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제2절 연구 내용 7
1. 2017년 경기교육 기본계획 분석 및 연구과제 도출 7
2. 4ㆍ16교육체제 분석 및 후속 연구과제 도출 8
3. 교육주체별 연구 수요조사 및 분석 8
4. 타 연구기관 연구 방향 및 연구과제 분석 8
5. 연구원 연구 수행 절차 검토 및 개선안 제언 8
제3절 연구 방법 9
1. 문헌 연구 9
2. 설문조사 9
3. 협의회 및 면담 9
제2장 연구 방향 수립 10
제1절 연구원 비전과 연구 방향 11
제2절 2017년 경기교육 기본계획 추진을 위한 연구 방향 13
1. 학생중심ㆍ현장중심교육 지원 13
2. 혁신교육의 질적 심화 14
3. 교육행정 혁신 15
4. 교육 거버넌스 16
제3절 4ㆍ16교육체제 비전 실현을 위한 후속 연구 방향 18
1. '인간존엄 교육'의 인식론적 정당화 18
2. 한국교육체제의 '불일치성' 확인 18
3. 학교민주주의 질적 성장 과제 제시 19
4. 학습복지 시스템 구축 가능성 확인 19
제4절 연구 방향 및 수행 절차 관련 평가 및 요구 20
1. 원내 연구진 평가 및 의견 20
2. 경기도교육청 평가 및 의견 24
제3장 연구과제 발굴 28
제1절 연구 방향에 따른 연구과제 발굴 29
1. 2017년 경기교육 기본계획 추진을 위한 연구과제 29
2. 4ㆍ16교육체제 비전 실현을 위한 후속 연구과제 30
제2절 연구 수요조사에 따른 연구과제 발굴 32
1. 단위학교 교직원 32
2. 경기도교육청 정책부서 33
3. 원내 연구진 35
제3절 타 연구기관 연구과제 분석 37
1. 한국교육개발원(KEDI) 37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 41
3.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NYPI) 44
4.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 48
5.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51
6. 전국교육정책연구소 네트워크 소속 타 시도 교육청 정책연구소 54
제4장 결론 및 제언 58
제1절 결론 : 2017년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 방향 및 연구과제 59
1. 경기미래교육을 위한 연구 59
2. 혁신교육 질적 심화를 위한 연구 60
3. 학생중심교육체제 강화를 위한 연구 60
4. 교육행정 혁신을 위한 연구 61
제2절 제언 63
1. 연구 방향성 수립 및 과제 발굴 관련 제언 63
2. 연구 수행 절차 관련 제언 64
참고문헌 66
판권기 67
〈표 1-1〉 협의회 및 면담 대상자 9
〈그림 2-1〉 경기도교육연구원 기본 방향 11
〈그림 2-2〉 2016년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 방향 12
〈그림 4-1〉 2017년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 방향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