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3
요약 15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5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30
1. 연구내용 30
2. 연구방법 33
제3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및 한계 42
1.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및 기대효과 42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46
제2장 보육시설 공급 정책 추진 현황 및 주요 고려 사항 48
제1절 보육시설 공급 정책 및 현황 변화 50
1. 보육시설 공급 정책 변화의 흐름 50
2. 보육시설 공급 현황 변화 추이 55
제2절 보육시설 확충 추진 방향 및 고려 사항 70
1. 어린이집 확충 추진 방향 70
2. 어린이집 확충 시 고려 사항 72
제3장 교통접근성을 반영한 국공립 보육시설 공급 분석 및 평가 91
제1절 교통접근성을 반영한 국공립 보육시설 공급 분석 92
1. 보육시설 교통접근성 지표 산출을 위한 DB 구축 92
2. 국공립 보육시설 공급 현황 및 지리적 분포: 서울 & 전남 101
3. 통행시간 지표 106
4. 도착지 지표 115
5. 출발지 지표 121
제2절 2012년 이후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에 따른 교통접근성 개선 평가 129
1. 통행시간 지표 변화 133
2. 도착지 지표 변화 145
3. 출발지 지표 변화 146
제4장 교통접근성을 반영한 시간제 보육시설 공급 분석 및 예측 158
제1절 교통접근성을 반영한 시간제 보육시설 공급 분석 160
1. 시간제 보육시설 공급 현황 및 지리적 분포: 서울 & 전남 160
2. 통행시간 지표 163
3. 도착지 지표 171
4. 출발지 지표 177
제2절 시간제 보육시설 추가 설치에 따른 교통접근성 변화 예측 사례 분석 185
1. 신규 보육시설 추가 설치 시뮬레이션 및 교통접근성 변화 예측 방법론 185
2. 신규 국공립 보육시설 추가 설치에 따른 시뮬레이션 및 교통접근성 변화 예측 사례 189
3. 신규 시간제 보육시설 추가 설치에 따른 시뮬레이션 및 교통접근성 변화 예측 및 우선순위 설정 192
제5장 공간정보 연계를 통한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분포 클러스터링 및 특성 분석 199
제1절 지역별 보육시설 공급 분포 및 클러스터 분석 DB 구축 201
제2절 지역별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지표를 활용한 클러스터링 및 특성 분석 208
제3절 교통 접근성을 반영한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분포 지역별 클러스터링 및 특성 분석: 서울특별시 219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229
제1절 연구내용별 주요 분석결과 230
제2절 정책 제언 237
참고문헌 241
[부록]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지표를 활용한 전국 읍면동 클러스터링 및 특성 분석결과 245
판권기 2
〈표 1-1〉 교통접근성 지표 35
〈표 1-2〉 공간정보 연계 및 교통접근성 지표 분석대상 범위 및 분석 DB 40
〈표 2-1〉 연도별 어린이집 수 57
〈표 2-2〉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60
〈표 2-3〉 연령별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61
〈표 2-4〉 어린이집 공급과 이용 63
〈표 2-5〉 어린이집 정원 대비 현원 65
〈표 2-6〉 지역규모별 어린이집 수: 2013~2015년 66
〈표 2-7〉 지역규모별 정원 대비 현원: 2015년 67
〈표 2-8〉 어린이집 신설ㆍ폐지 현황 68
〈표 2-9〉 어린이집 미설치 지역 69
〈표 2-10〉 시도별 보육수급계획 수립 현황: 2015년 74
〈표 2-11〉 보육수요율 75
〈표 2-12〉 시도별 정원충족률: 2015년 76
〈표 2-13〉 어린이집 유형별 평가인증 현황 78
〈표 2-14〉 평가인증 유지율 78
〈표 2-15〉 시도별 평가인증 신규ㆍ재인증 및 유지율 현황 79
〈표 2-16〉 어린이집 유형별 어린이집 선택 이유 81
〈표 2-17〉 영유아 및 지역규모별 어린이집 선택 이유 82
〈표 2-18〉 거주지와 어린이집 위치 비교 83
〈표 2-19〉 거주지와 어린이집 행정구역이 다른 이유 84
〈표 2-20〉 어린이집 등ㆍ하원 방법 86
〈표 2-21〉 어린이집 등원 시 소요시간 87
〈표 2-22〉 어린이집 이용 시 등ㆍ하원 가능시간 88
〈표 3-1〉 교통접근성 지표 93
〈표 3-2〉 서울의 집계구 수와 집계구당 평균 가구 수 96
〈표 3-3〉 전남의 집계구 수와 집계구당 평균 가구 수 96
〈표 3-4〉 보육시설 교통접근성 산출을 위한 분석대상 범위 및 분석 DB 100
〈표 3-5〉 서울 25개 구별 영아 인구 규모 및 비율 101
〈표 3-6〉 전남 22개 시군별 영아 인구 규모 및 비율 103
〈표 3-7〉 서울 구별 국공립 보육시설 수 105
〈표 3-8〉 전남 시군별 국공립 보육시설 수 105
〈표 3-9〉 서울 지역 중 평균 통행시간이 짧은 상위 5개 동 113
〈표 3-10〉 전남 지역 중 평균 통행시간이 짧은 상위 5개 읍면동 113
〈표 3-11〉 서울의 영향권 내 20분 이내 도착 가능한 영아 비율 하위 5개 보육시설 120
〈표 3-12〉 전남의 영향권 내 20분내 도착 가능한 영아 비율 하위 5개 보육시설 120
〈표 3-13〉 서울의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국공립 보육시설이 많은 상위 5개 동 127
〈표 3-14〉 전남의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국공립 보육시설이 많은 상위 5개 읍면동 127
〈표 3-15〉 서울 및 전남 연도별 신규 설립 인가된 국공립 보육시설 130
〈표 3-16〉 서울 구별 국공립 보육시설까지의 평균 통행시간 변화(자동차, 출근시간) 141
〈표 3-17〉 서울 구별 국공립 보육시설까지의 평균 통행시간 변화(대중교통) 142
〈표 3-18〉 전남 시군별 국공립 보육시설까지의 평균 통행시간 변화(자동차, 출근시간) 143
〈표 3-19〉 전남 시군별 국공립 보육시설까지의 평균 통행시간 변화(대중교통) 144
〈표 3-20〉 서울 및 전남 연도별 국공립 보육시설 도착지 지표 변화 145
〈표 3-21〉 서울 구별 20분 이내 도착 가능 평균 국공립 보육시설 수 변화(자동차, 출근시간) 154
〈표 3-22〉 서울 구별 20분 이내 도착 가능 평균 국공립 보육시설 수 변화(대중교통) 155
〈표 3-23〉 전남 시군별 20분 이내 도착가능 평균 국공립 보육시설 수 변화(자동차, 출근시간) 156
〈표 3-24〉 전남 시군별 20분 이내 도착가능 평균 국공립 보육시설 수 변화(대중교통) 157
〈표 4-1〉 서울 구별 시간제 보육시설 수 161
〈표 4-2〉 전남 시군별 시간제 보육시설 수 161
〈표 4-3〉 서울 지역 시간제 보육시설까지 평균 통행시간이 짧은 상위 5개 동 169
〈표 4-4〉 전남 지역 시간제 보육시설까지 평균 통행시간이 짧은 상위 5개 읍면동 170
〈표 4-5〉 서울 시간제 보육시설 영향권 내 20분 이내 도착 가능한 영아 비율 하위 5개 보육시설 176
〈표 4-6〉 전남 시간제 보육시설 영향권 내 20분 이내 도착 가능한 영아 비율 하위 5개 보육시설 177
〈표 4-7〉 서울 지역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시간제 보육시설 수가 많은 상위 5개 동 183
〈표 4-8〉 전남 지역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시간제 보육시설 수가 많은 상위 5개 읍면동 184
〈표 4-9〉 서울 지역 동 중 국공립 보육시설에 대한 도착지 지표 하위 3개 동 189
〈표 4-10〉 서울 지역 중 시간제 보육시설에 대한 도착지 지표 하위 동 192
〈표 4-11〉 서울 시간제 보육시설 추가 전후의 교통접근성 변화 194
〈표 4-12〉 전남 지역 중 시간제 보육시설에 대한 도착지 지표 하위 3개 시군 196
〈표 4-13〉 전남 시간제 보육시설 추가 전후 교통접근성 변화 예측 197
〈표 5-1〉 어린이집 공시정보의 범위 및 공시 횟수, 시기 202
〈표 5-2〉 수집 데이터: 시도별 어린이집 설치 현황(2016년 4월 기준) 205
〈표 5-3〉 어린이집 일람현황 공개 변수 206
〈표 5-4〉 분석 데이터: 시도 및 보육시설 유형별 분석대상 어린이집 현황 208
〈표 5-5〉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지표 기반 전국 읍면동 6개 클러스터별 특성 분석 214
〈표 5-6〉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지표 및 교통접근성 지표 기반 서울 424개 동 6개 클러스터별 특성 분석 222
[그림 1-1] 공간정보 연계 및 교통접근성을 반영한 보육시설 공급 적정성 분석 연구의 차별성 43
[그림 2-1] 연도별 어린이집 수 및 유형별 비중 56
[그림 2-2]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및 유형별 비중 59
[그림 2-3] 연령별 어린이집 이용 아동 수 62
[그림 2-4] 어린이집 공급률ㆍ이용률 64
[그림 2-5] 국공립 공급률ㆍ이용률 64
[그림 2-6] 어린이집 이용률과 보육수요: 2012년 75
[그림 2-7] 시도별 신규재인증 및 인증유지율 80
[그림 2-8] 유치원 수 및 공ㆍ사립유치원 비율 90
[그림 2-9] 유치원 원아 수 및 공ㆍ사립유치원 취원율 90
[그림 3-1] 서울과 전남의 집계구 분포 95
[그림 3-2] 집계구별 면적 중심과 건축물 가중 예시 97
[그림 3-3] 서울과 전남의 도로망 네트워크 98
[그림 3-4] 서울과 전남 읍면동별 2010년 인구주택총조사와 2016년 3월 말 주민등록기준 영아 수 99
[그림 3-5] 서울 읍면동별 영아 인구 규모 및 비율 102
[그림 3-6] 서울 집계구별 영아 인구 규모 및 비율 102
[그림 3-7] 전남 읍면동별 영아 인구 규모 및 비율 104
[그림 3-8] 전남 집계구별 영아 인구와 인구 비율 104
[그림 3-9] 서울과 전남의 국공립 보육시설 위치 106
[그림 3-10] 집계구별 가장 가까운 국공립 보육시설까지 평균 통행시간(자동차, 출근시간) 108
[그림 3-11] 집계구별 가장 가까운 국공립 보육시설까지 평균 통행시간(대중교통) 109
[그림 3-12] 읍면동별 가장 가까운 국공립 보육시설까지 평균 통행시간(자동차, 새벽시간) 110
[그림 3-13] 읍면동별 가장 가까운 국공립 보육시설까지 평균 통행시간(자동차, 출근시간) 111
[그림 3-14] 읍면동별 가장 가까운 보육시설까지 평균 통행시간(대중교통) 112
[그림 3-15] 서울 구별 국공립 보육시설까지 평균 통행시간 및 영아 수 114
[그림 3-16] 전남 시군별 국공립 보육시설까지 평균 통행시간 및 영아 수 114
[그림 3-17] 국공립 보육시설 영향권 116
[그림 3-18] 읍면동별 영향권 내 20분 이내 도착 가능한 영아 인구 비율(자동차, 새벽시간) 117
[그림 3-19] 읍면동별 영향권 내 20분 이내 도착 가능한 영아 인구 비율(자동차, 출근시간) 118
[그림 3-20] 읍면동별 영향권 내 20분 이내 도착 가능한 영아 인구 비율(대중교통) 119
[그림 3-21] 집계구별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국공립 보육시설 수(자동차, 출근시간) 122
[그림 3-22] 집계구별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국공립 보육시설 수(대중교통) 123
[그림 3-23] 읍면동별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국공립 보육시설 수(자동차, 새벽시간) 124
[그림 3-24] 읍면동별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국공립 보육시설 수(자동차, 출근시간) 125
[그림 3-25] 읍면동별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국공립 보육시설 수(대중교통) 126
[그림 3-26] 서울 구별 20분 이내 접근 가능한 국공립 보육시설 수 및 영아 수 128
[그림 3-27] 전남 시군별 20분 이내 접근 가능한 국공립 보육시설 수 및 영아 수 128
[그림 3-28] 서울 연도별 국공립 보육시설 공간적 분포 변화 131
[그림 3-29] 전남 연도별 국공립 보육시설 공간적 분포 변화 132
[그림 3-30] 서울 집계구별 가장 가까운 국공립 보육시설까지의 평균 통행시간 변화(자동차, 출근시간) 134
[그림 3-31] 서울 집계구별 가장 가까운 국공립 보육시설까지의 평균 통행시간 변화(대중교통) 135
[그림 3-32] 전남 집계구별 가장 가까운 국공립 보육시설까지의 평균 통행시간(자동차, 출근시간) 136
[그림 3-33] 전남 집계구별 가장 가까운 국공립 보육시설까지의 평균 통행시간 변화(대중교통) 137
[그림 3-34] 서울 구별 국공립 보육시설까지의 평균 통행시간 변화 139
[그림 3-35] 전남 시군별 국공립 보육시설까지의 평균 통행시간 변화 140
[그림 3-36] 서울 집계구별 20분 이내 도착 가능 국공립 보육시설 수 변화(자동차, 출근시간) 147
[그림 3-37] 서울 집계구별 20분 이내 도착 가능 국공립 보육시설 수 변화(대중교통) 148
[그림 3-38] 전남 집계구별 20분 이내 도착 가능 국공립 보육시설 수 변화(자동차, 출근시간) 149
[그림 3-39] 전남 집계구별 20분 이내 도착 가능 국공립 보육시설 수 변화(대중교통) 150
[그림 3-40] 서울 구별 20분 이내 도착 가능 국공립 보육시설 수 변화 152
[그림 3-41] 전남 시군별 20분 이내 도착 가능 국공립 보육시설 수 변화 153
[그림 4-1] 서울 시간제 보육시설 위치 및 공급 분포 162
[그림 4-2] 전남 시간제 보육시설 위치 및 공급 분포 163
[그림 4-3] 집계구별 가장 가까운 시간제 보육시설까지 통행시간(자동차, 출근시간) 165
[그림 4-4] 집계구별 가장 가까운 시간제 보육시설까지 통행시간(대중교통) 166
[그림 4-5] 읍면동별 가장 가까운 시간제 보육시설까지 평균 통행시간(자동차, 출근시간) 167
[그림 4-6] 읍면동별 가장 가까운 시간제 보육시설까지 평균 통행시간(대중교통) 168
[그림 4-7] 시간제 보육시설 영향권 172
[그림 4-8] 시간제 보육시설 영향권 내 20분 이내 도착 가능한 영아 인구 비율(자동차, 새벽시간) 173
[그림 4-9] 시간제 보육시설 영향권 내 20분 이내 도착 가능한 영아 인구 비율(자동차, 출근시간) 174
[그림 4-10] 시간제 보육시설 영향권 내 20분 이내 도착 가능한 영아 인구 비율(대중교통) 175
[그림 4-11] 집계구별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시간제 보육시설 수(자동차, 출근시간) 179
[그림 4-12] 집계구별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시간제 보육시설 수(대중교통) 180
[그림 4 13] 읍면동별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시간제 보육시설 수(자동차, 출근시간) 181
[그림 4-14] 읍면동별 20분 이내 도달 가능한 시간제 보육시설 수(대중교통) 182
[그림 4-15] Voronoi diagram 188
[그림 4-16] 서울 용산구 이촌1동 주변 국공립 보육시설 추가 설치 지역 (● ☞ 기존 / X ☞ 신규) 191
[그림 4-17] 서울 시간제 보육시설 추가 설치 지역 (● ☞ 현재 / X ☞ 신규) 193
[그림 4-18] 서울 시간제 보육시설 신규 추가 전후 교통접근성 변화 예측 195
[그림 4-19] 전남 시간제 보육시설 추가 설치 지역 (● ☞ 현재 / X ☞ 신규) 197
[그림 4-20] 전남 시간제 보육시설 추가 전후 교통접근성 변화 예측 198
[그림 5-1] 어린이정보공개포털 Open API 서비스 방법 및 대상 204
[그림 5-2] 어린이집 일람현황: 서울 종로구 예시(2016년 4월 기준) 205
[그림 5-3] 전국 읍면동 클러스터링을 위한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지표 210
[그림 5-4]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지표 기반 전국 읍면동 클러스터링 결과 211
[그림 5-5]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지표 기반 전국 읍면동 클러스터링 결과: 서울 212
[그림 5-6]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지표 기반 전국 읍면동 클러스터링 결과: 서울 성동구 212
[그림 5-7]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지표 기반 전국 읍면동 클러스터링 결과: 전남 213
[그림 5-8]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지표 기반 전국 읍면동 클러스터링 결과: 전남 여수시 213
[그림 5-9] 서울 지역 클러스터링을 위한 읍면동 단위 보육시설 수요ㆍ공급 및 교통접근성 지표 220
[그림 5-10] 교통접근성 지표 반영한 서울 424개 동 클러스터링 결과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