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1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4
3. 연구 방법 15
4. 연구 일정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장애학생 평가조정의 현황과 쟁점 17
(1) 장애학생의 교육과정 통합과 평가 17
(2) 장애학생을 위한 평가조정의 실제 19
(3) 장애학생 평가 관련 쟁점: 배우지 않은 것을 평가받고 배운 것을 평가받지 못하는 문제 20
2. 시각장애학생의 교과별 평가조정 21
(1) 국어, 사회 등 내용 교과의 평가조정 24
(2) 수학, 과학 교과의 평가조정 25
(3) 미술, 체육 교과의 평가조정 26
3. 청각장애학생의 교과별 평가조정 27
(1) 국어, 사회 등 내용 교과의 평가조정 28
(2) 음악, 체육 교과 평가조정 31
4. 지체장애학생의 교과별 평가조정 32
(1) 국어, 사회 등 내용 교과의 평가조정 33
(2) 음악, 미술, 체육 교과의 평가조정 34
Ⅲ. 연구결과 36
1. 설문조사 결과 36
(1) 평가조정 관련 기술 통계 결과 36
(2) 공통 교육과정을 적용받는 시각ㆍ청각ㆍ지체장애학생의 평가조정 실태 37
(3) 기본 교육과정을 적용받는 시각ㆍ청각ㆍ지체장애학생의 평가조정 실태 39
(4) 과목별 평가조정의 필요성 41
(5) 학교급별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 44
(6) 평가조정 연수 수강 여부에 따른 평가조정 정도 45
(7) 시각장애학생 평가조정에 대한 결과 47
(8) 청각장애학생의 평가조정 실태 및 지원 요구 51
(9) 지체장애학생의 평가조정 실태 56
2. 포커스그룹 면담 결과 60
(1) 완전통합된 장애학생을 위한 평가조정 관련 서비스 부족 60
(2) 기본으로 돌아가자 1: 특수교육지원센터 본연의 역할 강화 및 전문교사 배치 61
(3) 기본으로 돌아가자 2: 개별화교육지원팀 기능 강화 63
(4) 전문성을 가진 특수교사에 의한 평가조정 서비스 제공 63
(5) 평가의 사각지대: 배우지 않은 것을 평가받는 학생들 64
3. 장애학생 평가조정 매뉴얼 개발 66
Ⅳ. 정책적 제언 70
1. 단기 정책 1: 평가 조정 방안 관련 연수의 내용과 방법 혁신 70
2. 단기 정책 2: 단위 학교의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역할 강화 71
3. 단기 정책 3: 개별화교육지원팀의 역할 강화 71
4. 단기 정책 4: 평가조정 사례집 개발 72
5. 단기 정책 5: 특수학급 배치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합리적인 평가 방안 모색 72
6. 중기 정책 1: 평가조정 방법 관련 실험 연구 지원 74
7. 중기 정책 2: 대안평가 연구 지원 75
8. 중기 정책 3: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 강화 및 전문가 배치 76
9. 중기 정책 4: 보조공학 도구 지원 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 76
10. 장기 정책 1: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의 신축성 부여 77
11. 장기 정책 2: 성취기준 세분화 및 선택성 강화를 통한 일반 교육과정에의 접근성 향상 77
12. 장기 정책 3: 모든 학생을 위한 일반교사의 수업 및 평가 역량 제고 78
13. 장기 정책 4: 특수학급 교사의 교과수업 지원 역량 제고 78
참고문헌 80
[부록 1] 질문지 84
[부록 2] 통계 결과 106
판권기 111
〈표 Ⅱ-1〉 장애유형 및 소요시간별 SAT 시험 응시자의 비율(1979-83) 23
〈표 Ⅱ-2〉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요소 및 지원 방안 29
〈표 Ⅲ-1〉 설문 응답 학교급 및 학교 유형별 참가자 수 36
〈표 Ⅲ-2〉 평가조정에 필요한 지원 요구 36
〈표 Ⅲ-3〉 평가결과 NEIS 기록방식 37
〈표 Ⅲ-4〉 공통 교육과정 적용 특수교육대상학생(일반학교)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 38
〈표 Ⅲ-5〉 공통 교육과정 적용 특수교육대상학생(특수학교)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 38
〈표 Ⅲ-6〉 학교급별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 차이 분석 38
〈표 Ⅲ-7〉 공통 교육과정 적용 특수교육대상학생(일반학교) 주요 평가자 39
〈표 Ⅲ-8〉 공통 교육과정 적용 특수교육대상학생(일반학교)의 주요 평가자별 평가조정 및 대안평가 사용 정도의 차이 분석 39
〈표 Ⅲ-9〉 기본 교육과정 적용 특수교육대상학생(특수학교) 평가조정 39
〈표 Ⅲ-10〉 기본 교육과정 내용 적용 특수교육대상학생(일반학교) 평가조정 40
〈표 Ⅲ-11〉 기본 교육과정 내용 적용 학생의 학교급별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 차이 분석 40
〈표 Ⅲ-12〉 기본 교육과정 내용 적용 특수교육대상학생(일반학교)의 주요 평가자 40
〈표 Ⅲ-13〉 기본 교육과정 내용 적용 특수교육대상학생(일반학교)의 주요 평가자별 차이 분석 41
〈표 Ⅲ-14〉 과목별 평가조정 필요성과 어려움의 평균 및 표준편차 41
〈표 Ⅲ-15〉 과목별 평가조정 필요성의 학교급별 차이 분석 42
〈표 Ⅲ-16〉 평가조정이 어려운 이유의 평균 및 표준편차 42
〈표 Ⅲ-17〉 평가조정이 어려운 이유의 학교급별 차이 분석 43
〈표 Ⅲ-18〉 과목별 평가조정 어려움의 학교급별 차이 43
〈표 Ⅲ-19〉 학교급별 평가조정 방법의 사용 정도 차이 분석 44
〈표 Ⅲ-20〉 학교급별 평가조정 필요성의 차이 분석 45
〈표 Ⅲ-21〉 학교급별 평가조정이 어려운 과목 t검증 45
〈표 Ⅲ-22〉 평가조정 연수 수강 여부에 따른 평가조정 필요성 인식의 차이 46
〈표 Ⅲ-23〉 평가조정 연수 수강 여부에 따른 평가조정이 어려운 이유 t검증 46
〈표 Ⅲ-24〉 시각장애학생 지필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 47
〈표 Ⅲ-25〉 시각장애학생 듣기평가 조정 방법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 48
〈표 Ⅲ-26〉 시각장애학생 미술 교과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 48
〈표 Ⅲ-27〉 시각장애학생 체육 교과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 49
〈표 Ⅲ-28〉 시각장애학생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차이 분석 50
〈표 Ⅲ-29〉 시각장애학생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의 학교 유형별 차이 분석 50
〈표 Ⅲ-30〉 평가조정 연수 수강 여부에 따른 시각장애학생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의 차이 분석 51
〈표 Ⅲ-31〉 청각장애학생 지필평가조정 방법의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 52
〈표 Ⅲ-32〉 청각장애학생 듣기평가조정 방법의 사용 정도와 필요성 평균 및 표준편차 53
〈표 Ⅲ-33〉 청각장애학생 음악 교과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 53
〈표 Ⅲ-34〉 청각장애학생 체육 교과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 54
〈표 Ⅲ-35〉 청각장애학생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차이 분석 54
〈표 Ⅲ-36〉 청각장애학생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의 학교 유형별 차이 분석 55
〈표 Ⅲ-37〉 청각장애학생 평가조정 필요성의 학교 유형별 차이 분석 56
〈표 Ⅲ-38〉 지체장애학생 지필평가조정 방법의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Ⅲ-39〉 지체장애학생 실기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 58
〈표 Ⅲ-40〉 지체장애학생 주관식 문항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평균 및 표준편차 58
〈표 Ⅲ-41〉 지체장애학생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와 필요성의 차이 분석 59
〈표 Ⅲ-42〉 지체장애학생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의 학교급별 차이 분석 59
〈표 Ⅲ-43〉 매뉴얼에 제시된 평가조정 방법 66
〈표 Ⅲ-44〉 평가조정 절차 안내 68
[그림 Ⅲ-1] 평가조정 절차 67
〈부록 2-1〉 시각장애학생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 분석 106
〈부록 2-2〉 시각장애학생 평가조정 필요성의 학교급별 차이 분석 106
〈부록 2-3〉 시각장애학생 평가조정 필요성에 대한 학교 유형별 차이 분석 106
〈부록 2-4〉 평가조정 관련 연수 수강 여부에 따른 시각장애학생 평가조정 필요성의 차이 분석 107
〈부록 2-5〉 평가조정 연수 수강 여부에 따른 시각장애학생 평가조정 어려움의 차이 분석 107
〈부록 2-6〉 청각장애학생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의 학교급별 차이 분석 107
〈부록 2-7〉 청각장애학생 평가조정 필요성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 분석 108
〈부록 2-8〉 평가조정 연수 수강 여부에 따른 청각장애학생 평가조정 필요성의 차이 분석 108
〈부록 2-9〉 평가조정 연수 수강 여부에 따른 청각장애학생 평가조정 어려움의 차이 분석 108
〈부록 2-10〉 지체장애학생 평가조정 방법 사용 정도에 대한 학교 유형별 차이 분석 9
〈부록 2-11〉 지체장애학생 평가조정 필요성의 학교급별 차이 분석 109
〈부록 2-12〉 지체장애학생 평가조정 필요성에 대한 학교 유형별 차이 분석 109
〈부록 2-13〉 평가조정 연수 수강 여부에 따른 지체장애학생 평가조정 필요성의 차이 분석 9
〈부록 2-14〉 평가조정 연수 수강 여부에 따른 지체장애학생 평가조정 어려움의 차이 분석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