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19
1. 연구 필요성 19
2. 연구 목적 22
제2절 연구 내용과 범위 22
1. 연구 내용 22
2. 연구 범위 25
제3절 연구 방법 26
제2장 혁신교육지구사업의 개념 및 현황 28
제1절 혁신교육지구와 교육거버넌스 29
1. 혁신교육지구의 개념 29
2. 협력적 교육거버넌스의 개념 41
제2절 혁신교육지구사업 추진현황 49
1. 전국 추진현황 및 특징 49
2. 경기 혁신교육지구사업의 추진현황 및 특징 54
3. 서울 현식교육지구사업 추진현황 및 특징 76
4. 전북 혁신교육지구사업 현황 및 특징 83
제3절 소결 89
제3장 혁신교육지구사업 협력적 교육거버넌스 비교분석 92
제1절 비교분석을 위한 준거 93
1. 준거에 대한 구분과 내용 93
2. 경기 혁신교육지구사업 준거 관련 내용 94
3. 서울 혁신교육지수사업 준거 관련 내용 104
4. 전북 혁신교육지구사업 준거 관련 내용 113
제2절 혁신교육지구사업 비전 비교 분석 117
1. 추진배경 117
2. 사업목적 117
제3절 교육거버넌스 운영 비교 : 조직ㆍ예산ㆍ규정 118
1. 조직 118
2. 예산 120
3. 규정 121
제4절 교육사업 및 프로그램 비교 분석 123
1. 학교교육과정 혁신 123
2. 지역특성화 지원 사업 127
3. 지역 교육력 제고 사업 129
제5절 소결 130
제4장 협력적 교육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면담내용 분석 133
제1절 면담 대상과 내용 134
1. 면담대상 134
2. 면담 진행과 내용 135
제2절 경기 교육거버넌스 관련 면담내용 138
1. 시흥시 행복교육지원센터 138
2. 오산시 혁신교육지구팀 143
제3절 서울 교육거버넌스 관련 면담내용 147
1. 서울시교육청 혁신교육지구팀 147
제4절 전북 교육거버넌스 관련 면담내용 154
1. 전북교육청과 지역 혁신특구사업 154
2. 정읍의 중간 지원조직 158
제5절 소결 160
제5장 정책 제언과 결론 162
제1절 정책 제언 163
1. 혁신교육지구사업의 비전 설정과 공유 163
2. 협력적 교육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제도적 방안 168
3. 지역화한 교육사업과 프로그램 개발 175
제2절 결론 184
참고문헌 188
판권기 190
〈표 2-1〉 경기 혁신교육지구 개념 규정의 변화 34
〈표 2-2〉 경기 혁신교육지구사업의 추진 목적의 변화 35
〈표 2-3〉 경기 혁신교육지구사업의 추진 방향의 변화 36
〈표 2-4〉 경기 혁신교육지구사업 추진계획의 변화 37
〈표 2-5〉 서울 혁신교육지구사업 필수과제 유형 구분 37
〈표 2-6〉 전북 혁신교육특구의 성과와 시사점 40
〈표 2-7〉/〈표 2-6〉 거버넌스의 다양한 개념 42
〈표 2-8〉 전국 혁신교육지구사업 현황 49
〈표 2-9〉 전국 혁신교육지구사업 세부 현황 50
〈표 2-10〉 혁신교육지구사업 중 마을교육공동체 사업 내용 51
〈표 2-11〉/〈표 2-10〉 지역별 혁신교육지구사업 성격과 특징 53
〈표 2-12〉 경기 혁신교육지구 추진방향의 변화 57
〈표 2-13〉 혁신교육지구사업 운영의 흐름 58
〈표 2-14〉 경기 혁신교육지구별 운영 유형 비교 60
〈표 2-15〉 경기 혁신교육지구사업 예산 현황 61
〈표 2-16〉 경기 혁신교육지구별 운영 프로그램 사업 현황 61
〈표 2-17〉 경기 혁신교육지구 운영사업 우수사례 62
〈표 2-18〉 경기 혁신교육지구 운영프로그램 요구조사 63
〈표 2-19〉 경기 혁신교육지구 지자체 협력관계 평가분석 63
〈표 2-20〉 경기 혁신교육지구 시즌Ⅰ의 성과 및 발전방안 64
〈표 2-21〉 경기 혁신교육지구 시즌Ⅱ의 목표 및 추진과제 67
〈표 2-22〉 경기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기관별 추진과제 68
〈표 2-23〉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운영지구별 정책 비전 70
〈표 2-24〉 2015년도 화성 창의지성교육 사업과제 72
〈표 2-25〉 2015년도 성남형 교육지원 사업 과제현황 74
〈표 2-26〉 성남교육의 약속 75
〈표 2-27〉 성남교육 중장기 추진 계획 75
〈표 2-28〉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운영을 위한 기관 역할 79
〈표 2-29〉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운영 자치구 80
〈표 2-30〉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중장기 예산 계획 81
〈표 2-31〉 서울형 혁신교육지구형 사업 예산계획 83
〈표 2-32〉 우선지구형 사업 예산계획 83
〈표 2-33〉 전북혁신교육특구의 예산 집행 상황 86
〈표 2-34〉 전북혁신교육특구의 운영성과 88
〈표 3-1〉 혁신교육지구사업 준거틀 94
〈표 3-2〉 경기 혁신교육지구사업 세부 사업계획서 분석 96
〈표 3-3〉 서울 혁신교육지구사업 세부 사업계획서 분석 105
〈표 3-4〉 전북 혁신교육지구사업 세부 사업계획서 분석 114
〈표 3-5〉 경기ㆍ서울ㆍ전북 혁신교육지구사업 사업비전 분석 117
〈표 3-6〉 경기ㆍ서울ㆍ전북 혁신교육지구사업 운영조직 분석 118
〈표 3-7〉 경기ㆍ서울ㆍ전북 혁신교육지구사업 예산 분석 120
〈표 3-8〉 경기ㆍ서울ㆍ전북의 교육지원조례 제정 시기 및 특징 123
〈표 3-9〉 혁신교육지구 교원연구회 프로그램 124
〈표 3-10〉 교육과정 재구성 측면에서의 혁신교육지구사업 125
〈표 3-11〉 경기ㆍ서울ㆍ전북의 교육인력 지원 사업 126
〈표 3-12〉 기타 혁신교육지구사업 127
〈표 3-13〉 지역사회 인적ㆍ물적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128
〈표 3-14〉 학부모 연수 및 활동 지원 129
〈표 4-1〉 혁신교육지구사업 관련 면담대상자 135
〈표 5-1〉 지역화 된 교육사업과 프로그램 개발 과정 183
〈표 5-2〉 협력적 교육거버넌스를 위한 정책제언과 세부내용 186
〈그림 2-1〉 경기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흐름도 30
〈그림 2-2〉 2016 경기 마을교육공동체 흐름도 31
〈그림 2-3〉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흐름도 32
〈그림 2-4〉 전북 혁신교육특구 흐름도 33
〈그림 2-5〉 지역사회 협력시스템 구축 체계도 58
〈그림 2-6〉 경기 혁신교육지구 운영협의회 체계도 59
〈그림 2-7〉 경기 혁신교육지구 시즌Ⅱ 모형 66
〈그림 2-8〉 기관별 역할 및 운영체계 69
〈그림 2-9〉 성남형 교육 지원체계 모형 73
〈그림 2-10〉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추진 체계도 78
〈그림 2-11〉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실무추진협의회 구성 조직도 79
〈그림 2-12〉 전북혁신교육특구 사업 체계도 84
〈그림 2-13〉 전북혁신교육특구의 추진 비전 85
〈그림 2-14〉 전북혁신교육특구의 주체별 운영현황 86
〈그림 2-15〉 전북혁신교육특구 조직 및 구성 87
〈그림 4-1〉 오산 혁신교육지구사업 조직 체계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