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11
1.1.1. 사업의 배경 11
1.1.2. 사업의 목적 11
1.1.3. 타당성 평가 수행주체 및 실시 시기 11
1.2. 사업 수행 범위 및 규모 13
1.3. 과업 추진 경위 14
1.4. 사업의 내용 15
1.4.1. 사업의 내용 15
1.4.2. 리모델링 관련 주요사업 항목 15
1.4.3. 세부 개선 내용 19
제2장 기초자료 및 현황 문헌 조사 23
2.1. 김포공항 개요 23
2.1.1. 공항 일반 및 연혁 23
2.1.2. 김포공항 시설현황 25
2.1.3. 김포공항 운영현황 30
2.2. 제4차 공항 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국토해양부, 2010. 8) 36
2.2.1. 시설운영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36
2.2.2. 공항개발·운영실태 37
2.2.3. 김포공항 개발 방향 38
2.2.4. 주요 이슈 38
2.2.5. 중장기 기본계획 39
2.3. 김포공항 중장기 마스터 플랜(한국공항공사, 2009. 03) 42
2.3.1. 김포공항 이용실태 조사 42
2.3.2. 국내선 여객 터미널 문제점 분석 43
2.3.3. 국내선 여객 터미널 운영 개선방안 45
2.3.4. 여객터미널 리모델링 필요성 검토 45
제3장 항공수요 예측 49
3.1. 국내선 항공운송실적 49
3.2. 국내선 항공수요 예측 53
3.2.1. 선행연구의 검토 53
3.2.2. 본 사업의 수요예측 58
제4장 경제성 분석 63
4.1. 개요 63
4.2. 비용 추정 63
4.2.1. 사업비 산정 및 배분 64
4.2.2. 유지관리비 산정 64
4.2.3. 기타비용 산정 64
4.2.4. 비용 추정 종합 65
4.3. 편익 산정 66
4.3.1. 개요 66
4.3.2. 편익항목의 선정 66
4.3.3. 사업별 편익 산정 방법 70
4.3.4. 편익 산정 종합 78
4.4. 경제성 분석 79
4.4.1. 분석의 방법론 및 전제 79
4.4.2. 경제성 분석 결과 80
4.5. 민감도 분석 82
4.5.1. 개요 82
4.5.2. 민감도 분석 결과 82
제5장 종합평가 101
5.1. 개요 101
5.2. 정책적 분석 101
5.2.1. 개요 101
5.2.2. 주요 정책적 고려항목 102
5.2.3. 결론 107
부록 110
부록 1. CVM에 의한 편익 추가 산정 110
부록 2. 재무적 타당성 평가 114
부록 3. 요약보고서 125
부록 4. 자문의견취합 152
부록 5. 현장조사 보고서 158
부록 6. 설문조사 보고서 163
부록 7. 참여기술자 명단[개인신상정보삭제] 172
〈표 1.1〉 사업비 연차별 배분 및 상세 13
〈표 1.2〉 리모델링 관련 주요사업 항목 15
〈표 2.1〉 김포공항 Airside 시설현황 25
〈표 2.2〉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터미널 시설현황 26
〈표 2.3〉 터미널시설 현황 27
〈표 2.4〉 버스 운영 현황 28
〈표 2.5〉 우리나라 전체 항공운송실적 30
〈표 2.6〉 국내선 화물수송실적 31
〈표 2.7〉 국제선 항공수송실적 32
〈표 2.8〉 우리나라 항공운송실적과 순위 33
〈표 2.9〉 국내선 노선현황 34
〈표 2.10〉 김포공항 국제선 노선현황 34
〈표 2.11〉 여객·화물수송실적 운항횟수 35
〈표 2.12〉 최근 5년간 전국 공항 실적비에 대한 김포공항 분담율 35
〈표 2.13〉 김포공항 탑승교 운영 비교 36
〈표 2.14〉 탑승교별 항공사 배정현황 36
〈표 2.15〉 2020년 공항시설규모 40
〈표 2.16〉 투자소요 41
〈표 2.17〉 세부추진계획 41
〈표 3.1〉 김포공항 국내선 연간 항공운송실적 49
〈표 3.2〉 김포공항 국내선 연간 운항실적 50
〈표 3.3〉 김포공항 국내선 연간 여객운송실적 51
〈표 3.4〉 김포공항 국내선 연간 화물운송실적 52
〈표 3.5〉 김포공항 중장기 마스터플랜 수요예측 결과 55
〈표 3.6〉 제4차 중장기 종합계획 수요예측 결과 56
〈표 3.7〉 장래 운항횟수 산출결과 57
〈표 3.8〉 첨두시간 여객수요 예측 57
〈표 3.9〉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여객수요 59
〈표 3.10〉 보정된 수요예측결과 60
〈표 4.1〉 분석을 위한 주요 전제사항 63
〈표 4.2〉 설계내용 및 공사비 63
〈표 4.4〉 비용추정 종합 결과 65
〈표 4.5〉 공항투자사업의 편익항목 66
〈표 4.6〉 세부공사별 편익추정 방법 68
〈표 4.7〉 지상조업 절감 펀익 산출 70
〈표 4.8〉 탑승교 현장조사 결과 71
〈표 4.9〉 여객 이동시간 절감 편익 71
〈표 4.10〉 항공기 기종별 시간당 운영비(2009년 가격 기준) 72
〈표 4.11〉 항공편 회전율 단축 시간 편익 72
〈표 4.12〉 탑승교 편익 종합 72
〈표 4.13〉 무빙워크 설치내역 73
〈표 4.14〉 무빙워크 편익 산출 내역 73
〈표 4.15〉 무빙워크 편익 환산 결과 73
〈표 4.16〉 BHS 수하물 처리 개선 내용 74
〈표 4.17〉 BHS 수하물 처리 개선으로 인한 편익 산정 74
〈표 4.18〉 건축물 에너지 성능 비교 75
〈표 4.19〉 에너지 소요량 비교 75
〈표 4.20〉 BEMS도입 지원사업 조사 76
〈표 4.21〉 에너지 절감효과 내역 76
〈표 4.22〉 온실가스 연간비용 비교표 77
〈표 4.23〉 편익 산정 종합 78
〈표 4.24〉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80
〈표 4.25〉 경제성 분석 결과 80
〈표 4.26〉 비용관련 민감도 분석 결과 82
〈표 4.27〉 편익관련 민감도 분석 결과 83
〈표 4.28〉 할인율관련 민감도 분석 결과 83
〈표 4.29〉 비용10% 증가시 민감도 분석 84
〈표 4.30〉 비용20% 증가시 민감도 분석 85
〈표 4.31〉 비용30% 증가시 민감도 분석 86
〈표 4.32〉 비용40% 증가시 민감도 분석 87
〈표 4.33〉 비용50% 증가시 민감도 분석 88
〈표 4.34〉 편익30% 감소시 민감도 분석 89
〈표 4.35〉 편익20% 감소시 민감도 분석 90
〈표 4.36〉 펀익10% 감소시 민감도 분석 91
〈표 4.37〉 편익10% 증가시 민감도 분석 92
〈표 4.38〉 편익20% 증가시 민감도 분석 93
〈표 4.39〉 편익30% 증가시 민감도 분석 94
〈표 4.40〉 할인율1% 증가시 민감도 분석 95
〈표 4.41〉 할인율2% 증가시 민감도 분석 96
〈표 4.42〉 할인율1% 감소시 민감도 분석 97
〈표 4.43〉 할인율2% 감소시 민감도 분석 98
〈표 5.1〉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상 정잭적 고려항목 체크리스트 102
〈표 5.2〉 제4차 종합계획의 위계별 성격 및 해당공항 106
〈표 5.3〉 본 사업 정책적 고려항목 검토 결과 108
〈그림 1.1〉 교통시설 개발사업 투자평가 흐름도 12
〈그림 2.1〉 김포 도시 철도 노선도 29
〈그림 3.1〉 김포공항 국내선 연간 운항실적 그래프 50
〈그림 3.2〉 김포공항 국내선 여객운송실적 그래프 51
〈그림 3.3〉 김포공항 국내선 화물 운송실적 그래프 52
〈그림 3.4〉 내륙노선 여객 수요 58
〈그림 3.5〉 제주노선 여객 수요 58
〈그림 3.6〉 제4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 여객수요 59
〈그림 3.7〉 보정된 수요예측결과 그래프 60
〈그림 4.1〉 경제성분석 흐름도 69
〈그림 5.1〉 종합평가의 절차 101
〈그림 5.2〉 제4차 종합계획의 권역과 공항 위계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