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공무원 헌장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목차
기본 소양 7
1. 〈특강 I〉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설동호[내용없음] 8
2. 다함께 행복한 다문화-탈북학생 교육 / 장한업 10
I. 서론 10
II. 다문화교육에 관련된 개념 정리 13
III. 교사들을 위한 교육적 제안 18
참고문헌 23
3. 북한의 실상과 통일준비 안보의식 / 주승현 24
1. 분단의 이해(분단의 다면성) 25
2. 최근 분한 정세 동향 27
3. 통일의 이해 28
4. 통일시대를 위한 과제와 준비 31
4. 소프트웨어교육으로 창의적 융합인재 육성 / 김태원 32
5. 옛 그림을 통해 본 우리 역사 이야기/ 윤진영 44
1. 시작하며 44
2. 기록문화와 스토리텔링 45
3. 만남과 인연의 기록 46
4. 서민시대의 그림 : 풍속화 47
5. 또 하나의 자아[自我] - 초상화 세계- 49
7. 가장 한국적인 그림, 민화의 세계 50
8. 마치며 51
6. 아동학대 예방 및 유아인권보호 / 김미애 52
1. 아동학대 및 아동학대범죄의 정의 52
2. 아동학대사건 처리시 버려야 할 편견 54
3. 아동학대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특례법 주요 사항 54
4. 사건 진행절차 개관 55
5. 아동학대 여부 판단 56
6. 아동학대 사건 진행 57
7. 피해아동보호명령의 의의 59
8. 친권상실 청구 등 60
7. 유아 성폭력 예방 및 대처 / 현남숙 62
아동성폭력과 성인성폭력의 차이점 63
성피해아동의 특징 64
유아성폭력 예방교육과 교사의 역할 66
성폭력 피해자 대응체계 67
8. 안전교육 및 비상대비교육 I(원격 연수) / 이정윤 72
1. 원격 연수 수강 72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72
3. 문의 사항 연락처 73
4. 차시별 연수내용 73
9. 학급경영 UP! 유치원 탐방 / 김미선 76
9. 학급경영 UP! 유치원 탐방 / 이영순 86
I. 들어가며 86
II. 유치원 현황 87
III. 교육과정 및 특화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89
IV. 우리 유치원 환경 92
V. 맺으며 93
9. 학급경영 UP! 유치원 탐방 / 송미화 94
I. 유치원 현황 94
II. 전원유치원 특색운영[자연친화적인 활동] 소개 95
역량 영역 104
1. 창의성 UP! 유아 미술활동 지도의 실제 /김선월 106
I. 자연과 미술 106
II. 자연의 미적요소 탐색을 기초로 한 유아 미술활동 110
III. 나가며 114
참고문헌 115
2. 행복한 교사를 꿈꾸다, 유치원 교사의 리더십 / 홍웅식 116
3. 유·초 연계 교육의 이해와 적용 / 정원식 126
I. 서론 126
II. 유·초 연계교육이란? 127
III.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유·초 연계교육 방안 모색 130
IV. 나오면서 137
참고문헌 137
4. 유아 특수·통합교육의 이해와 지도 / 최유미 138
I. 유아특수교육이란? 138
II. 성공적인 통합학급 운영의 실제 141
III. 마무리 145
참고문헌 145
5. 교사 맞춤형 스트레스 관리 및 건강법 / 장창호 146
6. 누리과정 연계 신체표현 활동의 실제 / 이정희 158
I. 서론 158
II. 본론 158
III. 결론 165
참고문헌 166
7. 유치원 학사 실무 및 365일 행사기획의 실제 / 이은경 168
I. 공문서 작성 168
III. 365일 유치원 행사 172
참고문헌 176
8. 자유선택활동 운영의 실제 / 이진숙 178
I. 들어가며 178
II. 자유선택활동의 이해 179
III. 자유선택활동 운영의 실제 184
참고문헌 189
9. 유아 부적응 및 문제행동 유형별 대처 / 고은경 190
10. 유아의 감성을 살리는 숲·생태교육 / 예근수 202
I. 진짜놀이 란? 203
II. 유아의 감성을 살리는 숲 204
III. 유아 숲 놀이의 원칙 205
IV. 유아 숲 체험의 실제(여름, 가을을 중심으로) 206
참고문헌 209
11. 분임활동 운영의 실제 / 이정윤 212
I. 분임 활동의 개념 212
II. 분임 활동의 주제 213
III. 분임 활동의 실제 213
전문 영역 218
1. 정부 3.0! 유아교육정책 및 누리과정의 이해 / 장영순 220
02-가. 누리과정 운영의 내실화 220
03-가. 교육과정 운영 계획 구성 체제 231
04-가. 교육활동의 계획과 운영의 10단계 231
04-나. 교육과정의 구성과 교수법 232
04-다. 교육과정과 교수학습의 관계 232
2. 의사소통 영역의 이해와 실제 / 허미애 234
I. 들어가는 글 234
II. 소통하는 교사의 세 가지 유형 235
III. 의사소통영역의 편성·운영 236
IV. 의사소통영역 지도의 실제 - 이야기나누기 수업을 중심으로 241
참고문헌 247
3. 예술경험 영역의 이해와 실제 - 말 리듬과 음악 감상활동(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 방은영 248
I. 들어가며 : 공감 소통, Healing과 음악의 가치에 대한 소고(小考)!!! 248
II. 강의 속으로 : 예술경험영역과 음악교수 효능감 251
III. 음악을 통한 예술경험 영역의 실제 256
4. 사회관계 영역의 이해와 실제 / 윤향미 262
I.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 및 내용 262
II. 유아사회교육 내용 266
III. 유아사회교육활동 운영 272
5.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이해와 실제 / 강민정 278
I. 신체운동·건강 영역에 대한 이해 278
II. 신체운동 교육 279
III. 건강 및 안전 교육 287
참고문헌 290
6. 자연탐구영역의 이해와 실제 / 정정희 292
1. 자연탐구영역의 성격 292
2. 자연탐구영역 교육 목적 및 목표 293
3. 누리과정 자연탐구영역의 내용 294
4. 유아수학교육 296
5. 유아과학교육 298
참고문헌 302
7. 유아 관찰·평가 및 활용 / 오경녀 304
I. 유아평가 304
II. 유아평가의 계획 및 실행 305
III. 유아평가 결과의 활용 312
참고문헌 314
8. 수업설계 및 수업분석의 실제 / 이선영 316
I. 서론 316
II. 좋은 수업의 이해 317
III. 창의적 수업설계 방법 320
참고문헌 327
9. 유치원 일과운영 및 교육계획안 작성의 실제 / 주태자 328
I. 서론 328
II. 본론 328
III. 맺으며 339
참고문헌 339
10. 유아 특성 이해와 감정코칭 상담 / 오채선 340
1. 유아 특성 이해 340
2. 감정코칭 상담 344
참고문헌 348
11. 창의적 유아 음악·음률지도의 실제 / 김성균 350
I. 노래를 통한 유아교육 350
II. 악기를 통한 유아교육 353
III. 듣기를 통한 유아교육 356
12. 공감과 신뢰! 학부모 상담의 실제 / 송인우 360
I. 서론 360
II. 부모교육 360
III. 학부모 상담 362
IV. 결론 366
참고문헌 366
13. 유아 주의집중 스팟 전략과 통합적 신체활동놀이 / 홍창준 368
I. 주의집중 스팟(SPOT)전략이란? 368
II. 통합적 신체놀이 활동 371
14. 바깥놀이 운영의 실제 / 안부환 380
I. 서론 380
II. 본론 380
III. 바깥놀이 활동의 실제 386
참고문헌 388
15. 응답하라 119! 심폐소생술 및 유아응급처치 / 박영석 390
16. 안전교육 및 비상대비교육II(원격 연수) / 이정윤 404
1. 원격 연수 수강 404
2. 원격연수 보고서 제출 404
3. 문의 사항 연락처 405
4. 차시별 연수내용 405
17. 역사·문화가 함께하는 인성공감 - HRD 현장체험 위탁연수 / 이정윤 410
1. 일시 410
2. 장소 410
3. 대상 410
4. 방법 410
5. 세부일정 410
6. 준비물 411
7. 차량 탑승 장소 : 대전시립미술관 앞 도로변 411
18. 현장체험학습 안전교육 / 이정윤 412
부록 416
2016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연수 일정표 418
연수 평가 안내 421
1. 평가 종류별 배점 421
2. 연구 평가 비율 및 배점 421
3. 평가 일시 및 방법 421
4. 근태평가 기준표 422
5. 평가 시 유의 사항 422
연수기간 중 협조사항 423
연수 등록 안내 424
1. 수강신청 안내 424
2. 회원가입 및 수강 신청 방법 424
3. 이수증 출력 424
시설 이용 안내 425
정보자료실 이용 안내 425
1. 이용 대상 및 위치 425
2. 이용 시간 425
3. 자료 대출 425
4. 이용 안내 425
5. 자료 복사 425
연수동 안내도 426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평가 설문 응답지 427
판권기 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