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부 조사 개요 13
제1장 조사 개요 14
제1절 조사 목적 및 필요성 14
제2절 조사 대상 및 내용 15
제3절 조사 결과 22
1. 1차(2004)년도 조사 결과 22
2. 2차(2005)년도 조사 결과 22
3. 3차(2006)년도 조사 결과 23
4. 4차(2007)년도 조사 결과 24
5. 5차(2008)년도 조사 결과 26
6. 6차(2009)년도 조사 결과 27
7. 7차(2010)년도 조사 결과 27
8. 8차(2011)년도 조사 결과 28
9. 9차(2012)년도 조사 결과 29
10. 10차(2013)년도 조사 결과 29
11. 11차(2014)년도 조사 결과 30
제4절 유의사항 31
1. 가중치 적용 31
2. 무응답 처리 31
3. 분석대상 구분 32
제2장 표본설계 및 가중치 33
제1절 표본설계 33
1. 기존 패널 표본설계 33
2. 신규 패널 표본설계(4차년도 추가 표본) 37
3. 보정 패널 표본설계(7차년도 추가 표본) 40
제2절 가중치 44
1. 가중치 개요 44
2. 1차(2004)년도 가중치 45
3. 2차(2005)년도 가중치 48
4. 3차(2006)년도 가중치 50
5. 4차(2007)년도 가중치 52
6. 5차(2008)년도 가중치 58
7. 6차(2009)년도 가중치 63
8. 7차(2010)년도 가중치 66
9. 8차(2011)년도 가중치 72
10. 9차(2012)년도 가중치 76
11. 10차(2013)년도 가중치 80
12. 11차(2014)년도 가중치 84
제2부 패널 조사 결과 89
제1장 (대학)학교 생활 90
제1절 소속 대학 90
제2절 대학 만족도 96
제3절 전공 및 공부 100
제4절 등록 및 휴학 105
제5절 교내 아르바이트 108
제2장 진학계획 및 진로계획 111
제1절 미래 직업 111
제2절 진학 계획 118
제3절 졸업 후 진로계획 130
제3장 직업경험과 직업생활 134
제1절 구직활동 134
제2절 직업경험 145
제3절 현재의 직업생활 155
제4절 취업의사 및 준비 171
제4장 교육훈련 178
제1절 영어 교육 178
제2절 제2외국어 교육 184
제3절 공무원시험 준비 185
제4절 취업ㆍ창업ㆍ직무능력개발 191
제5절 교양ㆍ취미 교육 196
제6절 해외 교육ㆍ연수 197
제5장 가정생활 및 여가생활 199
제1절 가구형태와 구성원 199
제2절 소득 및 지출 201
제3절 여가생활과 문화활동 205
제6장 취업선호도 215
제1절 전체 응답자 분석 215
제2절 대학졸업자 분석 218
판권기 223
〈표 Ⅰ-1-1〉 조사 대상별 설문지 변화 16
〈표 Ⅰ-1-2〉 한국교육고용패널 설문지(2014) 조사내용 17
〈표 Ⅰ-1-3〉 1차(2004)년도 조사 결과 22
〈표 Ⅰ-1-4〉 2차(2005)년도 조사 결과 23
〈표 Ⅰ-1-5〉 3차(2006)년도 조사 결과 23
〈표 Ⅰ-1-6〉 4차(2007)년도 조사 성공률 24
〈표 Ⅰ-1-7〉 4차(2007)년도 기존패널 조사 성공률 24
〈표 Ⅰ-1-8〉 4차(2007)년도 신규패널 조사 성공률 25
〈표 Ⅰ-1-9〉 4차(2007)년도 가구조사 성공률 25
〈표 Ⅰ-1-10〉 4차(2007)년도 담임, 학교 조사 성공률 26
〈표 Ⅰ-1-11〉 5차(2008)년도 조사 성공률 26
〈표 Ⅰ-1-12〉 6차(2009)년도 조사 성공률 27
〈표 Ⅰ-1-13〉 7차(2010)년도 조사 성공률 28
〈표 Ⅰ-1-14〉 8차(2011)년도 조사 성공률 28
〈표 Ⅰ-1-15〉 9차(2012)년도 기존ㆍ신규ㆍ보정 패널 조사 성공률 29
〈표 Ⅰ-1-16〉 10차(2013)년도 기존ㆍ신규ㆍ보정 패널 조사 성공률 30
〈표 Ⅰ-1-17〉 11차(2014)년도 기존ㆍ신규ㆍ보정 패널 조사 성공률 31
〈표 Ⅰ-2-1〉 조사 모집단의 결정과정 34
〈표 Ⅰ-2-2〉 지역별 학교 수 및 학생 수 34
〈표 Ⅰ-2-3〉 지역별 표본학교 수(중학교) 35
〈표 Ⅰ-2-4〉 지역별 표본학교 수(일반계 고등학교) 36
〈표 Ⅰ-2-5〉 학교유형별 표본학교 수(전문계 고등학교) 36
〈표 Ⅰ-2-6〉 KEEP 기존표본 설계 37
〈표 Ⅰ-2-7〉 4차년도 신규표본 설계 38
〈표 Ⅰ-2-8〉 조사 모집단의 결정과정(신규 표본) 39
〈표 Ⅰ-2-9〉 학교유형별 표본학교 수(전문계 고등학교) 39
〈표 Ⅰ-2-10〉 학교설립 유형별 표본학교 수(외국어 고등학교) 40
〈표 Ⅰ-2-11〉 전문대 대학 졸업자 수(2007년 2월 졸업자) - 남자 41
〈표 Ⅰ-2-12〉 4년제 대학 졸업자 수(2009년 2월 졸업자) - 남자 42
〈표 Ⅰ-2-13〉 표본 수 할당: 2007년 2월 전문대학 졸업자 수(남) 43
〈표 Ⅰ-2-14〉 표본 수 할당: 2009년 2월 4년제 대학 졸업자 수(남) 43
〈표 Ⅱ-1-1〉 학과 계열 91
〈표 Ⅱ-1-2〉 학과(계열, 학부, 전공)의 주ㆍ야ㆍ원격 여부 92
〈표 Ⅱ-1-3〉 재학 중 학교 소재지 93
〈표 Ⅱ-1-4〉 입학 전형 방법 94
〈표 Ⅱ-1-5〉 수시ㆍ정시 입학 여부 94
〈표 Ⅱ-1-6〉 대학 선택 시 가장 크게 영향을 준 사람ㆍ요인 95
〈표 Ⅱ-1-7〉 대학ㆍ학과 중 우선선택 96
〈표 Ⅱ-1-8〉 시설 자원 만족도 97
〈표 Ⅱ-1-9〉 지도교수 면담횟수 98
〈표 Ⅱ-1-10〉 지도교수와 면담 내용 99
〈표 Ⅱ-1-11〉 입학 모집단위 100
〈표 Ⅱ-1-12〉 학과 확정 및 원하던 학과 여부, 만족도 101
〈표 Ⅱ-1-13〉 교직과정 이수 여부 101
〈표 Ⅱ-1-14〉 복수전공 이수 여부와 이유 102
〈표 Ⅱ-1-15〉 전공공부 여부 103
〈표 Ⅱ-1-16〉 수업태도 104
〈표 Ⅱ-1-17〉 2013년 1학기 평점급간화 105
〈표 Ⅱ-1-18〉 등록여부 및 등록금 106
〈표 Ⅱ-1-19〉 휴학여부 및 이유 107
〈표 Ⅱ-1-20〉 교내 아르바이트 참여 여부 및 횟수 108
〈표 Ⅱ-1-21〉 교내 아르바이트 1개월 이상 지속 여부 및 횟수 109
〈표 Ⅱ-1-22〉 1개월 이상 지속된 교내 아르바이트(전체) 110
〈표 Ⅱ-2-1〉 미래직업 결정 여부 112
〈표 Ⅱ-2-2〉 미래 직업 113
〈표 Ⅱ-2-3〉 미래 직업에 대한 정보 파악 정도 114
〈표 Ⅱ-2-4〉 미래직업과 현재 일 및 전공과의 일치도 116
〈표 Ⅱ-2-5〉 미래직업을 가지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117
〈표 Ⅱ-2-6〉 미래 직업을 가지기 위한 계획 실천 여부 118
〈표 Ⅱ-2-7〉 2015학년도 대학 입시 계획 여부 118
〈표 Ⅱ-2-8〉 대학 입시 준비 내용 119
〈표 Ⅱ-2-9〉 대학 입시 준비를 위한 월평균 사교육비 120
〈표 Ⅱ-2-10〉 대학 입시 준비를 위한 공부시간 121
〈표 Ⅱ-2-11〉 희망 대학 유형 및 결정 여부 123
〈표 Ⅱ-2-12〉 희망 전공 결정 여부 및 희망 전공 계열 124
〈표 Ⅱ-2-13〉 편입(전과) 계획 및 전공일치도와 편입 이유 125
〈표 Ⅱ-2-14〉 대학원 진학 의사 여부 및 유형 126
〈표 Ⅱ-2-15〉 대학원 진학 이유 및 진학 준비 내용 127
〈표 Ⅱ-2-16〉 해외 유학 계획 여부 및 시기 128
〈표 Ⅱ-2-17〉 해외 유학 지역 및 학위 수준 129
〈표 Ⅱ-2-18〉 대학졸업 후 진로계획 130
〈표 Ⅱ-2-19〉 취업 계획 131
〈표 Ⅱ-2-20〉 취업 희망 직장 결정 여부 및 선택한 주된 이유 132
〈표 Ⅱ-2-21〉 취업 시 가장 중요한 요소 133
〈표 Ⅱ-3-1〉 구직활동 경험 여부 134
〈표 Ⅱ-3-2〉 구직활동 미경험 이유 135
〈표 Ⅱ-3-3〉 지난 1년간 실제 구직활동 기간(주) 136
〈표 Ⅱ-3-4〉 지난 1년간 구직 실패 경험 여부와 횟수 137
〈표 Ⅱ-3-5〉 구직과정 실패 이유 138
〈표 Ⅱ-3-6〉 취업 준비 경험 여부 139
〈표 Ⅱ-3-7〉 취업 준비 경험의 도움 정도 140
〈표 Ⅱ-3-8〉 취업 정보 취득 경로 1, 2순위 141
〈표 Ⅱ-3-9〉 워크넷 취업정보 검색 여부와 도움정도 142
〈표 Ⅱ-3-10〉 고용노동부 고용센터의 활용과 도움정도 143
〈표 Ⅱ-3-11〉 사설 취업 사이트 및 취업정보 검색 여부와 도움정도 143
〈표 Ⅱ-3-12〉 사설 취업 사이트 및 취업알선 기관의 활용과 도움정도 144
〈표 Ⅱ-3-13〉 구직활동에서 가장 필요한 것 144
〈표 Ⅱ-3-14〉 '12.7월~'13.6월 일자리 경험(현 일자리 제외) 여부 145
〈표 Ⅱ-3-15〉 '12.7월~'13.6월 일자리 경험 횟수 146
〈표 Ⅱ-3-16〉 첫 번째 일자리 - 일 해당 산업: 대분류별 빈도수 146
〈표 Ⅱ-3-17〉 첫 번째 일자리 - 일 해당 직업: 중분류별 빈도수 148
〈표 Ⅱ-3-18〉 첫 번째 일자리 - 종사상 지위 149
〈표 Ⅱ-3-19〉 첫 번째 일자리 - 일자리 형태 149
〈표 Ⅱ-3-20〉 첫 번째 일자리 - 근무 형태 150
〈표 Ⅱ-3-21〉 첫 번째 일자리 - 근로시간 형태(시간제/전일제) 151
〈표 Ⅱ-3-22〉 인턴과정 151
〈표 Ⅱ-3-23〉 첫 번째 일자리 - 월평균 소득 152
〈표 Ⅱ-3-24〉 첫 번째 일자리 - 일주일 평균 근무일수 152
〈표 Ⅱ-3-25〉 첫 번째 일자리 - 일주일 총 근로시간 153
〈표 Ⅱ-3-26〉 첫 번째 일자리 - 일자리를 그만 둔 이유 154
〈표 Ⅱ-3-27〉 취업 현황 155
〈표 Ⅱ-3-28〉 현재 일자리 개수 155
〈표 Ⅱ-3-29〉 일자리 유형 156
〈표 Ⅱ-3-30〉 임금근로자 - 입사 형식 156
〈표 Ⅱ-3-31〉 임금근로자 - 일 해당 산업: 대분류별 빈도수 157
〈표 Ⅱ-3-32〉 임금근로자 - 일자리 형태 158
〈표 Ⅱ-3-33〉 임금근로자 - 근무 형태 159
〈표 Ⅱ-3-34〉 임금근로자 - 비상용직 근무 이유 159
〈표 Ⅱ-3-35〉 임금근로자 - 근로시간 형태 160
〈표 Ⅱ-3-36〉 현 일자리 인턴 과정 161
〈표 Ⅱ-3-37〉 임금근로자 - 직장 소속유형 161
〈표 Ⅱ-3-38〉 임금근로자 - 종업원 규모 162
〈표 Ⅱ-3-39〉 임금근로자 - 사회보험 가입여부 162
〈표 Ⅱ-3-40〉 임금근로자 - 일주일 평균 근무 일 수 163
〈표 Ⅱ-3-41〉 임금근로자 - 일주일 총 근무시간 164
〈표 Ⅱ-3-42〉 임금근로자 - 일주일 총 정규근무시간 164
〈표 Ⅱ-3-43〉 임금근로자 - 월평균 임금 165
〈표 Ⅱ-3-44〉 임금근로자 - 월평균 초과근로수당 165
〈표 Ⅱ-3-45〉 임금근로자 - 월평균 특별급여 166
〈표 Ⅱ-3-46〉 임금근로자 - 일이 나의 전공과 잘 맞는가? 167
〈표 Ⅱ-3-47〉 임금근로자 - 일ㆍ업무 만족 평가 168
〈표 Ⅱ-3-48〉 임금근로자 - 근무여건 만족도 168
〈표 Ⅱ-3-49〉 임금근로자 - 다른 일자리 찾는 유무 170
〈표 Ⅱ-3-50〉 임금근로자 - 다른 일자리 찾는 이유 170
〈표 Ⅱ-3-51〉 지난 1주일간 일자리 유무 ✽ 구직활동 여부 171
〈표 Ⅱ-3-52〉 지난 1개월간의 구직활동 여부와 구직활동 안한 이유 172
〈표 Ⅱ-3-53〉 일할 의사 여부 173
〈표 Ⅱ-3-54〉 일을 하지 않으려는 이유 173
〈표 Ⅱ-3-55〉 유보임금(최소 희망 월소득) 174
〈표 Ⅱ-3-56〉 취업준비 학원, 직업훈련 하루 평균시간(평일, 휴일) 175
〈표 Ⅱ-3-57〉 취업(창업)준비 혼자 공부하는 하루 평균시간(평일, 휴일) 176
〈표 Ⅱ-3-58〉 구직활동 하루 평균 시간(평일, 휴일) 177
〈표 Ⅱ-4-1〉 영어 공부와 사교육경험 여부 178
〈표 Ⅱ-4-2〉 영어 사교육 179
〈표 Ⅱ-4-3〉 영어 사교육 비용부담 주체와 평균 부담액 181
〈표 Ⅱ-4-4〉 영어 사교육의 도움 정도 182
〈표 Ⅱ-4-5〉 최근에 본 영어시험 183
〈표 Ⅱ-4-6〉 제2외국어 공부와 사교육경험 여부 184
〈표 Ⅱ-4-7〉 공부한 제2외국어 종류 184
〈표 Ⅱ-4-8〉 공무원시험 준비와 사교육경험 여부 185
〈표 Ⅱ-4-9〉 공무원시험 준비 사교육 186
〈표 Ⅱ-4-10〉 공무원시험 교육훈련 비용부담 주체와 평균 부담액 188
〈표 Ⅱ-4-11〉 공무원시험 준비 사교육의 도움 정도 189
〈표 Ⅱ-4-12〉 준비한 공무원시험 종류 190
〈표 Ⅱ-4-13〉 취업, 창업, 직무능력개발 교육훈련 경험여부와 개수 191
〈표 Ⅱ-4-14〉 교육훈련 분야 191
〈표 Ⅱ-4-15〉 교육훈련 비용부담 주체와 평균 부담액 193
〈표 Ⅱ-4-16〉 교육훈련 기관 194
〈표 Ⅱ-4-17〉 교육훈련 도움 정도 195
〈표 Ⅱ-4-18〉 교양ㆍ취미 교육경험 여부 196
〈표 Ⅱ-4-19〉 교양ㆍ취미 교육경험 1순위 분야 196
〈표 Ⅱ-4-20〉 해외연수 경험 197
〈표 Ⅱ-4-21〉 해외연수 국가 197
〈표 Ⅱ-4-22〉 해외연수 목적 198
〈표 Ⅱ-4-23〉 해외연수 비용 부담 198
〈표 Ⅱ-5-1〉 가구형태 200
〈표 Ⅱ-5-2〉 자취생의 주택점유 형태 200
〈표 Ⅱ-5-3〉 자취, 하숙, 기숙사 생활비용 및 자립정도 201
〈표 Ⅱ-5-4〉 소득과 저축액 202
〈표 Ⅱ-5-5〉 월평균 생활비 203
〈표 Ⅱ-5-6〉 용돈액수 203
〈표 Ⅱ-5-7〉 자산액수와 채무유무 및 액수 204
〈표 Ⅱ-5-8〉 거주지역 205
〈표 Ⅱ-5-9〉 여가시간 206
〈표 Ⅱ-5-10〉 컴퓨터 사용시간 207
〈표 Ⅱ-5-11〉 독서량 208
〈표 Ⅱ-5-12〉 도서구입 비용 208
〈표 Ⅱ-5-13〉 1년간 문화예술행사 관람횟수 209
〈표 Ⅱ-5-14〉 문화활동 비용 210
〈표 Ⅱ-5-15〉 주로 하는 운동 종류(1순위) 210
〈표 Ⅱ-5-16〉 운동시간 & 운동비용 211
〈표 Ⅱ-5-17〉 동아리 활동여부와 개수 및 시간 212
〈표 Ⅱ-5-18〉 동아리 활동 내용 213
〈표 Ⅱ-5-19〉 자원봉사 214
〈표 Ⅱ-5-20〉 해외여행 경험 214
〈표 Ⅱ-6-1〉 취업선호도 문항 구성 216
〈표 Ⅱ-6-2〉 최소 기대 임금(전체) 216
〈표 Ⅱ-6-3〉 취업선호도(전체) 217
〈표 Ⅱ-6-4〉 대졸자의 학력별 취업선호도 219
〈표 Ⅱ-6-5〉 대졸자의 학력별 & 성별 취업선호도 220
〈표 Ⅱ-6-6〉 대졸자의 전공별 취업선호도 221
〈표 Ⅱ-6-7〉 대졸자의 실제 월급과 최소 기대 월급 비교 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