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서론제1장 문화의 이해 4제1절 문화의 개념41. 문화와 인간 그리고 사회42. 다양한 문화 개념63. 문화정책에서 문화 개념114. 문화정책에서 ‘문화’와 ‘문화예술’ 용어의 혼용14제2절 문화의 가치와 실천 현황161. 문화의 가치162. 주체별 문화 활동 현황25제3절 환경변화와 문화351. 지식정보사회의 도래와 문화362.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문화383. 세계화와 문화40제4절 문화연구 영역과 문화정책학의 중요성441. 행정학에서 문화연구442. 문화정책학과 인접 학문과의 관련성: 문화경제학과 문화경영학473. 문화정책학의 중요성과 문화정책학이 필요한 분야들53제2부 문화정책제2장 국가와 문화정책 62제1절 문화에 대한 정부개입의 근거621. 시장실패 최소화632. 형평성 제고와 소득재분배 효과743. 문화생산의 비용질병 문제774. 문화적 가치 고양79제2절 정부지원 반대론과 찬성입장의 재반박791. 정부지원 반대론802. 반대론에 대한 찬성입장의 재반론83제3절 문화정책의 의미와 목표851. 문화정책의 의미862. 문화정책의 목표883. 문화정책의 목표실현 과정: 투입, 산출, 결과96제4절 문화정책의 수단과 영역971. 문화정책의 수단972. 문화정책의 영역100제5절 문화정책의 원칙1021. 팔길이 원칙1022. 시간 원칙1043. 다양성 원칙1044. 파트너십 원칙105제3장 문화정책의 과정과 행위자 108제1절 문화정책의 과정1081. 문화정책과정의 단계모형1082. 문화정책의 의제설정단계1103. 문화정책의 결정단계(정책분석단계 포함)1124. 문화정책의 집행단계1145. 문화정책의 평가단계116제2절 문화정책과정의 행위자1201. 공식적 행위자1202. 비공식적 행위자130제3절 문화정책결정 모형과 행위자관계 모형1381. 정책결정 모형1382. 행위자 관계 모형143제4장 문화재 정책 150제1절 문화재의 의미와 종류1501. 문화재의 의미1502. 문화재의 종류1523. 문화재 종류별 현황154제2절 문화재 보호와 관리1551. 문화재 보호 원칙1552. 국제기구에 의한 문화재 보호 관리활동1593. 문화재 보호관리 체계의 요소1614. 문화재 보호 관리의 문제점163제3절 문화재의 활용1651. 교육적 활용1652. 산업적 활용1663. 상징적 활용167제4절 문화재 환수1691. 문화재 환수의 대상과 중요성1692. 문화재 환수에 대한 두 입장1703. 문화재 환수 노력과 성과172제3부 문화경제학제5장 문화경제학 178제1절 문화경제학의 등장배경1781. 1966년 이전의 문화에 대한 경제적 관점들1792. 1966년 이후의 문화경제학181제2절 문화시장의 수요와 공급1821. 문화시장과 문화상품1822. 문화시장의 수요1873. 문화시장의 공급192제3절 문화상품의 가격결정2011. 균형 가격2012. 불균형 가격204제4절 문화사업의 효율성 분석2061. 비용편익분석2062. 상대적 효율성 분석209제6장 문화산업 216제1절 문화산업의 의미2161. 문화산업의 의미와 영역2162. 경험재 산업으로서 문화산업2183. 문화정책과 문화산업2194. 창조산업과 문화산업220제2절 문화산업의 특성2221. 창구효과와 가치사슬2222. 규모의 경제2233. 문화적 할인2244. 임시성ㆍ프로젝트성2255. 기술융합성226제3절 문화산업과 저작권2281. 저작권의 의미2282. 저작권의 종류2313. 저작권 보호 입장2324. 저작권 개방 입장234제4절 문화산업과 문화자본2361. 문화자본의 두 가지 의미2362. 문화자본의 영향237제7장 개별 문화산업 242제1절 영화산업2421. 영화산업의 역사2422. 영화산업의 특성2443. 영화산업의 분류2454. 영화산업의 공급구조246제2절 음악 산업2521. 음악 산업의 역사2522. 음악 산업의 분류2543. 음악 산업의 구조2564. K-pop258제3절 미술 산업2591. 미술 산업의 역사2592. 미술상품의 특성2623. 미술시장의 유형2644. 아트 펀드268제4부 문화행정학제8장 조직관리 274제1절 정부조직 관리의 기초 내용2751. 정부조직의 의미와 문화부의 조직체계2752. 정부조직(문화부)과 민간조직(문화예술민간단체)의 차이2793. 문화부와 관료제 및 탈관료제285제2절 문화정책 전담조직의 유형과 사례2881. 단일부처형2892. 분산부처형2923. 통합부처형2954. 예술위원회형2995. 독립위원회형3016. 문화정책 전담 조직의 오늘날 추세304제3절 문화거버넌스3061. 문화거버넌스의 의미3072. 문화거버넌스의 유용성3103. 문화거버넌스 사례312제9장 인적자원관리 316제1절 문화정책 담당자의 중요성317제2절 문화정책의 인사체계3201. 문화부 인사업무의 주요 과정3202. 공무원의 분류와 문화부 공무원 현황3223. 중앙인사기관과 문화부의 인사부서326제3절 문화정책 담당자 임용3281. 문화부 공무원의 외부임용3282. 문화부 공무원의 내부임용330제4절 문화정책 담당자에 대한 교육훈련3311. 교육훈련의 의의와 종류3312. 문화기획력 제고의 중요성335제5절 문화정책 담당자에 대한 동기부여3371. 동기부여의 의미와 요인3372. 문화정책 담당자에 대한 동기부여 방안338제6절 문화정책 담당자의 부패와 윤리3411. 공공부문의 부패와 문화사업의 부패사례3412. 문화부의 행동강령344제10장 문화예산과 회계 348제1절 문화예산의 의미와 특징3481. 문화예산의 의미와 기능3482. 문화예산의 특징349제2절 문화예산의 구조와 규모3531. 문화예산의 구조3532. 문화예산의 규모355제3절 문화예산의 법적 기초와 과정3661. 문화예산의 법적 기초3662. 문화예산의 과정368제4절 문화재원의 조달3721. 예산3722. 기금3733. 민간재원과 매칭보조금3774. 세제혜택383제5절 문화재정의 회계3841. 문화재정에서 회계의 의미와 기능3842. 문화재정의 재무제표3883. 문화재정의 회계원리3984. 문화재정 회계의 특수처리사항405제5부 문화경영학제11장 문화경영 410제1절 문화경영의 의미와 등장배경4101. 관리의 개념과 과정4102. 문화경영의 개념4123. 문화경영의 등장 배경4154. 문화경영조직의 유형416제2절 전략경영으로서 문화경영4171. 전략의 의미와 전략경영의 중요성4172. 전략기획4193. 전략경영을 위한 조직변화 요인422제3절 문화조직의 전략경영과정4241. 사명과 비전 설정4242. 내부 강점ㆍ약점과 외부 기회ㆍ위협 분석4273. 목표 설정4294. 전략수립4315. 전략 집행과 평가 및 통제435제4절 문화기관의 경영기술4371. 문화기관의 조직관리4382. 문화기관의 인사관리4413. 문화기관의 재무관리444제5절 문화기관의 홍보와 마케팅4461. 홍보의 의미 4462. 문화기관의 홍보4483. 마케팅의 의미와 문화기관의 마케팅4514. 문화기관의 마케팅 전략: STP 전략453참고문헌457찾아보기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