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 서론: 교실 혁명의 서막Ⅰ백워드 설계의 이론제1장 백워드 설계란 무엇인가1. 백워드 설계 도입 배경2. 이해에 대한 이해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백워드 설계4. 백워드 설계의 특징제2장 백워드 설계의 단계와 템플릿1. 백워드 설계의 단계2. 백워드 설계 템플릿3. 기존 단원 설계안과 백워드 설계 템플릿제3장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1. 바라는 결과로서의 영속적 이해2. 본질적 질문으로 단원 구성하기3. 핵심 지식과 기능을 통해 이해로 나아가기4. 1단계 설계 사례제4장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1. 이해의 여섯 측면과 증거2. 이해를 수행으로 변형하고 수행과제 설계하기3. 평가 준거와 채점 루브릭 설계하기4. 2단계 설계 사례제5장 학습 경험 계획하기1. 백워드 설계에 의한 교수-학습의 특징2. WHERETO를 통한 최상의 단원 계열화3.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학습 경험 설계4. 3단계 설계 사례제6장 백워드 설계 점검과 이해를 위한 교수 접근1. 백워드 설계 준거2. 동료평가3. 이해를 위한 교수 접근Ⅱ 백워드 설계의 실천제7장 백워드 설계 매뉴얼1. 백워드 설계 매뉴얼 구성의 특징2. 백워드 설계 매뉴얼의 전체적인 흐름3. 단원 개관 템플릿 및 설계 과정제8장 백워드 1단계 설계1. 1단계 설계 템플릿 및 설계 과정2. 목표 설정하기3. 이 해4. 본질적 질문5. 핵심 지식과 기능제9장 백워드 2단계 설계1. 2단계 설계 템플릿 및 설계 과정2. 수행과제3. 다른 증거 수집하기4. 평가과제 청사진5. 루브릭제10장 백워드 3단계 설계1. 3단계 설계 템플릿 및 설계 과정2. WHERETO로 학습 경험 계획3. 주간 학습 계획4. 교수 유형 및 방법 결정5. 차시별 학습 경험 계획제11장 설계에서의 고려사항1. 설계 과정 및 절차2. 설계는 기준 중심 활동이다: 레시피가 아니라 기준3. 설계의 딜레마와 극복 방안4. 조정하기: 단원 설계 사이클5. 교육과정 프레임워크로서 백워드 설계(UbD) 6. 한국의 상황제12장 교육과정 전문가로서의 교사1.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2.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전문성3. 거꾸로 교실과의 관련성제13장 이해중심 교육과정1. TfU 2. HPL 이론3. 문제중심학습의 특징과 절차4. 4-MAT System 5. 학습의 차원6. KDB(지식·기능·인성) 중심의 간학문적 통합제14장 백워드 설계 2.0 버전1. 백워드 설계 2.0 버전의 특징2. 백워드 설계 템플릿 2.0 버전 분석3. 백워드 설계 2.0 버전 사례 부록1. 백워드 설계 사례2. 백워드 템플릿 및 조직자 양식3. 백워드 설계를 활용한 교육과정 단원 구성 10단계 절차4. 본질적 질문 형성하기5. 유용한 자료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