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41장. 관성의 틀을 넘는 유연한 수업디자인 · 121. 우리 나름의 수업디자인 철학 · 142. 수업디자인을 할 때 고려하는 요소들 · 223. 수업모임을 통한 수업디자인의 변화 · 302장. 공감과 울림이 있는 수업 · 40 - 기술 1학년 ‘기술 발달의 영향’ - 서동석1. 아이들 실생활과 가까운 주제 찾기 · 422. 아이들이 자기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 설정 · 483. 활동지 과제 안내 문구의 세밀한 수정 · 544. 적극적인 되돌리기 - 피드백의 중요성 · 615. 다른 수업 참관을 통한 자기 수업 성찰 · 666. 솔직하고 진지한 대화를 나눈 공개수업 · 713장. 전공 지식을 털어내고 낯선 곳에서 다시 시작하는 · 76 - 과학 1학년 ‘판구조론의 이해’ - 전경아1. 아이들의 눈높이로 파학에 다가서기 · 782. 장황한 설명 대신 질문으로 징검다리 놓기 · 883. 지형도와 판 경계의 연계성을 찾기 위한 참관 교사들의 1인 3역 · 964. 수업을 통해 성장하는 아이들 · 1064장. 가르쳐야 한다는 고집을 내려놓으니 서로 배우는 아이들 모습이 들어온다 · 106 - 국어 1학년 갈등과 성장, 〈하늘은 맑건만〉- 박미경1. 소설의 내용, 민낯 보기 · 1182. 소설의 뼈대, 갈등에 집중하기 · 1253. 새로운 과제: 외적 갈등 만들기 · 1334. 사전 공개수업과 교사들의 피드백 · 1395. 소설의 갈등 상황을 묘사하는 ‘나도 소설가’ · 1505장. 소곤거림을 넘어 소통으로 · 160 - 수학 1학년 ‘통계’ 단원 - 이경은1. 아이들 일상을 담는 통계 수업 · 1622. 자료를 근거로 누군가를 설득해보자 · 1723. ‘많다’, ‘적다’를 넘어 다른 설득 방법을 찾도록 하는 아이들과의 소통 과정 · 1884. 서로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소통이란 · 1956장. 내 수업의 터닝 포인트 · 206 - 영어 1학년 8단원 전 차시와 9단원 공개수업 - 서은지1. ‘영어’라는 수업에 대한 나의 ‘공식’ · 2082. 스펠링과 뜻, 스토리 이해 · 2183. 양보다 질이 중요한 본문 독해 · 2284. 물음표가 느낌표로 변하는 문법과 독해 · 2377장. 무거운 사회 교과 개념에 가볍게 다가가기 · 252 - 사회 1학년 ‘경제활동과 희소성’ - 조윤성1. 자원의 희소성 개념을 활동지로 풀어내기 · 2542. 자원의 희소성 개념을 더 구체화하기 · 2623. 수업 교사의 수업의 한계를 짚어보기 · 2694. 아이들의 작은 반응까지도 살펴보기 · 2768장. 원자설 수업은 어떻게 변해갔나 · 286 - 과학 2학년 ‘물질의 구성’ - 남경운1. 수업의 주제부터 과제까지 함께 만들기 · 2882. 예상하지 못한 아이들의 실험 해석 · 2983. 아이들과 교사 사이의 거리 · 3084. 아이들이 잘할 수 있는 것을 하는 수업 · 317에필로그 · 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