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 목적 16
3. 연구 내용 16
가. 세계시민교육 개념 비교 16
나. 세계시민교육 측정 지표(안) 개발 16
다. 세계시민교육 측정 지표 개발 및 타당화 17
라. 측정 지표 확산 방안 제안 17
4. 연구 방법 17
가. 문헌조사 17
나. 델파이 조사 17
다. 설문 조사 및 통계 분석 18
라. 전문가 협의회 18
마. 심층 면담 19
Ⅱ. 세계시민교육 개념 비교 20
1. 선행 연구 개관 21
2. 세계시민교육 개념 비교 23
가. UNESCO의 세계시민교육 23
나. OECD의 글로벌 역량 25
다. IEA의 ICCS 28
라. OCSSO의 글로벌 역량 29
마. Oxfam 31
Ⅲ. 세계시민교육 측정 지표 개발 및 타당화 34
1. 세계시민교육 측정 요소 비교 35
가. 세계시민교육 측정 요소 비교 목적, 원칙, 대상, 방법 35
나. 세계시민교육 측정 요소 분류 36
다. 델파이 조사 및 결과 38
2. 세계시민교육 측정 지표 종합 39
3. 세계시민교육 측정 지표 타당화 42
가. 양적 접근을 통한 양호도 검증 42
나. 질적 접근을 통한 양호도 검증 45
다. 최종 문항 선정 58
라. 세계시민교육 지표의 타당화 61
Ⅳ. 연구요약 및 국제적 확산 지원 방안 71
1. 연구 요약 72
2. 국제적 확산 지원 방안 77
참고문헌 81
ABSTRACT 85
[부록 1] 세계시민교육 1차 측정 지표(안) : UNESCO와 OCED 측정 요소 분류 89
[부록 2] 세계시민교육 델파이 질문지(3차 측정 지표(안)) 108
[부록 3] 세계시민교육 측정 지표(안) : 델파이 조사 결과 통합본 111
[부록 4] 세계시민교육 측정 지표 초안 144
[부록 5] 설문지 147
[부록 6] 심층 면담 질문지 151
판권기 2
〈표 Ⅱ-1〉 UNESCO 세계시민교육의 목표 역량 23
〈표 Ⅱ-2〉 UNESCO의 세계시민교육 학습 영역별 주요 학습 성과와 학습 주제 24
〈표 Ⅱ-3〉 OECD의 글로벌 역량 평가틀 26
〈표 Ⅱ-4〉 ICCS 2016 평가틀의 평가 내용 영역 28
〈표 Ⅱ-5〉 ICCS 평가틀 측정 요소 예시 29
〈표 Ⅱ-6〉 CCSSO의 글로벌 역량 지표 30
〈표 Ⅱ-7〉 Oxfam이 제안한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요소 31
〈표 Ⅱ-8〉 Oxfam이 제안한 세계시민교육 교육과정: 14-16세 32
〈표 Ⅲ-1〉 세계시민교육 1차 측정 지표(안) 예시 36
〈표 Ⅲ-2〉 세계시민교육 2차 측정 지표(안) 예시 37
〈표 Ⅲ-3〉 세계시민교육 3차 측정 지표(안), 델파이 조사지 예시 38
〈표 Ⅲ-4〉 세계시민교육 지표 종합 1단계 예시: 인지적 영역 학습주제 1 40
〈표 Ⅲ-5〉 세계시민교육 지표 종합 2단계 예시: 인지적 영역 학습주제 1 41
〈표 Ⅲ-6〉 세계시민교육 지표 종합 3단계: 지표 초안 42
〈표 Ⅲ-7〉 세계시민교육 측정 지표의 양호도 검증을 위한 분석 대상 43
〈표 Ⅲ-8〉 통계적 분석 및 전문가 검토 결과에 따른 수정 및 삭제 문항 44
〈표 Ⅲ-9〉 심층 면담 질문 내용 45
〈표 Ⅲ-10〉 세계시민교육 측정 지표 초안의 학습 영역별 학습주제의 타당성 46
〈표 Ⅲ-11〉 세계시민교육 측정 지표 초안의 학습 영역별로 추가해야 할 학습주제 47
〈표 Ⅲ-12〉 인지 영역에 대한 전문가 의견 종합 48
〈표 Ⅲ-13〉 인지 영역 지표 초안에 대한 수정ㆍ보완 의견 49
〈표 Ⅲ-14〉 사회ㆍ정서적 영역에 대한 전문가 의견 종합 51
〈표 Ⅲ-15〉 사회ㆍ정서적 영역 지표 초안에 대한 수정ㆍ보완 의견 52
〈표 Ⅲ-16〉 행동적 영역에 대한 전문가 의견 종합 53
〈표 Ⅲ-17〉 행동적 영역 지표 초안에 대한 수정ㆍ보완 의견 54
〈표 Ⅲ-18〉 세계시민교육의 측정 지표 개발ㆍ보급의 긍정적 효과(복수 응답) 56
〈표 Ⅲ-19〉 세계시민교육의 측정 지표 개발ㆍ보급의 부정적 효과(복수 응답) 57
〈표 Ⅲ-20〉 통계적 분석 및 전문가 검토 결과에 따른 수정 및 삭제 문항 58
〈표 Ⅲ-21〉 세계시민교육 지표 최종안 59
〈표 Ⅲ-22〉 세계시민교육 지표의 모형 적합도 61
〈표 Ⅲ-23〉 세계시민교육의 학습주제 간 상관관계 61
〈표 Ⅲ-24〉 세계시민교육 측정도구의 하위영역 간 상관관계 62
〈표 Ⅲ-25〉 '지역ㆍ국가ㆍ세계의 체계와 구조'의 기술통계 및 변별도와 신뢰도 64
〈표 Ⅲ-26〉 '지역ㆍ국가ㆍ세계 차원에서 공동체 간의 상호작용과 연계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의 기술통계 및 변별도와 신뢰도 65
〈표 Ⅲ-27〉 '암묵적 가정과 권력의 역학 관계'의 기술통계 및 변별도와 신뢰도 65
〈표 Ⅲ-28〉 '다양한 차원의 정체성'의 기술통계 및 변별도와 신뢰도 66
〈표 Ⅲ-29〉 '사람들이 속한 다양한 공동체와 공동체 간의 상호연계 방식'의 기술통계 및변별도와 신뢰도 67
〈표 Ⅲ-30〉 '차이와 다양성의 존중'의 기술통계 및 변별도와 신뢰도 67
〈표 Ⅲ-31〉 '개인적ㆍ집단적으로 취할 수 있는 실천'의 기술통계 및 변별도와 신뢰도 68
〈표 Ⅲ-32〉 '윤리적으로 책임감 있는 행동'의 기술통계 및 변별도와 신뢰도 69
〈표 Ⅲ-33〉 행동적 영역 중 '참여하고 실천하기'의 기술통계 및 변별도와 신뢰도 69
[그림 Ⅰ-1] 세계시민교육 관련 국제 기구의 주요 선언 14
[그림 Ⅱ-1] OECD의 글로벌 역량 개념도 26
[그림 Ⅲ-1] 세계시민교육 지표의 내적 구조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