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반려동물 및 관련 시장의 현황 17
제1절 반려동물 및 관련 시장의 정의 및 분류 17
1. 반려동물의 정의 및 범위 17
2. 반려동물 및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분류 18
제2절 반려동물 및 관련 시장의 규모 및 현황 20
1. 반려동물 거래시장 21
2. 반려동물 관련 시장 25
제3절 반려동물 거래시장의 유통구조와 소비자지향성 32
1. 반려동물 시장의 소비자거래구조 32
2. 반려동물 시장에서의 소비자시장평가지표 34
3. 반려동물 거래시장의 소비자지향성 38
제3장 반려동물 거래시장에서의 소비자문제 40
제1절 반려동물 거래시장에서의 소비자피해구제 현황 및 분석 40
제2절 반려동물 시장에서의 소비자불만과 소비자지향성 44
제4장 반려동물 거래시장의 소비자보호제도 48
제1절 국내의 소비자보호 제도 및 정책 현황 48
1. 국내 반려동물시장에서의 소비자보호제도 48
2. 반려동물 거래시장의 소비자지향성 강화 정책동향 53
제2절 주요국 반려동물 거래시장의 소비자보호 정책 및 제도 현황 55
1. 미국 55
2. 일본 61
3. 독일 62
제3절 반려동물 거래시장의 소비자보호제도를 통한 시사점 64
제5장 반려동물 거래시장에서의 소비자지향적 개선 방안 67
제1절 종합분석에 따른 문제점 67
제2절 소비자지향성 강화를 위한 정책 개선방안 68
1. 법령 및 기준 개정(안) 68
2. 거래단계별 정책적 개선방안 71
[부록 1] 동물보호법 시행규칙중 소비자보호에 관한 조항 75
[부록 2] 애완동물 판매업에 관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 77
[부록 3] 미국 개주 반려동물 생산 및 판매업자에 관한 제도 78
[부록 4] 반려동물 사료시장 상위 10개 업체 현황 88
참고문헌 89
Executive Summary 90
판권기 95
[표 2-1] 우리나라 가구내 반려동물 수 추정 18
[표 2-2] 국내외 반려동물 관련시장의 동향 21
[표 2-3] 2006~2015년 통계청 가계수지 「애완동물 관련물품 및 서비스」 지출동향 25
[표 2-4] 주요국의 반려동물 사료시장 규모 27
[표 2-5] 2011~2015년 반려동물 사료 수출입 동향 28
[표 2-6] 국내 반려동물보험의 특성 비교 31
[표 3-1] 2013-2016년 11월 반려동물 거래에 관한 소비자피해구제 현황 40
[표 3-2] 반려동물 거래방법에 따른 소비자피해구제 현황 41
[표 3-3] 반려동물 거래에 관한 소비자피해 유형 43
[표 3-4] 반려동물 거래에 관한 소비자피해구제 처리결과 43
[표 3-5] 반려동물 시장의 평가항목별 세부결과 44
[표 3-6] 반려동물 시장의 IPMA 결과 46
[표 3-7] 반려동물 시장의 소비자지향성 영향요인 분석 결과 47
[표 4-1] 반려동물 거래계약시 계약서 필수기재사항 52
[표 4-2] 미국의 각 주(State) 별 반려견 거래시장 소비자피해보상규정 56
[표 4-3] 일본의 반려동물 판매업자에 관한 법ㆍ제도 현황 62
[표 5-1] 동물보호법 시행규칙 제43조(영업자의 준수사항) 개정 69
[표 5-2] 애완동물 판매업에 관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변경(안) 71
[그림 1-1] 우리나라 인 가구와 애완동물 등에 대한 가계지출 동향 12
[그림 2-1] 가구당 월평균 애완동물 화훼지출 20
[그림 2-2]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국내시장 구성(2012년 기준) 26
[그림 2-3] 2007-2014년 애완동물 및 관련용품 소매업 동향 29
[그림 2-4] 2007-2014년 애완동물 장묘 및 보호서비스업 동향 29
[그림 2-5] 2007-2014년 동물병원 매출 및 사업체수 동향 30