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16
제3절 연구방법 17
1. 설문조사 17
2. 면담조사 18
3. 통합학급의 또래생태 조사 21
제4절 용어정의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모든' 학생을 포함하는 통합교육 25
1. 통합교육 개념의 재정립 26
2. 통합교육의 정체성과 새로운 방향성 28
제2절 성공적인 장애학생 통합교육 체제의 공통 요소 30
1. 공유된 비전과 철학 30
2. 학교관리자의 민주적 리더십 32
3. 공동체 문화 조성 33
4. 수업 혁신 34
제3절 모든 학생을 위한 수업혁신 36
1. 모든 학생의 배움을 위한 교육의 개념적 틀 36
2. 현재 우리나라 교사들의 모든 학생을 위한 수업 준비도 39
3. 모든 학생의 배움을 위한 지원방안 41
제3장 연구결과 45
제1절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모형' 개발을 위한 학교관리자, 일반교사, 특수교사의 역할과 지원 요구 46
1. 학교관리자, 일반교사,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통합교육 실행성과 및 어려움 46
2. 학교관리자, 일반교사, 특수교사의 통합교육 실행 역할 인식 49
3. 학교관리자, 일반교사, 특수교사의 통합교육 지원 요구 56
제2절 장애학생 통합교육과 통합학급 문화와의 관계 59
제3절 현장에서 체감하는 경기도 통합교육의 현황 및 통합학교를 향한 발전 요인 62
1. 통합교육 20년사: 다양한 통합교육의 진전 양상 64
2. 개인 교사의 헌신성에 의존하는 통합교육 65
3. 학교 혁신 과정에서 잊혀진 아이들: 특수학급과 통합학급을 넘어선 학교 재구조화로 67
4. 통합교육을 지원하는 학교관리자의 리더십: 모든 학생이 존중되는 공동체 학교 리더십 72
5. 학교 혁신의 열쇠: 장애학생을 포함한 수업 혁신 73
6. 지속가능한 통합교육 시스템 구축 75
제4장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모델 78
제1절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모델의 기본 가치 79
1. 개별 학생의 다양성을 환영하는 교육 79
2. 장애학생의 특수성을 지원하는 교육 79
3. 구성원간의 상호의존성을 극대화하는 교육 80
제2절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모델의 지원 체계 81
1. 학교장의 민주적 리더십 81
2.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PLC) 81
3. 학생들의 자치공동체 81
제3절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학교 교육과정 운영 82
1. 학교 차원의 통합학교 운영: 모든 학생이 배려되고 지원받는 공동체 학교 문화 82
2. 학급 차원의 통합학교 운영: 건강한 또래생태 84
3. 모든 학생을 위한 수업 86
제4절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학교 추진 체계 87
1. 교육청 87
2. 장애 관련 전문 기관 90
3. 지역사회 91
제5장 결론 및 제언 92
제1절 결론 93
제2절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95
제3절 연구의 제한점 96
참고문헌 97
[부록 1] 학교관리자용 설문지 101
[부록 2] 교사용 설문지 106
[부록 3] 설문 응답자 기본 정보 112
판권기 116
〈표 3-1〉 통합교육의 성과에 대한 학교관리자와 교사 간 인식 비교 47
〈표 3-2〉 교사의 특별한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 학생 47
〈표 3-3〉 교사의 특별한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 48
〈표 3-4〉 학교관리자 vs 일반교사 vs 특수학급 교사의 학교관리자 역할 인식 비교 49
〈표 3-5〉 통합교육 실행에 있어 학교관리자(교장) 역할의 어려움 인식 50
〈표 3-6〉 학교급별 학교관리자 역할에 대한 인식 차이 51
〈표 3-7〉 학교관리자의 역량에 대한 학교관리자와 교사간 비교 52
〈표 3-8〉 학교급별 통합교육 실행에 필요한 학교관리자의 역량 인식 차이 52
〈표 3-9〉 통합학급 교사의 역량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 53
〈표 3-10〉 통합학급 교사의 역량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 54
〈표 3-11〉 특수학급 교사의 역량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 55
〈표 3-12〉 특수학급 교사의 역량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 55
〈표 3-13〉 학교관리자 역량 증진을 위해 필요한 지원 56
〈표 3-14〉 통합교육 실행을 위해 요구되는 지원 57
〈표 3-15〉 학교급별 통합교육 실행을 위해 요구되는 지원의 차이 57
〈표 3-16〉 통합학급의 또래생태 특성 62
[그림 3-1] 학교관리자와 교사가 응답한 통합교육의 성과, 실행 역량, 지원 요구 58
[그림 3-2] 성공적인 통합학급의 학기초와 말 또래관계 변화 60
[그림 3-3] 성공적이지 못한 통합학급의 학기초와 말 또래관계 변화 60
[그림 3-4] 경기도 통합교육의 현황 및 통합학교를 향한 변화 요인 63
[그림 4-1] 모든 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모델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