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8
제1장 서론 18
제1절 과학연구의 자율과 책임 18
제2절 연구의 내용과 구성 20
제2장 연구의 자유와 책임: 개념적 이해 24
제1절 학문과 연구의 자유 24
1. 학문의 자유 24
2. 연구의 자유 30
제2절 공공연구의 책임성 34
1. 공공부문 책임성의 이론적 배경 35
2. 과학기술자의 자율과 책임 39
3. 연구 유형에 따른 책임성 41
제3장 연구의 자유 개념의 변화 44
제1절 연구자본주의와 연구비 지원 방식의 변화 44
1. 환경의 변화 44
2. 연구비 지원방식의 변화 46
제2절 학문과 연구의 자유에 대한 인식 49
1. 학문의 자유에 대한 조사 설계 52
2. 학문의 자유에 대한 조사 결과 54
제3절 공공연구지원에서의 자율과 책임 - 미국 사례 58
1. 연구의 자율 61
2. 연구의 책임 68
제4절 정부출연연구기관 운영의 자율과 책임 73
1. 출연연 정책 환경의 변화 76
2. 연구의 자율성 요소의 비교 79
제4장 우리 대학연구의 자율과 책임 현황 82
제1절 조사 개요 82
1. 조사의 설계 82
2. 조사 대상 선정 83
제2절 대학 대상 조사의 결과 84
1. 응답자 특성 84
2. 연구의 자율 87
3. 연구의 책임 91
4/3. 환경의 영향 94
5/4. 의사 결정과 책임성의 주체 96
6/5. 개인 특성이 자유와 책임에 미치는 영향 99
7/6. 자율과 책임의 관계 102
제3절 요약 10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06
제1절 연구의 자율과 책임의 조화 106
제2절 자율과 책임의 조화를 위한 대학연구 지원 방향 109
참고문헌 112
[부록] 연구의 자율과 책임성 관련 설문지 117
Summary 123
판권기 2
〈표 2-1〉 제도적 책임성의 유형 36
〈표 2-2〉 제도적 책임성의 유형별 주요 특성 38
〈표 3-1〉 EU 7개국 대학 연구비의 재원별 추이 47
〈표 3-2〉 학문의 자유에 대한 인식 조사 사전 인터뷰 질문 53
〈표 3-3〉 학문의 자유 개념 카테고리 특성 56
〈표 3-4〉 미국 NSF의 연구비 지원 유형 61
〈표 3-5〉 미국 NSF의 연구비 지원 유형에 따른 비율 62
〈표 3-6〉 미국 NSF의 6개월 이내 지원과제 처리 비율 64
〈표 3-7〉 미국 NSF의 과제 선정 평가 항목 및 기준 69
〈표 4-1〉 설문조사 주요 내용 82
〈표 4-2〉 연구개발단계 분포 86
〈표 4-3〉 연구의 자유도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의 수준 87
〈표 4-4〉 연구의 자유 중요도에 대한 대학 유형별 차이 88
〈표 4-5〉 본인의 현재 자유도에 대한 대학 유형별 차이 89
〈표 4-6〉 연구비 규모별 연구의 자유에 대한 인식 차이 90
〈표 4-7〉 연구의 자유 중요도에 대한 전공별 차이 91
〈표 4-8〉 연구의 책임성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의 수준 92
〈표 4-9〉 본인의 연구의 책임성에 대한 대학 유형별 차이 93
〈표 4-10〉 연구의 책임성의 중요도에 대한 전공별 차이 94
〈표 4-11〉 연구의 자율성 악화 요인에 대한 대학 유형별 차이 96
〈표 4-12〉 의사결정주체의 대학 유형 및 전공별 차이 97
〈표 4-13〉 책임성 대상의 대학 유형 및 전공별 차이 99
〈표 4-14〉 연구의 책임성에 대한 직위별 차이 101
〈표 4-15〉 연구의 책임성에 대한 해외 논문 성과별 차이 102
〈표 4-16〉 연구의 자유와 책임의 인식간 상관계수 103
〈표 5-1〉 한국연구재단 연구개발사업 비중('15) 107
[그림 1-1] 연구의 틀 22
[그림 2-1] 연구 유형별 집행 구조와 강조되는 책임성 43
[그림 3-1] 2014년 NIH의 예산 구성 66
[그림 3-2] 출연연 연구ㆍ경영 패러다임 변화 79
[그림 4-1] 응답자 분포 85
[그림 4-2] 조사대상의 수행 과제 수 분포 85
[그림 4-3] 지난 5년간 연구의 자율성의 변화 94
[그림 4-4] 환경 요인이 연구의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 95
[그림 4-5] 의사 결정의 주체 96
[그림 4-6] 의사 결정의 충돌 98
[그림 4-7] 연구에 대한 책임의 대상 98
[그림 4-8] 현재 본인의 자유에 대한 성별 인식 차이 100
[그림 4-9] 연구의 책임성에 대한 성별 인식 차이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