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1
3. 연구 방법 13
Ⅱ. 선행 연구 14
1. 핵심역량의 개념 및 국내외 관련 연구 15
2. 우리나라 영어교사 연수 관련 연구 18
Ⅲ. 영어교사의 역량 실태 및 요구조사 20
1. 영어교사 역량 측정도구 개발 21
2. 한국 영어교사 역량 실태 분석 24
가. 영어교사 역량 영역-척도별 결과 24
나. 학교급별 비교 분석 25
3. 한국 영어교사의 역량 개발 요구조사 29
4. 한국 영어교사의 역량 개발에 주는 시사점 34
Ⅳ. 핵심역량 기반 영어교사 연수 모형 탐색 35
1. 우리나라 연수원의 영어교사 연수 지원 현황 및 개선점 37
가/나. 우리나라 영어교사 연수 프로그램 37
나. 영어교사 연수 지원상의 애로사항 44
2. 싱가포르 영어교사 연수원의 핵심역량 계발 사례 51
가. 싱가포르 역량기반 교사교육의 특징 51
나. 싱가포르 영어교사 연수원의 운영 사례 55
3. 시사점 70
Ⅴ. 요약 및 제언 73
1. 연구 요약 74
2. 정책 제언 75
참고문헌 80
ABSTRACT 82
[부록] 영어교사의 역량 연구 본검사 설문지 84
판권기 2
〈표 Ⅲ-1〉 내용타당화, 사전검사, 본검사 응답 교사 수 21
〈표 Ⅲ-2〉 내용타당도 설문, 사전검사, 본검사 설문 척도, 척도, 반응, 분석방법 22
〈표 Ⅲ-3〉 영어교사 역량실태 최종 척도, 하위 요인의 정의 23
〈표 Ⅲ-4〉 영어교사 역량실태 조사 분석에 사용한 응답 자료 수 24
〈표 Ⅲ-5〉 영어교사 역량 영역, 하위 요인 척도별 기초통계치와 평균의 순위 25
〈표 Ⅲ-6〉 학교급별 영어교사 역량 하위 요인의 기초통계의 학교급별 분석 26
〈표 Ⅲ-7〉 연수내용과 방법의 평균 표준편차 29
〈표 Ⅲ-8〉 개별 연수 세부내용들의 전체 및 학교급별 필요성에 관한 기초통계치 30
〈표 Ⅲ-9〉 연수의 세부 방법 필요성에 관한 기초통계치 31
〈표 Ⅳ-1〉 피면담자 정보 37
〈표 Ⅳ-2〉 ELIS의 교사 핵심역량 계발을 위한 강좌 61
〈표 Ⅳ-3〉 ELIS의 영어교사 전문성 향상 교육의 원리 65
[그림 Ⅲ-1] 학교급별 하위 요인 평균 순위 28
[그림 Ⅲ-2] 연수 세부내용과 방법 평균 순위 32
[그림 Ⅳ-1] 교사 역량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NIE, 2009, p.45) 52
[그림 Ⅳ-2] 싱가포르 다마이 중학교 영어교사 연수 모습(2016. 7. 26.)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