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의 목적 24
제2절 연구의 내용 26
제2장 분석 틀과 분석 대상 29
제1절 분석 틀 29
1. 개요 29
2. 단계별 분석 방법론 35
제2절 분석 대상 37
1. 개요 37
2. 확산 관련 정책 현황 38
3. 소비자 직보 유전자검사 상품 현황 44
제3장 실증 분석 45
제1절 소비자 직보 유전자 분석 구매/채택 여부 분석 45
1. 선택대안 설계 45
2. 설문 조사 53
3. 추정 결과 58
제2절 정책 시나리오 선정 61
1. 정책시나리오별 구매/채택 확률 시뮬레이션 61
2. 정책시나리오별 확산경로 시뮬레이션 방법론 비교 68
제3절 정책시나리오별 확산경로 시뮬레이션 - ABM 모형 1 70
1. 모형 설계 70
2. 시뮬레이션 과정 75
3. 시뮬레이션 결과 81
제4절 정책시나리오별 확산경로 시뮬레이션 - ABM 모형 2 88
1. 모형 설계 88
2. 시뮬레이션 과정 92
3. 시뮬레이션 결과 93
제5절 시사점 98
제4장 결론 101
제1절 분석 결과 요약 101
제2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 103
1. 연구의 의의 103
2. 연구의 한계 106
참고문헌 108
Summary 111
판권기 2
〈표 2-1〉 개인 유전체 분석 관련 정책 동향 39
〈표 2-2〉 개인 유전체 분석 관련 정책 분류 40
〈표 2-3〉 신규 건강보험 적용 유전자검사(134종) 41
〈표 2-4〉 유전자검사 환자의료비 부담 경감(예시) 41
〈표 2-5〉 업체별 소비자 직보(DTC) 유전자 검사 상품 현황 44
〈표 3-1〉 소비자 측면에서 맞춤 의료 관련 중요 요인(Issa et al., 2009) 46
〈표 3-2〉 소비자 측면에서 맞춤 의료 관련 중요 요인(Issa et al., 2011) 47
〈표 3-3〉 유전체/유전자 분석 관련 소비자 선택기반 수요 분석 선행연구 48
〈표 3-4〉 유전체/유전자 분석 관련 중요 결정 요인 시사점 49
〈표 3-5〉 DTC 유전자 분석 서비스 선택 대안 설계를 위한 속성과 수준 52
〈표 3-6〉 DTC 유전자 분석 서비스 설문카드 예시 53
〈표 3-7〉 설문조사 개요 53
〈표 3-8〉 설문응답자의 특성 54
〈표 3-9〉 설문응답자의 개인 건강 관련 특성 55
〈표 3-10〉 설문응답자의 신기술 관련 의향 특성 56
〈표 3-11〉 설문응답자의 유전자 검사 관련 인식과 의향 특성 57
〈표 3-12〉 주변인과의 상의 내용 57
〈표 3-13〉 유전자 분석 선택 설명변수 58
〈표 3-14〉 유전자 분석 서비스 추정결과(혼합로짓모형) 60
〈표 3-15〉 DTC 유전자 분석 서비스에 대한 향후 가능한 정책 옵션 66
〈표 3-16〉 가상적 정책 시나리오와 시나리오별 선택확률 67
〈표 3-17〉 정책시나리오별 확산경로 시뮬레이션에 활용되는 ABM 모형 비교 69
〈표 3-18〉 속성별 한계효용 추정치 75
〈표 3-19〉 상의 의향이 있는 지인의 수 응답 결과 76
〈표 3-20〉 의료행위 결정 시 주변인 조언 고려 정도 78
〈표 3-21〉 기본 시나리오 하에서 누적 시장 침투율 변화 82
〈표 3-22〉 시나리오별 종료 시점 기준 누적 시장 침투율 83
〈표 3-23〉 특정 의사결정 단계(time step)에서의 누적 채택률 비교(ABM 모형 1) 86
〈표 3-24〉 누적 채택률 50% 도달까지 소요되는 시간(time step) 비교(ABM 모형 1) 87
〈표 3-25〉 변수명과 설정 값 91
〈표 3-26〉 시나리오별 종료 시점 기준 누적 시장 침투율 94
〈표 3-27〉 특정 의사결정 단계(time step)에서의 누적 채택률 비교(ABM 모형2) 96
〈표 3-28〉 누적 채택률 50% 도달까지 소요되는 시간(time step) 비교(ABM 모형2) 97
〈표 4-1〉 DTC 관련 정책 도구와 소비자 측면의 효과 106
[그림 1-1] 신제품 확산에 있어 정책 개입이 필요한 이유 25
[그림 1-2] 지원 정책이 신제품 확산 경로에 미치는 영향 분석(예시) 27
[그림 1-3] 본 연구의 구성 28
[그림 2-1] 본 연구의 분석 단계 29
[그림 2-2] Bass 모형 혁신계수(p)에 따른 확산 패턴 32
[그림 2-3] Bass 모형 모방계수(q)에 따른 확산 패턴 33
[그림 2-4] Bass 모형 시장 잠재량(m)에 따른 확산 패턴 34
[그림 2-5] 본 연구의 실증분석 과정 36
[그림 2-6] 개인 유전체 분석을 통한 맞춤 의료 적용의 과정 37
[그림 3-1] DTC 유전자 분석 서비스 선택 대안 설계를 위한 속성 결정 50
[그림 3-2] 정책시나리오별 구매/채택 확률 시뮬레이션 과정 61
[그림 3-3] ABM 모형 1의 시뮬레이션 과정 80
[그림 3-4] 기본 시나리오의 누적 시장 침투율 81
[그림 3-5] 정책시나리오별 확산경로 시뮬레이션 - ABM 모형 1 84
[그림 3-6] 관측치와 예측치의 결합을 통해 시간을 조정 90
[그림 3-7] ABM 모형 2의 시뮬레이션 과정 93
[그림 3-8] 정책시나리오별 확산경로 시뮬레이션 - ABM 모형 2 95
[그림 4-1] 정책 추진에 따른 신제품 확산 경로의 변화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