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19
1. 연구배경 및 목적 20
1.1. 연구의 배경 20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범위 및 방법 22
2.1. 연구범위 22
2.2. 연구추진 방법 23
제2장 도시첨단물류단지 도입 필요성 25
1. 도시물류 현황 26
1.1. 도시물류 트랜드 변화 26
1.2. 도시내 물류시설의 재정비 27
1.3. 국내 물류 시스템 28
2. 도시첨단물류단지 도입 방향 29
2.1. 도시첨단물류단지의 도입 필요성 29
2.2. 도시내 물류단지의 복합기능 29
2.3. 낙후된 도시 물류 시설을 현대화 30
2.4.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역할 31
3. 국내 현황 및 해외 유사사례 고찰 32
3.1. 국내 도시첨단물류단지 현황 32
3.2. 해외 유사사례 고찰 38
제3장 기존문헌 고찰 및 관련 법제도 분석 44
1. 도시물류관련 기존연구 고찰 45
1.1. 도시택배 관련 45
1.2. 도시물류 관련 47
1.3. 집배송센터 관련 52
1.4. 물류입지 관련 53
1.5. 기존문헌 요약 및 본 연구의 차별성 58
2. 도시첨단물류단지 관련 법제도 검토 61
2.1. 도시첨단물류단지의 특징 61
2.2. 도시첨단물류단지 관련 법제도 검토 62
2.3. 관련 법제도 비교 검토 67
제4장 도시첨단물류단지 사업의 LH참여방안 구상 72
1. 정부의 물류시설개발계획 및 전망 73
1.1. 물류시설 공급계획의 변화 73
1.2. 도시형 물류시설의 공급 확대 77
1.3. 정부의 물류단지 공급정책의 동향 및 한계 79
2. LH의 물류단지조성사업의 방향 80
2.1. LH의 일반물류단지 조성사업 동향 80
2.2. 도시첨단물류단지사업 참여의 환경 83
제5장 입지 및 업종을 고려한 도시첨단물류단지의 공급방향 88
1. 입주가능업체 및 전문가 만족도 조사 89
1.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89
1.2. 조사의 범위 및 내용 89
1.3. 응답자 특성 90
2. 입치위치에 따른 도시첨단물류단지 특성 분석 91
2.1. 도시첨단물류단지의 도시 규모별 입주위치 91
2.2.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입주업체 업종 92
2.3.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입주여건 및 선호도 93
2.4. 도시첨단물류단지 내 입주 업종 및 유형 106
2.5. 도시첨단물류단지 내 입주업체 배치 방식 110
2.6. 도시첨단물류단지의 교통환경 조성 114
3. 입주업종을 고려한 도시첨단물류단지 특성 분석 146
3.1.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입주업체 업종 146
3.2.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입주여건 및 선호도 147
3.3. 도시첨단물류단지 내 입주 업종 및 유형 151
3.4. 도시첨단물류단지 내 입주업체 배치 방식 154
3.5. 도시첨단물류단지의 교통환경 조성 155
4. 입주위치 및 입주업종을 고려한 도시첨단물류단지 특성분석 종합 163
4.1. 도시첨단물류단지 입주선정 시 고려사항 163
4.2. 입주위치에 따른 도시첨단물류단지 특성 분석 164
4.3. 입주업체에 따른 도시첨단물류단지 특성 분석 170
4.4. 도시첨단물류단지 계획시 고려사항 173
제6장 결론 178
1. 연구결과 요약 179
2. 향후 추진방향 181
참고문헌 182
[부록] 186
판권기 2
[표 2-1] 도시첨단물류단지 시범단지 현황 37
[표 2-2] 해외 사례 종합 43
[표 3-1] 기존문헌 요약 58
[표 3-2] 도시첨단물류단지 관련 물류시설법 주요 내용 61
[표 3-3] 도시첨단물류단지와 일반물류단지 비교(법령 관련) 68
[표 3-4] 도시첨단물류단지와 도시첨단산업단지 비교(법령 관련) 69
[표 3-5] 일반물류단지ㆍ도시첨단물류단지ㆍ도시첨단산업단지 비교 결과 70
[표 3-6] LH와의 관련성 71
[표 4-1] LH 사업 물류단지 총괄 80
[표 4-2] 공사의 시기별 물류단지 사업참여 동향 81
[표 4-3] 도시첨단물류단지 지정등 관련 내용 84
[표 4-4] 토지소유자등의 동의 관련 내용 85
[표 4-5] 지원단지 조성등의 특례 관련 내용 85
[표 4-6] 다른 지구와 입체개발 관련 내용 86
[표 4-7] 소유자 니즈(Needs)에 따른 사업방식 검토(안) 86
[표 5-1] 전문가 및 기업체 설문조사 내용 90
[표 5-2] 전문가 및 기업체 응답지 특성 90
[표 5-3] 입지계획 수립시 대도시 위치별 고려사항 173
[표 5-4] 입지계획 수립시 중소도시 위치별 고려사항 174
[표 5-5] 건축계획 수립시 대도시 위치별 고려사항 175
[표 5-6] 건축계획 수립시 중소도시 위치별 고려사항 175
[표 5-7] 기반시석(교통)계획 수립시 대도시 위치별 고려사항 176
[표 5-8] 기반시석(교통)계획 수립시 대도시 위치별 고려사항 177
[그림 2-1] 낙후ㆍ영세한 물류인프라 27
[그림 2-2] 현재 물류시스템 장단점 28
[그림 2-3] 도시첨단 물류단지 구상도 29
[그림 2-4] 도시첨단 물류단지+주거단지 구상도 30
[그림 2-6] 한국트럭터미널 33
[그림 2-7] 서부트럭터미널 34
[그림 2-8] 청주화물터미널 34
[그림 2-9] 광주화물터미널 35
[그림 2-10] 대구화물터미널 35
[그림 2-11] 시흥산업용재유통센터 36
[그림 2-12] 포츠다머 플라츠 위치 38
[그림 2-13] 포츠다머 플라츠 개발 현황 39
[그림 2-14] 포츠다머 플라츠의 지하물류시스템 40
[그림 2-15] 포츠다머 플라츠 내 다임러 벤츠의 지하물류단지 배치도 40
[그림 2-16] 도쿄 화물터미널 위치 41
[그림 2-17] Prologis Park Tokyo-Ohta(외부) 42
[그림 2-18] Prologis Park Tokyo-Ohta(내부) 42
[그림 3-1] 도시첨단물류단지 지정 절차 63
[그림 4-1] 개념도 및 개발예시 78
[그림 4-2] 도시형 물류시설에 대한 개념(범례) 78
[그림 5-1] 도시 규모별 입주위치(대도시) 91
[그림 5-2] 도시 규모별 입주위치(중소도시) 91
[그림 5-3] 입주위치에 따른 입주업체 업종(대도시) 92
[그림 5-4] 입주위치에 따른 입주업체 업종(중소도시) 92
[그림 5-5] 입주위치 선정 시 주요 고려 사항(대도시-도심) 93
[그림 5-6] 입주위치 선정 시 주요 고려 사항(대도시-부도심) 93
[그림 5-7] 입주위치 선정 시 주요 고려 사항(대도시-도시내(외곽)) 94
[그림 5-8] 입주위치 선정 시 주요 고려 사항(대도시-도시근교지역) 94
[그림 5-9] 입주위치 선정 시 주요 고려 사항(대도시-상관없다) 94
[그림 5-10] 입주위치 선정 시 주요 고려 사항(중소도시-도심) 95
[그림 5-11] 입주위치 선정 시 주요 고려 사항(중소도시-부도심) 95
[그림 5-12] 입주위치 선정 시 주요 고려 사항(중소도시-도시내(외곽)) 96
[그림 5-13] 입주위치 선정 시 주요 고려 사항(중소도시-도시근교지역) 96
[그림 5-14] 입주위치 선정 시 주요 고려 사항(중소도시-상관없다) 96
[그림 5-15]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 형태(대도시-도심) 97
[그림 5-16]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 형태(대도시-부도심) 97
[그림 5-17]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 형태(대도시-도시내(외곽)) 98
[그림 5-18]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 형태(대도시-도시근교지역) 98
[그림 5-19]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 형태(대도시-상관없다) 98
[그림 5-20]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 형태(중소도시-도심) 99
[그림 5-21]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 형태(중소도시-부도심) 99
[그림 5-22]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 형태(중소도시-도시내(외곽)) 100
[그림 5-23]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 형태(중소도시-도시근교지역) 100
[그림 5-24]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 형태(중소도시-상관없다) 100
[그림 5-25] 입주위치에 따른 필요한 공간의 규모(대도시) 101
[그림 5-26] 입주위치에 따른 필요한 공간의 규모(중소도시) 101
[그림 5-27]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한 비즈니스 형태(대도시-도심) 102
[그림 5-28]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한 비즈니스 형태(대도시-부도심) 102
[그림 5-29]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한 비즈니스 형태(대도시-도시내(외곽)) 103
[그림 5-30]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한 비즈니스 형태(대도시-도시근교지역) 103
[그림 5-31]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한 비즈니스 형태(대도시-상관없다) 103
[그림 5-32]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한 비즈니스 형태(중소도시-도심) 104
[그림 5-33]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한 비즈니스 형태(중소도시-부도심) 104
[그림 5-34]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한 비즈니스 형태(중소도시-도시내(외곽)) 105
[그림 5-35]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한 비즈니스 형태(중소도시-도시근교지역) 105
[그림 5-36]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한 비즈니스 형태(중소도시-상관없다) 105
[그림 5-37] 입주위치에 따른 입주업체 취급품목(대도시) 106
[그림 5-38] 입주위치에 따른 입주업체 취급품목(중소도시) 106
[그림 5-39] 입주위치에 따른 입주업체 배송요구횟수(대도시) 107
[그림 5-40] 입주위치에 따른 입주업체 배송요구횟수(중소도시) 107
[그림 5-41] 입주위치에 따른 입주업체 배송요구시간(대도시) 108
[그림 5-42] 입주위치에 따른 입주업체 배송요구시간(중소도시) 108
[그림 5-43] 입주위치에 따른 입주업체 배송지역(대도시) 109
[그림 5-44] 입주위치에 따른 입주업체 배송지역(중소도시) 109
[그림 5-45] 도시첨단물류단지 선호계획단지(대도시-도심) 110
[그림 5-46] 도시첨단물류단지 선호계획단지(대도시-부도심) 110
[그림 5-47] 도시첨단물류단지 선호계획단지(대도시-도시내(외곽)) 111
[그림 5-48] 도시첨단물류단지 선호계획단지(대도시-도시근교지역) 111
[그림 5-49] 도시첨단물류단지 선호계획단지(대도시-상관없다) 111
[그림 5-50] 도시첨단물류단지 선호계획단지(중소도시-도심) 112
[그림 5-51] 도시첨단물류단지 선호계획단지(중소도시-부도심) 112
[그림 5-52] 도시첨단물류단지 선호계획단지(중소도시-도시내(외곽)) 113
[그림 5-53] 도시첨단물류단지 선호계획단지(중소도시-도시근교지역) 113
[그림 5-54] 도시첨단물류단지 선호계획단지(중소도시-상관없다) 113
[그림 5-55] 도시첨단물류단지 주변 교통체계 방향(대도시-도심) 114
[그림 5-56] 도시첨단물류단지 주변 교통체계 방향(대도시-부도심) 114
[그림 5-57] 도시첨단물류단지 주변 교통체계 방향(대도시-도시내(외곽)) 115
[그림 5-58] 도시첨단물류단지 주변 교통체계 방향(대도시-도시근교지역) 115
[그림 5-59] 도시첨단물류단지 주변 교통체계 방향(대도시-상관없다) 115
[그림 5-60] 도시첨단물류단지 주변 교통체계 방향(중소도시-도심) 116
[그림 5-61] 도시첨단물류단지 주변 교통체계 방향(중소도시-부도심) 116
[그림 5-62] 도시첨단물류단지 주변 교통체계 방향(중소도시-도시내(외곽)) 117
[그림 5-63] 도시첨단물류단지 주변 교통체계 방향(중소도시-도시근교지역) 117
[그림 5-64] 도시첨단물류단지 주변 교통체계 방향(중소도시-상관없다) 117
[그림 5-65] 보행자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도심) 118
[그림 5-66] 보행자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부도심) 118
[그림 5-67] 보행자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도시내(외곽)) 119
[그림 5-68] 보행자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도시근교지역) 119
[그림 5-69] 보행자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상관없다) 119
[그림 5-70]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도심) 120
[그림 5-71]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부도심) 120
[그림 5-72]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도시내(외곽)) 121
[그림 5-73]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도시근교지역) 121
[그림 5-74]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상관없다) 121
[그림 5-75] 보행자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도심) 122
[그림 5-76] 보행자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부도심) 122
[그림 5-77] 보행자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도시내(외곽)) 123
[그림 5-78] 보행자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도시근교지역) 123
[그림 5-79] 보행자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상관없다) 123
[그림 5-80]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도심) 124
[그림 5-81]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부도심) 124
[그림 5-82]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도시내(외곽)) 125
[그림 5-83]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도시근교지역) 125
[그림 5-84]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상관없다) 125
[그림 5-85]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도심) 126
[그림 5-86]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부도심) 126
[그림 5-87]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도시내(외곽)) 127
[그림 5-88]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도시근교지역) 127
[그림 5-89]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상관없다) 127
[그림 5-90]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도심) 128
[그림 5-91]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부도심) 128
[그림 5-92]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도시내(외곽)) 129
[그림 5-93]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도시근교지역) 129
[그림 5-94]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상관없다) 129
[그림 5-95]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도심) 130
[그림 5-96]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부도심) 130
[그림 5-97]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도시내(외곽)) 131
[그림 5-98]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도시근교지역) 131
[그림 5-99]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상관없다) 131
[그림 5-100]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도심) 132
[그림 5-101]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부도심) 132
[그림 5-102]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도시내(외곽)) 133
[그림 5-103]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도시근교지역) 133
[그림 5-104]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상관없다) 133
[그림 5-105]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도심) 134
[그림 5-106] 자동차 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부도심) 134
[그림 5-107]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도시내(외곽)) 135
[그림 5-108]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도시근교지역) 135
[그림 5-109]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대도시-상관없다) 135
[그림 5-110]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도심) 136
[그림 5-111]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부도심) 136
[그림 5-112]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도시내(외곽)) 137
[그림 5-113]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도시근교지역) 137
[그림 5-114]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중소도시-상관없다) 137
[그림 5-115]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도심) 138
[그림 5-116]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부도심) 138
[그림 5-117]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도시내(외곽)) 139
[그림 5-118]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도시근교지역) 139
[그림 5-119]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대도시-상관없다) 139
[그림 5-120]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도심) 140
[그림 5-121]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부도심) 140
[그림 5-122]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도시내(외곽)) 141
[그림 5-123]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도시근교지역) 141
[그림 5-124] 자동차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중소도시-상관없다) 141
[그림 5-125]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관련 계획의 방향(대도시-도심) 142
[그림 5-126]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관련 계획의 방향(대도시-부도심) 142
[그림 5-127]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관련 계획의 방향(대도시-도시내(외곽)) 143
[그림 5-128]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관련 계획의 방향(대도시-도시근교지역) 143
[그림 5-129]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관련 계획의 방향(대도시-상관없다) 143
[그림 5-130]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관련 계획의 방향(중소도시-도심) 144
[그림 5-131]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관련 계획의 방향(중소도시-부도심) 144
[그림 5-132]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관련 계획의 방향(중소도시-도시내(외곽)) 145
[그림 5-133]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관련 계획의 방향(중소도시-도시근교지역) 145
[그림 5-134]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관련 계획의 방향(중소도시-상관없다) 145
[그림 5-135]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입주업체 업종 146
[그림 5-136] 입주위치 선정 시 주요 고려 사항 147
[그림 5-137]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 형태 148
[그림 5-138] 필요한 공간의 규모 149
[그림 5-139] 도시첨단물류단지의 적합한 비즈니스 형태 150
[그림 5-140] 입주업체 배송요구횟수 151
[그림 5-141] 입주업체 배송요구시간 152
[그림 5-142] 입주업체 배송지역 153
[그림 5-143] 도시첨단물류단지 선호계획단지 154
[그림 5-144] 도시첨단물류단지 주변 교통체계 방향 155
[그림 5-145]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 156
[그림 5-146]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 157
[그림 5-147] 대중교통 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 158
[그림 5-148] 대중교통 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 159
[그림 5-149] 자동차 중심 교통체계 확대항목 160
[그림 5-150] 자동차 중심 교통체계 축소항목 161
[그림 5-151]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관련 계획의 방향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