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기본소양영역 5
1.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설동호 6
2. 다문화 탈북사회 학생의 이해 / 이완 8
1. 용어 및 일반적 분류 이해 8
2. 배경이해 : 이주와 한국사회 9
3. 결혼이주민 10
4. 이주노동자(외국인노동자) 11
5. 이주배경 아동 청소년 12
6. 다문화주의와 한국사회 15
7. 특별대우와 구분정책 17
3. 정부 3.0시대의 중등교육 방향과 주요 업무 / 유명익 20
I. 기본 방향 20
II. 일반 현황 21
III. 중등교육과 주요 업무 22
4. 역사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 박현모 32
1. 조선시대 사람들의 생각 33
2. 세종의 인성관 34
3. 세종의 인성 36
4. 세종사계와 업 개념 39
5. 세종의 조직경영 41
5. 한반도 정세와 통일 안보 / 주승현 46
6. 인권 존중 및 아동학대 예방 교육(원격연수) / 전홍식 54
1. 원격 연수 수강 54
2. 보고서 제출 54
3. 문의 사항 연락처 54
역량영역 56
1. 행정 업무 시스템의 실무 / 최재모 58
1. 업무관리시스템 개요 58
2. 업무관리시스템 환경 설정 60
3. 주요 내용 & tip 61
4. EDS의 활용 68
2. 교육과정 편성·운영 / 최종선 76
I. 미래 사회의 전망 76
II. 우리 교육의 현실 77
II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79
IV. 결론 83
3. 학교 교육계획 작성과 학교행사 / 이상수 88
I. 시작하면서 88
II. 학교 교육 계획 작성의 이해 89
III. 학교 교육 계획 수립 시 고려 사항 95
III. 학교 행사의 계획과 추진 97
IV. 맺으면서 99
4. 학교 보건 및 위생 관리 / 김일 100
5. 미래 핵심역량과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 / 김판수 108
1. 새로운 물결과 미래의 인재상 108
2. 자기주도성을 갖는 21C 인재 기르기 110
3. 학문 영역의 분류 115
4. 통섭인가 융복합인가 119
5. 융복합의 속성 121
6. 융복합의 유형 123
7. 학문간 융복합 또는 통섭 정착을 위한 실천 방향과 유의점 125
6. 진로교육과 중등직업교육의 이해 / 박인규 130
I. 서론 130
II. 본론 134
III. 결론 138
7. 인문적 상상력과 창의적 수업 전략 / 임헌우 144
I. 세상을 바꾼 상상력, 세상을 바꿀 상상력 144
II. 세상을 바꾼 사람들, 세상을 바꿀 사람들 146
III. 발상의 전환, 상상력을 위한 '뒤집어 보기' 148
IV. 광고 속에서의 상상력 150
V. 상상력은 당신의 호기심을 먹고 성장한다. 152
VI. 림빅맵과 상상력 154
8. 수업 컨설팅의 이해 / 김도기 162
I. 수업컨설팅의 개념과 위상 162
II. 좋은 수업의 판단 기준: 5G 167
III. 수업컨설팅의 전략 171
IV. 수업컨설팅의 과제 177
9. 수업 활용 저작권보호와 개인정보 보호 / 이철남 182
I. 서론 : 저작권법의 주요 쟁점 182
II. 저작권의 보호대상 186
III. 저작권의 귀속주체 188
IV. 저작권의 내용 190
V. 저작권의 침해와 구제 193
VI. 기타의 권리 195
10. 자유학기제 운영의 실제 꿈통(通) 끼통(通) 행복 통통 - 자유학기제 3C(Choice, Career, Creativity) 프로젝트 / 정상신 198
I. 서론 198
II.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의 실제 199
III. 자유학기 운영과 교감의 역할 208
IV. 결론 211
11. 창의적 수업장학의 이해와 실제 - 컨설팅장학을 중심으로 / 양수조 212
I. 들어가며 212
II. 컨설팅 장학 개요 213
III. 2016년 우리 교육청 장학의 실제 214
IV. 수업 컨설팅 이해 219
V. 맺으며 221
12. 선배 교감과의 대화 / 김일상 224
I. 꾀: 깨진 유리창 법칙 224
II. 끼: 리더 (leader)와 보스(boss)의 차이 226
III. 꼴 : 7-UPs 226
IV. 꾼 : 행복한 어부 227
V. 꿈 : 자존감을 갖자! 228
선배 교감과의 대화 / 김종윤 230
I. 들어가며 230
II. 교감의 직무와 역할 231
III. 교원의 복무관리 234
IV. 마치면서 237
선배 교감과의 대화 (멋진 교감으로 가는 첩경) / 박찬희 238
1. 들어가며 (2016년 6월 어느 날 교감의 하루) 238
2. 교감의 법적 자격과 임무 239
3. 교감의 역할 240
4. 교감 역할의 갈등과 문제해결 240
5. 학교구성원 간의 관계 241
6. 나가며 245
선배 교감과의 대화(교감의 직무와 역할) / 양기찬 246
I. 시작하며 246
II. 교감의 역할 247
III. 교감의 직무 249
IV. 맺으며 253
선배 교감과의 대화 / 윤이중 254
I. 교감의 직무와 역할 254
II. 학교경영의 이해 260
13. HRD 현장연수(민간위탁)/ 전홍식 268
1. 위탁연수 개요 268
2. 차량 탑승(출발) 268
3. 위탁연수 일정 269
전문영역 270
1. 학교 회계 관련 법규 및 운영의 실제 / 한규종 272
I. 학교회계의 지출 272
II. 회계관리 274
III. 회계 변상 책임과 국가 배상제도 278
IV. 학교회계제도 Q & A 281
2. 학교 감사의 방향과 지도사례 / 이철수 284
3. 소프트웨어교육으로 창의적 융합인재 육성 / 김태원 296
4. 교원능력개발평가와 학교평가의 이해 / 김희규 308
I. 시작하며 308
II.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이해 309
III. 학교평가의 이해 316
IV. 맺으며 318
5. 교원소청심사제도의 이해 / 마소정 322
6. 근로기준법의 이해와 노사관련 법규 / 김영호 334
7. 특수교육과 통합교육의 이해 / 권택환 342
8. 창의적 학교경영과 교직실무 / 김문구 352
창의적 학교경영과 교직실무 / 윤제선 362
I. 창의적 학교경영 362
II. 교직 실무 369
창의적 학교경영과 교직실무 / 이해용 376
Ⅰ. 학교 현황 377
Ⅱ. 꿈을 키워가는 더 좋은 학교 378
Ⅲ. 학교 특색사업 386
창의적 학교경영과 교직실무 / 김정 390
I. 서론 390
창의적 학교경영과 교직실무 / 김정길 402
I. 시작의 말 402
II. 학교 교육과정 및 추진 중점 403
III. 각종 교직 실무 및 사안 대처 요령 408
IV. 맺는 말 410
9. 교원인사와 복무관리 / 고유빈 412
I. 시작하는 글 412
II. 교육공무원 임용 일반 412
III. 교육공무원 인사의 일반 원칙 414
IV. 직위해제 및 퇴직 415
V. 휴직과 복직 418
VI. 복무와 징계 421
10. 응급처치법과 심폐소생술 / 나호종 426
11. 학교규정과 위원회 구성·운영 / 심기창 436
I. 학교 규정 436
II. 각종 위원회 조직 및 운영 441
III. 갈등 및 민원 관리 447
12. 학교폭력·성폭력 예방 및 인권보호 / 이희관 452
I. 보호감독책임과 교육활동 452
II. 학교안전사고와 교육활동 455
III. 교육활동보호(개정 법률을 중심으로) 461
13. 분임활동의 실제 / 전홍식 468
I. 분임 토의의 개념 468
II. 분임 활동의 주제 469
III. 분임 활동의 실제 469
부록 474
중등학교 교감 자격연수 일정표 476
연수 평가 안내 479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481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안내 482
시설 이용 안내 483
정보 자료실 이용 안내 483
재택(Cyber) 연수 안내 484
연수동 안내도 485
교육과정 운영 및 강사 평가 설문 응답지 486
판권기 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