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이동수)71장 시민교육의 의미와 실제 : 우기동111. 시민교육의 필요성112. 시민교육의 국내 사례 : 서울시민대학163. 해외 시민교육의 사례194. 시민교육의 방향과 전망 262장 대학 시민교육의 실제 : 우기동281. 대학 시민교육의 의미282. 대학 시민교육의 국내 사례 : 경희대333. 해외 대학 시민교육의 사례394. 대학 시민교육의 방향과 전망433장 시민교육 교과의 이론학습 : 김윤철451. 이론학습의 필요성 452. 이론학습의 내용과 방법 543. 이론학습의 현황과 실제 674. 시대조응적 이론학습 모형의 모색844장 시민교육 교과의 현장활동 : 채진원911. 현장활동의 중요성912. 현장활동의 방법과 절차953. 기획단계에서의 유의사항1104. 실행 및 평가단계에서의 유의사항1235장 시민교육 교과의 성과와 과제 : 김윤철1401. 교양교육적 조망 1402. 전문 교수역량의 확보와 증진1423. 대학생 시민활동의 강화1464. 대학과 사회의 연계성 확보154부록 : 국내외 시민교육 프로그램 사례(김윤철)156부록 1.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시민교육156부록 2. 국내 타기관 사례161부록 3. 해외 사례167저자 소개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