place 정책 246
〈그림 V-1〉 해외지적 리스크 분류기준(대분류) 270
〈그림 V-2〉 리스크 요인별 매트릭스(방글라데시) 286
〈그림 V-3〉 리스크 요인별 매트릭스(베트남) 287
〈그림 V-4〉 리스크 요인별 매트릭스(스리랑카) 290
〈그림 V-5〉 리스크 요인별 매트릭스(우즈베키스탄) 291
〈그림 V-6〉 리스크 요인별 매트릭스(인도네시아) 292
〈그림 V-7〉 리스크 요인별 매트릭스(카자흐스탄) 294
〈그림 V-8〉 리스크 요인별 매트릭스(캄보디아) 296
〈그림 V-9〉 리스크 요인별 매트릭스(콜롬비아) 298
〈그림 V-10〉 리스크 요인별 매트릭스(필리핀) 299
〈그림 V-11〉 사업 평가 매트릭스 312
〈그림 VI-1〉 방글라데시 주요 지표 현황 320
〈그림 VI-2〉 방글라데시 진출 방안 328
〈그림 VI-3〉 베트남 주요 지표 현황 331
〈그림 VI-4〉 베트남 진출 방안 340
〈그림 VI-5〉 스리랑카 주요 지표 현황 342
〈그림 VI-6〉 스리랑카 진출 방안 351
〈그림 VI-7〉 우즈베키스탄 주요 지표 현황 354
〈그림 VI-8〉 우즈베키스탄 진출 방안 361
〈그림 VI-9〉 인도네시아 주요 지표 현황 364
〈그림 VI-10〉 인도네시아 진출 방안 370
〈그림 VI-11〉 카자흐스탄 주요 지표 현황 372
〈그림 VI-12〉 카자흐스탄 진출 방안 379
〈그림 VI-13〉 캄보디아 주요 지표 현황 382
〈그림 VI-14〉 캄보디아 진출 방안 396
〈그림 VI-15〉 콜롬비아 주요 지표 현황 399
〈그림 VI-16〉 콜롬비아 진출 방안 408
〈그림 VI-17〉 필리핀 주요 지표 현황 411
〈그림 VI-18〉 필리핀 진출 방안 421
〈그림 VII-1〉 조직설계와 인력운영의 주요 이슈 및 고려 사항 427
〈그림 VII-2〉 국내 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429
〈그림 VII-3〉 해외 유망국가 그룹핑 및 위치 433
〈그림 VII-4〉 해외 사업을 위한 궁극적 조직 436
〈그림 VIII-1〉 해외사업 종합 진출 목표 445
〈그림 VIII-2〉 국가별 해외 진출 방안 종합 447
〈그림 VIII-3〉 사업영역별 해외 진출 방안 종합 448
〈그림 VIII-4〉 해외진출 타당성 분석 절차 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