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21C 초일류항만 건설을 위하여 / 노기태
목차
제1장 경영환경 분석 4
1. 국내·외 거시환경 분석 6
1.1. 국제경기 전망 6
1.2. 국내경기 전망 7
2. 세계 항만물류여건 분석 8
2.1. 항만간 경쟁심화 8
2.2. 세계 항만물동량 추이 및 전망 9
2.3.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및 전망 10
2.4. 부산항의 대내외 위상 11
2.5. 해운항만분야 친환경 정책 강화 12
2.6. 해운항만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 13
3. 정부의 주요정책 방향 14
3.1. 국가 지역발전위원회의 지역발전 정책 14
3.2. 부산항 관련 국토해양부의 주요 정책방향 15
3.3.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 16
3.4. 부산광역시 주요 정책 17
4. 해외 선진 항만관리운영기관 벤치마킹 19
4.1. 상가포르(PSA)의 비전 및 전략 19
4.2. 로테르담(RPA)의 비전 및 전략 20
4.3. 뉴욕뉴저지(PANYNJ)의 비전 및 전략 21
4.4. 해외 선진 항만관리운영기관의 핵심성공요인 22
5. 국내 SOC 공기업의 비전 및 전략체계 벤치마킹 23
5.1. 한국도로공사 23
5.2. 한국철도시설공단 24
5.3. 한국공항공사 25
5.4. 인천국제공항공사 26
5.5. 국내 SOC 공기업의 핵심사업 선정기준과 핵심사업 분석 27
제2장 내부역량 분석 28
1. 재무구조 분석 30
1.1. 매출구조 분석 30
1.2. 비용구조 분석 31
1.3. 수익구조 및 수익성 분석 32
2. 조직문화 분석 33
3. 핵심역량 분석 34
제3장 SWOT 분석 36
1.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분석 38
2. 강점요인과 약점요인 분석 39
3. 전략방향 도출 40
3.1. 전략대안 도출 40
3.2. 전략방향 도출 및 비전 방향성 제시 41
제4장 전략체계 42
1. BPA 가치체계 44
1.1. 가치체계도 44
1.2. 핵심가치 45
1.3. 경영방침 46
2. BPA 비전체계 47
2.1. 비전체계도 47
2.2. 비전의 의미 48
2.3. 비전 및 핵심가치의 이미지화 49
2.5. 4대 전략방향과 지향점 50
2.6. 단계별 발전구도 51
3. 전사 전략체계 52
4. 전사 전략목표 53
4.1. 2020목표 및 전망 53
4.2. 3개년 경영목표 54
4.3. 추진과제별 성과지표 및 목표 55
4.4. 중장기 인력운영계획 56
제5장 실행전략(Action Plan) 58
1. 미래성장기반 확보 60
항만인프라 61
사업다각화 73
2. 항만고부가가치화 85
항만운영효율성제고 87
항만기능고도화 107
그린포트구축 117
3. 고객관계 강화 129
마케팅 및 홍보활동 강화 130
사회공헌 및 대외협력 강화 136
4. 전략경영체계 선진화 142
내부경영체계 효율화 143
경영정보 시스템 강화 153
재무건정성 확보 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