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들어가기 전에 : 정신건강의 이해 5
1. 정신건강이란? 5
2.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 6
3. 건강한 사람들의 특징 6
4. 아동기 정신건강의 특징 6
II. School-line 상담 사례집 소개 7
1. School-line 사례집 제작 배경 7
2. School-line 사례집 구성 및 활용 7
III. School-line이란? 8
1. School-line 소개 8
2. School-line 상담 현황(2012년 1월~2016년 7월 기준) 9
키워드로 보는 School-line 상담 사례 10
1. 자살, 자해 10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과 어떻게 상담해야 하나요? 12
학생이 자살의 위험성이 있는데 부모는 전혀 신경 쓰지 않아요! 15
학생이 자신의 자살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말라는데... 18
학생이 자살했는데, 다른 학생들도 자살을 생각할까 걱정돼요. 21
학생의 자해행동 어떻게 해야 하나요? 24
2. 행동 : ADHD, 틱, 강박행동, 인터넷 과다사용 26
학생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과제도 물건도 자주 까먹어요. 28
ADHD로 치료받는 학생을 학교에서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요? 31
학생이 산만하고 충동적인데 부모님은 문제가 없다고만 해요! 34
반 학생이 틱 장애가 있는데 어떻게 대하면 좋을까요? 37
강박적인 행동을 하는 반 학생, 따돌림을 당할까 걱정됩니다. 40
학생이 인터넷사용으로 학교에 나오지 않고 있어요. 42
스마트폰 없이는 밥을 먹지 않는 우리 아이 45
3. 정서 : 우울, 불안 48
매사에 귀찮아하고 짜증을 내는 학생, 무슨 문제일까요? 50
지나치게 긴장을 많이 하는 학생 53
4. 감정과 행동의 자기조절의 어려움 56
우리반에 너무 난폭한 친구가 있어요. 58
우리 아이 사춘기 인가요? 60
우리아이에게 도벽이 있는 것 같아요 63
5. 정신증 : 조현병 66
우리 반 학생, 정신병일까요? 68
6. 발달 : 자폐, 언어발달 72
혼자서만 노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74
말을 또래 아이들보다 늦게 하는 것 같아요 77
7. 성문제 80
여학생이 성폭행을 당했다고 합니다. 82
초등학생인데 학교에서 자주 자위행위를 합니다. 87
8. 기타 90
학생의 상담기록을 공유해도 되나요? 91
보호자의 동의 없이 타 기관에 연계 또는 치료/개입이 가능한가요? 94
IV. 학생 문제 행동별 활용 가능한 평가 척도 96
1. 교사가 관찰한 모습을 중심으로 알아보는 학생 정신건강문제 97
2. 학생 정신건강문제에 활용 가능한 척도 100
V.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 102
학생 마음건강을 위한 교사 상담전화 스쿨라인(1577-7018) 103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 103
정신건강 상담 및 사례관리 서비스 103
청소년 관련 서비스(학교폭력, 가출문제 포함) 106
성문제 및 성폭력 관련 서비스 지원 108
기타 관련 기관 109
판권기 110
[뒷표지]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