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8
제1장 서론 26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7
제2절 연구범위 29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30
제4절 연구수행절차 31
제2장 고령보행자의 특성 32
제1절 우리나라 고령자 현황 33
1. 고령자의 정의 33
2. 우리나라 고령자 현황 및 예측 37
제2절 고령보행자의 특성변화 41
1. 고령자의 신체적ㆍ정신적 특성 41
2. 고령보행자의 반응 및 보행특성 45
제3절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현황 및 특성 51
1. 고령자 교통사고 현황 51
2.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현황 56
제3장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인식조사 64
제1절 국내외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운영현황 65
1. 보행신호 등화의 의미 65
2.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65
3/2.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의 효과 73
제2절 현장조사 75
1. 현장조사 지점선정 75
2. 현장조사 내용 77
3. 현장조사 결과 77
제3절 설문조사 84
1. 설문조사 개요 84
2. 설문조사 결과 85
제4장 결론 및 시사점ㆍ정책제시 105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106
제2절 추후과제 110
참고문헌 111
[부록] 보행자 보행특성 현황조사표 113
판권기 117
〈표 2-1〉 우리나라 법률 및 통계조사에서 적용하는 고령자 기준 35
〈표 2-2〉 우리나라 평균수명 증가추이 37
〈표 2-3〉 연도별 고령인구 현황 38
〈표 2-4〉 우리나라 고령인구 연도별 예측치 40
〈표 2-5〉 고령자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 47
〈표 2-6〉 고령보행자의 인지반응시간 조사결과 48
〈표 2-7〉 전체 교통사고 및 고령자 교통사고 현황 54
〈표 2-8〉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시 고령자의 상태 55
〈표 2-9〉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시 고령자의 위치 55
〈표 2-10〉 전체 보행중 교통사고 및 고령자 보행중 교통사고 현황 59
〈표 2-11〉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시 고령자의 상태 60
〈표 2-12〉 보행중인 고령자 교통사고의 월별 발생현황 61
〈표 2-13〉 보행중인 고령자 교통사고의 요일별 발생현황 61
〈표 2-14〉 보행중인 고령자 교통사고의 시간대별 발생현황 61
〈표 2-15〉 고령보행자에게 교통사고를 유발한 차량운전자의 법규위반 유형 62
〈표 2-16〉 고령보행자와 부딪힌 자동차 유형 62
〈표 2-17〉 고령보행자 성별 교통사고 사망자 수 63
〈표 3-1〉 보행신호등 등화에 따른 신호의 의미 65
〈표 3-2〉 주요 지자체별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설치현황 67
〈표 3-3〉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운영의 특징 67
〈표 3-4〉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유형별 비교 68
〈표 3-5〉 토론토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설치현황 71
〈표 3-6〉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취약지점 현장조사 대상지점 76
〈표 3-7〉 현장조사 대상지점별 조사대상자 수 78
〈표 3-8〉 보행자 하루평균 보행시간 분포비 86
〈표 3-9〉 보행자 주보행시간대 중 교통사고 위험시간 비율 88
〈표 3-10〉 보행자 주보행시간대 중 교통사고 위험시간 비율 88
〈표 3-11〉 교차로 횡단보도에서의 보행시작 인지시점 비율 89
〈표 3-12〉 보행자 횡단의식 조사결과 91
〈표 3-13〉 보행의식과 행동으로 판단한 교통사고 발생가능성에 대한 의식비율 93
〈표 3-14〉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인지 비율 93
〈표 3-15〉 보행신호 녹색등화 점멸시 보행자 인식수준 95
〈표 3-16〉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활용 비율 96
〈표 3-17〉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숫자의 의미 인지비율 96
〈표 3-18〉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숫자에 대한 보행자 인식수준 98
〈표 3-19〉 횡단하지 않는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표출 숫자값에 대한 선호도 99
〈표 3-20〉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역삼각형의 의미 인지비율 100
〈표 3-21〉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유형에 따른 의미 인지비율 비교 100
〈표 3-22〉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역삼각형 표시에 대한 보행자 인식수준 102
〈표 3-23〉 횡단하지 않는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표출 삼각형 개수에 대한 선호도 103
〈표 3-24〉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유형에 대한 선호비율 104
〈그림 1-1〉 연구수행절차 31
〈그림 2-1〉 우리나라 연령대별 인구 구성비 39
〈그림 2-2〉 우리나라 고령인구 비중 및 성비 39
〈그림 2-3〉 우리나라 연령별 외인 사망률 41
〈그림 2-4〉 고령자 교통사고 점유율 변화 51
〈그림 2-5〉 고령자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변화 52
〈그림 2-6〉 고령자 교통사고 부상자수 변화 52
〈그림 2-7〉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 변화 53
〈그림 2-8〉 전체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부상자수 변화 53
〈그림 2-9〉 고령자 교통사고 주요 발생지점 55
〈그림 2-10〉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점유율 변화 56
〈그림 2-11〉 고령자 10만명당 보행중 교통사고 사망자 변화 57
〈그림 2-12〉 고령자 보행중 교통사고 부상자수 변화 57
〈그림 2-13〉 전체 보행중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부상자수 변화 58
〈그림 2-14〉 전체 보행중 교통사고 사망자수 변화 58
〈그림 2-15〉 고령자가 보행 중에 발생된 교통사고 발생지점 63
〈그림 3-1〉 국내에서 운영 중인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의 유형 68
〈그림 3-2〉 국내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69
〈그림 3-3〉 미국 세크라멘토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69
〈그림 3-4〉 미국 MUTCD에서 제안하는 보행신호 잔여시간 신호운영전략 70
〈그림 3-5〉 미국 MUTCD에서 제안하는 보행신호등 형태 70
〈그림 3-6〉 캐나다 토론토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71
〈그림 3-7〉 영국 브리스톨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72
〈그림 3-8〉 독일(좌측), 아부다비(우측)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72
〈그림 3-9〉 스페인(좌측), 쿠바(가운데)/모스크바(우측)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73
〈그림 3-10〉 미국 세크라멘토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도입효과 74
〈그림 3-11〉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취약지점 현장조사지점(숫자형 잔여시간 표시장치 운영) 77
〈그림 3-12〉 고령보행자 교통사고 취약지점 현장조사지점(역삼각형 잔여시간 표시장치 운영) 77
〈그림 3-13〉 보행자의 하루평균 보행시간 비율 86
〈그림 3-14〉 보행시 신체적 불편정도 87
〈그림 3-15〉 보행자 주보행시간대 중 교통사고 위험시간 비율 87
〈그림 3-16〉 교차로 횡단보도에서의 보행시작 인지시점 비율 89
〈그림 3-17〉 보행의식과 행동으로 판단한 교통사고 발생가능성에 대한 의식비율 92
〈그림 3-18〉 횡단하지 않는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표출 숫자값에 대한 선호도 99
〈그림 3-19〉 횡단하지 않는 보행신호 잔여시간 표시장치 표출 삼각형 개수에 대한 선호도 103
〈그림 4-1〉 보행시뮬레이터를 활용한 고령자 보행교육 사례 108
〈그림 4-2〉 보행안전시스템 도입사례 110
〈그림 4-3〉 싱가포르 Greenman Plus 사업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