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사업추진 개요 12
1. 사업 개요 13
2. 사업 추진실적 15
3. 사업 목표 및 전략 15
4. 사업 내용 18
5. 예방접종업무 위탁 관련 법적 근거 19
6. 기관별 역할 25
Ⅱ. 사업관리체계 27
1. 사업 추진 체계 28
2. 위탁계약 추진 절차 28
3. 비용상환 체계 29
Ⅲ. 의료기관의 역할 32
1. 예방접종 교육 이수 33
2. 예방접종업무 위탁계약 체결 35
3. 예방접종 시행 38
4. 비용상환 신청 및 결과 확인 46
5. 자율점검 실시 및 방문점검 협조 54
6. 예방접종기록의 개인정보 관리 54
7.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관리 55
8. 해외 장기체류자 귀국시 영문 예방접종증명서 지참 안내 56
[별첨 Ⅰ] 주요서식 57
[별첨 Ⅰ-1] 예방접종업무 위탁 의료기관 기본교육 수료증 58
[별첨 Ⅰ-2] 예방접종업무 위탁 의료기관 보수교육 수료증 59
[별첨 Ⅰ-3] 참여백신 시행 확인증 60
[별첨 Ⅰ-4]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 참여 확인증 61
[별첨 Ⅰ-5]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 공급 협약서 62
[별첨 Ⅰ-6] 예방접종업무 위탁계약서 63
[별첨 Ⅰ-7] 예방접종업무 위탁 의료기관 지정서 65
[별첨 Ⅰ-8] 어린이 예방접종업무 위탁 의료기관 계약 해지 신청서 66
[별첨 Ⅰ-9] 어린이 예방접종업무 위탁의료기관 자율점검표 67
[별첨 Ⅰ-10] 예방접종 예진표 69
[별첨 Ⅰ-11] 백신별 예방접종 비용상환 내역(의료기관) 70
[별첨 Ⅰ-12] 예방접종별 안내문(VIS) 71
[별첨 Ⅱ]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 매뉴얼 96
1. IR 의료기관 등록 및 사용자 승인 요청(의료기관) 97
1.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접속 및 로그인 97
2. 예방접종관리업무 권한 신청 99
2.1. IR 의료기관 사용자 권한 신청 99
2.2. 어린이 NIP 위탁의료기관 승인요청(전자계약) 102
2.3. NIP 참여 의료기관 승인 확인(서면계약) 105
2. 예방접종내역 전산등록 및 비용상환 신청 106
1.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 접속 106
2. 예방접종내역 등록 108
3. 비용상환 신청 111
4. 비용상환 신청내역 확인 113
5. 비용지급결과 확인 115
6. 행정자치부 인증결과 오류내역 116
7. 다음 예방접종 사전알림 서비스 117
8. 행정서식 118
9. 의료기관 정보 관리 119
10. 부가기능 120
11. 자율점검 121
[별첨 Ⅲ] 질병관리본부 교육시스템 매뉴얼 123
1. 교육시스템 이용 방법(학습자 매뉴얼) 124
1. 회원가입 124
2. 로그인 하기 124
3. 수강신청 하기 125
4. 학습하기 127
5. 수료 확인하기 129
6. 질문하기 129
[별첨 Ⅳ] 아나필락시스 대응 매뉴얼 130
1. 아나필락시스 정의 131
2. 아나필락시스 대응법 133
1. 신속 대응 133
2. 사전 준비 사항 134
3. 심폐소생술(필요시) 136
[부록 Ⅰ] 관련 법령 140
1. 예방접종업무의 위탁에 관한 규정 141
2. 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 148
[부록 Ⅱ] 백신보관과 관리 159
1. 백신의 보관과 취급에 관한 일반적인 권고사항 160
2. 백신 보관 시 필요한 기구들 159
3. 백신의 주문과 인수, 재고 관리 시 주의사항 159
4. 백신 보관시 점검 사항 159
5. 백신 보관 시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조치사항들 159
[부록 Ⅲ] 예방접종 관련 정보 안내 178
1. 어린이 표준예방접종 일정표(2017) 179
2. 백신의 보관관리 180
3. 백신 접종법 182
4. 각 백신별 최소접종 간격 184
5. 미접종 소아의 예방접종 일정표 185
6. 접종 시작 연령에 따른 권장 접종일정 186
7.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기준 187
8. 국내 유통 백신 현황(2016.12.5. 기준) 190
[부록 Ⅳ] 민원상담 사례집 193
Ⅰ. 사업운영 196
1. 비용상환 적용범위 196
2. 적용대상 의료기관 197
3. 지원대상 예방접종 198
4. 예방접종비용 199
5. 비용상환 199
6. 비용상환 이의 신청 200
7. 비용상환 기준 200
8. 백신별 비용상환 심사기준 204
8.1. 결핵(BCG) 204
8.2. B형간염(HepB) 204
8.3.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DTaP, Td, Tdap) 205
8.4. 폴리오(IPV) 208
8.5. 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ib) 209
8.6. 폐렴구균(PCV, PPSV) 210
8.7.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211
8.8. 수두(Var) 212
8.9. 일본뇌염(JE) 213
8.10. A형간염(HepA) 213
8.11.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214
8.12. 인플루엔자(Flu) 215
9. 계약체결 및 교육이수 216
9.1. 위탁계약체결 216
9.2. 교육이수 218
Ⅱ. 등록 및 시스템 운영 219
1. 등록 및 시스템 운영(대국민 이용안내) 219
1.1.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탈퇴 등 219
1.2. 아이등록 222
1.3. NIP 의료기관 224
1.4. 예방접종 내역확인 및 전산등록 224
2. 등록 및 시스템 운영(의료기관 이용안내) 225
2.1. 예방접종 전산등록(Immunization Registry) 의료기관 등록 및 관리 225
2.2. IR의료기관(전산등록 의료기관) 정보관리 225
2.3. 의료정보시스템 연계 227
2.4.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 설치 228
2.5. 인적/접종정보 등록 및 수정, 삭제 229
2.6. 비용상환 신청 234
2.7. 기타 236
Ⅲ. 교육시스템 238
1. 회원가입 238
2. 개인정보 수정 238
3. 교육이수 239
4. 프로그램 오류 240
5. 수료증 발급 241
Ⅳ. 이상반응 관리 243
1. 이상반응 신고 243
2. 피해보상 신청 245
판권기 246
별첨표목차
[표 1] 응급처치 장비 구비 및 점검 사항 135
[표 2] 담당자별 역할 135
별첨그림목차
[별첨 Ⅱ]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 매뉴얼 97
〈그림 1〉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접속 및 사용자가입 97
〈그림 2〉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인증서등록 98
〈그림 3〉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로그인 98
〈그림 4〉 예방접종관리 User 권한 신청(1) 99
〈그림 5〉 예방접종관리 User 권한 신청(2) 99
〈그림 6〉 예방접종관리 User 권한 신청(3) 100
〈그림 7〉 예방접종관리 User 권한 승인 후 메뉴 100
〈그림 8〉 의료기관 부가정보 입력 101
〈그림 9〉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 접속 101
〈그림 10〉 어린이 NIP 위탁의료기관 승인요청(1)-기관인증서 등록 102
〈그림 11〉 어린이 NIP 위탁의료기관 승인요청(2)-전자계약신청 메뉴 103
〈그림 12〉 어린이 NIP 위탁의료기관 승인요청(3)-계약신청 104
〈그림 13〉 NIP 참여 의료기관 승인 정보 확인 105
〈그림 14〉 인터넷예방접종등록 프로그램 설치 106
〈그림 15〉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 실행화면 106
〈그림 16〉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 홈 화면 107
〈그림 17〉 예방접종등록 메뉴 이동 108
〈그림 18〉 예방접종등록 화면 108
〈그림 19〉 예방접종등록(인적정보) 109
〈그림 20〉 예방접종등록(접종정보) 110
〈그림 21〉 비용상환 신청(1) 111
〈그림 22〉 비용상환 신청(2)-의학적 소견 입력 112
〈그림 23〉 비용상환 신청내역 확인(1) 113
〈그림 24〉 비용상환 신청내역 확인(2) 113
〈그림 25〉 비용상환 신청내역 확인(3)-이의신청 114
〈그림 26〉 비용지급결과 확인 115
〈그림 27〉 보건소별 비용지급일정 및 전체상세내역 조회 115
〈그림 28〉 행자부 오류내역 116
〈그림 29〉 오류 인적정보 수정 116
〈그림 30〉 다음 예방접종 사전알림 서비스(1) 117
〈그림 31〉 다음 예방접종 사전알림 서비스(2) 117
〈그림 32〉 행정서식(1)-예방접종 실적보고 118
〈그림 33〉 행정서식(2)-예방접종 실시대장 118
〈그림 34〉 비용상환 현황 행정서식 118
〈그림 35〉 의료기관 정보 119
〈그림 36〉 부가기능(1) 120
〈그림 37〉 부가기능(2) 120
〈그림 38〉 자율점검 메뉴 121
〈그림 39〉 자율점검(1)-자율점검표 작성 121
〈그림 40〉 자율점검(2)-자율점검표 등록 확인 122
〈그림 41〉 자율점검(3)-보건소 확인 122
[별첨 Ⅳ] 아나필락시스 대응 매뉴얼 132
〈그림 1〉 아나필락시스 주요 증상 132
〈그림 2〉 아나필락시스 대응 흐름도 134
〈그림 3〉 흉부압박법 136
〈그림 4〉 소아 심폐소생술 위치 및 방법 137
〈그림 5〉 영아/신생아 심폐소생술 위치 및 방법 138
〈그림 1〉 백신을 이송할 때, 백신 보관 냉장고의 갑작스러운 이상, 혹은 냉장고 청소 등으로 일시적인 백신 보관이 필요할 때... 165
〈그림 2〉 백신은 백신 생산 공장에서부터 마지막으로 접종할 때 까지 적절한 온도(2~8℃)에서 백신회사가 정한 원칙대로 보관이 이루어져야 한다... 167
〈그림 3〉 백신은 냉장고에서 온도 변화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중간에 두며 냉장고 벽과는 10cm을 띄운다... 171
〈그림 4〉 냉장고의 온도는 하루에 최소한 2회 기록을 하며, 온도 점검 시 냉장고 문의 가스킷이 새는가를 동시에 확인한다 172
〈그림 5〉 냉장고 문의 가스킷이 새는지 여부와 문의 경첩, 냉장고 문의 기울기 등을 점검한다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